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위치토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치토
위치토 위치

위치토(Wichita)는 미국 중부 캔자스주에 있는 도시이다. 인구는 약 40만 명이고 아칸소강 연안에 위치하며, 캔자스주 최대의 도시이다.[1]

개요[편집]

위치토는 캔자스주 동남부, 세지윅 카운티(Sedgwick County)의 군청소재지이며 아칸소강이 도시 중심을 가로질러 흐른다. 캔자스주 남부의 상업과 산업의 중심지이다. 1864년에 위치타 인디언 부락에 미국 중부에서 남부로 통하는 교역소로 건설되었다. 초기에는 치점(Chisolm) 통로를 따라 텍사스 소들의 교역이 이루어지고, 당시 건설 중이던 애치슨-토피카-샌타페 철도를 따라 정착 농가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발전했다. 위치토는 소몰이꾼들의 최종 목적지인 애빌린으로 가는 중간 기착지였는데, 1872년에 철도가 부설된 후로는 소 출하의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1915년 위치토 동쪽에서 석유가 발견되면서 주 남부의 석유와 밀의 대집산지가 되었으며 1920~30년대에 항공기 제조시설이 들어서면서 현재의 항공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갖췄다. 현재에도 세스나, 비치크래프트 등을 인수한 텍스트론 에이비에이션(Textron Aviation)의 본사와 공장을 포함해서 리어젯, 에어버스, 스피릿 에어로시스템과 같은 항공기 설계회사 및 제조시설이 계속 운영되고 있는 미국 항공산업에서 주요 중심지이다. 주요 산업으로 항공기제작, 히터, 공기조화기, 전자제품, 제분, 통조림, 정유, 화학, 기계 등 공업이 활발하다. 교육기관으로는 주립 위치토대학(1895)과 프렌즈대학교(1898), 버린크리스천대학(1930), 캔자스뉴먼대학(1933) 등이 있다. 이중에도 위치타 주립대학교는 KU, K-STATE에 이어서 주내에서 3번째로 큰 대학이며 우주항공학과가 미국 내에서 6번째로 설치돼 있고 또한 항공우주연구원를 운용하고 있다. 근교에 매코늘 공군기지가 있으며 1870년대의 위치토를 그대로 복원해 놓은 카우타운이 있다. 1871년 시(市)가 되었다.[2]

기후[편집]

위치토는 냉대 습윤 기후와 온난 습윤 기후의 점이지대에 위치해 있다. 위도는 북위 37º 41'로 서울과 같으며 1월 평균 기온은 약 -1℃, 7월 평균 기온 약 27℃, 연평균 기온은 13.5℃로 대전광역시와 비슷하고, 1월 평균 기온은 전주시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평균 일교차가 12℃에 육박해 최저기온 평균은 서울특별시와 비슷한 수준이고, 대륙 한가운데의 평원이라 서울보다 기온 변화가 심해 여름에는 40℃ 이상으로 올라가는 일도 잦고 한겨울 새벽에는 -20℃까지 떨어지기도 한다. 역대 최저기온은 -30℃, 역대 최고기온은 46℃로 연교차가 76도로 북한 내륙과 맞먹는다. 중부 대평원에 위치해 토네이도가 자주 내습하기도 한다.

역사[편집]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아기원전 3000년경 현재의 위치타 지역에 인간이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1541년 탐험가 프란시스코 바스케스 데 코로나도(Francisco Vázquez de Coronado)가 이끄는 스페인 탐험대가 위치타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을 발견했다. 1750년대 오세이지(Osage)족과의 충돌로 위치타족은 더 남쪽으로 내려갔다. 유럽인들이 이 지역에 정착하기 전에는 이 지역은 키오와족(Kiowa)의 영토였다.

처음에는 프랑스가 루이지애나의 일부라고 주장했고, 나중에 1803년 루이지애나 매입과 함께 미국에 의해 취득된 이곳은 1854년에 캔자스 준주의 일부가 되었고 1861년에 캔자스주가 되었다.

위치토 사람들은 미국 남북전쟁 당시 남부 연합군에 의해 인디언 영토에 있던 자신들의 땅에서 쫓겨난 후 1863년에 돌아와 리틀 아칸소 강둑에 정착지를 세웠다. 이 기간 동안 제시 칫솔름(Jesse Chisholm)은 이 지역에 교역소를 설립했는데 텍사스까지 뻗어있는 트레일을 따라 여러 곳 중 하나였다. 전쟁 후 1867년 위치타족은 인디언 영토로 돌아왔다.

1868년, 무역업자 제임스 R. 미드(James R. Mead)는 마을 회사를 설립한 투자자들 중 한 명이었고, 측량사 다리우스 멍거(Darius Munger)는 호텔, 커뮤니티 센터, 우체국 역할을 하기 위해 통나무 구조물을 지었다. 사업 기회가 지역 사냥꾼과 상인들을 끌어들였고, 새로운 정착지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그해 여름, 미드 등은 위치타 부족의 이름을 따 위치타 타운 컴퍼니(Wichita Town Company)를 조직했다. 1870년, 멍거와 독일 이민자 윌리엄 그리펜슈타인은 도시의 첫 번째 거리를 배치하는계획을 세웠다. 위치타는 1870년 7월 21일에 공식적으로 도시로 편입되었다.

1872년 아치슨, 토페카, 싼타페 철도가 이 도시에 도착했다. 그 결과 위치타는 가축 출하의 선로가 되어 "코우타운"(Cowtown)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아칸소강 건너에 있는 델라노 마을은 술집, 위안소, 그리고 법 집행의 부족으로 인해 목축업자들의 오락지가 되었다. 이 지역은 폭력으로 유명했는데, 그 중 와이어트 얼프를 포함한 지역 경찰들이 카우보이들을 강력하게 단속하기 시작했다.

급속한 이민으로 인해 1880년대 후반에 토지 투기 붐이 일어나 도시가 더욱 확장되었다. 결국 위치타 주립대학교로 성장한 페어마운트 칼리지(Fairmount College)는 1886년에 개교했고, 나중에 프렌즈대학교가 된 가필드 대학은 887년에 개교했다. 1890년까지 위치타는 거의 24,000명의 인구를 가진 캔자스시티, 캔자스, 토페카에 이어 주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가 되었다. 그러나 호황 이후, 도시는 경제 불황에 빠졌고 많은 초기 정착민들이 파산했다.

1914년과 1915년에 인근 버틀러 카운티에서 석유와 천연가스의 매장량이 발견되었다. 이것은 생산자들이 도시에 정유소, 주유소, 그리고 본사를 설립하면서 위치타에 또 다른 경제 붐을 일으켰다. 1917년까지 위치타에 5개의 정유 공장이 운영되었고 1920년대에 또 다른 7개의 정유 공장이 건설되었다.

석유 붐으로 창출된 돈으로 지역 기업가들은 초기 비행기 제조 산업에 투자할 수 있었다. 1917년 클라이드 세스나(Clyde Cessna)는 위치타에서 도시 최초의 항공기를 제작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항공 및 항공기 제조업이 도시의 확장을 계속 추진했다. 1934년 스테어먼의 위치타 시설은 보잉사의 일부가 되었고, 이 회사는 이 도시의 가장 큰 고용주가 되었다. 위치타 시립 공항의 초기 건설은 1935년에 시의 남동쪽에 완공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위치타 육군 비행장과 보잉 항공기 1공장이 이곳에 있었다. 이 도시는 전쟁 중 보잉 B-29 폭격기의 주요 제조 중심지가 되면서 인구 폭발을 경험했다. 1951년, 미 공군은 매코넬 공군 기지를 설립하기 위해 공항의 통제권을 인수할 계획을 발표했다. 1954년까지 모든 비군사 항공 교통은 도시 서쪽의 새로운 위치타 미드컨티넨트 공항으로 이동했다. 1962년, 리어 제트사는 신공항 근처에 공장을 설립했다.

1970년대의 침체기를 제외하면 위치타는 21세기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다.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시 정부와 지역 단체들은 위치타 시내와 도시의 오래된 지역을 재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기 시작했다. 보잉은 위치타에서 2014년에 운영을 종료했다. 하지만 스피릿 에어로 시스템즈, 에어버스 등 위치타에 시설을 유지하고 있는 다른 회사들과 함께 이 도시는 항공기 제조의 국가 중심지로 남아 있다.[3]

교통[편집]

대중교통은 위치타시에서 운영하는 위치타 트랜짓, 시내버스 밖에 없다. 수요가 높은 노선도 하루에 겨우 20번 내외로 운행할 정도이다. 하지만 버스 내 무료 와이파이, 자전거 거치대가 있으며 버스 자체도 깨끗하다. 2019년에 들어서는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 스타트업 회사인 Veoride와 Zagster가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위치타 서쪽에는 캔자스주 최대 공항인 동시에 최근 새로운 터미널을 지은 위치타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국제공항이 있다. 이외에도 비치크래프트 사(社)가 소유한 비치 팩토리 공항이 동부 지역에 자리해 있다.[4]

위치토주립대학교[편집]

위치토주립대학교(Wichita State University)는 미국 캔자스주 위치토에 있는 주립대학교이다. 1886년 조지프 파커(Joseph H. Parker)에 의하여 설립되어 1895년 개교한 페어몬테대학에서 비롯된 대학이다. 재정난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다가 1926년 위치토 지역 주민투표에 의하여 위치토 공립대학교로 바뀌었고, 다시 1963년 주의회를 통과한 법령에 의하여 주립대학교가 되었다. 바톤 상과대학, 교육대학, 공과대학, 예술대학, 보건직업대학, 문리과대학 등 6개 단과대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치토주립대학교는 위치토 도시권의 시가지에 있는 약 1,335.5㎢의 캠퍼스에는 기숙사를 포함하여 61개 동의 건물이 있다. 1개 도서관에는 100만여 권의 도서와 93만 1936점의 마이크로폼 자료 및 CD를 포함한 1만 8480점의 시청각자료가 소장되어 있으며, 6,340종의 정기간행물을 비치하고 있다. 대학부설시설로는 학습자료 센터, 미술관,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국, 전자교실, 텔레비전 강좌, 국립항공연구소, 미술박물관 등이 있다. 교내에는 미술, 밴드, 치어리딩, 체스, 합창, 성가합창, 컴퓨터, 영화, 토론, 댄스, 소수민족문제, 동성애, 국제문제, 음악극, 오페라, 오케스트라, 사진, 사회, 공공봉사, 직업, 정치, 종교, 학생자치 등 70개의 동아리가 있다. 인기 있는 교내 행사로는 히포드롬(Hippodrome), 르네상스 축제, 쇼크투베레스트 등이 있다.[5]

지도[편집]

미국 행정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위치토 (캔자스주)〉, 《위키백과》
  2. 위치토(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3. 위치타, 캔자스 주〉, 《요다위키》
  4. 위치타〉, 《나무위키》
  5. 위치토주립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국가
카리브제도 국가
북아메리카 도시 1
북아메리카 도시 2
북아메리카 지리
북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위치토 문서는 북아메리카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