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남수단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남수단 국기

남수단(영어: South Sudan)또는 남수단 공화국(영어: Republic of South Sudan)은 아프리카에 있는 내륙국으로, 수도는 주바이다. 북쪽으로는 수단, 동쪽으로는 에티오피아, 남쪽으로는 케냐, 우간다, 콩고 민주 공화국, 서쪽으로는 중앙아프리카 공화국과 접한다.

개요[편집]

  • 수도: 주바
  • 면적: 619,745 km²
  • 인구: 11,892,934 명 (2015년)
  • 공용어: 영어
  • 정치체제: 연방제, 공화제, 대통령제
  • 대통령: 살바 키르 마야르디트

역사[편집]

18세기 수단은 영국·이집트의 공동관리라는 명분 아래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지 11년이 지난 1956년 수단은 영국과 이집트로부터 독립했다. 하르툼을 수도로 정하고 수단 중앙 정부가 직접 통치하였다. 아랍계 무슬림이 다수를 차지하는 수단과는 달리 남수단은 기독교와 토착종교를 믿고 흑인이 다수를 차지하는 지역으로 독립 이후 줄곧 내전을 거듭해 왔다. 이 지역의 자치 지위는 제2차 수단 내전 종전 이후 남수단 측 수단 인민 해방군/운동(SPLA/M)과 수단 정부 측 국민당 간의 평화 협정에 기초를 둔다. 이 전쟁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랫동안 지속된 내전이었다.

2011년 1월 9일부터 1주일 동안 남수단 독립 국민투표가 실시되었는데, 2월 7일 개표 결과 투표율 97.58%, 찬성율 98.83%로 분리 독립이 확정되면서 남수단의 독립이 확정되었다.

2011년 7월 9일 남수단은 "남수단 공화국"(Republic of South Sudan)이라는 이름으로 독립함과 동시에 유엔에 가입하여 193번째 회원국이 되었다. 초대 대통령은 살바 키르 마야르디트이다. 그는 취임 후 1개월 동안 과도 정부의 대통령을 맡게 되고, 그 이후에는 선거를 통해서 새 대통령을 뽑는다.

독립 이전부터 계속되어온 수단과의 분쟁은 독립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이 분쟁은 가속되어 2012년 4월 전투기를 동원하여 남수단에 미사일 폭격을 하는 등 전면전 직전까지 이르렀으나 비밀 협상을 통해 남수단이 수단에 위치한 송유관 사용료를 지불하는 것으로 타결되었다. 뒤이어, 아프리카 연합의 중재로 평화 협의를 하여 비무장지대 설치와 석유 수출 재개에 합의했으나 결렬되었다.

지리[편집]

백나일강 인근에는 농장이 발달하여 농업이 발달되었으며, 백나일강으로 형성된 광대한 수드 늪지대(바르 엘 가잘)와 열대 우림이 있다. 석유와 천연가스, 금, 은, 망간, 아연, 철, 납, 우라늄, 청동, 코발트, 니켈 등 천연 자원이 아주 풍부하다.

기후[편집]

매년 열대 기후가 나타나는데 차드의 남북 전체에 나타나며 5월에서 10월 동안 우기이다. 북쪽 사헬 지대에서는 6월에서 9월만 우기 지대에 해당하다. 지역적 강우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세 지형을 나눈다. 사하라 사막은 북쪽 끝부분에 있는데 연간 강수량이 50mm 미만이다. 사실 이 지역이 사하라 사막 내에서도 가장 더운 지역에 해당한다. 이 지역의 생물군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가끔 가다 종려나무만이 듬성듬성 살아남아 있을 뿐이다.

사하라 사막 일대의 영향이 차드 중심부까지 미치며 이 일대의 강수량이 300~600mm 정도이다. 사헬 지대가 나타나며 여러 관목 지대와 함께 스텝 기후가 나타나고 남쪽으로 가면 사바나 기후가 나타난다. 이 지대의 강수는 900mm 이상에 달한다. 키가 큰 관목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새와 파충류, 큰 포유류가 많이 나타난다. 차드의 가장 큰 강은 차리 강이며 여러 강의 지류도 나타난다.

기온이 높으며, 우기인 6~11월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린다.

주민[편집]

공용어는 영어이다. 남수단은 여러 민족어들이 존재하고 수단과 접경하고 있는 북부 지역에서는 아랍어도 사용한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남수단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