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미니 해치백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니(MINI)

미니 해치백(MINI Hatchback)은 영국소형차 브랜드이자 BMW 산하의 브랜드인 미니(MINI)에서 생산하는 소형 해치백 차량이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역사[편집]

클래식 미니[편집]

1세대[편집]

1세대 차량인 클래식 미니(R50/R53)는 1959년에 출시되었다. "작은 차체,넓은 실내(Small Outside, Bigger Inside)"라는 컨셉을 갖고 태어난 미니는 3,050mm의 전장과 1,410mm의 너비, 1,350mm의 높이로 이루어진 작은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모자람이 없었다. 당시 엔진은 직렬 4기통 848cc부터 1,275cc까지 다양한 배기량을 갖추었고, 여기에 4단 수동변속기를 맞물렸다. 출시 때부터 모리스와 오스틴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판매되었으며, 본격적으로 "미니"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62년도의 일이었다. 1961년에는 알렉 이시고니스 경의 친구인 존 쿠퍼 경이 조금 더 강력한 미니인 미니쿠퍼 S를 개발하여 내놓았으며, 1965년에는 4단 자동변속기를 추가하였다. 1967년에 한 차례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다. 1976년에 또 한 차례의 부분 변경을 거쳐, 1988년에는 브리티시모터(BMC)가 로버로 명칭을 바꾸면서 "로버 미니"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다. 1994년에 BMW에 경영권을 넘겼는데 로버 사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4조원이 넘는 자금을 투자했으나 2000년에 로버 그룹은 매각되었다. 1996년에는 최종 변경을 통해 처음으로 에어백을 적용하였다. 미니가 BMW에 인수된 2000년까지 오랜 기간 동안 생산되었으며, 1964년부터 1967년까지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4회 연속 우승하며, 영국을 자랑하는 국민차로 떠오르는 데 이바지하였다. 이 덕에 엘리자베스 2세 여왕까지 이 차를 구입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인기 덕에 전 세계 누적 530만대를 생산대수를 기록한 최장수 모델로도 알려져 있다.[1]

BMW 인수 이후[편집]

2세대[편집]

2001년에 BMW가 개발에 참여하여 내놓은 2세대 미니(R50)는 완전히 새로운 모델이다. 올드 미니의 영감을 받아서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였으며, BMW의 부품들을 장착하기 시작한 모델이기도 하다. BMW가 가진 최첨단 기술과 기존 미니가 갖고 있던 감성적인 요소들을 접목시켜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로 발전시켰다. 엔진은 I4 1,364cc 디젤(75마력, 88마력), I4 1,598cc 가솔린(90마력~218마력)로 각기 다른 출력의 2가지를 사용하였으며, 여기에 수동겸용 무단변속기, 5단 및 6단 수동변속기, 6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린다. 2004년에는 R52 형식의 컨버터블이 추가되었고, 대한민국에는 2005년에 미니 코리아 시장 런칭과 함께 공식 수입이 시작되었으며, 6단 자동변속기와 무단변속기를 맞물린 I4 1,598cc 엔진을 장착하여 판매하였다.[1]

3세대[편집]

2006년 11월에는 전면부와 사양이 대거 바뀐 2세대 미니(R56)로 바뀌었고, 1.4L 디젤엔진의 출력은 90마력까지 향상되었으며, 배기량도 1,397cc로 더욱 커졌다. 여기에 1.6L 엔진은 푸조와 공동 개발하여 수퍼차저 대신 터보차저로 변경하여 211 마력까지 올랐다. 2007년에는 1.6 디젤 모델이 추가되었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우측에 작은 도어를 추가하고, 트렁크코치도어 방식으로 장착한 클럽맨을 출시하였다. 이 때부터 미니는 해치백, 쿠페, 클럽맨, 컨버터블, 로드스터, 컨트리맨, 페이스맨 등 다양한 모델들을 늘려 선택의 폭을 넓혔다. 2009년에는 R56 컨버터블이 추가되었다. 2010년에는 에어덕트 모양이 바뀌었으며, SUV인 컨트리맨도 추가되었다. 대한민국에는 R56이 2007년에 수입되어 판매되었고, 3도어 해치백은 2017년에 생산이 종료되었으며, 컨버터블은 2018년까지 판매되었다.[1]

4세대[편집]

3세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2013년에 선보였다. 최초로 5도어 해치백도 출시하였다. 엔진푸조의 트윈 스크롤 터보 엔진에서 BMW의 2.0L 192마력(JCW는 231마력)으로 바뀌었다. 전륜구동 플랫폼은 BMW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BMW X1과 공용하며, 미니다운 디자인을 재해석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2014년 4월에 출시되었다. 2015년에 공개한 클럽맨은 우측의 작은 도어 대신 1반적인 도어로 탈바꿈하여 크기가 커졌다. 다만 스플릿 도어는 그대로다. 같은 해에는 컨버터블도 공개되었다. 2016년에는 컨트리맨이 공개되었다. 2018년에 페이스리프트(3도어, 5도어, 컨버터블)되어 유니언 잭 느낌의 테일램프가 들어가고, 자동변속기는 DCT 8단으로 교체되었다. 2021년에 2차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으며, 범퍼가 바뀌고, 안개등이 삭제되었다. 또 계기판LCD로 바뀌었다. 2022년에는 EV인 미니 일렉트릭이 대한민국에 출시된다. 그러나 대한민국 환경부에서 인증한 1회 충전 후 항속거리가 159km으로 매우 짧은 편이다.[1]

특징[편집]

디자인[편집]

미니의 디자인은 초기 메기와 비슷하게 생겼던 그릴이 점점 각지게 변하게 되고 고풍스러운 디자인으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 또한 테일램프도 작고 둥근 형태에서 크고 각진 형태의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리어윈도우의 좌우 길이는 후방 시인성의 향상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었다. 또한 보닛에 장착된 엠블럼도 변경되었으며, 바디 패널의 접합 모서리도 둥근 형태의 각진 형태로 변화되었다.[2]

현대적으로 새롭게 디자인 되어 눈에 띄는 LED 리어 라이트는 양 옆에 크롬 프레임으로 둘러싸인 LED 유니언잭을 만들어낸다. 날개 달린 미니 로고는 풍부한 유산과 역사를 대변하며 로고의 크기를 줄이면서 현대적인 미적 감각을 반영하였으며, 로고의 날개가 마감이 더욱 선명하고 대조적인 형태로 변형되었다. 전방 LED 헤드라이트를 재해석하여 더욱 깨끗하고 현대적으로 만들었다. 주간주행등에는 독특한 디자인을 입혀 동그라미 모양 전체가 깜빡여 눈길을 끄는 LED 방향표시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안쪽 하우징의 검정색이 미니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강력한 로우빔과 하이빔은 바이-LED 라이트로 구현되었으며 향상된 가시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미니 센터 인스트루먼트를 둘러싼 주변의 LED 링은 운전 모드를 변경했을 때, 엔진회전수가 올라갔을 때, 전화를 받았을 때, 음악 볼륨을 높일 때와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색으로 강렬하게 반응하며, 한 가지 색상으로 설정하여 좀 더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다.[3]

퍼포먼스[편집]

  • 7단 스텝트로닉 변속기 : 이중 클러치를 포함한 7단 스텝트로닉 변속기는 기어변속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 장치는 완벽한 기어 동작을 위해 정밀하게 조정된 전자기어 변속시스템을 사용한다. 운전자는 변속 레버로 수동모드로 운전하거나 자동모드로 운전할 수 있으며,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은 연비를 더욱 좋게 해주어 연료소비를 줄이고 배기가스를 줄인다.
  •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8-Speed Steptronic Transmission) :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를 장착하여 더욱 부드러우면서 스포츠카 같은 주행감을 제공한다. 추가 기어는 높은 속도에서 회전수를 줄여 동력발생을 최적화하며,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으로 더욱 경제적으로 운전할 수 있어 연료소비를 줄여주고 엔진소음과 배기를 줄여준다. 8개의 기어를 통한 부드러운 변화는 엔진의 변속간격을 줄여주어, 더욱 강력한 가속도를 즐길 수 있다.
  • 드라이빙 모드 : 스포츠 모드는 보다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위해 스티어링휠과 엔진의 반응속도가 민첩하게 설정되어 스릴있는 스포츠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그린(GREEN) 모드는 연비 효율을 극대화하여 더욱 여유로운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으며, 미드(MID) 모드는 최적의 주행을 제공한다.
  • 3기통 및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 : 혁신적인 엔지니어링, 정교한 부품, 스마트한 경량 디자인이 합쳐진 미니의 3기통 및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은 부드러우면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 4 사륜구동 시스템 : 모든 휠에 동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모든 지형에서 안정적인 컨트롤을 제공한다. 한겨울에 얼어있는 도로 또는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자연에서도 더욱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3]

안전성[편집]

  • 차체 구조 : 미니의 차체 구조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필수적인 단단하면서도 유사시 찌그러지도록 고안되어 있다. 이를 통해 전방·후방 및 측면에서 충격이 가해지거나 전복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도 운전자를 안전하게 지켜줄 것이다. 미니는 무게와 강성이 최적화된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여 스포티한 드라이브 감각을 유지한다. 바디 토크를 줄여 엄청나게 타이트한 핸들링 특성을 더욱 날카롭게 다듬었다.
  • 안티락 브레이크(Anti-Lock Braking) :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신속하게 정지할 수 있다.
  • 전자식 제동력 분배(EBD;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 주행 상황과 미니의 현재 무게 배분에 맞춰 바퀴들 간의 제동력 분배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CBC; Cornering Brake Control) : 고속 코너링시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
  • 브레이크 어시스트(Brake Assist) : 제동 속도를 높이고 제동거리를 최소화하여 긴급한 상황에서 더 빨리 정지하도록 도와준다.
  • 차량 안정성 제어장치(DSC; Dynamic Stability Control) : 운전자가 조금이라도 경로를 벗어나면 지능적인 센서들이 이를 감지하여 차량 안정성 제어장치가 활성화되어 엔진 토크를 조절하고 각 바퀴에 필요한 만큼의 제동력을 전달한다.
  • 트랙션 컨트롤(DTC; Dynamic Traction Control) : 미끄러운 곳이나 모랫길 등 모든 종류의 노면 위에서 최적의 구동력을 전달한다. 또한 차량 안정성 제어장치보다 빠르게 엔진 파워를 복원하고 주행경로를 수정하기 전에 약간의 미끄러짐을 허용하여, 스릴 넘치는 드라이브를 즐길 때 주행에 즐거움을 더해준다.
  • 전자식 디퍼렌셜 잠금 컨트롤(EDLC; Electronic Differential Lock Control) : 차량 안정성 제어장치와 트랙션 컨트롤 기능을 꺼두면 운전자는 엔진의 최대 출력과 완전한 차량 통제가 가능하다. 전자식 디퍼렌셜 잠금 컨트롤이 필요에 따라 개입하여 슬립을 방지하고 공격적인 코너링 및 가속 상황에서 휠스핀을 막아주어 차량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 런플랫 타이어 : 펑크가 나도 형태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내열성 고무로 만들어졌고 특별히 보강된 사이드 월을 가지고 있어 타이어를 수리할 수 있는 곳까지 충분히 이동이 가능하다.
  • 브레이크 라이트 : 긴급하게 브레이크를 잡는다면 이 브레이크 라이트가 깜박거려 뒤따르는 운전자들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여기에 비상경고등도 함께 자동으로 들어와 위험 상황을 더욱 완화시켜준다.
  • 에어백 : 모든 미니 해치백 모델에는 8개의 에어백이 장착된다. 8개의 에어백은 초고속 스마트 에어백으로 안전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 운전자와 앞좌석 승객의 착석 위치뿐만 아니라 시트벨트 착용 여부와 충격의 강도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 정보를 이용해 에어백을 얼마나 빠르게 팽창시킬 것인지를 결정한다. 일반적인 사이드 에어백은 도어에 설치되지만, 미니의 에어백은 에어백이 시트 위치에 상관없이 항상 정확한 지점에서 팽창되도록 하기 위해 시트에 내장했다. 사이드 커튼 에어백에는 루프 양쪽 중간지점에 설치되어 있어 기존 에어백보다 팽창된 상태를 더 오랫동안 유지하며, 따라서 여러 차례 충돌하거나 유리파편이 날아 다녀도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다.
  • 자동 스태빌리티 컨트롤 + 트랙션(ASC+T; Automatic Stability Control + Traction) : 앞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여 이상적인 스타트 조건과 풍부한 트랙션을 보장한다.
  •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 직선 및 곡선 구간 모두에서 항상 최적의 조명을 제공한다. LED 헤드라이트는 심지어 어두운 날이나 악천후 시에도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며, 모퉁이 뒤쪽을 조명하기 위해 도로 방향에 맞춰 회전하고 주행 속도와 적재 하중에 따라 조명 각도를 조절한다.
  • 액티브 롤 오버 보호 시스템(Active Rollover Protection System) : 보이지 않는 롤바가 장착되며 이것은 전복사고가 발생할 경우 순식간에 펼쳐져 운전자와 승객의 머리를 보호하게 된다. 보호구는 시트 뒤에 내장되어있으며 세련된 검은 캡으로 가려져 있다. 견고한 구조와 단단한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보호 시스템은 차량이 전복될 경우 탑승객이 안전하도록 작은 방과 같은 보호구역을 형성한다.
  • 멀티링크 리어 액슬 : 각각의 바퀴가 독립적으로 반응하여 고르지 못한 노면도 전체적인 섀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다.[3]

편의사항[편집]

  • 헤드업 디스플레이 :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을 위해 고개를 숙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스티어링 휠 높이로 미니의 대시 보드에 설치된 투명한 화면에 주행 속도, 내비게이션 정보 및 전화 및 엔터테인먼트 세부 정보와 같은 기타 관련 데이터를 포함하여 비전 분야에서 필수 정보를 직접 전달하여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다.
  • 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 버튼만 누르면 작동하는 매우 편리한 방식의 주차 브레이크로 정차, 주차, 언덕에서 출발을 할 때도 안전하다.
  • 주차 거리 제어 : 가장 좁은 주차 공간에 쉽게 들어가고 나올 수 있다. 범퍼에 통합된 초음파 센서의 음향 경고 신호를 통해 차나 사물에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 알 수 있다. 한편 미니의 파킹 어시스턴트는 휠을 움직이기 전에 사용 가능한 주차 공간을 측정하여 안전한 주차 공간을 확보한다. 스로틀과 브레이크에 발을 약간 내려 놓으시기만 하면 작동된다.
  • 컴포트 액세스 시스템·이지 오프너(Comfort Access System & Easy Opener) : 양손으로 짐을 들고 있을 때에도 범퍼 아래에 발을 댔다가 뒤로 다시 움직이면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린다.
  • 미니 센터 : 정교한 고해상도 컬러 디스플레이를 갖춘 미니의 상징적인 원형 인터페이스는 고급 미니 커넥트 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 8.8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 : 음성 안내와 화살표 및 지도를 중앙의 고해상도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에 결합한 경로 내비게이션이 포함된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야간 모드, 실시간 교통 정보 및 관심 장소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목적지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안내한다. 이 시스템은 MINI 컨트롤러를 통해 작동한다.
  • 미니 비주얼 부스트(MINI Visual Boost) :미니 커넥트와 화려한 고해상도 및 사용하기 쉬운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와 함께 제공된다. 이중 튜너, 4개의 미드 레인지 스피커 및 2개의 센트럴베이스 스피커가 포함되어 있으며, 블루투스 핸즈프리 인터페이스 및 센터 기기 주변의 LED 링도 포함되어 있으며, 센터 콘솔의 MINI 컨트롤러를 통해 쉽게 조작 가능하다.
  • 무선충전 : 모든 QI 인증 무선 충전 가능 장치에 대한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 블루투스 핸즈프리 :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장치와 연결이 가능하며, 다기능 핸들이나 미니 터치 컨트롤러 또는 음성 컨트롤 시스템을 통하여 안전하게 전화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핸드폰에 있는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하거나, 여러 가지 편리한 사무기능을 이용하거나, 주소록이나 다른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멀티 펑션 스티어링 휠 : 전화, 음성, 오디오 등 여러가지 기능을 손끝으로 컨트롤 할 수 있으며,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서도 미니의 라디오, 전화 응답기능, 정속 주행장치를 작동할 수 있다.[3]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미니 해치백 문서는 유럽 자동차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