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대들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양산 통도사 천왕문 대들보

대들보(girder)는 작은 보에서 전달되는 하중을 받기 위해 기둥과 기둥 사이에 건너지른 를 말한다.[1]

개요[편집]

에서 벽, 기둥에서 기둥, 또는 벽에서 기둥으로 걸었던 수평재로 석재, 목재, 철골, 철근 콘크리트, 또는 그것들을 합성한 것으로 만들어진다. 건축에 사용되는 들보는 통상 상계층의 바닥을 받치는 중요 부재로서 들보만을 차곡차곡 쌓고 바닥판을 까는 방법과, 들보와 들보 사이에 나무를 놓아서 그 위에 바닥을 까는 방법이 있다. 지붕을 받치는 큰 들보를 대들보라 한다.[2]

다양한 보[편집]

보는 놓이는 위치에 따라 대들보(大樑), 중보(中樑)·종보(宗樑), 충량(衝樑),툇보(退樑), 소꼬리보(牛尾樑, 우미량), 귀보, 그리고 홍예보(虹霓樑) 등이있다. 이해를 돕자면, 건물의 앞뒤를 연결하는 큰 보는 대들보이며, 대들보 위에 올라가는 중보와 종보, 건물의 좌우측으로 대들보에서 연결되는 충량과 소꼬리보, 툇마루 위에 툇보, 아치형의 홍예보가 있는데, 이들은 각기 다른 역할을 분담하여 지붕무게를 분산해 준다.

또한 이 모든 보들의 명칭과는 상관없이 가공법에 따라 단면에서 모서리 부분을 굴려 깎아 다듬은 보와 보의 단면을 항아리처럼 깎은 항아리 보도 있다.

이 부재들을 가까이서 자세히 보면, 모두 대들보에서 파생되어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구조들에는 각기 다른 여러 이야기가 있고 선조들의 지혜가 묻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상세[편집]

보 가운데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 이 없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가장 상징적인 것은 '대량', 즉 '대들보'이다. 대들보는 수평부재로서 건물의 중심부에 위치하는데, 위로는 중보와 종보를 받치고 아래로는 수직부재인 기둥을 통해 무게를 분산하는 중요한 부재다. 즉 대들보는 한옥건축물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대들보와 관련하여 동량지재(棟梁之材, 대들보가 될 만한 훌륭한 인재)라는 사자성어나, 가정에서도 가장 또는 장손을 일컬어 대들보에 비유하는 것, '대들보가 무너지면집안이 주저앉는다'는 속담 등이 있을 정도이다.

이렇듯 대들보는 한옥에 익숙하지 않은 현대인에게도 친숙한 구조물이다. 대들보 위로는 중보 또는 종보가 있다. 종보는 말 그대로 맨 위의 마지막 보를 뜻하고, 중보는 집의 규모가 클 경우 대들보와종보 사이에 있는 중간보를 말한다. 집 이 작은 3량 집에는 중보나 종보 없 이 대들보 위에서 종도리가 형성 돼 마감이 된다.

집짓는 일 중 대들보를 치목할 때 목수들은 특히 심혈을 기울인다. 보의 몸통 4면을 대패로 다듬고 면을 부드럽게 잡고, 굴리고, 소매걷이, 훌치기 등의 온갖 기법과 정성을 들이는 것 이다. 여기에서 보의 뺄목 보머리를 살펴보면 그 형상의 종류가여 러 형태를 지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집의 크기, 부재의 굵기와 길이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오량집의 경우 대들보의 보머리는 밖으로 약1자 정도가 빠져나와거기에 초각을 하거나 장식을 하여 부재를 오려내 멋을 낸다. 집의 수명하고는 전혀 상관없지만 집주인의 종교나 목수의 예술적 취향에 따라 보머리 모양의 차이가 생긴다. 특이한 보머리의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경기도 화성에 용주사 사찰의 보머리가 있다. 이곳 보머리들은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거나 잉어를물고 있는 형상을 보여준다. 정조가 꿈에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것을 보고 지은 용주사답게 곳곳의 보머리에 용이 조각되어 있다.

보와 함께하는 부재가 있는데 이 부재가 보아지다. 보아지는 지붕의 무게를 분산하는 역할을 한다. 지붕의 무게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이다. 지붕의 무게는 30평의 가옥일 경우 적심과기와무게를 합쳐 약 70~80톤 정도에 이른다. 이 무게를 보 혼자서 감당하기란 힘들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자면 기둥이 더 힘들게 될 것이다. 보아지가 없다면 기둥에 무리가 가서 변형이 생기고, 심하면 기둥이 갈라져 찢어질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조상들은 여기에도 그림을 그리고 초각을 하여 건축 구조와 예술을 접목하기도 하였다.[3]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대들보〉, 《네이버지식백과》
  2. 비단공주, 〈한옥의 구조 - 1. 서까래 2. 용마루 3. 추녀 4. 처마 5. 대청 6. 주춧돌 7. 대들보〉, 《네이버블로그》, 2022-01-25
  3. 포레스트, 〈"대들보" "대량" 한옥에서만 볼 수 있는 과학적이고 아름다운 건축부재 "보(樑)"〉, 《네이버블로그》, 2022-06-12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대들보 문서는 건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