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이 2019년 10월 15일(화)에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하닥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닥스(HADAX) 로고
하닥스(HADAX) 로고와 글자

하닥스(HADAX)는 Huobi Autonomous Digital Asset eXchange (후오비 자율 디지털 자산 거래소)의 약자로, 후오비의 자회사이다. 하닥스는 2013년 중국에서 설립되었으며, 후오비 프로와 통합된 후, ‘후오비 글로벌’로 이름을 바꾸었다. 하닥스는 후오비와 동일한 서비스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며 후오비 계정으로 하닥스 이용이 가능하다. 하닥스는 새롭게 등장한 코인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high-risk, high-return) 성향의 투자자들을 위한 거래소이다. 하닥스는 사용자들이 직접 투표하는 방식으로 특정 암호화폐에 대한 상장 여부를 결정한다. 특히 처음 나온 신생 코인들이 하닥스에 많이 상장되고 있다. 사용자들의 투표는 후오비 토큰(Huobi Token)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매회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암호화폐가 하닥스에 상장될 수 있다. 하닥스에 상장된 코인 중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프로젝트는 후오비 프로에 상장될 기회도 주어진다. 이러한 코인들은 혁신적일 수도 있지만 안정성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하닥스는 일반 거래소가 아닌 전문 투자자들과 블록체인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위해 만든 거래소라 볼 수 있다.[1]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018년 12월 기준으로 ‘조정거래량’(Adjusted Volume) 차트에서 72위, '보고된 거래량'에서는 88위를 차지하고 있다.

후오비[편집]

후오비[편집]

후오비는 중화권 최대의 그룹으로서 2013년에 설립되어 5년 동안 기술 플랫폼, 위험 관리 시스템, 제품 라인 등 여러 측면에서 세계적인 디지털 자산 금융 서비스 제공 업체로 성장해왔다. 비록 한때 중국의 규제 강화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사업 영역을 다양한 방면으로 넓히기 위해 해외로 업체를 이동시켰다. 과거 후오비는 중국 당국의 규제가 강해지면서 세이셸 공화국으로 플랫폼을 옮긴바 있다.

후오비글로벌(구 후오비프로)[편집]

후오비 글로벌은 후오비가 만든 디지털 자산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후오비 글로벌의 본사는 싱가포르에 있으며 영국, 일본, 미국, 그리고 최근엔 러시아까지 각 주요 나라에 업체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도 후오비코리아를 오픈하여 운영 중에 있다. 후오비 글로벌 이용자가 후오비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면 상장에도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이를 과거에는 하닥스로 하여금 따로 관리하도록 했다.[2] 후오비 글로벌의 목표는 블록체인 업계의 빠른 성장과 건전한 발전을 위해 고품질 자산을 위한 풀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궁극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후오비 글로벌은 하닥스를 후오비 넥스트로 업그레이드하고 후오비 글로벌과 통합하였다. 결국 후오비 글로벌은 ‘후오비 넥스트’와 ‘후오비 메인’과 같이 두 섹션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3]

  • 후오비 메인: 스마트체인 모델과 후오비의 상장 기준을 따르며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동안 서립되어 경제적인 생태계와 안정적인 커뮤니티 기반을 갖춘 프로젝트를 선정한다.
  • 후오비 넥스트: 자격 있는 유권자와 양도인 HT커뮤니티로 구성된 공개 플랫폼에서 진행된 투표결과를 따르며 주로 최신 기술의 초기 프로젝트나 잠재력이 뛰어난 팀을 대상으로 한다.

특징[편집]

하닥스는 사용자가 직접 후오비 토큰(HT)으로 상장 여부를 투표할 수 있는 세계 최초 자율 토큰 상장 거래소이다. 후오비는 상장 심사 자체를 없애고 유저의 투표로 상장을 결정하는 후오비 하닥스를 만든 것이다. 후오비 하닥스 거래소에 상장하고자 하는 코인 프로젝트는 최소한의 조건만을 충족하면 후보리스트에 오를 수 있다. 그리고 유저들이 투표를 통해 상장을 결정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상장 후보 프로젝트에 대한 일반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상위권에 들어간 암호화폐들이 하닥스 플랫폼에서 거래될 수 있다.[4]그렇기 때문에 상장된 각종 디지털 자산은 후오비의 유저 투표로 상장된 코인이다. 하닥스는 후오비와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 보안 보증 및 거래시스템을 제공하며 동일한 아이디와 암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상장 투표 방법[편집]

하닥스의 상장투표는 후오비 넥스트의 공개 투표 플랫폼 ‘HADAX 2.0’에 심사를 거친 프로젝트가 공개되면 이용자들이 공개 투표하는 구조다. 후오비 거래소 자체 토큰인 후오비토큰(HT)을 사용하며 전문 투자기관들인‘슈퍼노드’와 일반 이용자가 함께 투표에 참여한다. 기관의 경우, 150만 달러 이상의 순 계정 잔액을 보유하고 있는 공인 투자자 그리고 개인은 45만 달러를 보유해야만 투표 가능하다. Huobi NEXT 투표는 "초청자 전용"이기 때문에 초대받았으나 최소 보유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유권자는 후오비 넥스트에 즉시 통보해야한다. 매 투표마다 0.1 HT를 사용하고 투표 때 프로젝트팀의 토큰을 에어드롭으로 보상해 준다. 공개투표 절차는 다음과 같다.[5] 1. 투표는 7일 발표 후에 시작되며, 투표는 1시간 동안 지속된다. 2. 프로젝트 팀은 다음 요구 사항 중 하나를 충족시키는 투표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1) 유통된 토큰 공급의 20% 이상
2) 발행된 총 토큰의 10% 이상
3) 1천만 달러(USD) 상당의 토큰 

3. 프로젝트 팀은 HT와 같이 투표 타겟을 결정한다. 공개 투표 단계에서 투표수는 목표 수를 초과할 수 있다. 4. 개인 유권자는 1만~ 5만 HT로 투표를 할 수 있다. 기관 투자 유권자는 1만에서 20만 개의 HT로 투표 할 수 있다. 5. 토큰 보상은 수주한 유권자에게 비례적으로 할당된다. 그리고 초과분은 유권자의 투표에 비례하여 반환된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A는 10만 HT의 투표 목표를 설정하고, 투표 보상으로 1억 개의 토큰을 투표 보상으로 제공한다. 5명이 투표했고 각각 40,000 HT를 투표했다. 그 후 각자는 투표 인센티브로 2천만 개의 토큰을 받게 되며 투표 환급으로 2만 개의 후오비 토큰을 받게 된다.[5]

사용자 투표[편집]

사용자투표는 후오비 토큰의 사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권자는 각 투표 라운드 동안 투표 할 수 있다. 사용자가 하닥스 투표 기능을 사용하면 투표 결과에 관계없이 그 지불 후오비 토큰는 반환되지 않는다.

투자 리스크[편집]

하닥스에 상장된 각종 디지털 자산은 리스크가 매우 높아, 높은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자산 평가 능력을 갖추지 못한 전문 투자자가 아닐 경우 투자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목록에 있는 자산들은 시작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시 유의해야한다. 온라인 디지털 자산은 상장 폐지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토큰 목록[편집]

사용자는 토큰 목록에 대한 투표권을 소유한다. 사용자는 후오비 토큰을 사용하여 토큰에 투표 할 수 있다. 득표수가 가장 큰 코인이 하닥스에 상장될 수 있다.

장점[편집]

하닥스는 전 세계 130개국 이상에서 수백만 명의 유저에게 디지털 자산 거래 및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닥스는 안정성, 글로벌에코 레이아웃, 사용자 중심, 멀티 플랫폼 터미널 거래 등의 장점을 가진다.[5]

  • 안전성

5년의 디지털 자산 금융 서비스 경험과 전문적인 분산형 구조와 DDOS 공격 방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안전하다.

  • 글로벌 에코 레이아웃

여러 국가 및 지역에서 현지화적인 거래 서비스 센터를 설립하였다. 다중 업무 행태가 일체로 되는 블록체인 에코 시스템을 구축했다.

  • 사용자 중심

선행 배상 시스템 마련 및 회원보호 기금을 설립했다.

  • 멀티 플랫폼 터미널 거래

iOS, Android, Windows, Mac 거래 플랫폼, 전 업무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멀티 플랫폼 터미널 거래가 가능하다.

각주[편집]

  1. 최윤진 기자, 〈중국발 거래소의 새 얼굴 (1) 후오비, 후오비프로, HADAX〉, 《코인타임》, 2018-03-15
  2. 암호화폐성공기, 〈후오비 글로벌 하닥스 통합과 HT토큰의 미래〉, 《네이버 블로그》, 2018-12-02
  3. 블록노드, 〈(업계동향) 하닥스(HADAX) 업데이트〉, 《네이버 블로그》, 2018-09-20
  4. 김미희 기자, 〈암호화폐 상장, 투자자가 직접 결정한다…상장권한 분산 나서는 거래소들〉, 《파이낸셜뉴스》, 2018-07-31
  5. 5.0 5.1 5.2 "Others", Huobi Global, 2018

참고자료[편집]

영어
한국어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하닥스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