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빗썸퓨처스

해시넷
krcle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12일 (목) 17:34 판 (같이 보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빗썸퓨처스(Bithumb Futures)는 테더(USDT)를 기반으로, 비트코인 무기한 계약(perpetual contract)을 최대 100배의 레버리지로 제공하는 글로벌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이다. 월스트리트 전문가 그룹이 전통 금융 거래소에 기반해 만든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로서, 기존의 암호화폐 선물거래소보다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개인부터 전문 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거래패턴을 지원한다. 2020년 3월 중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개요

빗썸퓨처스는 높은 기술력으로 개발된 고성능 트레이딩 플랫폼이다.[1] 모든 거래는 테더로 정산되고 최대 10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암호화폐 파생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빗썸퓨처스의 가장 큰 특징은 보유 포지션과 미체결 주문이 없는 경우 최대 10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단, 보유 포지션 또는 미체결 주문이 있는 경우 최대 20배 레버리지를 사용해 거래할 수 있다. 자본 차익 규모가 커지므로 위험도와 손실도 커진다. 수익과 손실, 펀딩 수수료 등을 위한 통화 또한 테더로만, 하여 테더를 보유한 사람만 거래가 가능하다.[1]

빗썸퓨처스는 무기한 계약을 제공한다. 무기한 계약은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서 선물과 비슷하지만 몇가지 차이가 있다. 첫 번째, 무기한 계약은 만기가 없다. 만기가 존재하는 일반적인 선물과는 달리 무기한 계약은 만기가 없기 때문에 고객은 포지션을 장기 보유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두 번째, 무기한 계약은 양방향 거래가 가능하다. 상품의 가격이 오를 때 매수 포지션으로 수익을 낼 수 있고, 상품의 가격이 떨어질 때 매도 포지션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현물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매도 포지션을 통해 헷징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 무기한 계약은 펀딩을 통해 상품의 가격을 현물 가격에 가깝도록 고정한다. 선물은 만기를 통해 현물과의 가격 차이를 줄이는 반면, 만기가 없는 무기한 계약은 펀딩 메커니즘으로 현물과의 가격 차이를 줄인다.[1] 펀딩은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는 회원들 간에 12시간마다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비용 교환이다. 펀딩률이 양수(+)일 경우 매수 포지션 보유자가 매도 포지션 보유자에게 펀딩 수수료를 지불하고, 펀딩률이 음수(-)일 경우 매도 포지션 보유자가 매수 포지션 보유자에게 펀딩 수수료를 지불하게 된다. 즉, 암호화폐 시장에서 등장한 무기한 선물 계약에는 만기가 없어 자신이 원하는 만큼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2]

빗썸퓨처스의 또다른 특징은 펀딩과 그로 인한 수수료 교환이다. 펀딩은 현물과 무기한 계약의 가격 차이를 줄이는 메커니즘으로, 암호화폐 무기한 계약에서 새로 등장한 개념이다. 펀딩 수수료는 12시간마다 자동으로 교환되고, 펀딩 수수료는 ‘펀딩률 * 인덱스 * 보유포지션 수량’으로 계산된다.[1] 예를 들어 매수포지션이 쏠리면 원래 추종하는 현물 지수보다 비싸게 거래될 수 있고, 이에 매수포지션을 잡은 사람은 매도포지션을 잡은 사람에게 펀딩 수수료를 지급한다. 빗썸퓨처스는 이를 12시마다 자동으로 테더 펀딩 수수료 교환을 설정해놨다.

논란

빗썸(Bithumb) 거래소

이름만 보면 빗썸이 운영하는 마진 서비스가 빗썸퓨처스인 것처럼 보이지만, 빗썸 측은 "빗썸이 운영하는 거래소가 아니고, 빗썸코리아와는 별개의 법인으로 '빗썸'이라는 브랜딩만 가져다 쓰는 것일 뿐"이라며 "빗썸코리아 사업이 아니어서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3]

특징

  • 365일 24시간 고객 서비스 : 빗썸퓨처스는 글로벌 리테일 고객과 기관투자자를 위한 전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 서비스는 다국어를 통해 365일 24시간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 쉽고 빠른 환전 : 한 번의 클릭으로 수수료 없이 테더(USDT),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팩소스스탠다드(PAX)를 환전할 수 있다.
  • 보안 시스템 : 모든 자산은 강력한 보안 정책에 의해 통제되는 콜드월렛에 보관된다. 또한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매칭엔진은 시스템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 크로스 자산 담보(Cross-Asset Collateral) : 크로스 자산 담를 통해 암호화폐를 담보로 거래할 수 있으며, 최대 100배 레버리지로 더 높은 수익 기회를 제공한다.
  • 유동성과 스프레드 : 마켓 메이킹 전문 기관투자자와 글로벌 유저가 거래에 참여하여 풍부한 유동성과 촘촘한 스프레드를 제공한다.
  • 고성능 주문 매칭 엔진 : 전통 금융 시장에 사용하는 고성능 엔진으로 업계 표준을 제시한다.[1]

각주

  1. 1.0 1.1 1.2 1.3 1.4 빗썸퓨처스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humbfutures.com/#/home
  2. 무기한 선물 계약이란 무엇인가요?〉, 《바이낸스아카데미》
  3. 김동환 기자, 〈빗썸퓨처스, '빗썸이 만든' 홍보문구 뺐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빗썸퓨처스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