의견.png

파이프

해시넷
martinyj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31일 (화) 09:54 판 (제조)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이프(pipe)는 원형 횡단면을 가진 중공 튜브로서 제품의 수송에 사용된다. 여기에서 제품에는 액체, 가스, 알갱이, 분말 및 기타를 포함한다. 파이프라는 용어는 튜브와 구분되어 파이프라인과 배관시스템을 대상한 관형 제품에 적용된다.

파이프와 튜브의 구분

일상적인 사용환경에서 용어 튜브와 파이프는 유사한 의미로 쓰이나 산업이나 엔지니어링에서 2개 용어는 독특하게 구분되어 사용된다. 제조에 적용되는 표준에 따르면 파이프는 일정한 외경을 갖는 공칭 지름과 두께로 치수를 표현하며 튜브는 외경과 벽두께로 표현하지만 외경, 벽두께, 내경으로 표현할 수 있다.

파이프는 통상적으로 하나 또는 몇 개 이상의 국제 표준 또는 국가산업표준에 따라 제조된다. 특정된 산업을 대상으로 튜브에도 유사한 표준이 적용되지만 튜브는 경상적으로 고객 사양에 따라 제조되며 지름과 공차의 범위가 더 넓다. 파이프와 튜브의 생산에는 많은 산업 표준과 정부 표준이 적용된다.

튜브라는 용어는 제품의 단면이 4각형이나 직4각형인 제품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파이프라는 용어가 전 세계에서 더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튜브라는 용어는 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다.

튜브나 파이프는 모두 일정한 강성과 내구성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와 달리 호스(hose)라는 용어는 휴대용이고 유연한 제품의 경우에 적용된다.

파이프 어셈블리는 항상 엘보(elbow), T형 이음이나 기타 이음과 같은 연결구를 이용하여 구성되며 튜브는 성형 또는 굽히는 방식으로 고객의 배치에 적용된다. 단단하고 성형이 안 되는 재질 또는 공사현장에서 표준의 규제가 적용될 경우에 튜브 역시 연결구를 사용하여 튜브 어셈블리를 구축할 수 있다.

제조

금속파이프는 중공의 긴 튜브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금속파이프는를 제조방법에 따라 분류하면 접합부의 유무에 따라 무계목 강관과 접합강관이 있으며 접합강관은 단접강관과 용접강관으로 분류된다. 용접강관은 용접법과 제조공정에 따라 세분화된다.

□ 무계목강관(심레스 강관)

강괴, 강편 또는 봉강(관재)을 가열해서 만네스만식이나 에어헐트식 천공기 등으로 구멍을 뚫어 두껍고 짧은 중공소재를 제조한 후 이를 압연기 또는 인발기로 얇고 가늘며 길게 연신하여 소정의 외경과 두께로 마무리해 만든다. 이 외에 유진 세듀르네 방식에 의한 열간압출, 또는 맨드릴 밀에 의해 생산되는 것이 있다. 보통 열간 마무리를 하는데 특수한 용도의 것은 마무리 공정만 냉간에서 한다. 고압가스관, 고압화학용, 유정용, 군수용에 주로 쓰인다.

□ 접합강관

  • 단접강관 - 소정의 폭으로 절단한 스켈프(강관의 재료가 되는 반제품)를 약 1천400℃ 정도로 가열한 후 연속식 단접기에서 관형태로 성형함과 동시에 양단을 롤로 압착시켜 제조한다. 단접강관은 소경관이 대부분이며 대량 생산방식이므로 다품종 소량 생산에는 어려움이 있다.
  • 용접강관 - 대강 또는 스켈프를 상온에서 연속 롤 성형기를 통해 관형태로 성형한 후 접합부를 용접해 제조하는 방법으로서 용접법에 따라 전기저항용접강관(ERW 강관), 가스용접관, 아크용접강관(SAW 강관)으로 분류하며 SAW 강관은 성형방법에 따라 UOE 프레스 강관, 스파이럴 강관, 롤벤딩 강관, 연속성형 강관으로 구분한다.
    ERW 강관은 코일 상태로 감긴 스켈프을 사용하고 이것을 관 형태로 성형해 전기저항 또는 전기 유도에 의해 양쪽 끝(edge)에 발생하는 저항열을 이용, 용접한 강관을 말하며 용접강관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초기에는 저주파전류를 이용한 저항용접법이 주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생산성, 품질면에서 우수한 고주파 용접법으로 대체됐다.[1]

재료

파이프의 제조에 사용하는 재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세라믹, 유리, 유리섬유, 금속, 콩크리트

각주

  1. 조인영 기자, 〈강관의 제조방법〉, 《EBN》, 2012-06-02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파이프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