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먹매김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먹매김
먹통

먹매김은 건축 공사시 먹통, 먹물, 실(먹줄)을 이용하여 기초, 기둥, 옹벽 등이 세워질 곳에 표시해두는 작업을 말한다. 먹매김을 할 때는 도면에 축소되어 표시된 것을 실제 시공위치에 축척 1:1의 비율로 표시하고, 먹매김 작업 후 합판 재질의 거푸집, 유로폼을 이용한 형틀작업과 철근 배근작업이 이루어진다.

상세[편집]

먹매김작업은 도면과 실제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의 하나로, 도면대로 치수에 맞게 정확하게 현장바닥에 위치표시를 하는 작업이다.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현장에 종사하는 일로 여러가지 공사와 관련된다. 지면등에 공사가 필요하는 여러가지 기준선을 표시하는 작업이다.

기준선이란 건축물등의 설계,가공에서 치수를 잡고 위치를 정하고 할 때의 기준으로 되는 선. 이선으로부터 치수를 정확히 재거나 한다.

2명체제로 한사람이 기점으로 되는 포인트를 잡고 다른 한사람이 먹줄(금긋기)을 친다. 먹매김은 먹통 등에 실을 꿰서 실을 튀기면 직선이 그려진다.

먹매김은 철근공사, 거푸집공사, 건구공사, 철물공사 등 많은 공사에 있어서 설계도를 원치수대로 그린다.

지금은 레이저조사기를 맞춰서 그 선에 따라 먹을 치는 방법도 진행되고 있다. 레이저조사기로 레이저를 이용하면 건물의 기둥・벽・천장등이 직각인가 수평인가 어떤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먹매김은 공사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준선을 긋기 위한 작업이다. 건물을 만드는데 있어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계속 관련되는 공정이다. 이 작업이 정확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제대로 건물을 지을 수가 없다.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먹매김 문서는 건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