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OSI 7 계층

해시넷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7월 28일 (화) 09:1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OSI 7 계층(OSI 7 Layer)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통신하는 구조를 7개의 계층으로 분리하여 각 계층간 상호 작동하는 방식을 정해 놓은 것 이다. 이는 국제표준기구인 International Organ ization for Standardization라는 곳에서 정의하였고 각 계층은 아래와 같다.

-Application Layer (응용프로그램 계층)
-Presentation Layer (표현계층)
-Session Layer (연결 계층)
-Transport Layer (전송 계층)
-Network Layer (네트워크 계층)
-Data Link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
-Physical Layer (물리 계층)
  • Application Layer (응용프로그램 계층)
통신수단의 이용자의 위치에서, 연결하는 통신을 관리하고 통신 내용을 전달해주는 기반 프로세스에 직접 접근하는 일을 책임진다. 또한 이 계층은 데이터 네트워크상에서 통신의 송진자와 수신자로서 역할을 한다. 응용 계층의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그리고 서비스는 사용자가 의미 있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데이터 네트워크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 Presentation Layer (표현계층)
수신지 장치에서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송신지 장치로부터 온 데이터의 해석을 도와주며 수신지 장치에서 압축을 풀 수 있는 방식으로 된 데이터 압축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데이터 전송을 위한 암호화와 수신지에서 수신한 데이터의 암호를 해석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 Session Layer (연결 계층)
출발지와 수신지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대화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 한다. 연결계층은 대화를 시작하고, 끊어지지 않고 계속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하고, 중단되거나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고 있는 연결되어 있는 것들을 재시작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Transport Layer (전송 계층)
UDP 와 TCP는 일반적인 전송 계층 프로토콜이다. 4계층 데이터 단위인 UDP 데이터그램과 TCP 세그먼트는 앞에 송신지 포트 번호와 수신지 포트 번호가 포함된 헤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포트 번호는 데이터가 수신지 컴퓨터에서 동작하고 있는 올바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전달될 수 있게 해준다. TCP는 연결지향성과 신뢰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신지가 데이터를 수신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확인하기 전까지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보내지 않는다. 그 후에 TCP는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수신지에서 수신했다는 확인응답을 받지 못한 데이터를 재전송한다. 반대로 UDP는 비연결지향성과 비신뢰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신지에서 추적이나 데이터들의 확인응답을 하지 않고 단순히 도착하는 대로 수신한 데이터들을 응용 계층으로 보낸다. UDP는 손실된 데이터를 다시 보내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반드시 통신 자체가 신뢰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응용 계층 프로토콜과 서비스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이러한 필요사항을 가질 시, 손실되거나 시간이 지연된 데이터를 처리할 수도 있다.
  • Network Layer (네트워크 계층)
상위 레벨 데이터를 패킷 안으로 캡슐화하여 데이터 종류에 상관없이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그 패킷들을 라우팅하는 것이다. 데이터는 패킷 안으로 캡슐화되며, 패킷 헤더는 패킷의 송신지와 수신지 주소들을 포함하는 필드를 가진다.
  • Data Link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
3계층 패킷을 프레임에 캡슐화시켜서 매체로 보내기 위해 데이터를 준비한다.
  • Physical Layer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레임을 받고, 다음 장치에 구리나 광섬유 또는 무선 통신 매체를 통신해 전송하기 위한 신호로 바꾸어 준다. 신호들은 수신 측에서 기존의 형태로 바뀌고, 데이터 링크 계층으로 전달된다.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OSI 7 계층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