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동형 충전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2번째 줄: 2번째 줄:
  
 
==개요==
 
==개요==
이동형 충전기는 [[벽걸이형 충전기]], [[스탠드형 충전기]]와 달리, 기존의 지하주차장 콘센트에 무선인식 전자태그 부착만으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충전기기 속에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 통신서버를 탑재하고 있어 충전량과 이용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관리해준다. 또한 현재 충전위치를 확인해주고 충전시 충전기를 인식해주는 무선인식 태그는 전국에 8만 8,000개가 부착돼 있으며, 더불어 별도의 전기공사비용이 소요되지 않아 최저의 비용으로 친환경 자동차 충전이 가능하다.<ref>최홍식 기자, 〈[http://www.solartodaymag.com/news/articleView.html?idxno=7146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통해 전기 사용 편리성 제공한다]〉, 《솔라투데이》, 2018-09-12</ref> 국내에서는 [[이볼트]](EVolt)와 [[㈜파워큐브코리아]](Powercube Korea)가 이동형 충전기를 제작/판매하고 있다.  
+
이동형 충전기는 [[벽걸이형 충전기]], [[스탠드형 충전기]]와 달리, 기존의 지하주차장 콘센트에 무선인식 전자태그 부착만으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충전기기 속에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 통신서버를 탑재하고 있어 충전량과 이용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관리해준다. 또한 현재 충전위치를 확인해주고 충전시 충전기를 인식해주는 무선인식 태그는 전국에 8만 8,000개가 부착돼 있으며, 더불어 별도의 전기공사비용이 소요되지 않아 최저의 비용으로 친환경 자동차 충전이 가능하다.<ref>최홍식 기자, 〈[http://www.solartodaymag.com/news/articleView.html?idxno=7146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통해 전기 사용 편리성 제공한다]〉, 《솔라투데이》, 2018-09-12</ref> 국내에서는 [[㈜매니지온(Manageon)]]와 [[㈜파워큐브코리아]](Powercube Korea)가 이동형 충전기를 제작/판매하고 있다. ㈜매니지온의 이동형 충전기 명칭은 [[이볼트]](EVolt)이고 ㈜파워큐브코리아의 이동형 충전기 명칭은 EV-LINE이다.
 +
 
 +
==개발배경==
 +
자택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은 전기자동차 구매의 필수조건으로 미국 전기자동차 구매자의 90%가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이 중 100%가 자택에 충전기를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시민의 절대다수 즉 80%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여 공동주택의 충전 인프라 구축은 전기자동차 보급에 필수요소이다. 하지만 대단위 시설공사 및 전용 주차구획 문제 등으로 인한 기존 충전 방식의 한계와 공동주택 주민 등의 문제가 전기자동차 충전기 보급 확산의 걸림돌이 되었다. 이런 배경에서 이동형 충전기가 개발되게 되었고 더불어 구분 과금을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 이용자에 전기요금 부과가 필요하고 기존 인프라를 활용을 통한 전용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개발되었다.  
  
 
==특징==
 
==특징==
 +
===장점===
 +
이동형 충전기는 [[한국전력공사]](KEPCO)으로부터 분리되어 충전 전기료의 공동 전기비에서의 부과우려가 없고 전기를 몰래 훔쳐쓰는 것에 대한 우려가 없다. 또한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콘센트를 활용하므로 별도의 충전주차공간이 없이 바로 충전이 가능하여 전기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는 입주민은 평상시대로 주차할 수 있어 주차면적 전용화 문제 해결이 된다. 또한 무선인식 전자태그만 부착하므로 별도의 전기시설 없이 기존 콘센트로 이동형 충전기를 설치하여 사용가능하다. 더불어 3종 전력계량기인 경부하, 중간부하, 최대부하가 내장되어 있어 충전량 측정이 가능하여 공공전기료와 구분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 코드 분할 다원접속(CDMA) 통신모듈이 내장되어 분당 전기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구성===
 
+
구성은 3가지로 먼저 모바일 충전기는 케이블형 전기자동차 충전기, 이동통신, 전력 계량기, 콘센트 표지인식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실시간 사용량 측정과 센터와의 통신, 사용자 인식, 도난 추적, 도난 예방을 하며 전력 누진제를 회피하여 충전요금에 적용된다. 인식표지는 주차장 콘센트에 붙이는 무선인식표지로 전기자동차 충전기 사용처를 인식시키고 충전 콘센트를 모바일 충전기로 인식하기 위한 간단한 무선인식표지이다. 설치 시 과반수 이상의 주민 동의가 불필요하지만 입주자 대표회의를 통해 결정하면 된다. 연동센터는 사용자와 건물주 간의 충전 전기료 자동 상계처리로 한국전력공사와 충전사업자 간의 시스템 연동작업을 도와주며 수집정보로 한국전력공사는 건물 사용량과 전기자동차 충전량을 분리하여 청구한다.<ref>〈[https://www.gimhae.go.kr/00954/01023/01223.web?amode=view&gcode=1095&idx=1500053 이동형충전기 간단소개 브로셔]〉, 《김해시청》</ref> 
 
 
 
 
 
 
 
 
 
 
  
 
{{각주}}
 
{{각주}}

2021년 4월 8일 (목) 16:28 판

이동형 충전기는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이미 설치되어있는 콘센트를 통해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시스템으로, 무선인식(RFID) 전자태그가 부착되어 전력망이 구축되어있는 지역에서 사용하는 충전기이다.

개요

이동형 충전기는 벽걸이형 충전기, 스탠드형 충전기와 달리, 기존의 지하주차장 콘센트에 무선인식 전자태그 부착만으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충전기기 속에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 통신서버를 탑재하고 있어 충전량과 이용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관리해준다. 또한 현재 충전위치를 확인해주고 충전시 충전기를 인식해주는 무선인식 태그는 전국에 8만 8,000개가 부착돼 있으며, 더불어 별도의 전기공사비용이 소요되지 않아 최저의 비용으로 친환경 자동차 충전이 가능하다.[1] 국내에서는 ㈜매니지온(Manageon)㈜파워큐브코리아(Powercube Korea)가 이동형 충전기를 제작/판매하고 있다. ㈜매니지온의 이동형 충전기 명칭은 이볼트(EVolt)이고 ㈜파워큐브코리아의 이동형 충전기 명칭은 EV-LINE이다.

개발배경

자택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은 전기자동차 구매의 필수조건으로 미국 전기자동차 구매자의 90%가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이 중 100%가 자택에 충전기를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시민의 절대다수 즉 80%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여 공동주택의 충전 인프라 구축은 전기자동차 보급에 필수요소이다. 하지만 대단위 시설공사 및 전용 주차구획 문제 등으로 인한 기존 충전 방식의 한계와 공동주택 주민 등의 문제가 전기자동차 충전기 보급 확산의 걸림돌이 되었다. 이런 배경에서 이동형 충전기가 개발되게 되었고 더불어 구분 과금을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 이용자에 전기요금 부과가 필요하고 기존 인프라를 활용을 통한 전용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개발되었다.

특징

장점

이동형 충전기는 한국전력공사(KEPCO)으로부터 분리되어 충전 전기료의 공동 전기비에서의 부과우려가 없고 전기를 몰래 훔쳐쓰는 것에 대한 우려가 없다. 또한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콘센트를 활용하므로 별도의 충전주차공간이 없이 바로 충전이 가능하여 전기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는 입주민은 평상시대로 주차할 수 있어 주차면적 전용화 문제 해결이 된다. 또한 무선인식 전자태그만 부착하므로 별도의 전기시설 없이 기존 콘센트로 이동형 충전기를 설치하여 사용가능하다. 더불어 3종 전력계량기인 경부하, 중간부하, 최대부하가 내장되어 있어 충전량 측정이 가능하여 공공전기료와 구분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 코드 분할 다원접속(CDMA) 통신모듈이 내장되어 분당 전기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구성

구성은 3가지로 먼저 모바일 충전기는 케이블형 전기자동차 충전기, 이동통신, 전력 계량기, 콘센트 표지인식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실시간 사용량 측정과 센터와의 통신, 사용자 인식, 도난 추적, 도난 예방을 하며 전력 누진제를 회피하여 충전요금에 적용된다. 인식표지는 주차장 콘센트에 붙이는 무선인식표지로 전기자동차 충전기 사용처를 인식시키고 충전 콘센트를 모바일 충전기로 인식하기 위한 간단한 무선인식표지이다. 설치 시 과반수 이상의 주민 동의가 불필요하지만 입주자 대표회의를 통해 결정하면 된다. 연동센터는 사용자와 건물주 간의 충전 전기료 자동 상계처리로 한국전력공사와 충전사업자 간의 시스템 연동작업을 도와주며 수집정보로 한국전력공사는 건물 사용량과 전기자동차 충전량을 분리하여 청구한다.[2]

각주

  1. 최홍식 기자,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통해 전기 사용 편리성 제공한다〉, 《솔라투데이》, 2018-09-12
  2. 이동형충전기 간단소개 브로셔〉, 《김해시청》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이동형 충전기 문서는 충전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