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나가노현

해시넷
(나가노 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본 위치
주부지방 위치
나가노현 위치

나가노현(일본어: 長野県)은 일본 주부지방에 위치해 있는 이다.[1][2]

개요[편집]

나가노현의 면적은 13,561.56km²이며 인구는 2,000,991명(2024)이다. 니가타현, 도야마현, 기후현, 야마나시현, 니가타현, 군마현과 인접해 있다. 현청 소재지는 나가노시이다. 일본에서 4번째로 큰 현이며, 폐번치현 이전에는 시나노국(信濃国)이었기 때문에 신슈(信州)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다. 현청 소재지는 북쪽에 있는 나가노시이지만 옛날의 시나노 국의 중심은 우에다시나 마쓰모토시였고 에도 시대에는 10개 이상의 작은 번이나 막부 직할지로 나뉘어 있었으며, 메이지 시대에 현청 위치를 둘러싸고 나가노 시를 중심으로 한 북동부와 마쓰모토 시를 중심으로 한 중남부 사이에 심각한 지역 감정이 생겼다. 이 때문에 일본은행의 지점이나 국립 신슈 대학교의 본부는 마쓰모토 시에 설치되었다.

바다와 접해 있지 않은 일본 내 8현(북쪽에서부터 토치기, 군마, 사이타마, 야마나시, 나가노, 기후, 시가, 나라) 중 하나로, 특히 사쿠(佐久)시의 경우는 일본 전국에서 가장 바다까지의 거리가 먼 곳이다.

해당 지명인 나가노(長野, 긴 들판)와 다르게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고 강설량이 많아 겨울 스포츠가 발달되어 있다. 중심부에 야츠가타케 연봉이 있어 산악가들이 많이 찾아간다.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기도 했다. (첫 번째는 1972 삿포로 동계올림픽). 그리고 이 올림픽이 개최하면서 동계올림픽및 패럴림픽 개최지 중 가장 위도가 낮은 지역에서 열린 동계올림픽이자 패럴림픽이 되었다.

나가노(長野)는 '나카노(中野)'와 발음이 비슷한데, 공교롭게도 이 나가노현은 일본의 한가운데에 위치해 있다. 사실 이는 이유가 있는데, 원래 이 현의 이름도 '中野'였다. 그런데 1870년, 中野 현청이 불에 타 없어지면서 현청을 젠코지가 위치한 '長野'로 옮겼고 그 이후로 현 이름이 '長野'가 되었다. '長野'는 길이가 긴 들판이라는 뜻인데, 이런 들판은 어디에 가나 많이 있다. 실제로 예전 이름이 '長野'였던 마을은 많이 있다. 지금은 현 나가노를 빼고는 다 다른 이름으로 바뀌었지만. 굳이 우연을 찾자면 長과 中의 발음이 비슷한 것 정도다.

나가노현 동부와 서부는 생활권이 다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나가노시와 우에다시를 대표하는 동부권은 도쿄생활권이며 마츠모토를 대표하는 서부권은 나고야 생활권이다. 남부와 북부도 생활권이 다르고, 수계도 북부는 동해로 흘러들어가는 시나노강 유역인데 남부는 태평양으로 흘러들어가는 텐류강 유역이다. 이다시를 중심으로 한 남부는 산엔난신(三遠南信)이라고 시즈오카현이나 아이치현과의 교류가 많지만 북부는 신에츠(信越)라고 니가타현과의 교류가 많다. 남쪽 끝의 나카이사무라이역부터 북동쪽 끝의 모리미야노하라역까지 열차로 현을 종단하는 데는 8시간 32분이 걸린다.

지역적으로는 북부의 나가노와 중남부의 마츠모토가 병립하고 있다. 도쿄에서 군마현을 통해 나카센도 및 신에츠 본선(호쿠리쿠 신칸센 개통 후 단절)으로 연결되는 나가노와 야마나시현을 통해 코슈 가도 및 츄오 본선으로 연결되는 마츠모토는 사실 그다지 가깝지 않다.

일본에서 유일하게 충식(蟲食)문화가 보존된 지역이기도 하다. 심지어 번데기도 먹는다. 한국과 달리 국물 자작하게 끓이는 방식이 아닌, '쓰쿠다니'(佃煮)라는 달달한 간장조림으로 먹는다. 또한 날도래의 유충을 '자자무시'로 부르면서 식용한다.

2023년 5월 25일 나카노시 에베 지구에서 시의회 의장의 장남이 흉기를 휘두르고 산탄총을 발포해 여성 2명과 경찰관 2명 등 모두 4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오후 4시 26분경 남성이 여성을 찔렀다는 신고를 받고 경찰관이 현장으로 급행하자 산탄총을 발포한 것. 범인은 체포되기 전 총과 칼을 들고 에베 지구의 폐공장에 농성하고 있었으며 경찰은 실내에서 나오지 말라고 당부했다.

자연환경[편집]

일본의 지붕으로 불리는 알프스는 히다·기소·아카이시의 3 산맥 및 기타 산맥들이 남북으로 뻗고, 서부에 3,000m급의 온타케산·노리쿠라타케산, 동부의 간토 산지에 아사마산 등 화산을 수반한다. 이들 산지 사이를 북류하는 치쿠마강, 남류하는 덴류강 유역에 현의 중심부인 산간 분지가 남북으로 전개된다. 일본의 높은 20개 산 중 9개가 이 내륙 현에서 발견된다. 나가노현은 또한 일본에서 가장 많은 다른 현들과 경계를 맞대고 있고 일본에서 가장 바다로부터 먼 지점을 포함한다. 기자키 호는 수상 레저와 스포츠를 위한 호수 휴양지로서 인기가 높다.

현의 서부를 남류하는 기소강은 협곡을 이루고, 현의 중앙부에 스와호가 있다. 기후는 내륙성 기후의 특색을 나타내어 기온의 연교차가 크고, 기온의 수직적 변화가 크다. 나가노시의 연평균 기온은 11.3℃, 강수량은 1,014mm이다.[3]

역사[편집]

나가노현은 예전에 시나노국으로 알려져 있었고 센고쿠 시대에는 많은 지역 다이묘들의 영지로 나뉘어 있었다. 1998년 동계 올림픽을 개최하여 국제적으로 인지도를 얻게 되었고 도쿄로부터 신칸센으로 연결되었다. 또한 현재도 지역 감정은 남아 있으나 메이지 시대에 만들어진 현의 노래 "시나노노쿠니(信濃の国)"는 나가노현 출신자라면 대부분 부를 수 있다.

산업[편집]

전국 3위의 농업 현으로 쌀·과일·채소 재배와 축산·양잠이 성하며, 하천에 많은 발전소가 건설되어 전국적인 전원지대(電源地帶)를 이룬다. 다양한 관광 자원을 배경으로 유명한 관광지가 많다.

산간지역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경제적으로 낙후되었다고 착각하기 쉬운데, 전자산업과 정밀공업이 꽤 발달한 지역이다. 대표적으로 세이코 엡손과 VAIO의 본사가 각각 스와시와 아즈미노시에 있다. 1980년대에는 지역 슬로건으로 '일본의 스위스'를 밀었던 듯. GDP나 소득은 가루이자와(軽井沢町)와 주요 제조업체가 있는 시오지리(塩尻市), 사카기(坂城町)가 높은 편이며, 가장 낮은 지역은 기소와 구 토가쿠시(戸隠村) 지역이다.

농업과 식품제조업도 강세이다. 나가노현은 일본 내에서 아오모리현과 함께 양대 사과 명산지로 유명하고, 시즈오카현과 함께 와사비 명산지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미소된장 회사인 마루코메(マルコメ)의 본사가 나가노시에 있다. 중남부 평야지대는 고시히카리 품종 벼의 대표 생산지이기도하다. 그리고 후쿠시마현과 함께 복숭아 산지로 매우 유명한데,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터진 이후로 대다수가 나가노현산을 찾을 정도로 수요가 급증하면서 나가노현 복숭아 값이 오르기도 하였다.

장수촌[편집]

일본에서 가장 평균 수명(남성 82.2세, 여성 87.8세)이 높은 현이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염분 섭취량이 높아서 단명촌으로 알려지기도 했지만, 대대적인 식생활 개선 캠페인으로 주민들이 과거보다 적게 먹고 염분 섭취도 줄이자 이미지가 뒤집어진 것이다. 대다수의 주민들이 농사일 등으로 운동량이 많고, 하루를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나가노현이 장수촌으로 등극하게 된 이유들로 꼽힌다. 공기 좋고 물 좋고 숲이 울창하며 고원지대가 많은 풍광이 주민들의 심신을 안정시켜준다는 점도 장수촌이 된 이유 중 하나라고 한다.

관광[편집]

나가노현의 국립공원으로는 주부 산악 국립공원(中部山岳国立公園), 조신에쓰 고원 국립공원(上信越高原国立公園), 지치부타마카이 국립공원(秩父多摩甲斐国立公園), 미나미알프스 국립공원(南アルプス国立公園)이 있다.

온천물에 들어가 온천 목욕을 즐기는 일본원숭이들을 볼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나가노현에 위치한 지고쿠다니 야생원숭이공원(地獄谷野猿公苑)에 가면 온천에 들어가 온천욕을 하는 일본원숭이 무리들을 볼 수 있는데 이 공원은 온천과 산 근처에서 뛰어 놀고 온천욕을 하는 일본원숭이들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일본인들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외국인 관광객들이 원숭이들을 보려고 찾아올 정도로 나가노현을 넘어 일본 전체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연중 어느 때나 갈 수 있으나 이 공원에서 원숭이들이 온천욕을 즐기는 모습을 보려면 눈이 내리는 겨울철에만 볼 수 있으므로 추운 겨울 시기에 방문해야 한다.

나가노시[편집]

나가노시(일본어: 長野市)는 나가노현 북부의 호쿠신 지방의 중심 도시이자 현청 소재지이다. 중핵시로 지정되어 있다. 이 둘러 싸여 있어 스키를 타기 좋고 동계 스포츠를 즐기는 데 유리한 곳이며 1998년 동계올림픽 개최 도시이기도 하다. 7세기에 현재의 나가노현 이다시에서 옮은 젠코지(善光寺)를 중심으로 번영해 왔다. 젠코지 몬젠 정을 중심으로 하는 구 나가노 정 등은 가미미노치군에 속하고 있었지만 현재의 시역은 그 외에 구 사라시나 군, 하니시나군, 가미타카이군에 걸친다.[4]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나가노현〉, 《위키백과》
  2. 나가노현〉, 《나무위키》
  3. 나가노현〉, 《네이버 지식백과》
  4. 나가노시〉,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국가
동아시아 도시
동아시아 지리
동아시아 바다
동아시아 섬
동아시아 강
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나가노현 문서는 일본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