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기후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후시 시기
기후시' 휘장
기후성
기후시 전경
기후대학

기후시(일본어: 岐阜市)는 일본 주부지방 기후현 중남부에 위치하는 시이자 현청 소재지이다. 중핵시로 지정되어 있다.

근세 초기, 일본 전국영주(戰國領主)의 성읍에서 기원하여 에도 시대(江戶)에 상업도시로 성장, 메이지[明治] 초기에 현청이 자리함으로써 현의 중심도시로 발전하였다. 시역(市域)은 긴카산[金華山]을 등지고 나가라강[長良川] 양안에 펼쳐진다.

개요[편집]

  • 지방: 주부지방
  • 도도부현: 기후현
  • 시청소재지: 기후현 기후시 今沢町18번지
  • 면적: 203.60km²
  • 인구: 395,437명(2024년 3월 1일)
  • 시장: 시바하시 마사나오(柴橋 正直)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ity.gifu.lg.jp/

연혁[편집]

기후시에서 발견된 두 개의 고고학적인 유적은 비옥한 노비평야 덕분에 선사시대부터 이곳에 사람이 살았음을 보여준다. 료몬지와 고토즈카 유적은 야요이 시대 후기것으로 보이는 대규모 고분이 발견되었다. 이후 일본 문명이 발전하면서 영구적인 정착지인 이노쿠치촌이 세워졌고 오늘날의 기후시가 되었다.

센고쿠 시대[편집]

센고쿠 시대때 자주 쓰이던 "기후를 지배하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라는 말은 기후가 천황과 조정이 있는 교토에 가는 길목에 있고, 혼슈섬의 중앙에 위치해 통일을 위해서는 꼭 차지해야 하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200년 동안 도키씨가 지배하던 미노국은 강력한 지방 일족이었다. 그러나 센고쿠 시대 때 도키 씨의 가신이었던 사이토 도산은 도키 씨를 배반하고 1542년에 미노국을 차지하였으며 이나바산에 이나바야마성을 세우고 일본 통일 계획에 착수했다.

도산의 딸인 노히메는 이웃한 오와리국의 무장이었던 오다 노부나가와 혼인하였다. 노부나가가 이 지역을 지배할 때 현재의 이름을 얻게 되었다. 불교 승려와 상의한 후에 1567년에 노부나가는 미노국 주변 지역을 기후로 개칭하였다. 기후라는 이름은 고대 중국의 대부분이 통일되었을 때의 전설적인 산인 기산(岐山)과 공자가 태어난 곳은 곡부(曲阜)에서 각각 따 온 것이다. 비록 원래의 본거지는 아니었지만 노부나가는 도산의 성과 산을 각각 기후성과 긴카산으로 개칭하고 본거지로 삼았다.

이 무렵에 노부나가의 확장해가는 영토의 중심에 있었던 기후의 경제는 크게 성장하였다. 또한 노부나가는 이 지역의 절과 신사의 상업적 독점에 대항하기 위해 시민들을 위한 자유 시장인 라쿠이치라즈카(楽市楽座)를 설립하였다.

에도 시대 ~ 메이지 시대[편집]

노부나가 사후, 에도 시대에 기후는 도쿠가와 막부오가도의 하나인 나카센도를 통해 계속 성장하였다. 이 길이 기후를 정확히 통과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훗날 기후시로 편입되는 곳에 가노주쿠, 고도주쿠와 같은 역참 마을이 번창하였다.

메이지 시대 중반 무렵인 1889년 7월 1일에 기후시가 성립하였고 당시의 면적은 10km2, 인구는 25,750명이었다. 2년 후인 1891년 10월 28일에 리히터 규모 8의 미노오와리 지진이 일어나 도시의 35%가 불타고 1505명의 사상자(사망-245명, 부상-1260명)가 발생하고 6,336개(이 중 3,993개가 완전히 파괴됨)의 건물이 파괴되었다. 메이지 시대 말엽에 기후는 지진의 피해로부터 복구되었고 1911년에는 전차가 부설될만큼 번영하게 되었다.

현대[편집]

1940년에 기후시는 가노 정을 편입해 면적이 크게 확장되었다. 가노정에는 많은 전통적인 산업들이 있어 기후시의 전체적인 공업 체력을 강화시켰다. 일본의 항공 중심지 역할을 한 이웃한 가카미가하라시와 함께 기후는 2차 대전때 주요한 공업 중심지가 되었다. 결과적으로 기후는 미 공군의 목표가 되어 1945년 7월 9일의 폭격으로 1,383명의 사상자(사망-863명, 부상-520명)가 발생하고 20,426개의 건물이 파괴되었다.

이후 기후시는 점차 복구되었으나 1976년 9월 12일에 17호 태풍의 영향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도시의 성장은 1996년에 중핵시로 지정되면서 정점에 달했다. 패션 산업은 쇠퇴하기 시작하였으나 제조업이 도시 경제를 지탱해주었다. 최근에 기후역 주변의 건설 붐으로 도시의 경제는 개선되고 있다. 공공 건설 계획과 민간의 노력이 도시의 경제를 다시 일으키고 있다.

기후시는 2006년에 이웃한 야나이즈 정을 합병해 확장하였다.

지리[편집]

기후현의 남부에 위치하고 노비평야의 최북단에 위치한다. 기후시의 면적은 1940년의 가노정, 2006년의 야나이즈정 등 주변 지역의 합병을 통해 크게 확장되었다. 결과적으로 기후시의 지리는 중심부의 감나무 밭부터 외곽의 딸기밭까지 매우 다양하다. 도시의 북부는 산림이 풍부한 산지인 반면에 중심 시가지의 대부분은 남부에 펼쳐져있다. 나가라강은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흐르며 시를 이등분한다. 시역의 대부분은 나가라강의 충적 평야의 일부이고 환경 보존 지구이다. 강의 흐름 때문에 이 지역은 홍수가 일어나기 쉽다. 이 지역의 비옥한 토양은 주로 농경지로 이용된다. 2005년에 6,731개의 농장이 1,367km2를 경작하고 있었다.

여름에는 서쪽에서 산을 넘어 덥고 건조한 바람이 불어오는 푄 현상이 발생한다. 2005년에 최저 기온은 −3.8 °C, 최고 기온은 36.4 °C 이었고 연평균 기온은 15.9 °C였다. 같은 해에 도시의 연평균 강수량은 1,451mm이었다.

경제[편집]

기후시의 주요 산업은 방직업이다. 오랫동안 기후는 일본 패션 산업의 선도자로서, 도쿄, 오사카와 경쟁해왔다. 기후역 북쪽에는 많은 수의 소규모 의류 매장들이 있다. 또한 도심의 상점가에는 국내외의 많은 의복, 신발, 장신구들이 판매된다. 과거 10년 동안 기후의 패션 산업은 빠르게 쇠퇴하였지만 다른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해 도시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

그러한 산업이 바로 제조업이다. 도시는 아이치현 주변에 위치해 많은 주요 자동차와 중공업 회사들이 있다. 기후시는 또한 금속 가공업으로 번영하는 지역이 되었다. 대중 교통망과 고속 도로를 이용해 이웃한 지역으로의 접근이 용이해 많은 회사들이 이 지역에 공장과 설비들을 두고 있다.

현대 산업 외에 기후 경제의 나머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전통 산업이다. 이들로는 기후 부채, 미노 와지, 은어 요리 등이 있다.

교육[편집]

기후현에는 어린이를 위한 보육원이 48곳, 유치원이 43곳 있다. 시 정부는 47개의 공립초등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추가로 1개의 공립초등학교가 중앙 정부의 지원을 받고 사립초등학교도 하나 있다. 또한 22개의 공립중학교가 있으며, 그 외에 1개의 공립중학교와 1개의 사립 중학교가 있으며 또한 3개의 사립 중·고등 복합학교가 있다. 중학교를 졸업한 후 학생들은 기후현 교육위원회가 운영하는 기후의 12개 공립고등학교 중 하나 또는 5개의 사립고등학교에 다닐 수 있다. 기후에는 또한 북한 학교인 기후조선초등학교 및 중학교 (岐阜朝鮮初中級school校)가 있다.

대학[편집]

관광[편집]

  • 이 노부나가의 거성, 기후 성이 존재하는데 걸어서 갈 수도 있지만 케이블카를 타는 것을 추천한다. 성에서 보는 기후시의 풍경이 예술이다. 나가라강(長良川)과 기소강(木曽川)을 끼고 있는 드넓은 평야지대는 한국에선 보기 힘든 풍경.
  • 과거에는 메이테쓰가 운영하던 기후시내선이라는 노면전차도 다녔으나 2005년에 최종적으로 폐선되었다.
  • 기후 성 앞엔 기후 공원이 있다. 이곳에 기후시 역사박물관이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기후시 문서는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