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4일~5일까지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를 진행합니다.   (예전 공지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업비트(upbit) 거래소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또는 간략히 UDC(Upbit Developer Conference)는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지식 공유와 자유로운 토론, 다양한 네트워킹, 예비 개발자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개발자 중심의 콘퍼런스이다. 업비트(Upbit) 거래소를 운영하는 두나무㈜ 회사가 주최하는 행사이다. 제1회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는 2018년 제주도에서 개최되었다. 제2회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는 2019년 9월 04일(수) ~ 5일(목)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남로 321번길 208 그랜드하얏트호텔 인천에서 진행된다.

2019년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배너2.png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공식 홈페이지로 바로 가기

개요[편집]

Concept 1.jpeg
Concept 2.jpeg
Concept 3.jpeg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는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지식 공유와 자유로운 토론, 네트워킹을 위한 개발자 중심의 콘퍼런스이다.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하고자 2018년 9월에 제주도에서 첫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블록체인 개발자 중심의 콘퍼런스로는 아마도 세계 최초의 콘퍼런스일 것이다. 해당 콘퍼런스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발전에 관심있는 개발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주요 기술 혁신과 흐름을 깊이 있게 이야기함으로써, 진정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이끌어가는 데 씨앗이 되는 영감을 주고받으며 나아가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로 블록체인이 꿈꾸는 세상을 증명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2018년 첫 시작은 'Proof of Developer(개발자 증명)'라는 슬로건으로 진행했다. 이는 새로운 블록에 작업을 완료했음을 증명하듯이, 개발자들은 블록체인 생태계에 새로운 작업 완료를 증명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처음으로 개발자 위주의 콘퍼런스가 개최돼서인지 참여한 개발자들, 여러 연사들 모두 매우 의미있고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행사라고 평가했다.

이에 이어 두나무는 2019년 9월에 제2회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2019)를 개최한다. 그동안 블록체인의 가치와 비전을 나눴다면, UDC 2019에서는 각 프로젝트들이 가치와 비전을 어떻게 현실 세계와 접목하고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며 편리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지를 나누고자 한다. 그래서 UDC는 2019년에 서비스에 주목한다. UDC 2019는 'Proof of Services(서비스 증명)'이라는 주제로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 적용된 '서비스'를 대거 소개해 블록체인 기술의 효용성을 증명할 계획이다. 개발자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작업 완료를 증명했다. 이제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수많은 사용자와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증명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UDC 2019에서 만날 수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 개발자들과의 지식교류, 블록체인에 대한 통찰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 미래 블록체인 개발자를 꿈꾸는 예비 개발자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까지, UDC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개발자들과 만난다.

UDC 2019는 세 가지 컨셉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컨셉은 개발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다. 글로벌 최고 수준 연사들의 블록체인 개발에 대한 인사이트와 신기술 시연, 트랜드 공유 등 개발자들만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킹 공간을 통해 개발 지식을 공유할 수도 있다. 두 번째 컨셉은 심도 있는 지식의 공유이다. UDC 2019는 블록체인 개발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콘텐츠를 준비했으며 다채로운 패널 세션을 통해서 심도 있는 개발 지식을 논의할 예정이다. 세 번째 컨셉은 함께하는 즐거운 자리다. UDC 2019는 개발자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또한 다른 콘퍼런스들과 차별화된 이벤트, 액티비티 등 즐길 수 있는 콘퍼런스를 기획했다. 다음은 UDC 2019의 행사개요다.

  • 일시 : 2019년 9월 4일(수) ~ 5일(목)
  • 장소 : 그랜드 하얏트 인천
  • 주제 : 서비스 증명(Proof of Services)
  • 주최 : 두나무㈜
  • 대상 : 개발자,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 있는 누구나
  • 언어 : 한국어, 영어 (영-한 동시통역 제공)
  • 신청 : UDC 등록 페이지(udc.upbit.com/registration)를 통해 6월 24일(월)부터 8월 9일(일)까지 신청
  • 티켓 : 컨퍼런스 전 기간 참가권, 핸즈온 세션(선착순 마감), 네트워킹 라운지 및 현장 이벤트 참가권, 점심 2회 제공, 커피브레이크 제공, 네트워킹 디너 1회 제공, 무선 인터넷, 등록 기념품, 전시 관람권 포함
  1. 블라인드 티켓 : 2019.05.13 (월) ~ 2019.05.24 (금) - 140,000원, 6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능(UDC 2018 참석자 대상)
  2. 얼리버드 티켓 : 2019.05.27 (월) ~ 2019.06.23 (일) - 200,000원,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능
  3. 스탠다드 티켓 : 2019.06.24 (월) ~ 2019.08.09 (금) - 300,000원, 2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능
  4. 스튜던트 티켓 : 2019.05.27 (월) ~ 2019.08.09 (금) - 100,000원, 7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능(선착순 100명 대상. 단 학생증 및 재학증명서 첨부 필수)
  5. 온사이트 티켓 : 2019.09.04 (수) ~ 2019.09.05 (목) - 400,000원, 현장에서 티켓 구매가능

일정표[편집]

UDC 전체 프로그램 표.png

  • DAY 1 - 9.4 (수)
10:30 ~ 10:50 - 웰컴 스피치(송치형)
10:50 ~ 11:30 - 블록체인, 미래 혁신을 여는 기술(리먼 베어드)
11:30 ~ 12:10 - 블록체인, 미래 혁신을 여는 기술(샘슨 모우)
12:10 ~ 13:20 - 오찬
13:20 ~ 14:00 - 블록체인 대중화의 주역, 블록체인 플랫폼(한재선)
13:20 ~ 14:00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1 : 브라우저, 결제, 콘텐츠, SNS(얀 주, 에브 쿼크)
14:00 ~ 14:40 - 블록체인 대중화의 주역, 블록체인 플랫폼(박재현)
14:00 ~ 14:40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1 : 브라우저, 결제, 콘텐츠, SNS(신현성)
14:40 ~ 14:55 - 커피 브레이크
14:55 ~ 15:35 - 블록체인 대중화의 주역, 블록체인 플랫폼(이홍규)
14:55 ~ 15:35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1 : 브라우저, 결제, 콘텐츠, SNS(최재승)
15:35 ~ 16:15 - 블록체인 대중화의 주역, 블록체인 플랫폼(테드 인)
15:35 ~ 16:15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1 : 브라우저, 결제, 콘텐츠, SNS(원지현)
16:15 ~ 16:30 - 커피 브레이크
16:30 ~ 17:10 - 블록체인 대중화의 주역, 블록체인 플랫폼(정순형)
16:30 ~ 17:10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1 : 브라우저, 결제, 콘텐츠, SNS(정현우)
17:10 ~ 17:50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1 : 브라우저, 결제, 콘텐츠, SNS(이용구)
18:00 ~ 20:00 - 네트워킹 디너
  • DAY 2 - 9.5 (목)
10:30 ~ 10:35 - 웰컴 스피치(이석우)
11:35 ~ 12:05 - 블록체인 영역의 확장 : 여행과 엔터테인먼트(김종윤)
12:35 ~ 13:45 - 오찬
13:45 ~ 14:25 - 블록체인 영역의 확장 : 아트와 에너지(비노드 티와리)
13:45 ~ 14:25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2 : 게임, 의료, 콘텐츠(미치 류)
14:25 ~ 15:05 - 블록체인 영역의 확장 : 아트와 에너지(케빈 아보시)
14:25 ~ 15:05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2 : 게임, 의료, 콘텐츠(손우람)
15:05 ~ 15:25 - 커피 브레이크
15:25 ~ 16:05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2 : 게임, 의료, 콘텐츠(송계한)
15:30 ~ 17:30 - 디지털 자산(유틸리티 토큰, 시큐리티 토큰) : 세계 규제 환경의 변화 방향(알렉산더 홉트너, 마이크 카야모리, 김도형, 김국현, 이석우)
16:05 ~ 16:45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2 : 게임, 의료, 콘텐츠(고우균)
16:45 ~ 17:25 - 이게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2 : 게임, 의료, 콘텐츠(장용숙)
17:25 ~ 17:35 - 커피 브레이크
17:35 ~ 18:05 - 클로징 세션

참여 업체[편집]

글로벌 업체[편집]

스튜디오 케빈 아보시 로고.png
스튜디오
케빈 아보시
아이엠어코인 로고.png
아이엠어
코인
헤데라 해시그래프 로고.png
헤데라
해시그래프
보어 슈투트가르트 거래소 로고.png
보어
슈투트가르트
슬리버티비 로고.png
슬리버티비
쎄타랩스 로고.png
쎄타랩스
블록스트림 로고.png
블록스트림
파워렛저 로고.png
파워렛저
아바랩스 로고.png
아바랩스
브레이브 소프트웨어 로고.png
브레이브
소프트웨어
베이직어텐션토큰 로고.png
베이직
어텐션토큰
유엔 세계식량계획 로고.png
유엔
세계식량계획
다임러 모빌리티 로고.png
다임러
모빌리티
아마존 웹서비스 로고.png
아마존
웹서비스
  • 스튜디오 케빈 아보시(Studio Kevin Abosch) :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을 결합한 사진 예술 작품을 만드는 회사이다. 아이엠어코인(IAMA Coin)을 발행했으며 대표이사는 케빈 아보시(Kevin Abosch)이다. 스튜디오 케빈 아보시는 사진 예술과 블록체인을 결합한 크립토 아트(crypto art)라는 개념을 선보이며, 세계 최초 블록체인 예술작품 포에버 로즈(Forever Rose)를 탄생시켰다.
  •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 : 해시그래프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플랫폼을 만든 미국의 기업이다. 대표이사는 맨스 하몬(Mance Harmon)이고 기술이사(CTO)는 리몬 베어드(Leemon Baird)이다.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는 스월즈(Swirlds)사가 만든 해시그래프(Hashgraph) 기술 기반의 새로운 플랫폼이다.
  • 쎄타랩스(Theta Labs) : 블록체인 기반의 동영상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쎄타(Theta)를 만든 회사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동영상 서비스 회사인 슬리버티비(Sliver.tv)의 자회사로 설립되었다. 쎄타랩스의 창업자 겸 대표이사(CEO)는 미치 류(Mitch Liu)이고, 공동창업자 겸 기술이사(CTO)는 지에이 롱(Jieyi Long)이다.
  • 블록스트림(Blockstream) :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블록체인 개발 회사이다. 2014년 아담 백(Adam Back) 등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들이 모여서 만들었다. 비트코인의 처리 속도를 향상하기 위한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암호화폐 거래소의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리퀴드 솔루션(Liquid Solution), 비트코인 지갑인 그린지갑(Green Wallet) 서비스를 제공한다.
  • 파워렛저(PowerLedger) : 블록체인 기반의 에너지 산업 기업이다. 자체 암호화폐인 파워레저(POWR)을 개발했다. 파워렛저는 P2P 에너지 거래 시스템을 포함한 블록체인 기반 시장관리 및 가격책정 등 가능한 에너지 플랫폼을 지향한다. 신생에너지 사용을 촉진하고 블록체인의 투명성과 보안성의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 에너지 시장이 원활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파워렛저의 공동 창시자 겸 회장은 호주의 제마 그린(Jemma Green) 박사이다.
  • 아바랩스(AVA Labs) : 블록체인 스타트업으로 코넬대학교 박사과정 연구원들과 에민 균 시러(Emin Gün Sirer) 교수가 운영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업체이다. 아바랩스의 수석 프로토콜 아키텍트 테드 인(Ted Yin)과 공동 설립했으며, 자체 암호화폐인 아바토큰아발란체(Avalanche)라는 블록체인을 개발하였다.
  •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전 세계 기아 퇴치를 위해 세워진 유엔(UN) 산하의 식량 원조 기구이다. 주요활동은 식량 원조 및 긴급 재난시 구호 작업을 지원하고 기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병행하는 등 생계 복구 능력 강화를 위해서 노력한다. 최근 세계식량기구는 신기술 책임자인 후만 하다드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인 "빌딩 블록"을 개발함으로써 세계 최대 규모의 현금을 지원하고 있다.
  • 다임러 모빌리티(Daimler Mobility) : 다임러 모빌리티(Daimler Mobility AG)는 다임러(Daimler AG)의 자회사로 글로벌 금융 및 이동성 서비스 제공 업체이다. 다임러 모빌리티의 금융부서인 블록체인 팩토리는 금융과 모빌리티를 엮는 것을 목표로 2019년 7월 모빌리티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했다.
  • 아마존 웹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 : 아마존 웹서비스는 미국 아마존(Amazon)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2006년에 설립되었고,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9년 5월 AWS는 블록체인을 쉽게 생성,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마존 매니지그 블록체인'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한국 업체[편집]

티티씨 로고.png
티티씨
캐리프로토콜 로고.png
캐리프로토콜
그라운드엑스 로고.png
그라운드엑스
슈퍼블록 로고.png
슈퍼블록
토카막 네트워크 로고.png
토카막 네트워크
㈜온더 로고.png
㈜온더
메디블록 로고.png
메디블록
핀헤이븐 로고.png
핀헤이븐
업비트 거래소 로고.png
업비트 거래소
두나무㈜ 로고.png
두나무㈜
언체인 로고.png
언체인
링크코인 로고.png
링크코인
람다256 로고.png
람다256
테라 로고.png
테라
모스랜드 로고.png
모스랜드
㈜웨이투빗 로고.png
㈜웨이투빗
콘텐츠프로토콜토큰 로고.png
콘텐츠
프로토콜토큰
에스엠엔터테인먼트 로고.png
에스엠
엔터테인먼트
비트베리 로고.png
비트베리
㈜야놀자 로고.png
㈜야놀자
㈜뤼이드 로고.png
㈜뤼이드
㈜매그니스 로고.png
㈜매그니스
템비트 로고.png
템비트
  • 업비트(Upbit) : ㈜카카오가 지분 8.84%를 가진 핀테크기업 두나무㈜가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송치형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17년 이석우 전 카카오 공동대표를 신규 대표이사로 내정하였다. 2017년 9월 미국 비트렉스(bittrex)와 제휴하여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거래량 1위를 지키던 빗썸을 제치고 2017년 하반기 국내 1위, 세계 1위의 암호화폐 거래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 티티씨(TTC) :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티티씨(TTC)를 개발한 독립적인 비영리 거버넌스 기구이다. 대표이사는 정현우이다. 티티씨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다양한 디앱에 사용자들이 만든 다양한 콘텐츠와 동영상을 올리고 기여자에게 보상을 지급한다. 티티씨 플랫폼 기반의 디앱(DApp)으로 중국의 타타유에프오(tataUFO), 얼라이브(ALIVE), 깃닷에코(git.eco) 등이 있다.
  • 캐리프로토콜(Carry Protocol) :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점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인 캐리프로토콜을 만든 회사이다. 캐리프로토콜은 해당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 이름이기도 하며, 간략히 캐리(Carry)라고 한다. 캐리의 화폐 단위는 CRE이다. 캐리프로토콜의 공동 대표이사는 최재승, 손성훈이다. 어드바이저로는 해시드김서준 대표 등이 있다.
  • 그라운드엑스(Ground X) : 한국 최대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로, 실용적인 블록체인 서비스를 갖춘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Klaytn)을 개발하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이다. 클레이튼 플랫폼 위에 다양한 디앱(DApp·분산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다. 그라운드엑스의 대표이사는 한재선이다.
  • 슈퍼블록(Superbloke) : 블록체인 기반의 축구 게임 슈퍼스타즈를 만들고 있는 업체다. 대표는 장용숙이다. 슈퍼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정형화된 축구 게임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고, 이를 통해 축구 팬과 블록체인, 축구를 하나로 연결하고자 한다. 또한 유럽 유명 축구 클럽 및 리그와 아이피 라이선스 계약을 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스타트업으로, 선수들의 실제 모습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토카막 네트워크(Tokamak Network) : ㈜온더(Onther)가 만든 이더리움 플라즈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이다. 토카막 네트워크는 플라즈마EVM(Plasma EVM) 기술을 기반으로 이더리움 메인체인과 연결되어 있으며, 탈중앙화되고 튜링완전한 플라즈마 블록체인이다. 토카막 네트워크의 대표는 정순형이다.
  • 메디블록(Medibloc) :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의료정보 통합관리 플랫폼이다. 메디블록을 통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의료정보를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개인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메디블록 기반으로 작동하는 암호화폐를 메디토큰(Medi Token)이라고 부른다. 현직 의사 출신인 이은솔고우균이 공동 창시했다.
  • 핀헤이븐(Finhaven) : 이더리움스마트 계약비트코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다. 핀헤이븐은 자산의 토큰화를 통해 기업이 유동성 및 글로벌 자본 시작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자본시장 혁신의 선봉에 선 기업으로서 디지털 증권 발행과 투자를 지원하며 이를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을 제공하는 투자은행 플랫폼을 구축한다. 2017년에 설립되었으며 대표이사는 김도형이다.
  • 업비트 APAC(Upbit APAC)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을 추진하는 회사이다.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Upbit)의 자회사이다. 업비트 APAC의 대표이사는 김국현이다. 2018년 싱가포르에 법인을 설립했으며, 2019년 1월에는 인도네시아에 서비스를 출시했다.
  • 언체인(Unchain) : 네이버의 자회사 라인과 라인의 블록체인 메인넷 및 디앱 서비스 구축 등의 시너지 확보를 위해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이 함께 만든 조인트벤처이다. 언체인은 라인과 아이콘의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정보의 생산자이자 소비자인 플랫폼 사용자들이 적절한 보상을 받을 뿐 아니라, 디앱 구현에 최적화된 토큰 이코노미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언체인의 대표이사는 이홍규이다.
  • 두나무 : 한국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회사이다. 창업자인 송치형이 대표이사를 맡아 회사를 이끌다가, 2018년 1월 이사회 의장으로 옮기고, 후임 대표이사를 이석우가 맡고 있다. 2017년 9월경 글로벌 화폐 거래소인 비트렉스(Bittrex)와 독점 제휴하며 대한민국에 암호화폐거래소인 업비트를 출시하였다.
  • 람다256 : 두나무㈜의 블록체인 연구소로서 블록체인 플랫폼인 루니버스(Luniverse)를 개발하고 있다. 연구소장은 박재현이다. 람다256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로 잘 알려진 두나무㈜가 단순 수수료 사업을 넘어 블록체인 기술 저변 확대 및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2018년 05월에 설립했으나 블록체인 플랫폼 사업을 집중하기 위해 2019년 03월에 독립 법인으로 분사를 했다.
  • 테라(Terra) : 블록체인을 활용한 결제 시스템을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제공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이다. 테라 프로토콜에는 다른 암호화폐들과 달리 가격 변동이 없는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테라(Terra)와 가격 안정화를 위한 마이닝 토큰 루나(LUNA)가 있다. 가격이 안정적인 스테이블코인 테라가 국경 없는 디지털 화폐로 사용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아시아 25개 이커머스 플랫폼이 참여한 테라 얼라이언스를 통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테라의 대표는 신현성이다.
  • 모스랜드(Mossland) : 현실 세계의 랜드마크들을 소재로 하는 가상 부동산 중심의 게임 플랫폼이다. 모스랜드 게임 경제는[ERC-20 기반의 암호화폐인 모스코인(Mosscoin)을 화폐로 사용한다. 사용자는 모스랜드 플랫폼에서 모스코인을 통해 가상 부동산을 매매할 수 있으며, 경매에 참여하거나 ERC-721 토큰 형식의 액세서리를 거래할 수 있다. 모스랜드는 2015년 리얼리티 리플렉션(Reality Reflection) 사가 개발했으며, 손우람 대표이사와 노정석 이사가 공동 설립했다.
  • 웨이투빗(Way2Bit) :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보라토큰(Bora Token)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웨이투빗은 블록체인 산업에 관한 연구를 하고 블록체인 및 플랫폼 기술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기도 한다. 웨이투빗의 대표는 송계한이다.
  • 콘텐츠프로토콜토큰(Contents Protocol Token) : 콘텐츠에 대한 개인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왓챠(Watcha)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스(Frograms) 회사가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다. 콘텐츠 프로토콜은 자체 개발한 콘텐츠프로토콜토큰(CPT)을 통해 콘텐츠 공급자에게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투명하게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보다 나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하고, 사용자가 더 적극적인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그들의 활동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주요 인물은 박태훈 대표이사(CEO), 원지현(Alex Jihyun Won) 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이다.
  • 에스엠엔터테인먼트 CT-AI 랩스(SM Entertainment CT-AI Labs) : 인공지능블록체인에스엠엔터테인먼트에 적용하기 위해 2018년도에 조직되었다. SM 엔터테인먼트 CT-AI 랩스의 랩장은 주상식이다. 인공지능을 통해 가령, 인공지능 스피커에 연예인의 목소리를 담아 누구나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일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을 통해 팬, 매니저, 스타일리스트 등 개인들이 직접 연결되어 국가, 팬덤 간 경계가 사라진 단일화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 비트베리(Bitberry) : 두나무 자회사 루트원(RootOne)이 개발한 암호화폐 지갑이다. 카카오톡 계정과 지갑을 연동해 주소 대신 휴대폰 번호만 알아도 송금이 가능하다. 모회사인 업비트 수준의 강력한 보안 시스템으로 직접 키를 관리하고, 블록체인 비즈니스 회사들을 위한 기업용 API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루트원의 대표이사는 장성훈이다.
  • ㈜야놀자(yanolja) : 야놀자는 대한민국 호텔, 모텔, 펜션, 여행 등 놀이와 레저, 생활, 숙박에 필요한 정보를 모바일 앱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회사이다. 대표이사는 이수진이다. 블록체인 기반 결제 플랫폼인 테라엑스 도입을 위해 블록체인 기업 테라와 전략적 협업을 체결했다.
  • ㈜뤼이드(Riiid) : 뤼이드는 교육 콘텐츠 유통 회사로서, 객관식 시험 영역에 특화된 머신러닝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머신러닝 기반의 1:1 맞춤형 학습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최초로 인공지능(AI)을 교육에 활용한 산타토익과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인 산타토익 코인도 만들었다. ㈜뤼이드의 대표이사는 장영준이고, 상무이사는 이용구이다.
  • ㈜매그니스(Magnis) :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인 템비트(Tembit)를 개발한 회사이다. 루니버스 기반의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원하는 게임 아이템을 토큰으로 구현하고, RESTful API를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게임 서비스에 반영하도록 돕는다. 매그니스의 대표이사는 장봉석이다.

주요 인물[편집]

글로벌 발표자[편집]

리몬 베어드(Leemon Baird)
해시그래프 창시자
케빈 아보시(Kevin Abosch)
예술가. 아이엠어코인 발행자
비노드 티와리(Vinod Tiwari)
파워렛저 실장
미치 류(Mitch Liu)
쎄타(Theta) 대표
테드 인(Ted Yin)
아바랩스(ABA Labs) 공동창업자
후만 하다드(Houman Haddad)
유엔 세계식량계획 신기술 책임자
얀 융에(Jan Junge)
다임러 모빌리티 블록체인 책임자
  • 케빈 아보시(Kevin Abosch) : 스튜디오 케빈 아보시(Studio Kevin Abosch)의 작가로서, 아이엠어코인(IAMA Coin)을 발행했다. 그는 정체성과 가치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개념 예술가로, 자신의 작품을 통해 존재론적 질문을 다루고 사회적 딜레마에 대응해오고 있다.
  • 리몬 베어드(Leemon Baird) : 블록체인 기술을 뛰어넘는 차세대 알고리즘인 해시그래프(Hashgraph)의 창시자 겸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의 공동 창업자 겸 기술이사(CTO)이다. 동료인 맨스 하몬(Mance Harmon)과 함께 헤데라 해시그래프 회사를 공동 창업했으며 20년 이상 기술 및 스타트업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미국 공군사관학교의 컴퓨터과학부 교수와 함께 여러 연구소의 선임 과학자로 활동한 바 있다.
  • 알렉산더 홉트너(Alexander Höptner) : 독일에서 두 번째로 큰 증권 거래소 보어 슈투트가르트(Boerse Stuttgart)의 대표이사이다. 그는 2017년 1월 1일 보여 슈투트가르트 경영 이사회에 선임되었으며 프라이머리 마켓,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디지털라이제이션 등의 사업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 샘슨 모우(Samson Mow) : 비트코인 프로토콜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블록스트림(Blockstream)의 보안 담당 최고 책임자(CSO)이다. 분산화의 중요성과 프로토콜 개발 시 보안 우선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주요 개발자로 자리 잡았다.
  • 비노드 티와리(Vinod Tiwari) : 블록체인 기반의 에너지 산업을 위한 암호화폐인 파워렛저(PowerLedger)의 사업총괄 실장으로서, 회사에서 비즈니스 개발과 판매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퍼스 에너지, 퓨처 이펙트, 레건 파워 등에서 수년간 에너지 사업 분야를 담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거래 플랫폼, 신재생 에너지 인증서 거래 및 자산 금융 등 파워렛저의 블록체인 기술을 호주 및 글로벌 시장에 확산해 나가고 있다.
  • 미치 류(Mitch Liu) : 블록체인 기반의 동영상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쎄타(Theta)를 개발한 쎄타랩스(Theta Labs)와 그 모회사인 슬리버 티비(SLIVER.tv)의 공동 설립자이자 대표이다. 그는 2010년 게임뷰스튜디오(Gameview Studios) 설립 후 모바일 게임 탭피쉬(Tap Fish)를 크게 성공시키며 단 6개월 만에 일본 대표 게임회사인 디나(DeNA)에 인수되었다.
  • 테드 인(Ted Yin ) :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업체인 아바랩스(Abalabs)의 수석 프로토콜 아키텍트 겸 공동설립자이다. 그는 코넬대학교에서 에민 귄 시러(Emin Gün Sirer)교수와 로버트 반 레네세(Robbert van Renesse) 교수의 지도하에 컴퓨터 박사과정 3년 차를 밟고 있으며 달리아 말키(Dahlia Malkhi) 박사와 긴밀한 협력체제 하에 일하고 있다. 디자인과 실용적 분산시스템 구축이 관심사로 최근에는 내 결함성 문제, 합의 프로토콜, P2P 시스템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연구업적으로는 스노우(Snow) 및 아발란치 프로토콜(avalanche protocol)과 핫스터프 프로토콜(hotstuff protocol) 등이 있다.
  • 에브 쿼크(eV Quirk) : 베이직어텐션토큰(BAT)을 만든 브레이브 소프트웨어(Brave Software)의 수석 엔지니어다. 이전에 시스코(CISCO)와 스파이어 글로벌(Spire Global)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했었다. 현재 BAT 아키텍처와 백엔드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고, 차기 프로젝트인 'Gemini' 설계를 담당하고 있으며 Brave Rewards의 백엔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 후만 하다드(Houman Haddad) : 후만 하다드는 유엔세계식량계획의 이머징 테크놀로지 실장이다. 세계식량계획(WFP)는 기아 퇴치를 위한 유엔의 식량 지원 기관으로, 후만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부처간 협조를 이끌어내고 영향력과 책임감을 높이는 동시에 비용과 위험을 줄여 CBT(Cash-Based Transfer)를 개선하고자 "빌딩 블록"(Building Blocks) 프로젝트를 개발하였다.
  • 얀 융에(Jan Junge): 얀 융에는 독일 다임러 모빌리티의 블록체인 팩토리에서 블록체인 개발 겸 제품 책임을 담당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 개발자로 근무하는 등 자동차 분야에서 수년간 몸담기도 했다. 이후 크립토 자산에 자동화 전략을 적용하는 크립토 핀테크 기업 트레이드 포워드(Trade Forward)를 공동 설립한 바 있다.

한국 발표자[편집]

박재현(Jay Park)
람다256 대표
김국현(Alex Kim)
업비트 APAC 대표
정현우(Brian Cheong)
티티씨(TTC) 대표
김도형
핀헤이븐(Finhaven) 대표
김재호
비트베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박천구
아마존 웹서비스(AWS)
시니어 솔루션즈 아키텍트
박혜영
아마존 웹서비스(AWS)
시니어 솔루션즈 아키텍트
  • 송치형 : 한국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창업자 겸 이사회 의장이다. 그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하고 경제학부를 부전공했다. 2017년 9월 그는 미국 비트렉스와 제휴하여 업비트를 오픈했다. 업비트는 오픈 직후 빗썸을 누르고 한국 1위의 암호화폐 거래소로 성장했고, 한때 거래금액 기준으로 세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018년 송치형은 카카오 출신의 이석우에게 대표이사 자리를 넘기고 회사의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 이석우 :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대표이사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면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카카오에서 카카오톡을 국민 메신저로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고 다음과의 합병에도 한 축을 담당하여 다음카카오의 공동대표를 지내다가 두나무의 대표이사 자리를 제의받아 현재 대표이사로 국내 블록체인 사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박재현(Jay Park) : 두나무의 블록체인 연구소이자 블록체인 플랫폼인 루니버스(Luniverse)를 개발하고 있는 람다256(lambda 256)의 대표이다. 그는 포항공과대학교에서 전산을 공부했으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창업가, 벤처투자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전문가이다. 2018년 5월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의 연구소장으로 취임했으며, 2019년 3월 람다256 분사와 함께 세계 최초의 컨소시엄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루니버스를 정식 론칭했다.
  • 정현우(Brian Cheong) :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티티씨(TTC)의 창시자 겸 대표이사(CEO)이다. 1,500만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중국 내 SNS인 타타유에프오(tataUFO)의 대표 및 창업자이기도 하다.
  • 최재승(Richard Choi) : 캐리 프로토콜(Carry Protocol)의 공동창업자 및 공동대표이다.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바이오메디컬 공학을 전공했으며 코넬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오프라인 매장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블록체인으로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구매 데이터 선순환 플랫폼을 지향하는 캐리 프로토콜을 설립했다.
  • 한재선 :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의 창업자이자 대표이다. 그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분산시스템과 빅데이터 전문가로서 그라운드X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 개발을 리드하고 있다.
  • 장용숙 : 슈퍼블록(superbloke)의 대표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 LG전자, 브라더게임즈에서 10년 이상 검색·추천·게임 관련 분야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CTO 출신 대표이다. 축구 스타 토큰을 수집하고 성장시켜 디지털 자산화 할 수 있는 축구 수집 디앱인 FC 슈퍼스타즈를 론칭했다.
  • 정순형 : ㈜온더의 CEO이자 토카막 네트워크(Tokamak Network)의 대표로서, 토카막 네트워크의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다. 서울 이더리움 밋업 공동조직자 중 한 명으로서, 이더리움 메인넷에 연결되는 사이드체인(sidechain)인 플라즈마(plasma) 기술을 연구 중이다.
  • 고우균(Allen Kho) :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개인 의료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메디블록(Medibloc)의 공동대표로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의 치과의사이다. 카이스트와 미국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삼성전자 갤럭시S 제품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다 치과의사가 되었다. 진료실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료 정보의 활용을 통해 환자를 위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자 메디블록을 설립했다.
  • 김도형 : 블록체인 기반 투자은행 플랫폼인 핀헤이븐(Finhaven)의 대표이사이다. 그는 암호원장 및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전자증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핀헤이븐 인프라를 통해 세계 자본 시장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그의 최대 관심사이다.
  • 김국현(Alex Kim) :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거래소 사업을 추진하는 업비트 APAC의 최고 경영자이다. 김국현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카카오 글로벌 비즈니스 디렉터(2013년~2014년), 카카오 인도네시아 대표(2014년 ~ 2017년)로 근무하며 글로벌 사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카카오에서 동남아 사업을 맡으며 6년간 현장을 누빈 결과, 김국현은 2017년 2월 설립된 업비트 APAC 및 업비트 싱가포르의 대표로 취임했다.
  • 이홍규 : 라인과 아이콘이 합작하여 설립한 조인트 벤처법인인 언체인(Unchain)의 대표이자 라인(LINE)의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언체인은 라인과 아이콘의 자회사로 라인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체인링크(Chain LINK)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링크(LINK)는 링크체인을 기반으로 한 라인의 암호화폐 에코 시스템으로 라인에서 출시될 다양한 서비스에서 지불과 보상수단으로 사용된다.
  • 신현성(Daniel Shin) :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용으로 사용하는 암호화폐인 테라(Terra)를 공동 창립하고 테라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이전에는 국내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티몬(TMON)의 최고경영자로서 이커머스에 대한 폭넓은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 손우람 : 증강현실(AR) 모노폴리 게임인 모스랜드(Mossland)를 개발한 리얼리티 리플랙션(Reality Reflection) 회사의 대표이사(CEO)이다. 모스랜드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스코인(Mosscoin)의 공동 창시자이다. 모스랜드를 통해 가상세계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가상 부동산 생태계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 송계한 : 게임,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 콘텐츠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보라토큰(Bora Token)을 만든 웨이투빗(Way2Bit)의 대표이사이다. 그는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 석사 과정을 마친 후 지난 20년간 게임 서비스와 관련된 여러 플랫폼을 개발하며 플랫폼 사업을 이끌었다.
  • 원지현 : 왓챠(Watcha)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스(Frograms) 회사가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콘텐츠프로토콜토큰(CPT)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이다. 그는 왓챠 및 왓챠플레이의 제품 및 사업 총괄을 맡고 있다.
  • 김종윤 : ㈜야놀자의 사업전략 총괄대표이자 부대표이다. 서울대 졸업 후 3M구글에서 근무하다가 다트머스 칼리지 [MBA]] 졸업 후 맥킨지에 합류하였다. 현재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와 함께 국내외 숙박 및 레저 액티비티 플랫폼 부문과, 글로벌 투자 유치 및 기업 인수 등 사업 전략 부문을 총괄하고 있다.
  • 주상식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을 엔터테인먼트에 적용하기 위해 조직된 에스엠엔터테인먼트 CT-AI 랩스의 랩장이다. 동국대학교에서 철학과 컴퓨터공학을 복수전공한 그는 SI회사에서 커리어의 첫 발을 내디뎠고, 2004년부터 지금까지 SM 엔터테인먼트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최신 IT기술을 사업에 접목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 김재호 : 암호화폐 지갑 비트베리(Bitberry)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다. 이스트소프트(ESTsoft)에서 소프트 엔지니어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그는 이후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IT 대기업과 블록체인 개발 기업인 왓챠에서도 소프트 엔지니어로 근무하였다.
  • 이용구 : 객관식 시험 영역에 특화된 머신러닝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머신러닝 기반의 1:1 맞춤형 학습 솔루션을 제공하는 교육 콘텐츠 유통 회사인 ㈜뤼이드의 상무이다. AI연구를 담당하고 있고 NLP, 머신러닝 및 딥러닝 알고리즘을 설계, 개발, 실험 등 연구 과정에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뤼이드에서 진행되는 모든 기술 연구에 전반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 오영택 :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인 템비트(Tembit)를 개발한 ㈜매그니스(Magnis)의 연구소장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한 그는 삼성종합기술원(SAIT)과 삼성전자에서 전문연구원으로 근무하였고, 알체라의 설립자이자 CTO이기도 했다.
  • 박천구 : 아마존 웹서비스(AWS) 시니어 솔루션즈 아키텍트로 활동하고 있다. 금융, 공공, 교육, 디지털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고, 최근까지 대형 인터넷 기업에서 클라우드 기반 IoT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현재 블록체인을 이용한 클라우드를 개발하고 있다.
  • 박혜영 :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시니어 솔루션즈 아키텍트이며, 블록체인 스페셜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이전엔 SK 텔레콤 서비스 부문 팀장이었으며, 삼성 전자 결제 그룹의 수석, Yahoo 검색 엔진 팀 개발 서비스, 삼성 전자, SKT를 운영하는 호텔, 서비스, 빅 데이터, 클라우드 공유 경제 등 다양한 플랫폼에 개발 및 참여하였다.

스페셜 이벤트[편집]

UDC 2019 스페셜 이벤트에서는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전시, 핸즈온, 해커톤, 무료 강좌를 만날 수 있다. 두나무 관계자는 "UDC 2019를 통해 전 세계 블록체인 전문가들의 발표는 물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스페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블록체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 전시 : UDC 2019가 열리는 9월 4일(수)부터 5일(목)까지 블록체인이 적용된 실제 서비스를 한발 앞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UDC를 통해 블록체인과 관련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전시 부스와 함께 30분 프레젠테이션의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며 오는 7월 12일(금)까지 신청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UDC 2019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준비사무국 이메일(udc_program@upbit.com)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 확정 여부는 별도의 심사를 거쳐 개별 공지될 예정이다.
  • 핸즈온 : UDC 참가자들이 직접 디앱(DApp)을 개발해 보면서 실제 블록체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핸즈온’ 프로그램이 행사 기간 동안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8월 12일(월)부터 8월 23일(금)까지 UDC 유료 참가자에 한해 무료로 신청 가능하며, 각 세션 당 선착순 40명을 모집한다. 최종 참가자들은 개인 노트북을 지참해 핸즈온에 참석할 수 있다.
  • 해커톤 : ‘루니버스와 함께하는 UDC 해커톤’ 행사도 진행된다. 해커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주어진 시간 동안 이나 웹 서비스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행사를 말한다. UDC 해커톤은 블록체인 디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를 이용하여 디앱 개발에 도전해 볼 수 있다. 해커톤에 관심 있는 개인이나 팀은 오는 7월 1일(월)부터 7월 21일(일)까지 UDC 홈페이지에서 무료 신청할 수 있고 ‘루니버스를 이용한 디앱 개발’을 주제로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8월 2일(금)에 발표되는 본선 진출자를 대상으로 8월 23일(금) 두나무 본사 2층 업비트 라운지에서 사전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선은 UDC가 열리는 9월 4일(수) 낮 12시부터 5일(목) 오전 10시까지 무박 2일동안 진행된다. 총상금 규모는 5000만 원으로 1등에게 3000만 원(1팀), 2등에게 1000만 원(1팀), 3등 500만 원(2팀) 인기상 1팀에게는 100만 원 상당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 무료 강좌 : 블록체인 산업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무료 강좌’도 강남역 9번 출구에 위치한 부띠크모나코 지하 1층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진행된다. 8월 6일(화), 13일(화), 20일(화)까지 일주일 간격으로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매 회마다 1부 ‘블록체인의 개념과 역사,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2부 ‘블록체인이 가져올 생활의 변화, 산업 혁신의 미래’를 주제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강연자로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노상규 교수, 중앙일보의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조인디’의 고란 콘텐츠 책임자(CCO), ‘넥스트 머니’를 집필한 이용재 작가가 참여한다. 7월 22일(월)부터 7월 31일(수)까지 UDC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무료 신청 가능하다. 두나무는 총 3회에 걸쳐 330명을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했으나, 접수 오픈 5시간만에 조기 마감되는 성과를 거둬 총 600명 규모의 행사로 확대했다. 대기자 신청은 7월 31일에 마감된다.

지도[편집]

2019년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가 열리는 그랜드하얏트호텔 인천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 있다. 주소는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남로 321번길 208 이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문서는 행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