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시크릿 컨트랙트

해시넷
wlgns12244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2일 (금) 10:59 판 (특징)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니그마(Enigma)
가이 지스킨드(Guy Zyskind) 이니그마 창시자

시크릿 컨트랙트(secret contract)는 블록체인의 각 노드들이 암호해독 작업 없이 스마트 계약의 암호화된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니그마(Enigma)에 의해 개발되었다.

개요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프라이버시에 대한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프라이버시는 개인이나 집단에 관한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는데 블록체인은 모두에게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투명성 및 정보에 대한 신뢰를 보장하는 장점이 있지만, 오히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민감한 개인정보나 기업 기밀과 같은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올리기를 꺼리게 되었다. 현재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문제는 블록체인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 에니그마(ENIGMA)가 블록체인의 각 노드들이 암호해독 작업없이 스마트 컨트랙트의 암호화된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 시크릿 컨트랙트(secret contracts)를 개발하였다.

역사

이니그마는 MIT 출신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한 코인인데 2015년 이니그마의 창시자 겸 대표이사(CEO)인 가이 지스킨드(Guy Zyskind))가 의해 최초로 공개한 시크릿 컨트랙트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 계층을 재구성해 블록체인이 가진 데이터 프라이버시 관련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2015년 : 가이 지스킨드MIT Media Lab에서 이그니마 관련 논문 발표, 백서 발행
  • 2017년 : ICO 및 글로벌 커뮤니티 구축
  • 2018년 1분기: 재단 설립, 이니그마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출시
  • 2018년 4월 : Enterprise Ethereum Alliance, DIF(Decentralized Identity Foundation)와 제휴
  • 2018년 6월 : 시크릿 계약 1.0 테스트넷 출시, 인텔과 제휴
  • 2018년 3분기 : 시크릿 계약 1.0 메인넷 출시

특징

시크릿 컨트랙트는 프로토콜내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 계층을 재구성해 블록체인이 가진 데이터 프라이버시 관련 단점을 보안할 수 있다. 지 스킨트 에니그마 CEO가 2015년 해당 기술의 기초 개념을 최초 공개하고 이후 발전을 거듭한 시크릿 컨트랙트는 프로토콜 내 사용되는 이더리움의 출처가 드러나지 않는 코인조합(COIN MIXING)이 가능하다.블록체인 거래에서 자신의 정보를 노출하거나 거래 당사자와 교류할 필요없이 자신이 가진 정보를 증명할 수 있는 기술인 ZK-SNARKs와 마찬가지로 프라이버시 보장 매커니즘이다. ZK-SNARKs와 달리 에니그마의 프로토콜은 완벽한 암호화를 지원한다. 거래 당사자들이 서로의 데이터 입출력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가질 수 없는 블록체인 거래 환경을 조성한다. 해당기술을 적용하면 의료 및 금융업계에서 다루는 기밀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에니그마는 2018년 6월15일 최초 네트워크 실험을 실시했고 또한 프로토콜에 의해 보장되는 데이터 프라이버시는 분산화 앱(디앱)의 세계적 상용화에 필수적인 요건이다. 에니그마의 공동창업자 칸 키사군은 현대 사회가 겪고 있는 데이터 공유, 데이터 매칭등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고 에니그마의 분산화 앱은 혁신적인 기술에서 필수적인 기술로 변모하게 될것이라고 평가했다.


각주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시크릿 컨트랙트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