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주강 삼각주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주강 삼각주

주강 삼각주(珠江三角洲)는 중국의 떠오르는 경제구역이자 제조업 중심지로 광저우, 선전, 포산, 주하이, 쟝먼, 중산, 둥관, 후이저우, 자오칭 등의 9개 도시로 이루어져 있다.

개요[편집]

  • 주강 삼각주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주강 하구의 광저우, 홍콩, 선전, 마카오를 연결하는 삼각지대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의 호칭을 말한다. 주강 델타(Pearl River Delta)(줄여서 PRD), 주장 델타 등의 다양한 명칭의 조합을 가지고 있다. 중국 대륙 가운데에서도 가장 인구가 밀집한 지역의 하나이다. 개혁개방 이후, 홍콩의 배후지로서 발전해, 홍콩뿐만이 아니라 한국, 일본기업 등도 진출하고 있다. 경제특구로서 빨리 개방된 선전 외, 그 북쪽에 위치하는 둥관(東莞)에 PC·전기제품 등을 제조하는 외자 기업의 공장이 많이 진출해, 세계 유수한 제조업의 집적지로서 알려졌다. [1]
  • 주강 삼각주는 간칭(简稱) 주삼각(珠三角). 주강(珠江)의 시강(西江, 서강), 북강(北江) 및 둥강(东江, 동강)이 바다로 흘러가면서 조성된 삼각주로 면적은 대략 1만여 ㎢이며 일반적으로 삼각주의 가장 서쪽은 삼수(三水)라고 정의하고 있다. 주강 삼각주의 동부지구는 선전시(深圳市, 심천시), 둥관시(东莞市, 동관시), 광저우시와 같이 일찍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항주오대교(港珠澳大桥)는 동서부를 연결하게 되어 서부의 발전을 촉진한다. 개혁개방 이전에는 주강삼각주 일대는 농지와 소촌락이었으나 1985년 이후 경제개혁, 대량의 자금 유입, 낮은 임금의 정책적 배려 등으로 홍콩으로부터의 자본과 공장을 유치하여 제조업의 기지를 건설하였다.
  • 주강 삼각주는 중국의 4대 하천 중 제일 남부를 흐르는 주장 강 삼각주이다. 대륙의 스케일답게 강의 수량도 어마어마하고 그만큼 삼각주도 매우 크다. 바로 이 삼각주에 중국에서도 대도시인 광저우와 마카오 특별행정구가 위치한다. 중국 경제가 발달하면서 이 지역 도시권이 삼각주 전역을 덮어 메트로폴리스를 넘어 메갈로폴리스에 다가서고 있다. 영미권에서 Pearl River Delta라고 하면 선전시와 홍콩까지 합쳐서 이 도시권 지역을 일컫는 말이다. 대한민국의 전라남도 강진군이 주강 삼각주의 형태와 매우 비슷하다.[2]

주강[편집]

  • 주강(중국어: 珠江), 또는 월강(중국어: 粵江)은 중화인민공화국 남부의 강이다. 길이 2,200 km로 장강황하에 이어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세 번째로 긴 강이다. 하류에서 주강 삼각주를 형성하며 홍콩과 마카오 사이를 지나 남중국해로 흘러든다. 서양 문화권에서는 구슬 주(珠)를 의역한 진주강(영어: Pearl River)이라고 일컫는다. 주강이라는 이름은 강 중류에 있는 모래와 자갈로 이루어진 하이주(海珠)에서 유래하였다. 이 섬은 유로의 변화 때문에 현재는 강둑이 되었다. 주강은 서강, 동강, 북강이 합쳐져 형성된다. 강은 광둥성, 광시 좡족 자치구, 윈난성, 구이저우성의 대부분과 후난성과 장시성의 일부를 통과하며 409,480㎢의 주 강 유역을 형성한다. 하구에는 삼각주가 발달했으며, 주강 삼각주에는 홍콩, 마카오, 선전, 광저우 등의 대도시가 밀집해 있다. 주강은 화물수송에 있어 장강 다음가는 중화인민공화국 제2의 내륙수도이다. 본류는 바이써 이동(以東)은 기선이 통항할 수 있으며 지류의 대부분도 기선 또는 범선의 통과가 가능하다.

주강 삼각주의 하천[편집]

  • 주장의 유역면적은 화남지방의 절반을 차지하며, 함사량(含砂量)이 적은 것도 특색이다. 연중 얼지 않는 데다 유량이 풍부하고 수심이 깊기 때문에 하천수운으로도 편리하여 광둥성·광시좡족자치구 교통의 주요 간선이다. 광시의 바이써(百色)·류저우(柳州)·핑러(平樂)로부터 하류 쪽으로 기선이 운항하며 샹장(湘江)까지 이어진다. 수력발전도 풍부하여 신펑강(新豊江:廣東, 29만kW)·자오핑(昭平:廣西, 45만kW)·시진(西津:廣西, 21만kW) 등의 많은 수력발전소가 있다. 연안의 류저우·구이린(桂林)·양숴(陽朔) 등지에는 석회암질의 암봉(岩峰)이 솟아 남화풍(南畵風)의 뛰어난 경치로 알려져 있다. 광저우를 비롯하여 난링·류저우·구이린·자오칭·푸산(佛山)·샤오관(韶關) 등 상공업이 발달한 유역도시가 있다.

삼각주[편집]

  • 삼각주(三角洲, river delta)는 하천에 떠내려온 토사(土砂)와 같은 침전물이 흐름이 느릿느릿해지는 하구에 오랜 시간 동안 고이고 퇴적되어 형성된 지형이다. 대개 삼각주는 그 형태가 삼각형일 때가 많으며 그리스 문자 델타의 대문자(Δ)와 유사하여 델타라고도 한다. 큰 삼각주는 주로 유량이 많은 강이 바다로 흘러 들어갈 때 생기며, 내해·강어귀·호수·저수지 등에 합류할 때나, 드물게는 다른 강과 교차할 때 생기기도 한다. 삼각주는 대개 강 유역의 규모나 형태,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천차만별로 발달하며, 분수령에서 침전물을 공급하는 작용과 강 유역에서 침전물을 흩거나 퍼뜨리는 작용이 균형을 이루어 그 면적과 형태가 유지된다.
  • 삼각주가 잘 발달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하천이 운반하는 퇴적물의 양이 많아야 하고, 바다의 깊이가 깊지 않고, 조차가 크지 않으며, 파랑의 작용이 세지 않는 곳이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큰 하천이 대부분 서해로 유입되는데, 서해안의 조차가 커서 삼각주가 발달하지 않았고, 대신 서해안엔 넓은 갯벌이 발달하였다. 동해안의 경우 큰 하천이 별로 없는 데다가 동해는 수심이 깊고, 파랑 작용이 강해 삼각주가 형성되지 못했다. 한국의 삼각주로는 낙동강 삼각주(김해평야)가 있다. 세계의 유명한 삼각주로는 이집트나일강, 미국의 미시시피강과 콜로라도강, 중국의 장강(양쯔강), 황하, 주강(주장강), 브라질아마존강, 나이제리아의 나이저강, 네덜란드독일의 라인강, 파키스탄의 인더스강, 베트남의 메콩강, 인도방글라데시의 갠지스강 등이 유명하며 큰 강들인 만큼 삼각주의 규모도 크다.

완뤼호[편집]

  • 중국 광둥성(广东省) 허위안(河源)에 위치한 호수이다. 완뤼호(万绿湖)풍경구는 화난(华南)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갖춘 인공호수이며, 항상 푸르름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완뤼호(万绿湖)라고 명명하였다. 주강삼각주(珠江三角洲)에서 그다지 멀지 않으며, 주강삼각주(珠江三角洲)의 '허우화위안(后花园)'이라고도 불린다.

주강 삼각주의 주요 도시[편집]

주강삼각주(珠江三角洲)의 위치는 광둥성(广东省) 후이저우시(惠州市, 혜주시), 선전시(深圳市, 심천시), 둥관시(东莞市, 동관시), 광저우시(广州市, 광주시), 중산시(中山市), 주하이시(珠海市, 주해시), 포산시(佛山市, 불산시), 장먼시(江门市, 강문시), 자오칭시(肇庆市, 조경시), 홍콩(香港) 및 마카오(澳门)의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区)를 포함하고 있어 인구 밀도 면에서 중국 최고의 지역 중 하나이며 또한 중국 남부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이다.

광저우시[편집]

  • 광저우(중국어 간체자: 广州, 정체자: 廣州) 또는 광주는 중화인민공화국 남부 광둥성의 성도이자, 화남 지방 전체의 행정 중심지이다. 부성급시로서 성에 준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면적은 7,434㎢이다. 베이징상하이에 이어 중국 제3의 대도시이다. 직할시인 톈진이 있지만 도시인구도 이미 광저우가 앞질렀고 자체 도시권의 규모도 광저우가 훨씬 크다. 광저우의 별칭으로는 "양성(羊城)", "화성(花城)", "수성(穗城)" 등이 있다. 가까운 도시는 선전, 홍콩, 포산, 자오칭, 둥관, 칭위안, 장먼, 중산, 주하이, 마카오가 있다. 광저우는 주강 삼각지 지역의 북부, 서강, 북강, 동강의 합류지역에 위치하는 항만도시이다. 옆 도시로는 포산(佛山), 장먼(江门), 자오칭(肇庆), 사오관(韶关), 산터우(汕头), 마오밍(茂名), 하이커우(海口) 등과 신흥무역항인 잔장(湛江)이 있다.

선전시[편집]

  • 선전시(중국어: 深圳)는 중화인민공화국 광둥성의 부성급시로서 홍콩 접경지에 위치한 경제 특별구역이다. 화웨이, 티피링크, 텐센트 등 수많은 글로벌 IT 대기업 본사들이 위치해 있으며 세계 물류량 4위의 대도시이다. 홍콩과 마카오 다음으로 소득이 높다. 광둥성의 성도인 광저우시에서 남동부에 위치하며, 주강 델타 지역에 포함된다. 주룽반도의 서쪽 부분에 위치하며, 옌청항 등 거대한 컨테이너 항만을 가진다. 북쪽은 광둥성 둥관시와 후이저우시, 남쪽은 홍콩과 접한다.

둥관시[편집]

  • 둥관(동관, 중국어 간체자: 东莞, 정체자: 東莞)은 중국 광둥성 중부의 지급시로, 광저우와 선전 사이에 있다. 주강 삼각주에 위치한 중요 산업 도시로, 북쪽으로 성도인 광저우시, 북동쪽으로는 후이저우 시, 남쪽으로는 선전시, 서쪽으로는 주 강과 접경해 있다. 둥관의 면적은 2465㎢이고 남북으로 50 km, 동서로 70km로 뻗어있다. 당나라 757년에 번우(광저우)의 동쪽에 있는, 완초 (莞草) (등심초)의 산지로서 동완 (東莞)이라고 명명되었다. 주강 델타의 북동부에 위치하며, 예부터 완성진 (현 완청구)과 수운의 요지인 후먼 진을 중심으로, 거리가 형성되었지만, 현재 시역의 상당수는 적토만 펼쳐진 궁핍한 농촌이었다. 그러나 개혁개방 정책이 시행된 이후, 광저우시와 선전시, 홍콩의 중간에 위치한 지리적인 이점으로 홍콩 기업, 대만 기업의 위탁가공소나 공장 건설의 적합지로서 의료품, 일용 잡화, 완구, 전자 제품, PC까지 중공업 이외의 각종 공장이 들어서는 공업 지대로 변모했다. 특히 PC 부품은 세계의 공급 거점으로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또 수출에 필요한 포장용 골판지 상자를 제조하는 제지 공업도 번창하다.

주하이[편집]

  • 주하이(중국어: 珠海)는 중화인민공화국 광둥성 남부의 지급시로 마카오 특별행정구에 인접하는 경제특구이다. 성도 광저우의 남서 146km 주강 삼각주 서쪽 연안에 위치한다. 남쪽으로는 마카오와 접하고, 해안선은 690km이고, 146개의 섬을 포함한다. 시내는 행정적으로 향주구, 금만구, 두문구로 구분된다. 마카오의 공북 부근이 제일의 번화가이다.

중산시[편집]

  • 중산(중산, 중국어: 中山)은 중화인민공화국 광둥성의 주강 삼각주 남쪽에 위치한 지급시이다. 도시는 원래 현이었고 "현대 중국의 아버지"로 여겨지는 쑨원을 기념해 1925년 12월 1일, 개칭되었다. 쑨원은 중산 번화가 외곽의 추이헝 촌(현재 난랑 진의 일부)에서 태어났다. 이름이 바뀌기 전에 도시는 샹산 현(香山縣)으로 불렸고 웨하이 도(粵海道)에 속했다. 제2차 중일전쟁 때 중산은 일본 제국군에 점령되었고 731 부대와 관련된 8604 부대가 중산 의학대학을 중심으로 비밀 생체 실험을 자행하였다. 북동쪽으로 광저우, 북서쪽으로 포산, 서쪽으로 장먼과 접하며 동쪽으로는 주 강 하구와 만난다. 선전이 동쪽 강 건너편에 위치하고 남쪽으로 주하이, 마카오가 위치한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주강 삼각주〉, 《위키백과》
  2. 삼각주〉,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주강 삼각주 문서는 세계의 강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