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노스웨스트준주

해시넷
(노스웨스트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캐나다 위치
노스웨스트준주 위치

노스웨스트준주(영어: Northwest Territories, 프랑스어: Territoires du Nord-Ouest)는 캐나다 북부의 준주다.[1]

개요[편집]

노스웨스트준주의 면적은 1,346,106㎢이며 한반도 면적의 6배에 이른다. 누나부트준주퀘벡주가 조금 더 큰 관계로 캐나다 내에서는 3위이지만 1999년에 누나부트준주가 여기서 떨어져 나가기 전까지는 북극해의 섬들까지 모두 노스웨스트 준주의 영역이었기 때문에 면적만 한반도의 15배인 세계 최대 면적의 행정구역이었다. 노스웨스트 준주는 동쪽으로 누나부트준주, 서쪽으로 유콘준주, 남쪽으로 브리티시컬럼비아주·앨버타주·서스캐처원주와 접하고 있다. 주도는 옐로나이프이다. 총 11개 언어를 공식어로 지정하고 있다. 하지만 법률 문서는 영어와 프랑스어만으로 제정한다. 정부의 전자문서는 대부분이 영어로만 되어 있다.

행정적으로는 대륙부 서부의 매켄지, 대륙부 동부의 키웨이틴, 북극해의 제도(諸島)로 구성된 프랭클린 등 3지구로 구분되며, 각지에 설치되어 있는 물자교역소의 경찰관이 말단 행정을 담당한다. 지형적으로는 대부분 캐나다 순상지(楯狀地)를 이루고 있으며, 그레이트베어·그레이트슬레이브호(湖)를 비롯하여 많은 빙하호(氷河湖)가 있다.

노스웨스트라는 이름은 그냥 북서쪽 땅이라는 뜻으로, 당연히 원주민들은 이런 이름으로 부르지 않았다. 과거 누나부트까지 노스웨스트 준주의 일부였던 시절에는 이누이트어(이눅티툿)로는 '아름다운 땅'이라는 뜻인 누낫시악(ᓄᓇᑦᓯᐊᖅ/Nunatsiaq)으로 이르기도 했는데 누나부트 준주가 창설된 이후로는 잘 쓰이지 않는다. 너무 넓은 지역이라 이 땅을 모두 아우르는 원주민 고유의 이름은 드물다.

노스웨스트준주의 인구는 45,605명 (2022)이다. 인구는 40,000명을 간신히 넘는 수준이며 그 중 2만명 가량은 주도인 옐로우나이프에 살고 있다. 이곳의 인구밀도는 0.04명/km²이다. 북부의 주이니만큼 아메리카 원주민이 인구의 대략 35%를 차지하며 이누이트를 포함하면 북미 원주민이 인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백인은 주도 옐로우나이프에 모여 살며, 나머지 깡촌들은 절대다수가 이누이트와 원주민이다. 원주민들이 많은 만큼 이누이트어 등을 포함해 수많은 원주민 언어들이 영어, 프랑스어와 함께 주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원주민이 많은 이 동네에서도 78% 정도 되는 인구가 영어를 모어로 하고 나머지 원주민 언어는 개별 언어로 따지면 준주 인구의 5%도 안 되는 수준이다. 원주민 언어로만 행정 사무를 보는 것은 어려우며, 연방 공용어라는 프랑스어조차 준주 정부 기관에서 통한다는 보장이 없다.

1999년 누나부트 준주를 떼어주고 나서는 정치권에서 원주민 언어군 중 하나인 아사바스카 제어(Athabaskan languages)에서 '우리들의 땅'이라는 뜻인 데넨데(Denendeh)가 제안되기도 했다.[2][3]

자연환경[편집]

지형은 대체로 평탄하며 북쪽에는 뱅크스섬빅토리아섬의 일부가 위치한다. 세계에서 면적순으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그레이트베어호와 그레이트슬레이브호를 비롯해 수많은 호수가 있다. 남부(대체로 옐로우나이프 이남)에는 빽빽한 타이가가 나타나는 반면 북부는 툰드라 기후가 나타난다. 그리고 두말할 것도 없이 춥다. 다만 해안에 인접한 지역과 내륙은 여름에 기온이 약간 차이가 나는데, 옐로나이프를 비롯한 내륙지역은 여름에 25도까지 올라가는 반면 해안가는 서늘하다.

역사[편집]

영국인들이 북아메리카 북부를 지배하던 19세기 초반에는 현재의 캐나다 거의 전역이 영국 영토였지만 이들 중 영국계나 프랑스계가 모여 살던 중부나 대서양 연안에만 행정구역을 설정했다. 나머지는 루퍼츠랜드라 하여 허드슨 베이 컴퍼니(Hudson's Bay Company)의 사유지였다. 이들은 국왕으로부터 칙허장을 받아 지역을 탐험하고 발견한 땅들을 모두 자기네 땅으로 삼았다. 물론 전역에 행정력이 미친 것은 아니었다.

이후 미국인들과 캐나다인들이 서쪽으로 개척을 진행해나가면서 애매 모호한 경계 때문에 충돌이 일어났다. 이에 미국과 영국은 서로 국경협상을 벌였으며, 이는 1849년에 마무리지어져 오대호 서쪽으로 북위 49도 선이 미국-캐나다 국경선이 되었다. 이를 통해 본래 루퍼츠랜드의 영역이었던 노스다코타, 사우스다코타, 몬태나, 미네소타 등이 미국으로 넘어갔고, 대신 미국은 브리티시컬럼비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철회했다.

1867년에 캐나다 자치령이 창설되고 루퍼츠랜드 곳곳에 백인들이 들어살기 시작하면서 이들에게 캐나다인으로서 적절한 권리를 주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이에 따라 캐나다 자치령은 1870년에 허드슨 베이 컴퍼니에 30만 파운드를 지불하고 루퍼츠랜드 전역을 사들여 직할 영토로 삼았다. 동시에 원주민들의 권리 투쟁으로 시끄러웠던 루퍼츠랜드 동남부 지역을 매니토바 주로 지정하고 나머지 루퍼츠랜드 전역을 노스웨스트 준주(Northwest Territories)로 지정하였다. 1870년 7월 15일을 기해 허드슨 베이 회사의 소유권이 캐나다 연방 정부에 넘어가면서 매니토바주와 함께 캐나다에 편입되었다. 설립 당시에는 캐나다에서 면적이 가장 넓은 행정 구역이었지만 유콘 준주(1898년 6월 13일 설립), 서스캐처원 주, 앨버타 주(1905년 9월 1일 설립)가 설립되면서 면적이 점차 축소되었다.

그 뒤로 노스웨스트 준주의 역사는 주 세워주면서 땅 떼어주는 것의 연속이었다. 캐나다 각지에서 주들이 세워지면서 땅을 떼어주고 남은 게 지금의 노스웨스트 준주이며, 유콘 준주, 서스캐처원 주, 앨버타 주, 누나부트 준주 모두 한 때는 노스웨스트 준주였다. 특히 노스웨스트 준주 주도의 역사를 보면 주도가 있는 지역이 주가 되면서 쫓겨나온 역사의 반복이다. 현재 주도인 옐로나이프는 1967년 이래 주도이며, 현재 서스캐처원 주의 주도인 리자이나도 한때는 노스웨스트 준주 수도였다.

1999년 4월 1일에는 누나부트준주 지역이 노스웨스트 준주에서 분리되어 신설되었다. 현재 노스웨스트 준주는 옛 노스웨스트 준주의 서부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편집]

서부를 흐르는 매켄지강(江)의 서쪽에는 해발고도 2,000m에 이르는 매켄지산맥이 남북으로 뻗어 있다. 북부는 툰드라를 이루고 있으나, 남부에는 침엽수림지대가 전개되어 예로부터 모피수(毛皮獸)의 수렵이 성하다. 지하자원의 개발로 그레이트베어호 부근의 우라늄, 노먼웰스의 석유 생산이 활발하다. 그 밖에 옐로나이프·포트레이디엄 등지에서도 지하자원이 개발된다. 넓은 면적에 비하여 적은 인구가 거주하며, 주민의 대부분은 에스키모와 인디언으로 모피수의 수렵에 종사한다.

노스웨스트 준주의 광물은 금, 금강석, 천연가스, 석유를 포함한다. BP는 노스웨스트 준주에서 석유를 뽑아내는 유일한 회사다. 노스웨스트 준주의 금강석은 블러드 다이아몬드의 대안으로 여겨진다. 세계에서 가장 큰 광물자원기업인 BHP와 리오 틴토는 노스웨스트 준주에서 금강석을 캐고 있다. 2010년 노스웨스트 준주는 리오 틴토의 전체 금강석 채취의 28.5%(390만 캐럿)과 BHP와 100%(305만 캐럿)를 차지한다.

시골 분위기지만 의외로 1인당 소득이 10만 달러를 넘어 캐나다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이다. 광업과 관광업으로 먹고 사는데 석유와 금, 그리고 최근에 발견되어 성행하는 다이아몬드 채굴업이 주요한 산업. 관광업은 주로 오로라 보러 오는 사람들이다. 관광객 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도시의 규모를 감안하면 충분히 큰 수입원이다. 특히 옐로나이프는 세계에서 가장 오로라가 잘 보이기로 유명한 곳이다.

옐로나이프[편집]

옐로나이프는 그레이트슬레이브호에 인접한 노스웨스트준주의 주도로 노스웨스턴준주 내의 유일한 도시이다. 옐로우나이프와 그 주변 수역은 한때 '구리 인디언' 또는 '옐로나이프 인디언'으로 알려진 지역의 덴 부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북극 해안 근처의 구리 매장지로 만든 공구를 거래한 옐로우나이프 덴 퍼스트 네이션으로 현지에서 지명되었다. 이곳은 아름다운 오로라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4]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노스웨스트 준주〉, 《위키백과》
  2. 노스웨스트 준주〉, 《네이버 지식백과》
  3. 노스웨스트 준주〉, 《나무위키》
  4. 옐로나이프〉,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국가
카리브제도 국가
북아메리카 도시 1
북아메리카 도시 2
북아메리카 지리
북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노스웨스트준주 문서는 세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