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인스타그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43번째 줄: 43번째 줄:
  
 
=== 스토리 ===
 
=== 스토리 ===
사진이나 영상에 텍스트, 음악, 스티커, GIF 등을 삽입해 24시간 동안 공유하는 기능이다. [[스냅챗]](Snapchat)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스냅챗에는 필터가 없다. 인스타그램은 부메랑, 수퍼줌 등의 영상 촬영 기능이 포함돼 있으며, 설문 스티커, 질문 입력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스토리는 24시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나, 삭제된 스토리는 보관함에 가면 볼 수 있으며, 스토리를 모아 프로필에 게시하는 하이라이트 기능이 존재한다. 좋아요를 누를 수 없는 대신 스토리 사용자는 자신의 스토리를 읽은 사람을 알 수 있으며, 스토리에 반응할 경우 다이렉트를 통해 알림이 온다. 현재는 스토리에 건너뛸 수 있는 광고가 포함돼 있으며, 5초에서 15초 정도의 비디오 광고가 서로 다른 사용자의 스토리 사이에 나타난다.
+
사진이나 영상에 텍스트, 음악, 스티커, GIF 등을 삽입해 24시간 동안 공유하는 기능이다. [[스냅챗]](Snapchat)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스냅챗에는 필터가 없다. 인스타그램은 부메랑, 수퍼줌 등의 영상 촬영 기능이 포함돼 있으며, 설문 스티커, 질문 입력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스토리는 24시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나, 삭제된 스토리는 보관함에 가면 볼 수 있으며, 스토리를 모아 프로필에 게시하는 하이라이트 기능이 존재한다. '좋아요'를 누를 수 없는 대신 스토리 사용자는 자신의 스토리를 읽은 사람을 알 수 있으며, 스토리에 반응할 경우 다이렉트를 통해 알림이 온다. 현재는 스토리에 건너뛸 수 있는 광고가 포함돼 있으며, 5초에서 15초 정도의 비디오 광고가 서로 다른 사용자의 스토리 사이에 나타난다.
  
 
=== 라이브 ===
 
=== 라이브 ===
59번째 줄: 59번째 줄:
 
=== 사용자 관리 ===
 
=== 사용자 관리 ===
 
* '''팔로우'''(follow) : 사용자를 팔로우할 경우, 팔로우한 사용자가 올린 게시물이 피드에 뜬다. 사용자가 팔로우한 사람의 수와 목록, 사용자를 팔로우한 사람의 수와 목록을 사용자의 프로필에서 볼 수 있다. 사용자의 팔로우나 관심을 기반으로 팔로우할 사람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다.
 
* '''팔로우'''(follow) : 사용자를 팔로우할 경우, 팔로우한 사용자가 올린 게시물이 피드에 뜬다. 사용자가 팔로우한 사람의 수와 목록, 사용자를 팔로우한 사람의 수와 목록을 사용자의 프로필에서 볼 수 있다. 사용자의 팔로우나 관심을 기반으로 팔로우할 사람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다.
* '''팔로워 삭제''' : 차단과 차단 해제 과정을 거치치 않고 팔로워 목록에서 나를 팔로우하는 사용자의 팔로우를 취소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 것은 아니지만, 팔로잉 수가 변하고, 상대방이 프로필을 조회할 경우 알 수 있다.
+
* '''팔로워 삭제''' : 차단과 차단 해제 과정을 거치지 않고 팔로워 목록에서 나를 팔로우하는 사용자의 팔로우를 취소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 것은 아니지만, 팔로잉 수가 변하고, 상대방이 프로필을 조회할 경우 알 수 있다.
* '''신고''' :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사용자, 유해 게시물을 신고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음란물이나 사이버불링 등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유해 게시물을 삭제하고, 전체 게시물 중 유해 게시물 비율을 따져 비활성화했다. 게시물이 많을 경우 유해 게시물이 늘어도 문제가 없는 방식이었으나 2019년 7월 일정 기간 동안 유해 게시물을 정해진 횟수 이상 올리면 계정 소유자에게 비활성화 알림을 주고 비활성화를 진행하는 스트라이크 아웃 시스템 정책을 도입했다. 게시물 삭제가 부당할 경우 알림을 눌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게시물 전체를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 요원과 사용자들의 신고를 통해 유해 게시물을 선별한다.<ref>이종철 기자, 〈[https://byline.network/2019/07/22-59/ 인스타그램, 이해가지 않는 유해물 정책 ‘스트라이크 아웃’으로 변경]〉, 《바이라인네트워크》, 2019-07-22</ref>
+
* '''신고''' :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사용자, 유해 게시물을 신고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음란물이나 사이버불링 등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유해 게시물을 삭제하고, 전체 게시물 중 유해 게시물 비율을 따져 비활성화했다. 게시물이 많으면 유해 게시물이 늘어도 문제가 없는 방식이었으나 2019년 7월 일정 기간 유해 게시물을 정해진 횟수 이상 올리면 계정 소유자에게 비활성화 알림을 주고 비활성화를 진행하는 스트라이크 아웃 시스템 정책을 도입했다. 게시물 삭제가 부당할 경우 알림을 눌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게시물 전체를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 요원과 사용자들의 신고를 통해 유해 게시물을 선별한다.<ref>이종철 기자, 〈[https://byline.network/2019/07/22-59/ 인스타그램, 이해가지 않는 유해물 정책 ‘스트라이크 아웃’으로 변경]〉, 《바이라인네트워크》, 2019-07-22</ref>
 
* '''차단''' :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으며, 차단당한 사용자는 차단한 사용자의 아이디를 검색할 수 없고, 댓글이나 '좋아요' 등의 활동도 조회할 수 없다. 차단한 사용자의 목록은 프로필 페이지에서 설정 메뉴를 통해 볼 수 있고, 이 메뉴에서 차단한 사용자의 프로필로 이동해 차단을 해제할 수도 있다.
 
* '''차단''' :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으며, 차단당한 사용자는 차단한 사용자의 아이디를 검색할 수 없고, 댓글이나 '좋아요' 등의 활동도 조회할 수 없다. 차단한 사용자의 목록은 프로필 페이지에서 설정 메뉴를 통해 볼 수 있고, 이 메뉴에서 차단한 사용자의 프로필로 이동해 차단을 해제할 수도 있다.
  

2020년 7월 9일 (목) 10:35 판

인스타그램(Instagram) 로고
인스타그램(Instagram) 로고와 글자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사진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이다. 영어로 Instagram은 즉석카메라(instant camera)와 전보(telegram)를 합쳐서 만든 말이다. 간략히 인스타라고 부르기도 한다. 슬로건은 "세상의 순간들을 포착하고 공유한다"이다. 2010년 미국의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가 만들었으며, 2012년 페이스북에 10억 달러에 인수되었다. 2015년 9월 사용자가 4억 명을 돌파했고, 2018년에는 10억 명을 돌파했다.

연혁

  • 2010년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가 창시했다.
  • 2010년 12월 사용자 100만 명을 달성했다.
  • 2011년 1월 해시태그(hashtag) 기능을 추가했다.
  • 2011년 9월 사용자 1,000만 명을 달성했다.
  • 2012년 4월 3일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했다.
  • 2012년 4월 9일 페이스북에 10억 달러에 인수되었다.
  • 2013년 6월 동영상 서비스를 추가했다.
  • 2013년 11월 일부 기업을 통한 광고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 2013년 12월 메시지 서비스를 추가했다.
  • 2014년 12월 사용자 3억 명을 달성했다.
  • 2015년 8월 사진을 정사각형으로만 올릴 수 있었던 제약을 없애고, 광고를 추가했다.
  • 2016년 6월 사용자 5억 명을 달성했다.
  • 2019년 6월 사용자 10억 명을 달성했다.
  • 2018년 6월 블룸버그가 산정한 기업가치가 1,000억 달러를 돌파했다.[1]
  • 2018년 9월 창업자 케빈 시스트롬과 마이크 크리거가 사임했다.

주요 인물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
  •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 : 1983년 12월 30일 미국에서 태어난 기업인이자 프로그래머이다. 인스타그램 공동 창업자로 알려진 케빈 시스트롬은 보스턴 교외에서 자라 2003년 스탠퍼드 대학교에 진학하며 실리콘밸리로 이사했다. 트위터의 전신인 오데오(Odeo)에서 인턴을 했으며, 2006년 학교를 졸업하고 구글에서 근무한 뒤 사진 공유 서비스인 버븐(Burbn)을 만들었다. 2010년 1월 한 스타트업이 주최한 파티에서 베이스라인 벤처스(Baseline Ventures)의 스티븐 앤더슨에게 버븐을 보여주고, 스티브 앤더슨과 마크 앤드리슨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마이크 크리거와 공동 창업자가 됐다. 2018년 9월 24일 인스타그램에서 사임했다. [2][3]
  •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 : 1983년 3월 4일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태어난 마크 크리거는 브라질계 미국인으로, 기업가이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다. 마크 크리거는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케빈 시스트롬을 만났고, 2018년 9월까지 인스타그램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였다. 2018년 9월 24일 인스타그램에서 사임했다. 2020년 4월 케빈 시스트롬과 팀을 이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가 얼마나 빨리 퍼지는지 추적하는 알티라이브(Rt.live) 사이트를 만들었다.[4]

주요 기능

사진 공유

사진 공유 SNS인 만큼, 사진 공유와 관련된 기능이 많이 있다.

  • 태그 : 동영상과 사진을 올릴 때, 다른 사용자와 위치 이름을 태그로 지정할 수 있다. 기존에는 위치 정보 태그가 지정된 사진의 지도도 볼 수 있었으나, 이 기능은 2016년 9월에 제거됐다.
  • 사진 필터 : 인스타그램에서는 사용자가 이미지에 적용할 수 있는 사진 필터를 40여 가지 제공한다.

검색 및 탐색

인기 있는 사진, 인근 위치에서 찍은 사진 및 검색을 표시하는 앱 내부의 탭이다. 인기 태그, 장소, 선별된 콘텐츠, 위치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좋아할 만한 비디오, 콘서트, 스포츠 등의 이벤트 비디오를 제공한다. 현재 방송 중인 라이브 비디오 또한 볼 수 있고, 주변 장소의 공개 기사 콘텐츠도 존재한다.

공개 범위

프로필을 비공개로 설정해 승인된 팔로워만 사진을 보게 할 수 있다. 다이렉트를 사용하여 특정 그룹에 사진과 동영상을 보낼 경우 그룹에 속한 사람만 사진, 동영상과 댓글을 확인할 수 있다. 위치 정보가 포함된 사진을 다이렉트로 보내면 받는 사람이 해당 위치를 볼 수 있다. 비공개 사용자가 올린 사진은 해시태그 페이지에서 비공개 사용자, 비공개 사용자의 팔로워, 비공개 사용자가 다이렉트로 게시물을 보낸 대상만 볼 수 있다. 만약 다른 SNS에 공유할 경우, 해당 SNS에서는 이미지를 볼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 안에서는 여전히 비공개 상태를 유지한다. 비공개 사용자가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승인된 팔로워가 아닌 사람을 언급할 경우, 언급된 사람은 댓글의 일부를 보거나 알림을 받을 수 있지만, 비공개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이동할 수 없다.

스토리

사진이나 영상에 텍스트, 음악, 스티커, GIF 등을 삽입해 24시간 동안 공유하는 기능이다. 스냅챗(Snapchat)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스냅챗에는 필터가 없다. 인스타그램은 부메랑, 수퍼줌 등의 영상 촬영 기능이 포함돼 있으며, 설문 스티커, 질문 입력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스토리는 24시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나, 삭제된 스토리는 보관함에 가면 볼 수 있으며, 스토리를 모아 프로필에 게시하는 하이라이트 기능이 존재한다. '좋아요'를 누를 수 없는 대신 스토리 사용자는 자신의 스토리를 읽은 사람을 알 수 있으며, 스토리에 반응할 경우 다이렉트를 통해 알림이 온다. 현재는 스토리에 건너뛸 수 있는 광고가 포함돼 있으며, 5초에서 15초 정도의 비디오 광고가 서로 다른 사용자의 스토리 사이에 나타난다.

라이브

2016년 11월 추가된 라이브 비디오 기능으로, 인스타그램 내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여 생방송을 시작하면 사용자 친구에게 알림이 전송되며, 최대 1시간의 동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기존에는 라이브가 끝나는 즉시 영상이 삭제됐지만, 2017년 6월 기능이 추가되면서 사용자는 24시간 이내에 실시간 방송을 스토리에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게 됐다. 팔로워는 라이브에 참여해 채팅을 칠 수 있다.

다이렉트

사용자 간에 비공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필터, 캡션, 이모티콘이 추가된 메시지 외에도 사진, 동영상,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다. 자신을 팔로우하는 상대에게는 제한 없이 보낼 수 있으며, 자신을 팔로우하지 않는 상대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메시지 함에 요청으로 표시된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낼 때 한 번만 볼 수 있게 할지, 여러 번 다시 볼 수 있게 할지 설정할 수 있다. 다이렉트 내부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면 대화를 나가지 않고 사진을 전송할 수 있다. 최대 6명과 영상 통화가 가능하다.

해시태그

특정 키워드 앞에 해시태그(# 기호)를 붙여 특정 단어를 문장 내에서 링크로 연결되게 하는 기능이다. 해시태그에는 공백이 포함될 수 없으며, 문장 기호나 일부 특수 문자도 작동하지 않는다. 해시태그를 통해 트렌드를 만들었는데, 인기 있는 트렌드의 한 종류로 '#SelfiSunday'와 같은 요일을 강조하는 트렌드가 있다. 정책상 단어의 뜻과 관계없이 부적절한 사진들이 많이 등장하는 해시태그들을 금지한다. 검색했을 때 화면에 사진을 보여주지 않는 방법과 특정 이미지만 보지 않는 방법으로 제한하고 있다.

IGTV

2018년 6월에 시작된 수직 비디오 프로그램이다. 길이가 긴 동영상을 위해 제공하며,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다. 최대 650MB 크기로 10분 길이의 영상을 올릴 수 있으며, 인기 사용자는 최대 5.4GB 크기로 60분 길이의 영상을 올릴 수 있다. 프로그램 시작 시 자동으로 비디오를 재생한다. 개인이 팔로우하거나 관심을 보였던 크리에이터를 기반으로 동영상을 보여 준다. 피드의 스토리, 사진,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IGTV의 동영상에도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공유할 수 있다.

사용자 관리

  • 팔로우(follow) : 사용자를 팔로우할 경우, 팔로우한 사용자가 올린 게시물이 피드에 뜬다. 사용자가 팔로우한 사람의 수와 목록, 사용자를 팔로우한 사람의 수와 목록을 사용자의 프로필에서 볼 수 있다. 사용자의 팔로우나 관심을 기반으로 팔로우할 사람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다.
  • 팔로워 삭제 : 차단과 차단 해제 과정을 거치지 않고 팔로워 목록에서 나를 팔로우하는 사용자의 팔로우를 취소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 것은 아니지만, 팔로잉 수가 변하고, 상대방이 프로필을 조회할 경우 알 수 있다.
  • 신고 :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사용자, 유해 게시물을 신고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음란물이나 사이버불링 등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유해 게시물을 삭제하고, 전체 게시물 중 유해 게시물 비율을 따져 비활성화했다. 게시물이 많으면 유해 게시물이 늘어도 문제가 없는 방식이었으나 2019년 7월 일정 기간 유해 게시물을 정해진 횟수 이상 올리면 계정 소유자에게 비활성화 알림을 주고 비활성화를 진행하는 스트라이크 아웃 시스템 정책을 도입했다. 게시물 삭제가 부당할 경우 알림을 눌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게시물 전체를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 요원과 사용자들의 신고를 통해 유해 게시물을 선별한다.[5]
  • 차단 :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으며, 차단당한 사용자는 차단한 사용자의 아이디를 검색할 수 없고, 댓글이나 '좋아요' 등의 활동도 조회할 수 없다. 차단한 사용자의 목록은 프로필 페이지에서 설정 메뉴를 통해 볼 수 있고, 이 메뉴에서 차단한 사용자의 프로필로 이동해 차단을 해제할 수도 있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서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이다. 계속해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인스타그램을 만들어 가야 한다. 본인 소유의 사진과 동영상만 게시할 수 있으며 항상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 다른 인스타그램 사용자를 존중하고 스팸을 보내거나 나체 이미지를 게시하지 말아야 한다.

  • 직접 촬영했거나 공유할 권한이 있는 사진과 동영상만 공유해야 한다.
  • 다양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게시해야 한다.
  • 의미 있고 진심이 담긴 교류에 동참해야 한다.
  •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 인스타그램을 함께 사용하는 커뮤니티 멤버를 존중해야 한다.
  • 자해 행위를 미화하지 말고 도움을 줘야 한다.
  • 큰 사건은 신중하게 게시해야 한다.[6]

특징

  • 사진 다운로드 및 저장 기능을 막았다. 다른 사람의 사진을 무단으로 활용하거나 도용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 사진을 정사각형 사이즈로만 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었으나, 2015년 8월 그 제한이 사라졌다.
  • 도용 방지를 위해 2015년 이후로 이미지의 메타데이터(metadata)를 보존해 재인코딩을 거친 후 사진이 올라간다.
  •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등 다른 SNS와 연동해 게시물을 올릴 수 있다.

문제점

사용자 정신 건강

2017년 5월 영국 왕립공중보건학회(Royal Society for Public Health)에서 14세부터 24세의 1,479명을 대상으로 불안, 우울증, 외로움, 괴롭힘 및 신체 이미지에 따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평가하도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인스타그램은 젊은 정신 건강에 최악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인스타그램은 댓글과 계정을 필터링하고,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계정에 대해 조치를 할 것이라 했다.

무분별한 광고

사용자가 많은 만큼 수많은 광고 계정이 만들어졌다. 인스타그램은 2017년 3월 기준 월간 공식 광고주 기업만 100만 개라고 발표했다.[7] 일반 사용자의 콘텐츠 사이에 삽입된 광고 콘텐츠가 증가했으며, 사용자는 광고 계정의 광고성 다이렉트 메시지를 받게 된다. 게시물에 광고 계정의 광고성 댓글이 달리기도 하는데, 이 경우 게시물의 공개 설정에서 댓글 권한을 변경하면 막을 수 있다.

각주

  1. 장유정 기자,〈대박친 페북…10억弗에 인수한 인스타그램 가치 100배↑〉《서울경제》
  2. 케빈 시스트롬〉《위키백과》
  3. 조성문, 〈인스타그램(Instagram), 2년만에 1조원의 회사 가치를 만들어내다〉, 《조성문의 블로그》 개인 블로그, 2012-04-14
  4. 마이크 크리거〉《위키피디아》
  5. 이종철 기자, 〈인스타그램, 이해가지 않는 유해물 정책 ‘스트라이크 아웃’으로 변경〉, 《바이라인네트워크》, 2019-07-22
  6.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인스타그램 고객 센터》
  7. KEN YEUNG, 〈Instagram now has 1 million advertisers, will launch business booking tool this year〉, 《벤처비트》, 2017-03-22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인스타그램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