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성 (행정구역)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화인민공화국의 성 (행정구역)

(省, Provinc)은 행정구역의 하나이다. 중국, 대만베트남에서의 제1급 행정구역. 대한민국의 도(道)에 해당한다.[1][2]

개요[편집]

중국을 나누는 가장 큰 단위의 행정구역은 성급 행정구(省级行政区)이다. 성, 직할시, 자치구, 특별행정구가 있다. 22개 성, 4개 직할시, 5개 자치구, 2개 특별행정구가 있다.

각 성과 자치구한국 도청 소재지에 해당하는 성회(省会)와 수부(首府)가 존재하며, 그 외에도 인구가 대단위로 있는 직할시도 존재한다. '성회' 자체가 성도, 도청 소재지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중국의 규모를 알 수 있는 대목으로 중국의 22개 성 중 10개 성은 한국(휴전선 이남)보다 인구가 많으며 5개 성과 4개의 자치구는 한반도보다 면적이 넓다. 경제력에서도 거의 국가급이다. 광둥성장쑤성의 GRDP는 한국을 뛰어넘는다. 충칭의 경우 인구가 약 7,000만 명에 달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좀 정책적으로 줄인 상태(그래도 3,000만 명 이상). 충칭이 무진장 크기도 하지만. 거의 모든 중국 직할시(와 면적이 매우 넓은 일부를 제외한 지급시)는 한국 도 면적과 비슷하다. 그리고 각 성(과 면적이 매우 넓은 지급시) 면적은 한국보다 넓은 성이 많다. 따라서 면적으로 비슷하게 대응시키자면 중국 시, 지구 - 한국 도, 중국 현, 자치현, 시할구 - 한국 시, 군, 자치구, 이렇게 대응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쓰촨성 성회(성정부 소재지)인 청두 면적만 해도 경기도, 인천광역시, 서울특별시 면적을 합친 것과 거의 비슷하다. 반면에 특별행정구를 제외한 성급 행정구역 중 가장 면적이 작은 행정구역인 상하이시나 하이난성은 크기가 한국의 도 수준이거나 조금 더 크다.

성과 같은 등급인 행정구역으로 주요 도시들을 직할시로 지정하였다. 과거 중화민국이 대륙을 통치할 당시에는 12개의 직할시가 있었으나 중화인민공화국이 들어선 뒤 격하되어 지금은 베이징, 톈진, 상하이, 충칭(1999년 재승격) 4개가 남아있다. 유의할 점은 직할시 단위는 어디까지나 해당 자치체의 법적 위상을 분류하는 용어일 뿐, 중국 직할시 풀네임은 그냥 '○○시'이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의 광역시 중 하나인 부산의 풀네임은 "부산광역시"지만, 상하이의 풀네임은 그냥 "상하이시"다. 주소를 쓸 때는 물론, 각 행정기관 이름에도 "직할시" 세 글자가 붙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예를 들어 상하이시 인민정부(上海市人民政府), 상하이시 공안국(上海市公安局) 등 정부기관명에도 "직할시"가 붙지 않는다.

성과 같은 등급의 다른 행정구역인 자치구는 소수민족이 모여사는 곳으로 신장위구르자치구, 티베트 자치구, 닝샤후이족자치구, 내몽골 자치구, 광시좡족자치구 5곳이 있다. 이곳은 제한적인 법령 제정권과 지역 언어 지정 및 사용 권리, 지역 경찰 등 제한적인 자치 권한 등을 보유하고 있다. 2020년 9월부터 시행된 중국어만 교육하라는 교육 정책이 시행되어 일부 위축되었다.

또 다른 성 급 행정구역인 특별행정구는 홍콩, 마카오 2개가 있는데 이전의 오랜 영국, 포르투갈 식민지배를 고려해 중국에 반환된 이후에도 1국가 2체제를 따라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외교와 국방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별개 국가로 취급될 만큼 고도의 자치권을 누린다. 여권/비자, 화폐, 법령, 올림픽 출전 등의 면에서 느낄 수 있다.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를 각각 오갈 시에도 출입경 심사가 필요하다.

이들 지역 휘하의 행정구역은 아래 나올 중국의 일반적인 행정구역 편제가 아닌 옛 식민지 시절 행정구역을 따른다. 홍콩은 영국 식민지 시절에 나뉘어진 구를 사용하는데 한국의 자치구처럼 약간의 자치권이 있다. 반면 마카오에 설치된 당구(堂區)는 한국 일반구처럼 법인 지위가 없다. 따라서 마카오 특별행정구 정부가 마카오 전역의 행정을 담당한다.

타이완성중화인민공화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일본이 지배하는 댜오위다오를 제외하고 중화민국이 영유하고 있어 명목상 행정구역에 지나지 않는다. 푸젠성은 일부 도서 지역(진먼다오, 마쭈 열도) 중화민국이 지배하고 있어 분단되어 있다. 하이난성의 작에 속한 들 중에도 실질적으로 다른 나라들이 영유하고 있는 곳들이 많다.

각 성급 행정구역은 모두 한자 한 자짜리 약자를 가지고 있는데, 지역 이름에서 한 자를 따온 경우도 많지만, 과거 지명에서 가져오거나 춘추전국시대 나라 이름에서 가져온 것 등도 많다.[3][4]

역사[편집]

중국[편집]

중국의 성 제도는 금나라 때의 행상서성, 본격적으로는 원나라 때 등처행중서성(等處行中書省), 줄여서 행중서성(行中書省), 행성(行省)을 두면서 시작되었다. 여기서 행(行)은 임시라는 뜻으로, 정식궁궐 외의 궁궐을 행궁(行宮)이라고 하는 것이나 승하한 왕에게 묘호, 시호를 붙이기 전까지 대행왕(大行王)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뜻이다. 원래 성이란 중앙정부의 최고상급부서를 말하는 것으로, 당나라와 송나라 그리고 고려시대 있었던 3성 6부제의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을 생각하면 된다. 이 행성을, 몽골 제국이 정복왕조로 중국을 점령한 뒤 전국에다가 중서성(상서성)의 파출기구이자 총독부, 도호부 같은 군정 및 민정 기관으로 뿌린 것이다. 한국사에서 여말선초 고려에 입성책동으로 명목적으로 설치된 원의 정동행성이 바로 이 성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원나라가 축출되고 명나라가 세워진 뒤에도 몽골의 잔재인 '최상급 행정구역 단위로서의 성'은 남아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청나라 초기에 18개 성이던 것이 말기에 들어서 청말 1884년 신강성, 1885년 대만성, 1907년 동삼성을 설치하고 중화민국 시기 내몽골을 분할하여 3개 성(몽3성)을 설치하며 사천성에서 티베트인 지역을 분할하여 2개 성(장2성), 만주에 동북 3성을 더 세분화하여 동북9성 동북 9성을 설치하는 등 그 수가 늘어났다. 중화민국이 타이완 섬으로 축출되기 직전 시절에는 35개 성이 있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1950년대에 행정구역 개편이 이뤄져 동북지방의 면적이 작은 성을 최종적으로 청말의 3개로 통폐합하고 내몽골 지역의 몽삼성을 내몽골 자치구, 시캉성은 도로 쓰촨성, 일부는 티베트 자치구에 통합시켰으며 신장성은 신장위구르자치구로, 닝샤성은 닝샤 후이족 자치구로, 광시성은 광시 좡족 자치구로 변경되었다. 현대 중국의 행정구역 개편은 만주나 내몽골처럼 전통적으로 한족 왕조의 영토가 아니었던 곳이나 소수민족이 많이 살던 곳 위주로 단행했으며, 옛 명나라 영역 아래에 있었던 성들은 대체로 그대로 존속되었지만 중국의 소수민족들이 주로 거주하던 지역은 도로 재통합되어 자치구를 설치하는 등, 세부적인 경계조정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의 실효 통치 성은 22개가 되었다. 명목상으로는 중화민국이 거의 대부분을 통치하는 타이완 성까지 합쳐 23개이다.[2] 현재 중국의 성에 대해서는 중국/행정구역 문서로.

반면 국부천대 이후의 중화민국, 그리고 현재의 대만은 타이완성 하나에 푸젠성 극히 일부만을 실효 지배하고 있지만[3], 명목상으로는 중국 대륙에 설정된 성을 그대로 남겨두고 있다. 하지만 1998년부로 대만에서는 타이완성과 푸젠성 정부의 기능을 간소화하여 대부분의 기능을 중앙정부나 각 성할시, 현정부로 이관하였고 2018년과 2019년에는 각각 타이완성 정부, 푸젠성 정부까지 해산하면서 대만에서 성은 이름만 남은 기관이 되었다.[4]

중국 성의 명칭은 간쑤성, 장쑤성이나 안후이성, 푸젠성처럼 중요한 두 도시 이름을 하나씩 따서 지은 것도 있고, 대부분은 자연적 경계선을 기준으로 동서남북으로 구분한 것이 많다. 예를 들면 황허 남북을 기준으로 허난성과 허베이성, 둥팅 호 남북 기준으로 한 후베이성과 후난성, 장강 동서를 기준으로 한 장시성, 타이항 산맥 동서 기준으로 한 산둥성과 산시성.

성 정부 소재지는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성도(省都)라는 단어로 표현하지만, 실제 중국어로는 각 성의 수부(성정부 소재지)를 성회(省會, shěnghuì)라고 부른다.

성(城)과 혼동하는 사람이 제법 많이 있다. 물론 한국 한자음으로나 같은 거지 중국 한자음으로는 달라서 자연스레 구별된다.

베트남[편집]

베트남의 성은 응우옌 왕조 때로부터 설치된 제1급 행정구역으로써 현 베트남 전국은 58개 성과 5개 중앙직할시로 구성되어 있다. 면적이 가장 넓은 응에안(Nghệ An) 성은 16,490㎢, 가장 좁은 박닌(Bắc Ninh) 성은 불과 823㎢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성 목록[편집]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성 (행정구역)〉, 《위키백과》
  2. 성 (행정구역)〉, 《나무위키》
  3. 중국/행정구역〉, 《나무위키》
  4. 중화인민공화국의 행정구역〉, 《위키배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성 (행정구역) 문서는 세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