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올림포스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올림포스산

올림포스산(Mount Olympus)은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이다. 마케도니아 주에 위치하고 있다.

개요[편집]

  • 올림포스산은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그 높이 2,917m이다. 북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방과 마케도니아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1년 중 9개월 동안 산정이 눈에 덮여 있다. 이 산과 이어지는 일련의 산들이 북동쪽으로부터의 침입을 막았다. 동쪽으로 살로니카만(灣)을 내려다보고 정상부가 몇 개의 봉우리로 되어 있으며, 과거에는 오르기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남쪽 기슭의 라리사에서 자동차로 산허리까지 올라갈 수 있다. 구름이 오가는 산정에 제우스를 비롯한 이른바 '올림포스의 12신', 즉 제우스와 그 아내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 ·아폴론 ·아르테미스 ·아레스 ·디오니소스 ·데메테르 ·헤파이스토스 ·헤르메스 ·포세이돈 등이 살고 있다고 그리스 신화는 전하고 있다. 키프로스섬을 비롯하여 그리스에는 이 밖에도 올림포스산이라고 불리는 산이 여러 개 있었는데, 이는 '올림포스'가 그리스어(語)로 단순히 '높은 산'을 뜻하기 때문이라고 풀이하는 학자도 있다. 그리스인(人)은 최고의 신 제우스가 하늘에 가장 가까운 높은 산에 지은 황금 궁전에 산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 산정을 답사하여 '제우스의 황금궁전'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면, 더 높은 '고산'이 신들의 주거지일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런 식으로 고산은 자꾸만 바뀌어 마침내 그리스의 북부에 있는 최고의 산이 진정한 올림포스가 된 것이다. 그리스인이 각지로 이주함에 따라서 다른 곳의 산에도 같은 이름을 붙이게 된 것이라고 보는 학자도 있다.[1]
  • 올림포스산은 올림포스(Όλυμπος, Olympos), 혹은 올림푸스, 올림퍼스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그리스와 세계 여러 지역의 산 이름으로 쓰인다. 또 신화에서 연유한 명칭을 붙이기 좋아하는 천문학자들에 의해 화성에도 이 이름을 가진 산(올림푸스산)이 있다. 그리스를 중심으로 한 지중해 문화권 주변에서는 올림포스라는 지명이 여럿 보이는데, 가장 유명한 테살리아의 올림포스산을 제외하고도 그리스에 3개, 튀르키예에 3개, 키프로스에 1개가 더 있다. 이는 그리스 신화의 다신론, 범신론적 특징 및 그리스인의 외래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올림포스'라는 단어는 어원이 명확하지 않은데, 인도유럽어족의 어근이 아닐 것이라 추정하는 학자도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그리스에 들어오기 이전, 선주민들의 언어인 고유럽 제어로 '산'이라는 뜻이라고 추정하는 학자도 있다. [2]
  • 올림포스산(그리스어: Όλυμπος, 문화어: 올림프스산, 북위 40° 05′ 동경 22° 21′ )은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마케도니아 지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리스 제2도시인 테살로니키에서 100km 정도 떨어져 있다. 주봉인 미티카스(그리스어: Μύτικας[1])의 높이는 2,919 m로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스콜리오는 2,912m이다. 올림포스 산기슭에 위치한 리토코로(신들의 도시란 뜻이다.)에서 등산로가 시작된다. 그리스 신화의 무대로 유명하다.[3]

올림포스산의 지리환경[편집]

  • 올림포스산(Όλυμπος, Mount Olympus)은 그리스 공화국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중부 테살리아주와 중마케도니아주의 경계에 위치한 해발 2,919m의 산이다. 최고봉은 미티카스봉(Μύτικας)이며, 이를 중심으로 2천 미터 이상의 봉우리 11개가 20킬로미터 남짓 뻗어 있다. 한국으로 치면 경부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는 아테네와 테살로니키를 잇는 해안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올림포스산이 보인다. 다만 미티카스봉은 산맥 안쪽에 있어서 고속도로에서는 볼 수가 없다. 가장 가까이 있는 마을은 리토호로(Λιτόχωρο) 마을, 올림포스 등반의 베이스 캠프나 다름없는 곳이다. 해발 305m 지점에 있는데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편의시설을 갖추었다. 원래는 환자들이 정양하는 마을이었고, 특히 1920년대에는 일제강점기 당시의경상남도 마산 가포의 결핵요양촌처럼 결핵 환자들의 치료소로 사용되었다. 이후 호텔 등 숙박 시설이 들어서면서 자연스레 생필품 가게가 늘어나다 보니 대중 관광지가 되었다. 리토호르에서 최고봉인 미티카스봉까지는 6시간가량 걸린다. 중간에 대피소 겸 산장이 있는데, 올라가다 보면 날이 저물어서 여기서 하루를 묵어야 한다. 산장이 총 4곳 있는데 예약자만 입산이 가능하다.
  • 올림포스산의 정상은 동토 지대라서 방풍, 방수, 보온 기능이 되는 의류를 챙기고 장비를 갖춤이 당연하다. 여담으로 이 산에는 피레네 산맥에서 시작해 알프스를 거쳐 올림포스로 이어지는 국제 등산로가 있다. 이 외에도 올림포스와 가까운 마을로는 리토호로에서 17km 떨어진 디온(Dion)이라는 곳이 있는데 사실상 야외 박물관 수준이다. 디온이란 지명은 '제우스의'라는 뜻인데, 고대 마케도니아에서 매우 중요시하여 왕이 직접 감독하는 성소였다. 기록에 따르면 기원전 5세기에는 이미 성소였고, 제우스 외에도 데메테르, 아스클레피오스 등을 모신 흔적이 있다. 알렉산드로스 3세도 동방 원정 전에 여기서 제사를 지냈고, 로마 시대에는 카이사르를 암살한 것으로 유명한 브루투스나 아우구스투스도 이곳을 방문한 적이 있다.

테살리아[편집]

  • 테살리아(Thessalía)는 그리스 중북부에 있는 지방이다. 올림포스산·오사산·핀두스산맥 등과 에게해로 둘러싸여 있다. 피니오스강이 중앙부를 동류하고 그 유역에 테살리아 평야가 펼쳐져 있다. 예로부터 밀의 주산지를 이루었으며 잎담배·채소 등을 산출한다. 또 말 사육에 적합하여 고대부터 기병(騎兵)이 유명하였다. 이 지방은 비옥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이주자가 많았다.
  • 신석기시대의 이 지방 문화는 도나우강 유역의 문화와 관계가 깊다. BC 2000년경 아이오리스 방언군(方言群)의 그리스인이 침입한 후 미케네 문명권에 속하였으며 신화·전설의 중심무대가 되었다. 그러나 역사시대에는 소수 귀족이 지배하는 후진지역이 되었다. BC 352년 마케도니아의 필립포스 2세에게 정복된 후 BC 196년 로마에 지배당하기까지 마케도니아에 복속되었다. 중세에는 루마니아로부터의 이주자가 많았으며, 그 후 오스만투르크의 지배하에 있다가 1881년 그리스에 복귀되었다.

그리스[편집]

  • 그리스는 유럽 남부, 발칸반도 남쪽 끝에 자리 잡고 있다. 그리스는 북쪽으로는 불가리아, 마케도니아, 알바니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서쪽에는 이오니아 제도가, 남쪽으로는 지중해, 동쪽에는 에게해터키가 있다. 이 나라의 위치는 위도로는 북위 35°00'에서 북위 42°00′ 사이, 경도로는 동경 19°00′에서 동경 28°30′ 사이에 있어 기후 변화도 상당하다. 이 나라는 그리스 본토와 코린토스 지협으로 이어진 펠로폰네소스반도, 그리고 크레타, 로도스, 케르키라, 도데카니사 제도, 키클라데스 제도를 비롯한 30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스의 해안선 길이는 15,000km에 이른다.
  • 그리스 땅의 80%는 산지로, 유럽에서 산이 많은 나라로 꼽힌다.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그리스 중앙을 가로지르는 핀도스산맥은 최고 고도가 2,637m이다. 이 산맥은 펠로폰니소스를 지나 에게해 해저까지 뻗어 크레타 등 에게해의 여러 섬을 이루며, 터키 남부의 타우로스산맥과 이어진다. 중부와 서부 그리스 지역에는 높고 경사가 급한 봉우리들이 있으며, 그 사이로 메테오라나 비코스 협곡 같은 협곡과 카르스트 지형이 있다. (비코스 협곡은 세계적으로 큰 협곡으로, 그랜드 캐니언 다음으로 가장 깊으며, 수직 깊이가 1,100m 이상이다.) 해발고도 2,919m인 올림포스산은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그리스와 불가리아 국경을 이루는 로도피산맥에는 광대하고 울창한 숲이 자리 잡고 있다. 동부 테살리아, 중부 마케도니아와 트라키아 지역에는 평원이 펼쳐져 있으며, 서부 그리스에는 호수습지가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올림포스산(Olympos Mt.]〉, 《두산백과》
  2. 올림포스산〉, 《나무위키》
  3. 올림포스산〉,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올림포스산 문서는 세계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