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이 2019년 10월 15일(화)에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2019년 9월 16일(월)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창립1주년 기념식이 개최됩니다.   (예전 공지 보기)

별.png별.png별.png

라이트코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이트코인(Litecoin) 로고
라이트코인(Litecoin) 로고와 글자

라이트코인(Litecoin)은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작고 가벼운 암호화폐이다. 간략히 라코라고도 한다. 중국어로는 라이터비(莱特币, lái )라고 한다. 비트코인이 디지털 골드(gold)라면, 라이트코인은 디지털 실버(silver)이다. 라이트코인은 '은색 비트코인'이라고도 불린다. 라이트코인의 화폐 단위는 LTC이다. 2011년 중국계 미국인인 찰리 리(Charlie Lee)가 C++ 언어로 개발했다. 스크립트(Scrypt) 해시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PoW) 방식으로 채굴한다.

개요[편집]

라이트코인은 개인간 피투피(P2P) 거래에 직접 주고받을 수 있는 암호화폐로서, 거의 제로에 가까운 비용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즉각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하드포크로 파생돼 나온 최초의 암호화폐이다. 2011년 10월에 처음 등장했고,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시가 총액 6위에 달하는 메이저 알트코인이다.

라이트코인은 오픈소스이며, 중앙 당국과 상관없는 완전히 탈중앙화된 글로벌 지불 네트워크이다. 라이트코인의 수학에 기반한 네트워크는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으며, 개인이 자신의 자금을 직접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라이트코인의 특징은 그 어떤 통화보다 더욱 빠른 거래 승인과 향상된 저장 효율성에 있다. 라이트코인은 많은 업계 지원과 거래량과 유동성으로 비트코인을 보완하는 통화 매체로 입증되고 있다.[1]

창시자[편집]

찰리 리(Charlie Lee) 라이트코인 창시자

라이트코인의 개발자는 찰리 리(Charlie Lee)이다. 그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컴퓨터과학과 전기공학을 전공했다.[2] 찰리 리는 구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던 중이던 2011년 비트코인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했다.[3] 그는 비트코인의 트랜잭션 속도가 느린 문제가 있음을 알고, 이를 개선해 보고자 자신만의 암호화폐를 개발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구글에 재직하며 여가 시간을 쪼개 페어브릭스(Fairbrix)를 만들었으나, 소프트웨어 버그가 있어 작동을 하지 않았다. 찰리 리가 두 번째로 만든 암호화폐가 라이트코인이다. 2011년 10월 불과 150개의 라이트코인을 채굴한 찰리 리는 라이트코인을 세상에 공개했다. 이후 적은 수량의 암호화폐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채굴량을 비트코인의 4배로 늘렸다. 2013년 7월 그는 구글을 떠나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 엔지니어링 이사로 일하며 암호화폐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을 디뎠다.[4] 2017년 말 찰리 리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라이트코인을 모두 팔았다고 알렸다. 찰리 리는 라이트코인 매도 금액을 라이트코인 재단에 기부했다. 중국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티씨씨(BTCC)의 설립자인 바비 리(Bobby Lee, 李启元)는 찰리 리의 친형이다.

특징[편집]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는 거래할 때마다 서로의 거래 내용을 블록체인에 올려야 거래가 마무리된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늘어나다 보니 거래 속도가 크게 떨어졌다. 다중 장부로 블록체인 특성상 저장해야 할 거래 내용이 많아지다 보니 처리 속도가 느려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거래 수수료도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라이트코인은 이 문제들을 해결하며 등장했다. 바로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솔루션을 도입했는데, 라이트닝 네트워크 거래는 오프체인(off-chain) 거래라 불리며, 이는 모든 거래 내용을 오프체인에 등록한 뒤 모든 거래 내역을 종합해 최종 결과만 온체인(on-chain)에 업로드하는 방식이다.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승인 대기 시간이 생략되며 거래가 즉시 완료된다. 또 오프체인 거래를 함으로써 채굴자에게 수수료를 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는 제로에 가깝게 낮아진다.

이러한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다중 키(multi-signature)와 시간 잠금 계약(hashed timelock contract)을 활용해 신뢰를 확보한다. 가령 A와 B라는 두 사람이 공동 계좌를 만들고 다중 키로 설정한다. 블록체인에서 이 장부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 모두의 비밀 키가 필요하다. 오프체인에서는 둘의 합의만으로 갱신해 나가다가 장부를 청산할 때 다중 키를 이용해 온체인한다. 둘 사이에 합의된 거래는 시간 잠금 계약을 걸기 때문에 한 사람이 합의를 뒤집고 자신에게 유리한 상태로 장부를 온체인할 수 없는 구조이다.

비교[편집]

라이트코인(Litecoin)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과 공통점이 많지만 확연한 차이점도 가지고 있다.

공통점[편집]

라이트코인은 여러 가지 면에서 비트코인과 매우 유사한 암호화폐이다. 피투피(P2P) 네트워크를 이용한 작업증명(PoW)이라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유지된다. 이로 인해 모든 사용자들의 거래내역은 블록에 저장되고, 이러한 블록들이 체인처럼 연결되어 네트워크에 참가한 모든 참여자는 동일한 거래 기록을 보유한다. 이처럼 모든 거래 기록을 중앙집권적인 거래 기록 데이터베이스 없이 분산형 구조만으로 구현한다.

라이트코인은 MIT/X11 라이선스로 출시된 오픈소스로, 누구나 소스코드를 복사 및 수정하고 원하는 대로 배포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2진법과 그에 상응하는 소스 코드의 독립적인 검증을 통해 투명한 과정으로 배포된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처럼 지갑에 코인을 보관할 수 있다. 암호화된 지갑은 지갑을 안전하게 지켜주며, 거래내역과 잔고를 확인할 수 있지만 라이트코인을 전송하기 전에는 반드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라이트코인을 훔치려는 바이러스와 악성 코드로부터 지갑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금액을 이체하기 전 상태가 온전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지갑 주소의 형태도 비트코인과 매우 비슷하다. 다만, 라이트코인의 지갑 주소는 무조건 L자로 시작한다.

차이점[편집]

  • 발행량 : 비트코인의 총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라이트코인은 8,400만 개를 발행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어 비트코인보다 4배 더 많다.
  • 채굴 방식 : 비트코인은 새로 생성된 블록에 대해 목표값 이하의 해시를 찾아야 채굴에 성공하는데, 비트코인의 해시 알고리즘인 SHA-256은 복잡할 뿐만 아니라 채굴량이 많아지면서 채굴 난이도가 높아지자 전문 ASIC 채굴기까지 개발되는 등 고성능 컴퓨터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러나 라이트코인은 ASIC 채굴 방식에 저항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인 스크립트(Scrypt) 알고리즘을 사용해 상대적으로 블록 생성이 복잡하지 않고, 비트코인에 비해 채굴이 간편해서 PC용 GPU로도 채굴이 가능하다.
  • 채굴 보상 : 비트코인은 채굴 보상의 반감기가 있어서 2012년 이전, 즉 최초 비트코인 생성 후 4년간 보상은 50 BTC였다. 그후 25 BTC로 떨어졌다가 2017년 이후 12.5 BTC로 떨어진 상태이다. 라이트코인 역시 채굴에 성공할 경우, 현재 블록당 25 LTC을 보상 받고 있는데, 이 채굴량 역시 4년마다 대략 절반으로 줄어든다.
  • 블록 생성 시간 : 비트코인은 10분마다 블록이 생성되는데, 라이트코인은 거래 속도가 4배 정도 빠르기 때문에 2.5분마다 새 블록이 생겨난다. 그러므로 라이트코인 블록체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거래량을 처리할 수 있다. 블록 생성 빈도가 높기 때문에 네트워크는 향후에도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필요 없이 더 많은 거래를 지원할 수 있다.
  • 초당 거래수 : 비트코인의 트랜잭션 속도는 초당 평균 7회 정도 이루어지지만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이런 비트코인의 트랜잭션 속도를 초당 수십억 건의 거래로 비약적으로 빠르게 증가시킨다. 이 때문에 즉각적인 대량의 소액 결제가 가능하다.

논란[편집]

찰리 리의 라이트코인 매각[편집]

2017년 12월 라이트코인 설립자 찰리 리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라이트코인을 매각했다고 밝혀 논란이 되었다.[5] 이 시기는 암호화폐 시장이 광분으로 가득 찬 시기로 라이트코인의 가격이 75배 가량 올랐을 때이기도 하다. 찰리 리의 라이트코인 매각으로 인해 라이트코인의 가격은 4% 정도 떨어졌다. 이에 관하여 많은 라이트코인 투자자들의 의견이 갈렸다. 한 쪽은 "창립자가 라이트코인을 포기한 것"이라고 주장했고, 다른 한 쪽은 "라이트코인이 그의 간섭 없이 진정한 탈중앙화된 코인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었다. 찰리 리는 이런 논란에 대해 자신의 '이해충돌'을 피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해명했다.[6] 또한 자신의 라이트코인 보유량이 파트너십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해 이와 같은 결심을 했다고 밝혔다. 찰리 리는 이후 라이트코인을 떠나지 않았으며, 라이트코인은 창시자의 손을 떠나 투자자의 손으로 보내진 좀 더 탈중앙화된 암호화폐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라이트페이 무기한 연기[편집]

2018년 2월 라이트코인 재단은 라이트코인 기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며, 라이트페이(LitePay)가 머지 않아 론칭될 것이라고 발표했다.[6] 이러한 발표 직후 라이트코인의 가격은 2배 이상 급등을 했다. 하지만 라이트페이는 직불카드 서비스 출시를 무기한 연기했다. 카드사들이 암호화폐 업체에 아직 적대적이라는 이유에서이다. 이 사건은 암호화폐가 결제 시스템으로 활성화되기 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라이트페이가 무기한 연기된 것은 라이트코인의 자체의 기술적 결함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라이트페이 회사의 운영 능력에 대한 비난을 피할 수 없었다.[6]

채굴[편집]

라이트코인은 스크립트(Scrypt) 해시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PoW) 방식으로 채굴한다. 라이트코인 전용 채굴기로는 중국 비트메인 회사가 만든 앤트마이너 L3+ 등의 제품이 있다.

각주[편집]

  1. 출처: 라이트코인 공식 홈페이지 https://litecoin.org/
  2. 수박, 〈5. Litecoin(라이트 코인)〉, 《네이버 블로그》, 2017-11-05
  3. 정미하 기자, 〈(이주의 IT외신) ①5G 망구축 각축전과 추락하는 비트코인〉, 《IT조선》, 2018-02-02
  4. 정미하 기자, 〈(암호화폐 부자들)④'은색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창시자 찰리 리〉, 《IT조선》, 2018-01-31
  5. 마니또, 〈비트코인 관련기사 일부〉, 《네이버 블로그》, 2017-12-23
  6. 6.0 6.1 6.2 , 〈(교육) 4. 라이트코인(LTC)은 무엇인가?〉, 《스팀잇》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별.png별.png별.png 이 라이트코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좋은글로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