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교토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토시 휘장
교토시 시기
교토 타워 야경

교토시(京都市)는 일본 교토부 남부에 있는 도시이다. 현청 소재지이며 정령지정도시이다. 경도시라고도 부른다.

개요[편집]

  • 지방: 간사이지방
  • 도도부현: 교토부
  • 시청소재지: 일본 교토부 교토시 나카교구 우에혼노지마에정 488번지
  • 면적: 827.83km²
  • 인구: 1,443,486명(2023년10월 1일 추정)
  • 시장: 가도카와 다이사쿠(門川 大作)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ity.kyoto.lg.jp/

역사[편집]

교토(京都)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도(미야코)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일본에 처음으로 사람이 살았다는 증거는 BC 10,000년경부터 나타나지만 6세기 전까지 이 지역 인간 활동에 관하여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교토에는 6, 7세기부터 한반도중국 대륙에서 건너온 도래인들이 정착하였다. 8세기에 강력한 불교 신자들이 황실의 직무에 관여하게 되었고 천황은 불교의 영향력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수도를 이전하였다. 간무 천황은 당시 야마시로국 가도노군 우다촌을 수도로 선택하였다.

794년 간무 천황은 나라(奈良)에서 이곳으로 수도를 옮겨 헤이안쿄(平安京)라 하였고 일본 역사에서 헤이안 시대가 시작되었다. 교토는 1868년 메이지 유신 때 수도를 도쿄로 이전하기까지 일본 수도로 남아있었다.

가마쿠라 시대, 무로마치 시대를 거쳐 꾸준히 성장하던 교토는 1467년 오닌의 난으로 상당 부분이 불타 없어졌다. 특히 무로마치 막부 중기에는 아시카가 요시마사의 별장이 있던 교토의 히가시야마의 이름을 딴 히가시야마문화의 발전으로 노, 다도, 화도, 렌가, 정원 등이 발달하였다.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에도 막부를 세우고 교토 소사대(京都所司代)를 두어 교토를 다스렸다. 교토는 에도, 오사카와 함께 3도(三都)라 불렸다. 1869년 메이지 정부가 도쿄로 천도함에 따라 교토는 1,000년 이상 이어오던 수도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문화 도시로 그 성격이 바뀌었다. 그러나 새 천황의 정식 즉위식은 계속 교토에서 거행되었다.

미국은 2차 대전 말에 원자 폭탄의 목표로 일본의 정신적 중심이었던 교토를 고려하였다. 그러나 루즈벨트트루먼 정부의 국방 장관 헨리 스팀슨은 유서깊은 고대 도시를 파괴하는 것에 반대하여 공격 목표를 교토에서 나가사키로 수정하였고, 교토는 그 피해를 면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교토는 마치야로 불리는 전통적인 주택 같은 전쟁 이전의 건물들이 여전히 풍부하게 남아있는 일본의 몇 안되는 도시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현대화로 교토역 복합단지와 같은 새로운 건축물들이 세워지면서 전통적인 교토는 계속 파괴되었다. 1956년 9월 1일에 일본에서 처음으로 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다. 1997년에 교토는 온실 가스 배출의 감축에 대한 회의인 교토 의정서를 개최하였다.

교토는 도시가 세워진 이래 잠시 동안 일본에서 가장 큰 도시였으나 16세기 말에 오사카에도에 추월당했다. 전쟁 이전에 교토는 고베, 나고야와 가장 큰 도시의 4위, 5위 자리를 교환했다. 1947년에 3위로 복귀하였으나 이후 다시 떨어졌다. 1960년대에 5위로 다시 떨어졌고 1990년대에는 7위까지 떨어졌다.

지리[편집]

교토는 계곡에 위치해 있고 야마시로(또는 교토) 분지의 일부이고 산지의 동부는 단바 고지로 알려져있다. 야마시로 분지는 동쪽, 서쪽, 북쪽의 삼면이 1000m가 넘는 산들로 둘러싸여있다. 이러한 내륙적 위치 때문에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다. 분지에는 남쪽으로의 우지 강, 서쪽으로의 가쓰라가와 강(일본어판), 동쪽으로의 가모가와 강의 세 개의 강이 흐른다. 교토 시의 면적은 827.9 km2로 교토 부 면적의 1.9%를 차지한다.

원래의 도시는 중국의 전통적인 풍수에 따라 고대 중국의 수도 장안(현재의 시안시)을 모델로 해 배치되었다. 황궁은 남쪽을 바라보고 결과적으로 우쿄(수도의 오른쪽 부분)는 서쪽에, 사쿄(수도의 왼쪽 부분)는 동쪽에 놓였다. 오늘날의 나카교구, 시모교구, 가미교구의 거리는 여전히 바둑판 양식을 따른다.

오늘날 주요 업무 지구는 옛 황궁의 남쪽에 위치해있고 인구가 적은 북쪽 지역은 녹지가 많이 남아있다. 주변 지역은 도시 중심의 같은 바둑판 양식을 따르지 않는다.

기후는 8월 평균기온 28.2℃, 평균 최고 기온 33.3℃로 대구(각각 26.4℃, 31.0℃)보다 2℃ 가량 높다. 더군다나 2010년에는 나고야와 함께 9월까지 38℃ 이상 기록한 적이 있었다. 따라서 만약 간다면 저 엄청난 더위를 견딜 각오와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가져가야 한다. 특히 볼거리들이 대부분 다 밖에 있으며 냉방 시설이 적으므로, 여름에 교토 여행을 간다면 더위 대비는 단단히 해야 한다. 돌아다니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살이 자동 선탠된다. 심지어 하늘도 매우 맑아서 자외선이 매우 강렬하니 주의를 요한다.

최한월인 1월 평균 기온은 4.6℃로 따뜻한 편이나, 바람이 강하게 불다 보니 체감 기온은 그리 높지 않은데 오사카보다 조금 더 춥다. 강수량이 적어 함박눈이 내리는 광경은 보기 힘들다. 2015년 1월에 61년 만에 20cm 정도의 폭설이 왔는데, 교통이 마비되고 전국적으로 뉴스에 방송되었다.

행정구역[편집]

교토시는 11개의 구로 구성되었다.

경제[편집]

교토의 주요 산업은 IT와 전자 산업으로 교토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은 닌텐도, 인텔리전트 시스템즈, 도세, 오므론, 교세라, 시마즈, 로옴, 호리바, 일본전산, 니치콘, GS 유아사, 무라타 기계가 있다. 무라타 제작소의 본사는 교토시의 교외인 나가오카쿄시에 있다.

일본 최고의 관광 도시로, 관광업이 시내 총생산에 차지하는 비율은 10% 이상으로 추산되어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관광업은 특성상 농림수산업, 운수업, 제조업, 서비스업 등 다방면에 걸쳐 막대한 파급 효과를 발휘한다. 교토시를 찾는 관광객의 소비액은 상기 2013년 통계에서는 7,002억 엔에 달했으며, 2018년에는 1조 3,082억 엔으로 성장했다.

관광이 발달한 도시답게 아베노믹스에 의한 외래 관광객 효과를 많이 보는 지역으로, 2019년에는 일본에서 호텔 증설이 가장 활발한 도시로 나타났으며 한때 제주도에서 활발했듯이 중국인들이 교토의 부동산, 호텔 등을 사거나 세우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만큼 일본에서 호텔이 가장 많은 도시이다.

일본 전통 수공예품 또한 교토의 주요 산업으로 이들은 작은 공장의 장인들에 의해 운영된다. 교토의 기모노 직조는 특히 유명하고 도시는 최고의 기모노 생산 중심지로 남아있다. 과거에 활발했던 이러한 산업들은 전통 상품 판매의 침체로 최근에 쇠퇴하고 있다.

사케 양조는 교토의 전통 산업이며, 월계관은 주요 사케 양조회사로 교토에 본사를 두고 있다.

교토에 본사를 둔 다른 기업으로는 의복 회사인 와코루와 배송회사인 사가와 급편, 택시 회사 MK 택시, 개라지 키트 제조사인 보크스가 있다.

교토시의 교토부 내 인구 집중도는 55%이다. 2010년 기준 교토광역권의 국내총생산은 10조 1200억엔으로 일본에서 네번째로 큰 경제규모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고속도로: 메이신 고속도로 국도 : 국도 1호선, 국도 8호선, 국도 9호선, 국도 24호선, 국도 제162호선 (일본)(일본어판), 국도 제171호선 (일본)(일본어판), 국도 제367호선 (일본)(일본어판), 국도 제477호선 (일본)(일본어판), 국도 제478호선 (일본)(일본어판)

문화[편집]

기요미즈데라
로쿠온지
기온마쓰리

중세시대에 일본의 궁정 시인들은 교토의 아름다움을 노래했다. 비단에 그려진 교토의 모습을 보면 초록색 산 아래에 차를 마시는 누각이 그려져 있다. 누렇게 바랜 옛 연대기를 보면 8세기와 9세기에 교토에서 일본을 다스렸던 왕들이 예술을 장려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수도로써 11세기 동안 전쟁, 화재, 지진 등을 겪었지만 교토는 2차 대전의 원폭을 피할 수 있었다. 일본 정부는 2022년 문화청을 교토로 이전할 계획이다.

교토시는 약 1,600개의 절과 400개의 신사, 궁전, 정원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일본에서 전통 건축물이 가장 잘 보존된 도시다.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절 중 하나인 기요미즈데라는 산의 경사에 기둥을 세워 지지한 웅장한 목조 사찰이다. 로쿠온지는 황금 누각의 절이고 긴카쿠지는 누각의 절이며 료안지는 석조 정원으로 유명하다. 헤이안 신궁은 1895년에 세워진 신사로 황실을 찬양하고 교토에 처음과 마지막으로 살았던 황제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교토 어소와 센토 어소를 포함하는 교토 교엔은 오랜 세기 동안 일본 천황들의 거처였다. 가쓰우라 이궁은 일본에서 가장 정교한 건축상의 보물 중 하나이고 슈가쿠인 이궁은 일본 최고의 정원 중 하나이다. 또한 센뉴지 절에는 시조에서 고메이에 이르는 천황의 무덤이 있다.

고도 교토의 문화재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있다. 이들은 가모 신사(가미와 시모), 교오고쿠지(도지), 기요미즈데라, 다이고지, 닌나지, 사이호지(고케데라), 덴류지, 로쿠온지(킨카쿠지), 지쇼지(긴카쿠지), 료안지, 혼간지, 고잔지, 니조 성이 포함되고 주로 도쿠가와 막부에 의해 세워졌다. 도시 바깥쪽의 다른 유적지들 또한 등재되어 있다.

교토는 맛있는 일본 음식과 요리가 풍성한 것으로 유명하다. 바다로부터 떨어져있고 많은 절들의 도시라는 교토의 특수한 환경은 교토 지역만의 다양하고 특수한 요리들을 발전하게 했다(교야사이 京野菜). 전통적인 문화가 많이 남아 있으며 기모노를 입고 다니는 사람들도 많다.

교토 사투리는 교토벤이라 불리며, 간사이 사투리의 일종이다.

축제[편집]

교토는 1,000년 이상 열린 전통 축제들로 유명하다. 3대 축제 중 가장 먼저 열리는 아오이마쓰리는 매년 5월 15일 열린다. 7월 한 달 동안은 기온 거리에서 기온마쓰리가 열린다. 특히 7월 17일에 열리는 퍼레이드가 유명하다. 8월 16일 오본을 기념해 산에 불을 밝혀 영혼을 집으로 인도하는 고잔 노 오쿠리비라는 축제를 연다. 10월 22일에는 지다이마쓰리가 열린다.

교육[편집]

교토시는 학생의 거리로서도 알려져 시내에 38개의 대학, 단기 대학이 있다. 이러한 대학 간의 상호 교류를 깊게 하고 경제계와의 제휴를 강화하기 위한 재단법인 대학 컨소시엄 교토가 있는 것도 특징적이다. 2003년 이후 매년 10월 상순에 교토 학생 제전을 개최하고 있다.

국공립 대학[편집]

리쓰메이칸 대학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교토시 문서는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