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아이슬란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이슬란드 국기

아이슬란드(Iceland)는 대서양 북쪽에 있는 북유럽에 위치한 섬나라이다. 그린란드의 남동쪽, 영국덴마크의 자치령인 페로 제도의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서양 중앙 해령의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슬란드는 화산 활동이 활발하며, 지열의 작용도 거대한 규모로 이뤄진다. 또한 북극권 바로 아래에 국토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수목의 생장에 제한을 받으며 빙하의 흐름도 활발하다. 이런 지질학적 특징은, 아이슬란드의 풍경을 다채롭게 만들었다. 황무지와 고원지대가 넓게 펼쳐져 있으며, 화산활동으로 높이 솟은 산들 사이로 형성된 거대한 빙하퇴가 바다를 향해 저지대로 흘러내린다. 멕시코 만류에 의해 위도에 비해 따뜻하다.

추운 날씨와 저렴한 전기요금 덕분에 제네시스 마이닝 등 글로벌 채굴업체들이 진출해 있다.

개요[편집]

  • 수도: 레이캬비크
  • 면적: 102,775km2
  • 인구: 345,400명(2022년)
  • 공용어: 아이슬란드어
  • 정치체제: 단원제, 공화제, 민주제, 의원내각제
  • 대통령: 그뷔드니 소를라시위스 요한네손

지도[편집]

아이슬란드 주변 지도[편집]

역사[편집]

원래는 무인도였으며, 874년 노르드인 잉골프 아르나르손이 기록된 첫 정착민이다. 930년 아이슬란드 자유국의 형성과 함께 의회가 생겼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회 민주주의로 여겨지기도 한다. 1262년에 정식 노르웨이 세습왕국령이 되었다가, 1380년 덴마크 왕국의 지배하에 들어갔으나, 1814년에 다시 킬 조약으로 덴마크령이 되었다. 1904년에는 자치가 인정되어, 1918년 12월 1일에 덴마크 국왕과의 동군연합으로 정식 독립국이 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인 1940년 4월 9일에 나치 독일에 의해 본국인 덴마크가 점령당하고 항복함으로써, 동군연합은 강제로 해체되었다. 한편 영국은 같은해 5월 10일에 독일북대서양 진출을 차단하고 영연방국인 캐나다와, 향후 동맹을 고려 중인 미국과의 안정적인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전격적으로 중립국인 아이슬란드를 침공해 점령했다. 하지만 아이슬란드는 2차대전이 끝날 때까지 연합국 편에 서지 않고 중립을 지켰다.

그 후, 1944년 6월 17일부터 지금까지 공화국으로 운영되고 있다.

기후는 레이캬비크에서 겨울의 1개월 평균 기온이 영하 0.1∼0.4ºC, 여름은 약 11ºC이다. 1년의 교차(較差)가 이같이 작은 것이 특징이다. 북쪽의 아쿠레 이리는 겨울에 더욱 춥다. 1년 강우량은 남동부에 많으며 1,600mm, 북쪽에는 적어서 500mm이다. 습도는 늘 높다. 이런 기후 때문에 식물의 성장에 알맞는 기간은 겨우 3개월 이하이다.

지리[편집]

북대서양북극해의 합류 지점에 위치한 섬나라인 아이슬란드의 지리적 부분을 다룬다. 아이슬란드는 그린란드의 동쪽에 있으며 북극권의 바로 남쪽에 있으며 대서양 중앙 해령 북부 지역의 생성 경계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다. 이 섬은 스코틀랜드와 86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뉴욕으로부터 4,200km 정도 떨어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인구 밀도가 낮은 나라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아이슬란드 공화국은 세계에서 18번째로 큰 섬답게 다른 주요 섬들과 비교할 때 거의 넓이가 같다.

아이슬란드는 대규모의 화산 활동과 지온 변화를 보이고 있다. 유럽과 북아메리카판을 나누는 대서양 중앙해령의 틈은 아이슬란드의 서남지역에서 동북지역으로 관통한다. 이는 싱벨리어 국립공원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 원형극장이 있는 갑각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공원은 930년에 아이슬란드가 처음으로 의회를 개원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행정 구역[편집]

아이슬란드는 8개 지역으로 구성되었다.

지역명 중심도시
회뷔드보르가르스바이디 레이캬비크
쉬뒤르네스 케플라비크
베스튀를란드 아크라네스
베스트피르디르 이사피외르뒤르
노르뒤를란드 베스트라 쇠이다우르크로퀴르
노르뒤를란드 에이스트라 아퀴레이리
외이스튀를란드 에이일스스타디르
쉬뒤를란드 셀포스

주민[편집]

스칸디나비아반도노르드인브리튼섬아일랜드켈트족 등의 기원을 갖는 아이슬란드인이 주로 거주한다. 아이슬란드는 지역적으로 고립된 섬으로 최근 100년은 몇 안 되는 이민과 세대에 의한 인구 증가가 있을 뿐이었다.

언어는 아이슬란드어가 사용되지만, 영어덴마크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우기 때문에 국민의 대부분은 다언어 사용자이다. 또 문해율이 99%이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아이슬란드 문서는 채굴지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