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이 2019년 10월 15일(화)에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루나그램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루나그램(Lunagram) 로고
루나그램(Lunagram) 로고와 글자
루나민트(Lunamint)
코스모스코인(Cosmos Coin)

루나그램(Lunagram)은 코스모스코인(Cosmos Coin) 블록체인 플랫폼 기반의 메신저암호화폐 지갑 서비스이다. 개발자는 루나민트(Lunamint) 회사의 윤승완 대표이다.

개요[편집]

루나그램은 코스모스 지갑이 내장된 텔레그램 API를 사용하는 메신저다. 즉, 루나민트 회사의 지갑 앱인 루나그램(Lunagram)은 텔레그램 모바일 메신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다. 그렇기 때문에 텔레그램의 메시지 송수신 기능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코스모스에 연결해 지갑 기능을 수행한다. 사용자들은 루나그램(Lunagram)을 통해 코스모스 블록체인에서 발행된 암호화폐인 아톰(ATOM)을 주고받을 수 있다. [1] 다른 암호화폐 지갑과 루나그램 차이점은 사용자 경험(UX)과 효율적인 개발 자원 활용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만 텔레민트일 뿐 실제 서비스는 텔레그램 기반으로 돌아가는 구조다. 즉, 인터페이스가 익숙하고, 지갑 사용 환경이 사용자 친화적이어서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로 블록체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그렇기 때문에 외관이 텔래그램과 다를 바 없고 사용자 입장에선 UI에 혼란을 느끼지 않고, 텔레그램이 뚫리지 않는 한 루나민트도 안전하다.[2] 2019년 5월 9일 루나민트(Lunamint)는 코스모스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모바일앱 기반 암호화폐지갑 '루나그램' 안드로이드 버전을 공개했다.

특징[편집]

텔레그램[편집]

텔레그램은 전세계 2억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가 있는 메시징 플랫폼이다. 게다가 거의 모든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텔레그램 플랫폼에서 활발한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다. 메신저는 의사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메신저 플랫폼을 사용하기 보다는 기존에 있는 텔레그램 사용자를 코스모스(Cosmos)에코 시스템으로 흡수함으로써 사용하고 있다. 루나그램을 처음 열면 텔레그램의 클라이언트와 같다. 전화번호로 로그인을 하면 모든 기존대화, 사진 및 파일이 나타난다. 텔레그램 봇 플랫폼은 봇을 개발할 수 있는 툴킷을 제공하지만 배포가 간단한 지불 메커니즘은 사실상 없다.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코스모스를 이용했다. 루나그램은 또한 수퍼차지 블록체인 봇을 제공한다. 수퍼차지 블록체인봇(Supercharged Blockchain Bots)은 코스모스와 텔레그램이 결합한 형태로 개발자가 최소한의 노력으로 미니 블록체인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이다.

코스모스[편집]

코스모스는 상호 운용이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 블록체인 생태계이다. 생태계의 주요 허브인 코스모스 허브(Cosmos Hub)는 텐더민트(Tendermint)합의 알고리즘 위에 BPoS(Bonded Stake of Stake)애 의해 확보된 블록체인이고, 모듈형 Cosmos-SDK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상호 운용성 생태계를 통해서 사용자 경험은 더욱 늘어나고, 모든 코스모스 허브 거래는 단지 1개의 확인으로 가능하다. 또한 코스모스 SDK와 텐더민트는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7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다. 궁국적으로 루나그램은 메신저를 떠나지 않고도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통일되고 친숙한 경험을 제공한다.

블록체인 서비스[편집]

루나그램(Lunagram)은 아톰(Atom)과 같이 암호로 보호된 토큰을 송수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지갑 주소 및 암호화된 개인 키를 생성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사용자는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타사 디앱(Dapp)을 탐색할 수 있다. 루나그램은 암호화폐 거래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제출하는것을 용이하게 해준다. 블록체인 트랜젝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텔레그램 인터페이스를 중개 제공한다. 루나그램은 지갑 주소, 개인 키 및 백업기능. 지갑과 연결된 특정 정보의 암호화된 백업을 기기에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암호검색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만약 프라이빗키, 암호화 되지 않은 키 등 원래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면 월렛에 대한 새 비밀번호를 생성할 수 없다. 또한 암호화폐 거래가 완료되기 위해서는 제안된 모든 암호화폐 거래가 확정되고 공개 블록에 기록되어야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독립적인 제 3자가 지원하는 분산형 P2P네트워크로 소유, 통제, 운영하지 않는다. 루나그램은 암호화폐를 저장하거나 전송하지 않는다. 암호화폐에서 발생하는 모든 양도는 코스모스-SDK 기반 블록체인에서 발생한다.

지갑 등록 및 계정 정보[편집]

루나그램을 사용하려면 지갑을 가져오거나 생성해야 하고 지갑을 만들 때 개인키가 할당된다.

  • 알림 및 텔레그램 메시지 푸시 : 코스모스-SDK 기반 블록체인이 혼잡할 때나 사용자의 지갑과 관련된 거래가 완료 되었을 때 푸시 알림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 지불 및 수수료 : 루나그램은 현재 서비스 요금을 청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미래에는 그렇게 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고, 그러한 경우 수수료가 부과되는 서비스를 사용하기전에 해당 수수료가 표시된다.
  • 거래 : 서비스를 통해 거래내역이 제출되면, 거래를 취소하거나 수정하는것을 지원할 수 없다. 루나그램은 코스모스 기반 블록체인을 제어할 수 없으며 취소 또는 수정 요청을 쉽게 처리할 수 없다.
  • 세금 : 서비스를 통해 거래 내역을 제출한 거래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사용자의 책임이며 루나그램은 코스모스 기반 거래에 세금이 적용되는지 또는 암호화폐 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세금 징수, 원천 징수 또는 송금에 대해 세금이 적용되는지 여부를 결정할 책임은 없다.

텔레그램을 통한 암호화폐 전송[편집]

아톰(Atom)을 자신의 프로필에서 루나그램 사용자에게 보낼 수 있다. 거래가 완료되면 거래를 받는 사람에게 거래 세부 정보가 포함된 메시지가 전송된다.

현금 보관 및 클레임 보상[편집]

루나그램은 고정 기능을 지원한다.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아톰을 위임하고, 삭제 취소, 재배치 할 수 있고, 유효성 검사기가 수행하는 작업을 확인해야한다.

거버넌스[편집]

적극적인 제안에 투표할 권리가 있다. 만약 당신이 그들의 선택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심지어 당신의 검증자의 표를 무효로 할 수도 있다. 지갑이 메신저에 내장돼 있어 코스모스 거버넌스에 대해 다른 주민들과 상의한 뒤 같은 앱에서 투표할 수 있다. 향후 그룹 채팅 내의 투표 기능을 텔레그램 보트의 사용과 통합하기 위해 작업중이다.

보안[편집]

비공개 키를 처리하는 모든 작업 (계정 만들기, 보내기, 스테이크, 로그인, 투표 등)은 장치에서 안전하게 수행된다. 중요 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서명된 거래만 처리할 블록체인으로 전송된다. 또한 보안 전문가에 의해서 완전히 감사를 받았다.

생체 인증[편집]

거래에 간단하고 안전하게 서명 할 수 있다. 생체 인증을 통해서 개인 키는 항상 가지고 있게 되는 것이다.

향후 계획[편집]

루나그램(Lunagram)은 코스모스봇(Cosmosbots), IOS 버전 출시 및 디자인 업데이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궁극적으로 다양한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루나그램을 통해 코스모스(Cosmos) 생태계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것이다.[3]

각주[편집]

참고 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루나그램 문서는 블록체인 서비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