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뉴델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뉴델리 위치
뉴델리 대통령궁
뉴델리

뉴델리(영어: New Delhi, 힌디어: नई दिल्ली)는 인도수도이고, 델리 수도권에 속하는 도시이며 1911년 인도의 새 수도로 정해진 후 20년간에 걸쳐 완성된 계획도시로 넓은 도로망이 펼쳐진 정치의 중심지이다. 야무나강 우안, 델리의 남부에 위치해 있다. 1951년과 1982년 아시안 게임의 개최지이기도 하다. 인도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는데, 이는 델리 수도권을 중심으로 뻗어진 넓은 도로망이 펼쳐져 있기 때문이다.[1]

개요

뉴델리는 인도의 수도로 인도 북부 갠지스강의 지류인 자무나강 연안에 위치한다. 델리 수도특별지역(National Capital Territory of Delhi, NCT)에 포함되어 있고, 동쪽으로 우타르 프라데시주와 접하고 나머지는 하리아나주와 접한다. 영국이 식민지 인도의 새 수도로 올드델리(Old Delhi)로 불리는 옛 수도부의 남쪽으로 5㎞ 거리에 세워진 도시로 올드델리 및 주변 지구 등과 함께 인도 정부의 연방 직할지인 델리 수도특별지역을 구성한다. 올드델리와의 경계에 코노트 플레이스라고 하는 원형의 공원 광장을 중심으로 동심원 위에 상업지역이 형성되어 있다. 여기서부터의 방사상(放射狀) 도로에는 관공서나 은행, 호텔 등이 있으며 코노트 플레이스의 동남쪽에 인디아 게이트(India Gate)가 있고 인디아 게이트 옆에 국립 경기장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인디아 게이트의 맞은편 서쪽에는 인도 대통령궁이 위치한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951년 아시아 경기 대회가 탄생하면서 그 제1회 대회를 열었고, 이에 앞서 1949년에는 아시안 게임의 조직 협의회가 이곳에서 개최되었는데, 그 자리에서 아시아 경기 연맹(AGF) 헌장이 승인되었다. 1982년 11월에는 제9회 아시아 경기 대회가 두 번째로 개최된 바 있다. 뉴델리는 아시아에서 널리 알려진 대도시로, 2014년 미국의 싱크탱크가 공표한 비즈니스, 인재, 문화, 정치 등을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세계 도시 순위에서 세계 57위 도시로 평가되고 있으며 인도에서는 마하라슈트라주의 뭄바이에 이어 2위이다.[2]

역사

무굴제국의 멸망과 1859년 세포이의 항쟁 진압 이후 영국은 인도를 직접 통치하기 시작하였다. 영국의 조지 5세는 1911년 12월, 인도의 수도를 캘커타(현 콜카타)에서 델리로 옮기던 시기에 델리에 신도시 건설을 계획하였다. 과거 뉴델리 지역은 수도라고 하기에는 비교적 매우 작은 도시였지만 20년간 계획도시로 건설되었다. 1900년대 초반, 당시 인도를 지배하고 있던 영국은 인도의 수도를 동부 해안에 치우쳐 있던 캘커타에서 다른 곳으로 천도시키고자 했고, 이에 따라 뉴델리는 1912~1931년까지 영국령 인도의 정청(政廳) 소재지로 건설되어 1931년에 뉴델리 공사가 모두 끝났고 1931년 2월 10일에 이르윈 총독이 직접 완공식을 축하했다. 1947년 인도가 영국에게서 독립하고 난 이후에도 뉴델리는 여전히 인도의 수도였다. 수도답게 인도 정부가 직접 임명한 시의장이 뉴델리를 관할했고, 1966년에는 델리 전체를 연방구역으로 지정되어 시의장 대신 부지사가 대신 뉴델리를 관리했다. 1991년 수정헌법으로 델리 연방구역을 '델리 연방 수도구역'으로 지정했고 상당한 수준의 자치권을 부여했다. 2019년 계획되어 2020년 착공하여 현재 2024년 완공을 목표로 뉴델리의 정부 청사 구역의 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영국령 인도 시절 계획되고 건축된 대통령궁에서 인디아 게이트로 이어지는, 센트럴 비스타(Central Vista)라 불려지는 구역이 재개발 대상인데, 계획 상으로는 새 국회의사당과 인도 정부의 모든 정부 부서들을 위한 건물을 지어 이 구역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뉴델리는 인도의 정치·군사 중심지이자 교역과 교통의 요지이며, 역사적 건축물이 많은 올드델리와는 대조적으로 근대적이고 서구적인 외관을 띤다. 영국 건축가 에드윈 루티엔스(Edwin Lutyens, 1869.3.29~1944.1.1)가 계획한 뉴델리 대부분은 영국 제국의 야망을 보여주는 도시의 중앙 행정구역으로 계획되었다. 에드윈 루티엔 경은 삼각형의 형태를 기반으로 각 꼭짓점에 세 가지 주요 기능들이 각각 배치된 도시를 설계하였다. 각각 상업, 정부, 오락 기능을 담당하는 코노트 플레이스, 정부종합청사 및 사무국(Rashtrapati Bhavan, 현 인도 대통령궁), 인디아 게이트는 이러한 주요 활동의 중심지이다. 코노트 플레이스는 올드 델리와 뉴델리를 연결하는 지리적 중심에 있는 도심으로 구성되었고, 인접한 곳에 기차역이 건설되었다. 코노트 플레이스의 남동쪽과 자무나강을 따라서는 인디아 게이트와 국립 경기장 및 레크리이에션 인프라가 설계되었고, 정부 청사는 코노트 플레이스의 남서쪽인 라이시나 힐(Raisina Hill) 꼭대기에 인디아 게이트와 마주한 위치에 계획되었다.

센트럴 비스타(Central Vista)로 알려진 장대한 격자형 거리는 인디아 게이트와 정부 청사를 연결했다. 푸라나 킬라, 자마 마스지드(Jama Masjid), 사프다르정의 무덤, 페로즈 샤 코틀라(Ferozshah Kotla), 로디(Lodhi) 무덤, 델리의 후마윤 묘지 등과 같은 고대 기념물들은 도시의 긴 역사를 증명한다. 19개의 외국 대사관이 주재 중인 샨티패스(Shantipath, 힌디어로 평화의 길을 의미)는 인도에서 가장 큰 외교 지역이다.

뉴델리는 동쪽의 자무나강과 서쪽의 아라발리산맥 사이에 신중하게 배치되었다. 자연 경관 대부분은 그대로 보존되었고, 변경된 부분은 코노트 플레이스의 다층 건물과 인디아 게이트 주변의 새로운 정부 청사뿐이다. 영국 식민기에 번영하여 인도 독립 이후, 20~21세기에 유입 인구가 급증하면서 대도시화되었다.[3]

기후

뉴델리의 기후는 건조한 겨울의 습한 아열대기후(Cwa)와 접하고 있는 고온의 반건조기후(BSh) 이며 온도와 강우량 모두 여름과 겨울의 편차가 높다. 온도는 여름의 46°C에서 겨울의 약 0°C(32°F)까지 크게 변화한다. 이는 계절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 겨울에는 대륙에서 불어오는 북서풍의 영향으로 건기가, 여름에는 남쪽에서 불어오는 계절풍의 영향으로 우기가 지속된다. 이에 따라 여름은 4월 초부터 10월까지 길고 여름의 중간에 계절풍 시즌이 발생한다. 겨울은 11월에 시작하여 1월에 절정을 이룬다. 연 평균 기온은 약 25°C이며, 역대 최고 기온은 1998년 5월 26일의 48.4°C이고, 역대 최저 기온은 1967년 1월 11일의 -2.2°C이다. 최난월 평균기온은 33.5°C, 최한월 평균기온은 13.5°C이다. 연 강수량은 800mm이지만 대부분의 강수는 계절풍의 영향을 받는 7~9월에 발생한다.

주요 명소

인디아 게이트(India , इंडिया गेट)

뉴델리 권역 동쪽 끝에 위치한 전쟁 기념관이자 개선문이다. 제1차 세계대전, 제3차 영국-아프가니스탄 전쟁 도중 플랑드르, 프랑스, 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 동아프리카, 갈리폴리 및 근동 지방에서 전사한 84,000여 명의 인도군 희생자들을 기리는 장소. 문에는 13,300명의 군인 이름들이 일일히 새겨져 있다. 1972년 방글라데시 독립전쟁 이후 검은 대리석 주각으로 깎은 구조물이 아치 바로 아래에 만들어졌다. 4개의 불꽃이 끊임없이 타오르고 있어서 '불멸의 군인의 불꽃'이라는 뜻의 '아마르 자완 죠티'라고 불리는데 무명용사의 무덤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매년 '공화국의 날'마다 인도 총리가 직접 이 곳에서 무명용사의 무덤을 참배하고 퍼레이드를 시작한다. 반정부 시위나 환경 시위 등 다양한 시민활동들도 여기서 벌어진다. 여러모로 뉴델리의 상징과도 같은 건축물이다.

문에서 150m 떨어진 곳에는 원래 조지 5세의 석상이 캐노피 안에 세워져 있었다. 1936년에 세워졌는데 하필이면 독립 열기가 한창 거셀때라 페인트로 테러를 당하거나 돌에 맞아 왕관, 코, 귀 등이 훼손되어 떨어지는 등 수난을 많이 당했다. 전쟁기념관 옆에 식민지배자의 석상을 방치하는 것이 말이되냐는 여론에 떠밀려 1968년에 결국 석상을 꺼내서 인근의 대관식 공원으로 옮겨 다른 영국 조각상들과 함께 전시하고 있다. 2022년 1월에는 찬드라 보스 동상 건립 때문에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우파 성향이 강한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찬드라 보스 탄생 125주년을 기념해 문 옆에 찬드라 보스의 동상을 건립하기로 했는데, 문제는 이 찬드라 보스가 인도 독립을 위해 나치 독일, 일본 제국과 손을 잡고 나치즘을 옹호했던 탓에 여러 모로 말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 물론 모디 총리는 씹고 강행했으며 2022년 9월 8일에 찬드라 보스 동상 공개식을 직접 진행했다.

대통령궁(Rashtrapati Bhavan, राष्ट्रपति भवन)

인도 현지에서는 '라슈트라파티 바반'이라고 부르며 인도 대통령의 공식 관저다. 원래는 인도 제국 시절 총독 관저였지만 독립 이후 대통령궁으로 용도가 전환됐다. 이탈리아의 퀴리날레 궁 다음으로 세계 2번째로 거대한 국가원수의 관저이기도 한데, 거대한 리셉션 홀, 사무실, 객실, 대통령의 생활공간, 정원 등이 총 130헥타르에 달하는 넓은 면적에 만들어져 있으며 심지어 마구간도 있다. 본관에는 무려 340여 개에 달하는 방들이 있으며 인도 대통령궁이라는 위상답게 상당수가 위의 사진처럼 호화롭게 치장되어 있다. 원래 캘커타에 거주하던 인도 총독들은 거기서도 어마어마하게 화려하게 살았다. 당시 총독이던 웰즐리 경이 대놓고 '인도는 시골집이 아니라 궁전에서 다스려야한다'라고 말했을 정도니 얼마나 호화롭게 살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1911년 수도가 델리로 옮겨오자 캘커타 총독관저 대신 새로운 총독궁을 지어야할 필요성이 생겼는데, 이 궁전을 지으려고 4천 에이커에 달하는 땅을 사들였고 그 과정에서 부지에 살던 300가구에 달하는 마을사람들을 죄다 쫒아냈다.

뉴델리의 도시계획을 맡은 루티언스가 총독궁 설계를 담당했고 무려 20년 동안 영국과 인도를 오가며 총독궁을 지었다. 정원은 무굴 제국 황실 형식을 따랐고 예산 때문에 총 부피를 13,000,000 입방피트에서 8,500,000 입방피트로 줄였지만 여전히 압도적인 크기의 대건물이었다. 4층에 달하는 대건물인데다가 10억 개의 벽돌이 이 건물을 짓는데에 들어갔다. 기본적으로는 무겁고 권위주의적인 바로크풍의 건물이지만 중앙 돔은 힌두교의 사리탑에서 모티브를 따오는 등 인도의 건축양식을 반영하기도 했다. 1931년에 완공되었고 그 이래 16년 동안 총독의 공식 관저로 쓰였다. 인도가 독립한 이후에도 여전히 이 곳은 인도 대통령 관저로 사용했다. 다만 지나치게 화려하고 권위주의적이라 부담을 느낀 초대 인도인 총독 차크라바르티 라자고팔라차리가 침실을 본관에서 앞의 더 작은 손님용 별채로 옮겼고, 원래 살던 본관은 국가 원수 방문을 위한 접견실로 사용했다. 후임 대통령들도 모두 선례를 따랐고 현재는 해외 국가 원수가 인도를 방문했을 때 요긴하게 써먹고 있다. 원래는 함부로 출입이 불가능했으나 2014년 7월부터는 내부에 박물관을 개관하여 역대 대통령들의 생애를 전시해놓고 있다.

후마윤 영묘(Humayun's Tomb, हुमयून का मक़बरा)

무굴 제국의 제2대 황제 후마윤의 묘지. 무굴 황제들의 무덤들 중 가장 보존이 잘된 것들 중 하나로 꼽힌다. 인도 아대륙 최초로 페르시아식 정원을 무덤과 함께 조성한 정원식 무덤이기도 하다. 후마윤 뿐만 아니라 수많은 후임 황제와 황자들도 함께 합장되어 있어서, 샤 자한의 아들 다라 시코 황자, 자한다르 샤, 파루크시야르, 라피 웃 다라자트, 알람기르 2세 등이 함께 여기 묻혀있다. 1993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도 등재됐다.

무굴 황제 후마윤이 1556년 사망하자 그의 아내 베가 베굼 황후는 큰 슬픔에 잠겨 남은 여생을 남편을 위한 묘지 짓기에 쏟아붇기로 결심한다. 1565년에 착공해 1572년에 완공되었으며, 무려 150만 루피가 소요되었는데 이 비용 모두를 황후 개인 금고에서 지불했다. 막대한 비용답게 매우 호화로운 영묘였는데, 1611년 여길 방문한 영국 장교의 기록에 의하면 전체에 화려한 카펫이 깔려있고 영묘 위에 후마윤의 단검, 망토, 검, 터번, 신발 따위가 안치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무굴 제국이 쇠퇴하면서 여기도 함께 쇠락했고, 특히 세포이 항쟁 당시 최후의 황제 바하두르 샤 2세가 여기 숨어있다가 잡히기도 했다.

영국인들은 기존의 무굴식 정원을 파괴했다. 수로를 싹 메워버렸으며 대신 화초와 나무를 심어 영국식 정원으로 개조했다. 다만 1905년에 커존 총독이 다시 복구하긴 했다. 인도 독립 이후에도 수난은 계속되어서 1947년에는 파키스탄으로 갈 무슬림들이 대기하는 수용소로 쓰였는데, 무려 5년 동안 난민들이 떼거지로 영묘 위에 머무르며 거의 도떼기 시장판처럼 되어 막대한 손상을 입었다. 다만 90년대 들어 영묘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며 대부분의 시설들이 복구되었고, 특히 정원 분수대의 경우 몇 백여 년만에 재건되기까지 했다.[4]

대기 오염

델리는 세계보건기구가 2014년 선정한 세계 최악의 오염 도시라는 불명예를 떠안았다. 2016년에는 11위로 조금 순위가 하락했지만 그래도 환경오염, 대기오염이 압도적인 수준인 것은 변함없다. 매년 10,500여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대기오염 때문에 죽어나가고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수천만에 달하는 델리 시민들의 수명을 대폭 깎아먹고 있다. 보통 1월부터 9월까지는 그래도 공기 질이 괜찮은 편이다. 그러나 10월부터 12월까지, 이 3개월 동안은 공기 오염도가 정말 지옥도를 찍는다. 석탄과 나무를 불태우는 난방방식, 디왈리 축제로 인한 매연과 연기, 차가운 기온 등등 때문에 오염지수가 끝을 모르고 폭발하는 것.

그 공기질이 안좋기로 유명한 베이징마저도 델리 앞에서는 한 수 접고 들어간다. 2015년 겨울 주인도 미국 대사관이 측정한 델리의 미세먼지 농도는 226μg/m3였고 같은 시기 베이징의 미세먼지는 그 절반도 안되는 95μg/m3였다. 베이징도 결코 대기 질이 좋은 편이 아니지만 델리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선녀로 보이는 수준. 2017년 10월 기준으로 델리의 대기 질 농도가 가장 안좋았을 때에는 하루에 담배 45~50개비를 피우는 것과 같다라고 할 정도니 말 다했다. 델리 주정부 총리는 아예 '가스실'이라고 자조하기도 한다.

대기 오염도가 미친 수준으로 올라가면서 당연히 취약한 여자와 아이들 중심으로 천식, 폐 관련 질환 발병률이 치솟았다. 델리의 220만 어린이들이 회복 불가능한 폐 손상을 입었다. 이는 델리 거주 어린이들 중에 50%에 해당하는 수치다. 인도는 만성 호흡기 질환과 천식으로 인한 사망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다. 어찌나 오염이 심한 수준인지 앞이 안보여서 델리 인근 공항과 철도역들은 스모그 때문에 운행을 종종 중단할 정도다.

인도 자연과학부에 따르면 델리의 무지막지한 대기오염물질들이 약 41%가 차량 매연에서, 21.5%는 불을 피울 때 나오는 연기, 18%는 산업공장에서 나온다고 한다. 특히 개판이나 다름없는 뉴델리의 차량 상황 때문에 엄청난 양의 매연들이 뿜어져나오는 것인데, 인도자동차제조협회가 정치계에 막대한 로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개선될 여지조차 없다. 2014년 한 환경 패널이 대법원에 자동차 회사들에 30% 추가 세금을 부과해 환경 오염을 막으라고 항소했지만 씹혔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뉴델리의 자동차 매연 규제 상황은 딱히 나아진 게 없다.[5]

지도

인도 지역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인도 행정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동영상

각주

  1. 뉴델리〉, 《위키백과》
  2. 뉴델리(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3. 뉴델리〉, 《요다위키》
  4. 뉴델리〉, 《나무위키》
  5. "New Delhi", Wikipedia

참고자료

같이 보기

남아시아 같이 보기

남아시아 국가
인도 도시
남아시아 도시
남아시아 지리
남아시아 문화
남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뉴델리 문서는 아시아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