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오픈비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픈비트(OpenBit) 거래소 로고
오픈비트(OpenBit) 거래소 심볼과 로고
오비트(OBIT)
권중한 대표이사

오픈비트(OpenBit)는 다수의 거래소 개발 경력이 있는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인 ㈜플러스위즈덤이 독자적으로 개발 및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대표이사는 권중한이다. 오픈비트는 BTC, ETH, OUSD 등을 기축으로 하는 C2C(crypto to crypto) 거래소이며, 토큰 제너레이터, 거래소 호스팅 등의 서비스를 함게 제공한다. OUSD는 오픈비트에서 발행하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오픈비트에서 언제든지 TUSD, USDT 등으로 태환 가능하다. 오픈비트는 토큰의 생성부터 상장, 거래에 이르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적 배경이 없는 사용자도 토큰 이코노미를 설계하고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거래소 시스템을 호스팅하는 서비스로 파트너사에게 거래소 프론트페이지와 함께 거래 매칭시스템과 거래물량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서비스인 임대형 거래소 형태를 띠고 있다.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 GIF 배너.gif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오픈비트 거래소가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에 참가했습니다.

주요 인물[편집]

  • 권중한 : ㈜플러스위즈덤의 창업자이자 대표이사이다. 25년 경력의 서버개발 및 서비스 구축, 암호화 알고리즘의 전문가로서 하나은행 OTP 서버구축, IPv6 기반의 패킷암호화 기술 개발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 및 보안 서비스를 구축한 경험이 있다. 2011년 한경머니3.0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했으며 서버, 보안 및 증권/선물거래 시스템 개발에 관한 풀스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16년에는 FIDO(fast identity online) 개발을 진행했으며, GS카넷 CTO, 넥슨 개발팀장, 넥스지 블록체인 신사업단 책임자로서 사업전략 및 거래소 개발을 주도하기도 했다.[1]
  • 박정민 : ㈜플러스위즈덤의 정보관리책임자(CIO)이다. 몇몇 벤처기업에서 기획과 마케팅을 담당했다. 인터넷 매체인 문학뉴스 기자, 뉴스트러스트 기획위원으로 일하기도 했다. 몇몇 암호화폐 거래소와 메인넷 기획과 백서 작성에 참여했으며 2018년엔 박림이란 필명으로 <비트코인 매직>을 출간했다.[2]
  • 이경섭 : ㈜플러스위즈덤의 운영책임자(COO)이다. 이경섭은 닷컴 1세대라 할 수 있는 1990년 후반부터 웹비즈니스의 개발 및 기획에 종사해 왔다. 2003년부터 IT뿐만 아니라 식음서비스, 패션 비즈니스 및 교육 비즈니스 등 다양한 사업군에서 경험을 축적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2017년부터 블록체인 비즈니스와 거래소 개발 운영에 뛰어들게 되었다. 다수의 거래소 개발에 관여한 이력이 있다.[3]
  • 이주흥 : ㈜플러스위즈덤의 디자인책임자(CDO)이다.
  • 원진 : 삼성전자 통신연구소 출신으로 ㈜원진씨앤씨의 대표이자 오픈비트 프로젝트의 주요 어드바이저이다. 원진은 첫 직장으로서 삼성전자 통신연구소 소속으로 삼성종합기술원에서 팩시밀리 개발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한국 최초로 수출한 팩시밀리를 개발했으며 삼성그룹 최초의 에이식(ASIC)을 개발하기도 했다. 1995년 한국의 인터넷 상용서비스 시기부터 네트워크 장비, 서버, 소프트웨어, 그리고 대규모 서비스 등의 개발과 운영으로 많은 경험과 지식을 터득했고, 이후 사물인터넷 하드웨어 개발과 C언어와 파이썬 언어를 이용한 펌웨어 개발에도 많은 경험이 있다. 2016년부터 블록체인, 암호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알트코인들에 대한 깊은 연구를 통해서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했고, 현재까지도 여러 코인들을 채굴 중이다. 단지 기술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보다 사회과학, 인문과학, 거시경제와 융합하면 그 파급효과가 더욱 더 강력하다는 확신을 하게 되어 PUC 프로젝트를 공동기획한 코파운더이다.[4]

특징[편집]

임대형 거래소[편집]

웹호스팅 처럼 거래소를 임대하여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단순히 프론트페이지를 공유하는 것 이상으로 매칭엔진 및 거래 유동성을 함께 공급함으로써 활발한 거래를 지원한다는 점이 특기할만하다.

토큰생성기[편집]

오픈비트에서는 토큰 생성기(Token Generator)를 함께 지원하고 있다. 이더리움 계열을 토큰 발행을 코딩없이 진행할 수 있다. 비용은 기본형의 경우 20달러로 매우 저렴하며 토큰 발행과 동시에 상장신청이 가능하다. 현재는 ERC-20 표준의 토큰을 지원하나 향후 ERC-721등 NFT 토큰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오비트[편집]

오비트(OBIT) 토큰은 오픈비트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으로서, ERC-20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오비트 토큰은 오픈비트 거래소 오픈과 동시에 발행된 토큰으로 오픈비트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보유하거나 사용해야 하는 유틸리티 토큰이다. 임대형 거래소, VIP 우대, 암호화폐 상장, 토큰 제너레이터 등으로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비트 토큰을 보유하거나 제출해야 한다. 총 발행량은 10억 오비트로 총량은 한정되어 있다. 오비트는 서비스 사용료, 이용 보증금, 투표지분, 우대정책 적용기준 등으로 활용되어 지속적인 수요를 발생시켜 거래소 내 건전한 경제시스템을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오픈비트의 임대형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계정이 일정량의 오비트를 보유해야 한다. 또한 임대형 거래소의 1년 간 유지 관리비용 역시 오비트로 지불해야 한다. 오픈비트의 토큰 제너레이터는 ERC-20 토큰을 손쉽게 생성하기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비용은 오비트로 제출해야 한다. 오픈비트에 암호화폐를 상장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오비트를 오픈비트에 지불해야 한다. 일정량의 오비트를 보유한 오픈비트 이용자는 오픈비트 거래소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일정량 이상을 보유한 사용자는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오픈비트 거래소의 향후 프로젝트 및 이벤트 시 오비트 보유자에게 참여 우선권을 부여한다. 다양한 온오프행사 및 커뮤니티에 우선 초대된다.

오픈비트의 사용자 참여정책에 있어서 사용자 투표 시 오비트는 투표권 획득과 지불투표에 필요하다. 일정량의 오비트를 보유한 사용자는 1표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지불투표는 오비트를 오픈비트에 지불하고 획득하는 표로 200 OBIT 당 1표로 계산되며, 지불투표로 지불된 오비트는 발행총량의 0.1% 이상 오비트를 보유한 유저에게 보유 비율별로 에어드랍된다. 오픈비트에 최초 상장되는 코인의 프리세일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오비트를 보유해야만 하며 오픈비트 내 광고비 및 프로모션 비용은 오비트로 지불해야 한다. 장외거래의 거래보증금으로도 오비트가 사용된다.

OUSD[편집]

오픈비트 거래소에서 거래 기축통화로 사용되는 코인이다. 스테이블 코인 성격의 컨버터블 코인으로서, 가치 기준은 미국 달러이며 USD에 페깅된 스테이블 코인으로 태환 가능하다. ERC-20 표준으로 발행 되었다. OUSD는 변동성이 높은 암호화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스테이블 코인의 목표를 계승한다. 오픈비트 거래소에서 사용자 개인의 전자지갑에 USDT, TUSD 등을 입금하면 OUSD로 전환할 수 있다. 전환된 OUSD는 거래의 기축통화로 사용되며 출금시 원하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전환하여 출금 가능하다. 또한 OUSD는 독자적으로 거래소 내외부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오픈비트에서 언제든지 태환 가능하다. 1 OUSD는 1 USDT 또는 1 TUSD에 고정되어 묶여있다. 1 OUSD를 가진 사용자는 오픈비트에서 1 USDT 또는 1 TUSD로 태환할 수 있다. 향후 달러에 페깅된 다른 스테이블 코인이 등장할 경우 이를 평가해서 태환시스템에 편입될 예정이다. OUSD는 오픈비트 거래소에서 직접 발행해 유통하며 실시간 태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OUSD 가치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1. 오픈비트 사용자가 개인의 전자 지갑에 USDT, TUSD 등을 예치한다.
  2. 사용자가 지정한 보유 스테이블 코인이 OUSD로 전환된다.
  3. 전환된 스테이블 코인은 태환 시스템에 편입되며 사용자는 OUSD를 거래 통화로 사용한다.
  4. 사용자가 OUSD 태환을 원할 경우 오픈비트 OUSD 태환 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이때 원하는 스테이블 코인을 선택할 수 있다.

향후 계획[편집]

  • 장외거래소(OTC) : 2019년 내에 P2P형식의 OTC 장외거래소를 추가할 계획이다.
  • 토큰 제네레이터의 고도화 : ERC-20 표준 기반의 토큰 생성뿐만 아니라소스 검증 및 기간별 락생성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한 옵션을 선택 및 생성할 수 있는 기능적 고도화를 이룰 것이다. 더불어 개인화, 개별화, 차별화된 토큰 기반의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토큰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동영상[편집]

[해시넷] 오픈비트 권중한 대표이사 인터뷰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오픈비트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