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테스트넷

해시넷
cih8414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5일 (월) 09:5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테스트넷(testnet)은 실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적용시키기 전에 테스트하는 환경으로, 메인넷과 같은 구조의 임시 네트워크이다. 일종의 베타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을 통해 블록체인 및 지갑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독립된 블록체인을 구현하는 메인넷이 출시된다.

개요

테스트넷은 큐브체인이 완전히 독립하기 전에 동일한 조건으로 블록체인 환경을 만들어 테스트 하는 것이다. 개발자들은 메인넷을 론칭하기 위해 기존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토큰을 발행하고 필요에 따라 ICO를 진행한다. 이후 테스트넷을 시행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 해당 플랫폼이 독자적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검증한다. 개발자들은 깃허브(GitHub)의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 일련의 모든 과정을 공유하고 수정하며 개발을 진행한다. 테스트넷은 스마트컨트랙트 개발단계에서 매우 유용하고 없어서는 안되는 도구이다. 메인넷 환경과 동일한 조건이기 때문에 실제로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프로젝트가 하고자 하는 일들이 구현되는지를 눈으로 볼 수 있다. 현재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메인넷이 구동되고 있는 어떠한 플랫폼의 테스트넷에서 토큰을 생성하고 프로젝트를 운용하고 있다. 이 테스트넷을 안정화 시키고 마무리가 된다면, 메인넷으로 갈 수 있다. 메인넷으로 가게되면 지금의 이더리움처럼, 큐브체인이 플랫폼이 되어 그 안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토큰을 생성할 수 있게되어 또 하나의 생태계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각주

참고자료

같이보기


  의견.png 이 테스트넷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