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웰렌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웰렌 해변
1913년 웰렌 주민들

웰렌(러시아어: Уэлен, 축치어: Увэлен, 유픽어: Улыӄ/Олыӄ)은 러시아극동연방관구에 속하는 축치자치구에 위치한 마을이다. 북극권과 가깝고 베링해축치해가 만나는 데즈뇨프곶에 위치한 항구 마을이다. 러시아는 물론 아시아 전체에서 최동단 정착지이며, 바다 너머 북아메리카와 멀지 않다.

평균기온은 여름(7월 - 8월)에는 6°С, 겨울에는 -8°С이다. 인구는 2021년 기준 599명이다. 인구 대부분인 원주민인 축치인과 일부 유픽인이며, 나머지 주민은 주로 러시아인이다.

개요[편집]

역사[편집]

고고학 조사를 통해 선사시대부터 원주민들이 이 지역에서 어업과 해양 포유류 사냥을 하며 살았던 것을 알 수 있다. 웰렌이라는 지명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축치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1912년 기준 4개의 공동체와 러시아의 추콧카 행정부가 위치한 인구 약 300명의 정착지였다. 이후 미국과의 무역항으로 개발되었고 추콧카 최초의 학교나 러시아 최초의 북극 연구기지가 웰렌에 설립되었다.

1950년대 소련 당국이 주변의 비경제적인 원주민 정착지(나우칸 등)를 폐쇄하고 그 인구를 웰렌, 라브렌티야, 로리노, 인초운으로 이주시켰다.

기후[편집]

웰렌은 북극권 바로 아래에 있기 때문에 극단적인 날씨를 보인다. 가장 추운 1월의 평균 기온은 -19.5℃이며 가장 더운 7월의 평균 기온도 7.1℃에 불과하다. 쾨펜의 기후 구분에서 툰드라 기후(ET)에 해당한다. 연평균 기온은 -5.9℃로 바다에 인접해서 추코트카 지역 전체의 평균 기온보다는 약간 높으며, 강풍이 불고 안개가 자주 낀다.

현재까지 기록된 역대 최고 기온은 1960년 7월 16일의 25.0℃, 역대 최저 기온은 1989년 1월 29일의 -44.1℃이다.

인구[편집]

인구는 대부분의 러시아 극동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줄어들고 있다. 주민들의 대부분은 축치어나 유픽어 등의 언어를 사용하며, 그 외에는 러시아어가 쓰인다. 바다와 접한 항구이므로 주민들은 어업이나 수렵 활동에 종사한다.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에서 이 지역의 주요 예술 활동은 바다코끼리 상아 조각으로 스위스 베른에서 전시되기도 했다.

주민들의 거의 대부분은 축치인이다. 2003년 자료에 의하면 전체 인구 776명 중에서 축치인은 595명, 유픽은 72명, 나머지는 러시아인이다.

교통[편집]

웰렌은 추코트카의 다른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주변 마을을 제외한 다른 지역과 육지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물자 대부분이 선박을 통해 수송되며, 헬리콥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헬리패드가 따로 존재한다.

지도[편집]

러시아 행정 가로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 웰렌〉, 《위키백과》
  • 웰렌〉, 《나무위키》

같이 보기[편집]

북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북아시아 행정구역
북아시아 도시
북아시아 지리
북아시아 바다
북아시아 섬
북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웰렌 문서는 아시아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