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신재생에너지공학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재생에너지공학에너지공학의 한 분야로 수소에너지, 바이오에너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차세대 배터리, 풍력발전 등 미래 유망 에너지 분야를 다루는 학문이다.

신재생에너지[편집]

신재생에너지신에너지재생에너지를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신재생에너지는 석탄, 석유, 원자력천연가스 등의 화석연료가 아닌 태양에너지,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연료전지, 석탄의 액화, 가스화,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및 기타로 구분되고 있고 이외에도 지열, 수소, 석탄에 의한 물질을 혼합한 유동성 연료를 의미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신재생에너지란, 넓은 의미로는 석유를 대체하는 에너지원으로 좁은 의미로는 신·재생에너지원을 나타낸다.

대한민국은 미래에 사용될 신재생에너지로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화석연료가 아닌 에너지로 11개 분야를 지정하였고(신재생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촉진법 제 2조) 세분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에너지공학과[편집]

커리어넷의 분류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공학과와 에너지자원공학과 로 나뉘어 있다. 에너지자원공학과는 석유, 석탄, 가스 등 지하 광물 자원의 탐사발굴 같은 전통적인 에너지 분야를 다룬다. 에너지자원공학과는 기존의 화석 에너지를 공부하는 학과이며, 요즘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나 신재생 에너지와는 결이 다르기 때문에 대학에 지원할 때 주의해야 한다.

과거에는 그냥 '자원공학과'라는 이름으로 주로 불렸었다.

신규 지하 광물자원 개발을 기대하기 힘든 현 대한민국 상황에 맞춰서 일부 에너지자원공학과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학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 조선대 에너지자원공학과 → (2021년)첨단에너지공학과
  • 동아대 에너지자원공학과 → (2021년)미래에너지공학전공

화학공학과, 환경공학과와 접점이 많은 편이다.

사실 '에너지'는 전기공학, 기계공학, 화학공학, 건축공학, 토목공학, 환경공학, 원자력공학 등 고전적인 공학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다루는 주제이기 때문에, '에너지'는 결코 '에너지공학'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따라서 에너지공학과에서 자기네가 모든 에너지를 대표하는 양 무려 '에너지'라는 이름을 떡하니 학문 이름에 박아놓는 것은 오해를 일으킬 우려가 있다. 차라리 '신재생에너지공학'이나 '배터리공학'처럼 구체적인 분야를 명시해주는 이름으로 명명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편집]

  •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태양광, 풍력, 지열, 바이오 에너지,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등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일을 한다.
  •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지열발전 등과 같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일을 한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태양광발전 기술자, 풍력발전설비 기술자, 지열발전설비 기술자, 에너지공학 기술자, 전기공학 기술자, 바이오에너지 생산 시스템 기술자 등이 있다. 에너지공학 기술자는 광산, 석유, 가스 등의 에너지 사업을 위하여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하고 에너지와 관련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일을 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신재생에너지공학 문서는 기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