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소개] 블로터가 4월 24~25일 《제2회 블록체인 테크 & 비즈니스 서밋 2019》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코인 소개] K팝을 시작으로 글로벌 아이돌 팬덤과 토큰 이코노미를 결합한 스타시아(STASIA)

별.png별.png별.png

채굴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채굴기(mining machine)
채굴(mining)

채굴기(採掘機, mining machine)란 암호화폐채굴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거래내역을 기록한 블록의 이름을 표시하는 해시(hash)는 랜덤하게 생성되기 때문에 일일이 대입하는 방식으로 맞춰야 하는데, 이를 위해 단순 반복 연산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장치인 채굴기를 사용한다.

역사[편집]

채굴기는 최초에 개인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를 이용하던 시대에서 그래픽 카드에 사용되는 GPU를 이용하던 시대를 거쳐 채굴 전용 주문형 반도체인 에이식(ASIC)을 사용하는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1세대 CPU 채굴기[편집]

채굴 난이도가 높지 않았던 초기에는 개인용 컴퓨터(PC)로도 채굴할 수 있었다. 2009년 1월 10일 비트코인을 처음 개발한 사토시 나카모토는 개인 컴퓨터(PC)에 있는 중앙처리장치(CPU)를 이용해 채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채굴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채굴 난이도가 올라감에 따라 전문 채굴기를 사용해야 암호화폐 채굴이 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모네로 같은 코인은 오직 CPU로만 채굴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더 이상 개인 컴퓨터의 CPU로는 채굴하기 어려워졌다.

2세대 GPU 채굴기[편집]

채굴 경쟁이 심화되어 채굴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고성능 병렬연산 처리 기능이 뛰어난 그래픽카드(GPU)를 여러 대 장착한 전문 채굴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채굴기용 GPU는 연산 기능이 뛰어나고, 전기 사용량이 적은 제품을 선호하는데, 미국 AMD 회사의 라데온(Radeon) RX460 및 RX470 제품과 미국 엔비디아(nVIDIA) 회사의 지포스(GeForce) GTX1060 및 GTX1070 제품을 주로 사용한다. 그래픽 카드 4개를 꽂은 4 Way 제품, 6개를 꽂은 6 Way 제품, 8개를 꽂은 8 Way 제품 등이 주로 사용된다. GPU 채굴기는 부품을 구매하여 직접 조립하거나, 혹은 1대당 대략 300~400만원 정도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3세대 ASIC 채굴기[편집]

중국의 우지한(吴忌寒, 오기한, Wu Jihan)이 이끄는 비트메인(Bitmain) 회사는 목표값 이하의 해시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 주문형 반도체인 에이식(ASIC)을 이용한 채굴기를 제작했다. ASIC 장비는 기존 GPU 방식의 채굴기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적을 뿐 아니라 채굴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다. 비트메인의 뒤를 이어 이노실리콘, 바이칼, 할롱마이닝 등 여러 업체들이 ASIC 채굴기를 대량 생산함에 따라, 기존의 GPU 채굴기 시대는 막을 내리고 ASIC 채굴기 경쟁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종류[편집]

비트메인 채굴기[편집]

비트메인(Bitmain)은 중국의 우지한(吴忌寒)이 설립한 세계 최고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중국어로는 비트대륙(比特大陸, 비터따루, bǐtèdàlù)이라고 부른다. 기존의 그래픽카드(GPU) 방식의 채굴기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세계 최초의 에이식(ASIC) 채굴기를 개발했다. 비트메인 채굴기의 브랜드명은 앤트마이너(Antminer)로서 '개미 채굴자' 또는 '개미 광부'라는 뜻이다. 비트메인 회사는 2017년 약 3조원 정도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1] 2018년 홍콩 증권시장에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2][3]

  • 앤트마이너 S9(Antminer S9)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해시 연산력에 따라 13T, 13.5T, 14T 등의 제품이 있다. 소비전력은 1,372W 정도이다.
  • 앤트마이너 E3(Antminer E3) : 이더리움 채굴기이다. 이더리움 이외에도 이더해시(Ethash)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다른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80MH/s이고, 소비전력은 800W 정도이다. 2018년 봄에 개발하여 여름 이후에 배치될 예정이다.
  • 앤트마이너 L3+(Antminer L3+) : 라이트코인 채굴기이다. 라이트코인 이외에도 스크립트(scrypt)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버지, 바이텀, 도지코인 등 296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600MH/s이고, 소비전력은 850W 정도이다.
  • 앤트마이너 D3(Antminer D3) : 대시 채굴기이다. 대시 이외에도 X11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118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7.5GH/s이고, 소비전력은 1,280W 정도이다.
  • 앤트마이너 A3(Antminer A3) : 시아코인 채굴기이다. 블레이크2B(Blake2B) 암호화 알고리즘을 해독하기 위해 사용한다. 성능은 815GH/s이고, 소비전력은 1,275W 정도이다. 경쟁제품은 이노실리콘S11 시아마스터 채굴기이다.
  • 앤트마이너 X3(Antminer X3)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암호화폐를 채굴할 수 있는 채굴기이다. 성능은 220KH/s이고, 소비전력은 550W이다. 원래는 크립토나이트(cryptonight) 암호화 알고리즘 기반의 대표적인 코인인 모네로(Monero)를 채굴하기 위해 생산했으나, 모네로 개발 진영에서 하드포크를 진행하여 더 이상 ASIC 채굴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이 채굴기로는 바이트코인(Bytecoin), 디지털노트(Digital Note) 등 다른 코인을 채굴해야 한다.
  • 앤트마이너 B3(Antminer B3) : 바이텀 채굴기이다. 성능은 780H/s이고, 소비전력은 360W 정도이다.
  • 앤트마이너 Z9 미니(Antminer Z9 mini) : 비트코인골드, 지캐시, 코모도이퀴해시(Equihash) 암호화 알고리즘 기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0k Sol/s이고, 소비전력은 300W이다.

바이칼 채굴기[편집]

바이칼(Baikal)은 러시아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바이칼(Байка́л)은 러시아 이르쿠츠크 주에 있는 세계 최대의 호수 이름으로서, "풍요로운 호수"라는 뜻이다. 바이칼 채굴기는 러시아에서 설계하고, 한국의 삼성전자㈜ 반도체를 사용했으며, 중국에서 제조하여 광둥성 심천(=선전)에서 총판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 자이언트 X10(Giant X10) 채굴기를 출시한 후 계속하여 2018년 초 자이언트 B(약칭 '자B') 채굴기와 자이언트 N(약칭 '자N') 채굴기를 출시하였다. 경쟁사인 비트메인앤트마이너 채굴기가 한 종류당 하나의 알고리즘 기반 코인만 채굴할 수 있는 것과 달리, 바이칼의 자이언트 시리즈 채굴기는 한 종류당 여러 개의 알고리즘 기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이노실리콘 채굴기[편집]

이노실리콘(InnoSilicon)은 중국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중국어로는 심동과기유한공사(芯动科技有限公司, xīndòng)라고 부른다.

자난윈즈 채굴기[편집]

자난윈즈(嘉楠耘智, 가남운지) 또는 가나안 크리에이티브(Canaan Creative)는 중국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카나안 크리에이티브 또는 카난 크리에이티브라고도 한다. 자난윈즈는 세계 2위의 암호화폐 채굴회사로서, 아발론(Avalon) 채굴기를 생산하고 있다. 2018년 홍콩 증권시장에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4]

할롱마이닝 채굴기[편집]

할롱마이닝(Halong Mining)은 베트남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할롱(Hạ Long, 下龍)은 베트남어로 물에 사는 용을 의미한다. 할롱베이(하롱베이, 할롱만, 하롱만)는 약 3,000개의 기암괴석과 섬으로 이루어진 베트남 북부의 유명한 관광지이다. 할롱마이닝 회사는 2017년말 한국 삼성전자㈜의 ASIC 반도체 칩을 이용하여 드래곤민트(DragonMint, 약칭 '드민')라는 채굴기를 개발했다. 드래곤(dragon)은 영어로 용을 의미한다. 할롱마이닝이 생산한 드래곤민트 채굴기에는 회사를 상징하는 용 무늬가 그려져 있다. 전설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베트남을 침략해 왔을 때, 용이 나타나 적군을 물리치고 입에 물고 있는 여의주를 뱉어냈는데 그게 3,000개의 할롱베이 섬이 되었다고 한다.

  • 드래곤민트 T1(DragonMint T1)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성능은 16TH/s로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한국의 삼성전자㈜가 개발한 10 나노미터(nm) 크기의 초소형 반도체를 사용한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BTCDark'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 처음 개발하여 2018년 봄에 출시되었으나 출시 직후 매진되었다.
  • 드래곤민트 T2(DragonMint T2)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7TH/s로서 기존 T1 채굴기의 성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경쟁제품은 비트메인앤트마이너 S9이다. 한국의 삼성전자㈜가 개발한 10 나노미터(nm) 크기의 초소형 반도체를 사용한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BTCDark'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봄에 출시되었으나 출시 직후 매진되었다.
  • 드래곤민트 X1(DragonMint X1)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암호화폐 채굴기이다. 성능은 124KH/s이고 소비전력은 245W이다.
  • 드래곤민트 X2(DragonMint X2)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암호화폐 채굴기이다. 기존 X1 채굴기 두 대를 하나로 합쳐놓은 채굴기이다. 성능은 248KH/s이고 소비전력은 490W이다.
  • 드래곤민트 B29(DragonMint B29) : 디크레드블레이크256(Blake256) 계열의 암호화폐 채굴기이다. 이노실리콘D9 디크레드마스터 채굴기와 동일한 제품이다. 성능은 2.1TH/s이고 소비전력은 900W이다. 경쟁제품은 바이칼자이언트 B 채굴기이다. 2018년 5월에 출시되었다.

핀아이디어 채굴기[편집]

핀아이디어(PinIdea)는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GMO 채굴기[편집]

지엠오인터넷(GMO Internet)는 일본의 대형 인터넷 서비스 기업으로서, 2018년 채굴기 제조업에 뛰어들었다.

  • GMO B3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성능은 33TH/s로서, 7 나노미터(nm) 채굴 칩을 장착하여 기존 비트메인앤트마이너 S9에 비해 약 2.5배~3배 정도의 높은 해시 연산력을 자랑한다. 기존 GMO B2 채굴기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제품이다.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소비전력은 1,950W이다.[5]
  • GMO B2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성능은 24TH/s로서, 7 나노미터(nm) 채굴 칩을 장착하여 기존 비트메인앤트마이너 S9에 비해 약 2배 정도의 높은 해시 연산력을 자랑한다. 출시 당시 폭발적 인기를 끌어 조기에 매진되었다. 소비전력은 1,950W이다.

각주[편집]

  1. 이지영 기자, 〈中 암호화폐 채굴 업체 비트메인, 작년 영업이익 엔디비아 훌쩍〉, 《글로벌경제신문》, 2018-02-27
  2. 이정훈 기자, 〈양지로 나오는 암호화폐…`채굴장비 공룡` 비트메인, 홍콩증시 IPO 추진〉, 《이데일리》, 2018-06-08
  3. 블록인프레스, 〈비트메인, IPO 계획… 업계 1위 굳히나?〉, 《블록인프레스》, 2018-06-08
  4. 블록인프레스, 〈비트코인 채굴장비 제조업체 가나안, IPO 진행 가시화〉, 《블록인프레스》, 2018-05-17
  5. 권승원 기자, 〈日 GMO, 비트코인 채굴기 신제품 'GMO B3' 출시〉, 《토큰포스트》, 2018-07-04

같이 보기[편집]


  별.png별.png별.png 이 채굴기 문서는 채굴기에 관한 좋은글로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