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리버스 ICO

해시넷
skek151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1일 (목) 15:4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버스 ICO(Reverse ICO)란 기존 기업이 이미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추가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진행하는 ICO를 말한다.

개요

운영하던 기존 사업과는 별개로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자금 확보형 ICO와 달리 이미 상용화된 기존 사업을 기반으로 암호화폐를 공개하는 방식을 리버스 ICO(Reverse ICO)라고 한다. 자금 확보의 목적도 있으나 기존 서비스 확장에 초점을 두며, 코인 발행으로 거래 비용을 줄일수 있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 활용되고 있다.

배경

일반적으로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기업공개 IPO와 같이 공개 ICO를 하고 거래소에 등록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3~4배, 많게는 10배의 수익을 누리는 경우가 적지 않아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 받고 있다. 하지만 기존에는 스타트업이 아이디어만을 가지고 자금을 모집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와서 스캠(Scam)의 가능성과 사업 실패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미래만 보고 섣불리 투자했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피해를 본 사례들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투자에 있어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도였다. 확실치 않은 사업의 목적과 주체, 그렇기에 상당한 위험이 따를 수밖에 없던 불확실한 투자로 기존보다 더 안전한 투자로 평가되고 있어 많은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이 바로 리버스 ICO(Reverse ICO)이다.

기존에는 사업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스타트업이 보장되지 않는 사업 구상으로 투자를 유치했다면, 리버스 ICO는 이미 해당 분야에 상당 기간 사업을 영속해온 기업이 기존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상장을 진행하는 것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해당 기업의 평가 또는 사업 목적의 평가가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더욱 안전하면서도 확실한 투자가 가능한 것이 강점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의료, 건강,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진행하는 기업들이 있다.[1]

특징

  • 장점
- ICO 프로세스 진행 과정이 비교적 짧고 수월하다.
- IPO보다 리버스 ICO는 논리적, 법적으로 덜 복잡하다.
- 신생 기업의 ICO는 기업이나 운영진들의 신뢰성이 검증되지 않은 경우가 많은 데 비해 기존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신뢰성이 높다.
- 기존 기업은 확고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졌으므로 ICO 프로젝트의 실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투자 가치를 가늠하기 용이하다.
  • 단점
- 국가별 규제의 불명확성으로 인해 투자자의 권리 보호가 불명확하다.
- ICO가 가지는 투자자 입장에서의 여러 가지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 일부 국가에서 기존사업이 규제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사례

각주

  1. 경제도서관, 〈리버스ICO 신뢰도높은 가상화폐〉, 《네이버 블로그》, 2018-05-26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리버스 ICO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