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4일~5일까지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를 진행합니다.   (예전 공지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브이엔엑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이엔엑스(VNX) 거래소 로고
브이엔엑스(VNX) 거래소 로고와 글자

브이엔엑스(VNX)는 유럽 룩셈부르크에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정식 명칭은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VNX Exchange)이다. VNX 익스체인지라고 쓴다. 2018년 2월에 설립되었다. 대표이사는 알렉산더 트카첸코(Alexander Tkachenko)이고, 이사회 의장은 블라디미르 카누미안(Vladimir Khanumyan)이다.

개요[편집]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는 디지털자산 거래 플랫폼으로서 기관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를 토큰화하여 거래한다.

사업목표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자산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여 STO의 방식으로 기관투자자(VC)들의 유동성 부족 문제점 해결방안을 제공하고 일반인 투자자들이 접근할 수 없었던 자산투자를 분할투자의 방식으로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벤처투자업계 현존 문제점은 기업투자의 긴 주기에 따라 발생하는 유동성 결핍과 넓은 범위의 일반인 투자자들을 배제하는 것이다. 즉 잠겨져 있는 자본으로 벤체투자가들은 유동성부족을 겪고 일반인 투자자들은 투자볼륨의 제한으로 투자에 참여할 수 없는 문제이다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의 제시방안은 기관 투자자 펀드자산을 토큰화하여 자본시장에 다시 말하면 디지털 파생상품 시장에 내놓아 일반인 투자자들이 일정한 지분의 자산투자를 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관투자자들은 유동성을 개선하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자금을 더 확보할 수 있으며 일반인 투자자들은 기관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에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여 미래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2018년 2월 사업개시 후 브이엔엑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벤처캐피탈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한 토큰화작업과 거래플랫폼 능력을 갖추었다. 플랫폼에서 토큰은 증권시장의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며 토큰 소유자들은 토큰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해당하는 벤처펀드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브이엔엑스에서 출현하는 토큰은 플랫폼 토큰과 증권형 토큰 두 가지가 있다. 플랫폼 토큰인 VNXLU는 플랫폼내부 거래에 사용되며 일종의 멤버십 개념 토큰이다. 증권형 토큰은 특정 기관 자산 기반 토큰으로, 기업의 STO (증권형 토큰 공개)에 사용된다.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가 구축하는 플랫폼은 이미 구축 완료되었으며 룩셈브르크 CSSF (Commission de Surveillance du Secteur Financier)의 법적인가를 기다려 정식 런칭을 대기하는 중이다.[1][2]

주요 인물[편집]

알렉산더 트카첸코(Alexander Tkachenko)
블라디미르 카누미안(Vladimir Khanumyan)

알렉산더 트카첸코[편집]

알렉산더 트카첸코(Alexander Tkachenko)는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 창시자이자 CEO이며 벤처투자업체 2BE.LU의 매니징 파트너이다.

알렉산더 트카첸코는 1991년부터 1997년까지 로모노소프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Lomonosov Moscow State University)에서 공부하고 2007년부터 2009년사이에 영국 런던경영대학원과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최고경영자 과정(EMBA)을 공부했다.

1989년 4월부터 모스크바에서 선후로 VGTRK의 기자 (3년7개월), 일본회사 DENTSU INC. 의 CIS프로젝트 코디네이터(3년)로 있었다. 1997년 5월에 일본TDK에 취직하여 마케팅 코디네이터, 생산관리자, 모스크바영업사무소 책임자, 유럽영업책임자를 역임하면서 9년 11개월 근무했고 그 뒤에 영국 런던과 미국 뉴욕에서 EMBA과정을 밟았다.

수업을 마친 뒤 Flash Distribution, ZIFFER LU의 공동창업에 참여하였으며 2014년 9월에 벤처투자기업 2BE.LU를 설립하고 매니징 파트너로 역할을 한다.

2017년 7월에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를 설립하고 CEO를 맡았다.[3]

블라디미르 카누미안[편집]

블라디미르 카누미안(Vladimir Khanumyan)은 VNX 익스체인지 이사회 의장이다.

블라디미르 카누미안은 1996년에 러시아 제일 큰 TV 엔터테인먼트회사 CTC Media Inc.에 취직하여 COO로 12년간 근무했으며 2009년에는 NMG TV에 취직하여 2년간 CEO를 맡았다. 그 뒤 Sistema Mass Media에서 2년간 의장직을 맡았고 2014년 2월부터 Gazprom media에서 부의장으로 1년간 있었다. 2018년 1월에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에 합류하여 현재까지 의장으로 역할을 해오고 있다.[4]

사업소개[편집]

벤처투자영역 현존 문제점:

블록체인의 벤처투자영역 출범과 더불어 VC 마켓 유동성부족 난제 해결방안이 서서히 업계의 초점이 되어온다. VC들의 유동성부족은 주로 긴 투자기간에 따른 자본의 홀딩에서 발생되며 넓은 범위의 투자자들을 배제하여 난제로 나서고 있다. 벤처투자영역은 현재까지 프로투자기관들과 그 들의 고 가치 펀드가 거의 독식하는 영역이며 40 여년 전에 미국이 이 영역을 주도하면서부터 바뀐 것이 하나도 없다. 높은 최소투자액, 복잡한 구조, 분명한 리스크 레벨 그리고 뒤늦은 투자수익은 대다수 투자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원인이며 이 영역에 거리를 둘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해결방안:

현 시대는 파워가 대중한테로 돌아가는 시대이며 ‘우버화’와 같은 자원공유 경제모델이 경제영역의 여러 분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타트업의 클러우드 펀딩이 바로 이러 한 추이를 반영하고 있다. 브이엔엑스는 두가지 도경으로 벤처투자영역의 현존 문제를 해결하고 저 한다. 첫 째는 10년에서 15년을 기다려야 펀드 자본회수가 되는 대형 투자자들한테 유동성을 제공하고 둘 째는 일반투자자들이 토큰을 구입하는 방식으로 펀드에 투자를 할 수 있게 한다.

벤처투자가들은 자금을 얻어 자기들의 특기인 스타트업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고 일반인 투자자들은 VC영역의 투자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스타트업 기업들은 투자수익을 기다려 투자를 받는 것 대비 투자후보들이 상기 방식으로 자금력을 키워서 투자를 빨리 받을 수가 있다.

조치사항:

개개의 포트폴리오에 관한 브이엔엑스 익스체인지의 심사에는 제3자 법률사무소의 공식적인 확인이 포함되며 확인내역에는 이들이 진행한 포트폴리오의 프레임워크와 합법성 평가내역이 구비된다. 그리고 심사원은 포트폴리오의 가치평가가 정확한 가치평가 방법을 적용하였다고 보증을 서야 한다.

이외 리스크 방지로 포트폴리오를 협조하여 플랫폼이 투자자들의 관습에 맞는 지를 법률전문가들과 함께 판단한다.

사업진척:

자본시장 런칭은 2019년 하반기에 추진 될 계획이며 정부인원들과 법률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합작과 연관된다.[5]

각주[편집]

  1. Écrit par Jonas Mercier, "VNX, the Venture Capitalists’ Exchange 2.0", 2be.lu, 2018-07-12
  2. 김연지 기자, 〈[블록체人 VNX 익스체인지 대표 "블록체인이 VC 산업 살린다"]〉, 《IT조선》, 2019-07-24
  3. "Alexander Tkachenko", LinkedIn
  4. "(2) Vladimir Khanumyan", LinkedIn
  5. "The Venture Capital Industry is Entering a New Age", VNX, 2018-11-26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브이엔엑스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