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수공업

해시넷
grpiao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22일 (수) 11:50 판 (가내수공업)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공업(handcraft, 手工業)은 사람의 손발과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여 생산하는 공업이다. 공업용 기계를 이용한 대량생산 제도가 도입된 현재 선진국에는 부업이나 전통 공예 정도에나 남아 있지만 개발도상국에선 공장에서 하고 있다.[1][2]

개요

수공업은 산업혁명에 의한 기계제공업 확립 이전의 공업형태이다. 수공업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비롯되었으며 인류가 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을 때와 시기를 같이한다. 원시공동체 사회에서는 의식주 획득의 용구를 모두 수공업에 의해 생산되었으며 일부 석기, 토기, 청동기 등의 형태로 유적에서 발굴되었다. 수공업 및 농업은 아시아적 사회구성체에서는 공동체 구성원 속에 일체화되었으며 분화(分化)과정은 없었다. 고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인도, 중국에서도 공예품, 무기 등을 생산하는 수공업자가 일반 농민과 구별된 특수 신분으로 인정받지는 못하였으며 수공업은 공동체 구성원 속에서 농업과 미분화(未分化)상태로 정착해 있었다. 수공업자가 특수 신분으로 인정받게 된 것은 그리스, 로마 시대에 들어선 후의 일이다. 여기서 수공업은 전적으로 노예의 일이며 각종 수공업품의 생산을 위하여 노예들의 작업장이 생겨나서 3∼12명 정도의 노예를 사용하여 야금(冶金), 무기 제조, 피혁 제조, 도기(陶器)나 약기, 약품 등의 제조가 행하여졌다.[3]

수공업에서 건축, 조각 등 고도의 능력과 천부(天賦)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 이외는 자유로운 시민의 정업(正業)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다만 수공업 중에서도 방직업만은 여자에 의한 가내수공업으로 인정되었다. 중세 유럽에 와서 수공업자의 위치는 크게 변화하였는데 초기의 게르만적 농촌공동체에서의 수공업자는 부락 공동체 속에서 농기구, 생활용품 등의 생산에 전념하여 농민의 농산물과의 교환으로 생활을 유지하였다. 이들은 점차적으로 고객생산을 확대하게 되나 수공업자에게는 자신의 기술을 믿고 산다는 데서 독자적인 직인기질(職人氣質)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수공업은 현재 약간의 도기, 칠기, 염색, 견직물 등 공예품, 민예품, 귀금속 가공업, 실크인쇄, 토건업의 일부(목수, 미장, 타일) 등 분야에 남아 있다.

종류

가내수공업

가내수공업은 가정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공업이다. 가내수공업은 집 안에서 손이나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작은 규모의 공업이다. 가내수공업은 주문자로부터 직접 또는 간접으로 원료를 공급받고 기계나 도구를 대여받아 가공임(加工賃)을 받기 위하여 노동하는 것으로 저임금과 나쁜 근로조건이 일반적이다. 가내수공업은 직접생산자가 자신의 집을 작업장으로 사용하는 공업생산의 형태를 말한다.

공장제 수공업

조선시대 수공업

근대이후 수공업

각주

  1. 수공업〉, 《나무위키》
  2. 수공업〉, 《네이버 지식백과》
  3. 수공업〉,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수공업 문서는 자동차 제조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