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프리넷

해시넷
1821075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24일 (수) 13:2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리넷(freenet)은 탈분권화된, 검열에 대항하는 분산 정보 저장고이다. 이안 클라크가 "A Distributed Decentralised 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System"(분산 자립형 정보 저장 및 검색 시스템)에서 처음 설계했다. 프리넷은 기여된 통신 대역폭을 풀링(pooling)함으로써 작동하고, 회원 컴퓨터의 저장공간을 사용자들이 익명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 회선에 따른 통신 속도와 익명성을 설정할 수 있다. 브라우저 형태이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기존의 익숙한 P2P 형태로 보여주는 프로스트(Frost)를 많이 사용한다.

개요

Freenet은 사용자의 회선에 따른 통신 속도, 사용자가 선택한 수준의 익명성에 맞게 설정을 한다. Freenet 본체는 브라우저 형태이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Freenet 본체를 기존에 익숙한 P2P 형태로 나타내는 Frost를 많이 사용한다. 사용자들은 Freenet본체를 통한 Frost에서 채팅을 할 수도, 자료에 대한 Key(일종의 주소)를 주고 받기도 한다.

등장배경

프리넷(Freenet)은 탈분권화된, 검열에 대항하는 분산 정보 저장고로서 이안 클라크가 "A Distributed Decentralised 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System"(분산 자립형 정보 저장 및 검색 시스템)에서 처음 설계하였다. 클라크에 따르면, 프리넷은 P2P 네트워크에서 강력한 익명성을 보호해 발언의 자유를 제공하는 자유 오픈 소프트웨어이다. P2P 네트워크에서 강력한 익명성을 보호해 발언의 자유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역사

프리넷이안 클라크에든버러 대학교의 졸업 작품으로, 2000년 이후로 개발을 계속 진행하고있다. 2008년 5월 8일에 출시된 프리넷 0.7이 출시되었다. 이 버전은 다크넷 운영을 지원한다.

특징

  • 자유로운 인터넷 익명성 : 노드 자체에 파일 정보가 포함되지 않는다. 파일은 모두 암호화된 중계 노드를 통해서 전송을 한다.
  • 익명성 보장 : PeerGuardian이나 PeerBlock을 사용해서 신뢰할 수 없는 IP 주소의 접속을 막는다. 프리넷 웹 사이트를 열람할 때 쿠키이력을 남기지 않는다.

P2P(peer-to-peer network) 또는 동등 계층간 통신망(同等階層間通信網)은 비교적으로 소수의 서버에 집중하기보다는 망구성에 참여하는 기계들의 계산과 대역폭 성능에 의존하여 구성되는 통신망이다. P2P 통신망은 일반적으로 노드들은 규모가 큰 애드혹으로 서로 연결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이러한 통신망은 여러 가지로 쓸모가 있다. 예를 들어 비디오나 오디오, 데이터 등 임의의 디지털 형식 파일의 공유는 매우 보편적이다. 그리고, 인터넷 전화(VoIP)같은 실시간 데이터 등도 P2P 기술을 통해 서로 전달될 수 있다.

순수 P2P 파일 전송 네트워크는 클라이언트나 서버란 개념 없이, 오로지 동등한 계층 노드들(peer nodes)이 서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역할을 동시에 네트워크 위에서 한다. 이 네트워크 구성 모델은 보통 중앙 서버를 통하는 통신 형태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과는 구별된다. FTP 서버는 P2P 파일 전송 형식이 아닌, 대표적인 반례로 꼽힌다. 어떤 사용자가 FTP 서버에 어떤 파일을 올리면 다른 사용자들이 내려 받는데, 올리는 쪽과 내려받는 쪽 모두 동시에 접속하지 않아도 된다.

냅스터, 오픈냅) 등과 같은 네트워크와 채널은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검색 등과 같은 일부 기능에 쓰고, 다른 기능은 P2P 구조를 쓴다. 누텔라나 프리넷 같은 네트워크는 모든 기능에 P2P 구조를 쓰는데, 비록 그 네트워크가 다른 같은 계층 사용자들(peers)의 네트워크 주소를 알려 주는 데 디렉터리(directory) 서버에 크게 의존하긴 하지만, 가끔 진정한 P2P 네트워크으로 인용된다. P2P 네트워크 구조는 최근에 인터넷 상에서 멀티미디어 파일을 공유하는 용도로 많이 부각됐지만, 1969년 4월 7일에 제정된 RFC(Request for Comments)란 인터넷 규약의 초기 버전부터 핵심적인 기술로 내제되어 있어 유래가 깊다.

최근의 P2P 서비스는 순수 파일 전송 네트워크에서 발달해서 그리드 컴퓨팅 기술로 진화해서 웹하드 형태로 서비스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웹하드 형식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각 유저들의 저장장치에 화일이 직접 전송되어 순수 초기 P2P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유저들의 시스템에 부하를 유발하는 공통점이 있다. 이런 웹하드 형태의 그리드 컴퓨팅 P2P 서비스로는 피디박스, 아이팝 등이 있다.

활용

P2P 기술의 응용 범위는 매우 넓고, P2P 데이터 전송, P2P 전화, P2P 게시판, P2P 방송 ( TV, 라디오 ) , P2P 그룹웨어, P2P 분산 파일 시스템, P2P - SIP, P2P - DNS , P2P - 가상 네트워크, P2P 지진 정보등 적용 사례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참고 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프리넷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