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4일~5일까지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를 진행합니다.   (예전 공지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저스틴 수네록 발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저스틴 수네록 발로(Justin Sunerok Valo)
버지(Verge)
저스틴 수네록(Justin Sunerok) 버지 창시자[1][2]

저스틴 수네록 발로(Justin Sunerok Valo)는 익명성을 보장하는 프라이버시 코인버지(Verge)의 창시자이다. 저스틴 수네록 또는 수네록이라고 부른다.

생애[편집]

저스틴 수네록(Justin Sunerok)은 미국 플로리다 출신으로 뉴욕에 있는 영재학교에 다녔다. 그는 8살 때 프로그래밍 분야에 가장 관심이 많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그는 포춘 500대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 중 한 곳에서 네트워크 관리를 맡았다. 그는 탈중앙 분산화 및 오픈소스 기술을 지지해 왔다. 그는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20년 이상, 블록체인 분야에서 6년 이상 경력을 쌓았다. 그는 2010년에 비트코인을 처음 접했으며, 결국 스스로 네트워크 보안 회사를 운영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기존 도지코인을 기반으로 도지코인다크를 개발하였고 이후 버지 코인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후 포르노허브와 제휴를 맺는 과정에서 버지가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마약과 관련한 법을 어겨 처벌을 받은 적이 있다.[1]

약력[편집]

  • 미국 플로리다 출신
  • 2014년 도지코인다크(DogeCoinDark) 개발
  • 2016년 버지(Verge)로 리브랜딩 오픈

주요 활동[편집]

버지[편집]

역사[편집]

버지(Verge, XVG)는 저스틴 수네록 발로가 개발에 참여해 만든 암호화폐이며, 개발 당시의 이름은 도지코인다크(DogeCoinDark)이다. 2009년에 처음 등장한 비트코인이 소숫점 8자리까지 나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2013년에 발행량이 천 억개인 도지(Doge)코인이 출시되었다. 2014년 좀 더 완벽한 보안 전송을 위해 익명성을 강조한 대시를 필두로 한 프라이버시 코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당시 프라이버시 코인들은 코인의 이름 뒤에 익명성을 상징하는 ‘Dark’를 붙였기 때문에 다크코인이라고 불렀다. 이 때 등장한 것이 도지코인다크였다.

도지코인다크는 위치 데이터와 IP 주소를 숨겨주는 TORI2P라는 익명 프로토콜 네트워크로 결제를 처리함으로써 프라이버시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었다. 하지만 당시 도지코인다크를 향한 반응은 싸늘했으며, 전혀 관심을 끌지 못했다. 몇몇 이용자들은 “이런 코인이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날은 암호화폐가 끝장나는 날이다”며 혹평했다.

이후 도지코인다크는 버지(Verge)로 이름을 바꿔 2016년에 오픈했다. 버지코인은 최초에 90억 개가 발행되었으며, 매년 10억 개씩 추가로 발행된다. 리브랜딩 오픈 이후에 몇몇 거래소에서 코인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가격이 잠시 요동치기도 했다. 저스틴 수네록 발로는 “코인의 결제를 I2P 네트워크에서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출시하면서 가격이 잠시 움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2017년 12월, 백신 프로그램인 맥아피(Mcafee Associates) 제작자 존 맥아피(John Mcafee)는 ‘모네로(Monero)나 지캐시(Zcash), 버지처럼 프라이버시에 초점을 둔 암호화폐는 절대로 망하지 않는다’고 트윗을 올렸다. 또한 그는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소셜 미디어에 프라이버시 암호화폐 가격이 곧 치솟을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비트코인의 초기 투자자로 엄청난 수익을 올린 바 있어, 그 글의 영향력은 매우 컸다. 트윗이 업데이트된 당일, 버지의 가격은 500%나 상승했다. 그리고 3주 만에 60,000%가 상승해 300원의 가격을 최고점으로 찍게 되었다. 존 맥아피가 트위터에 언급한 코인들은 105,000달러의 광고 금액을 받고 트위터에 올린 것으로 밝혀졌으며, 자신이 백서를 읽고 공부를 하고 올렸다고 주장한 것은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버지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는 동안 버지 개발팀은 2018년 12월 31일에 레이스 프로토콜(Wraith Protocol)을 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개발팀은 출시를 연기하게 되었고, 버지 코인의 가격은 폭락했다. 이후 2019년 01월 09일 윈도 64bit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이스 프로토콜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260원의 최고 가격을 기록했지만, 일주일 만에 60원으로 폭락했고, 이후 암호화폐 시장의 침체로 25원까지 떨어졌다.

버지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내세웠다. 2018년 03월 버지가 매우 거대한 파트너십을 가질 수 있다는 내용의 트윗을 올렸다. 버지는 03월 26일까지 총 7,500만 개의 XVG 토큰을 모금해야만 파트너십을 공개한다고 했다. 투자자들은 목표 모금액을 달성했지만, 버지가 공개한 파트너십은 세계 최대 성인 사이트 포르노허브(PornHub)였다. 익명성이 강조된 버지 코인과 잘 어울린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는 실망했고, ‘무료로 버지를 홍보한 것’이라며 비난했다. 다시 한번 코인의 가격은 하락하게 되었다. 모금된 코인은 바이낸스(Binance) 거래소에서 모두 매각되었으며, 매각 의도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후 포르노허브에서 그들이 개최한 게임의 상금을 암호화폐로 지급하겠다고 공지했으나, XGV 토큰이 아닌, Vice Crypto 토큰으로 지급하면서 비판받았다.

버지는 파트너십이 공개되기 전 시점에 51% 공격을 받았다. 당시 호재에 묻혀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지는 일은 없었지만, 이후 2018년 05월 다시 한번 51% 공격을 받아 블록체인이 포크되었다. 해커들은 코드를 조작해 버그를 발생시키고, 채굴자들이 조작된 타임스탬프를 블록에 입력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격이 발생한 것이다. 잘못된 데이터들이 입력된 블록들이 빠르게 생성되었고, 단 몇 시간 만에 3,500만 개의 XVG 코인이 사라졌다. 코인이 사라진 것은 코드에 있는 타임워프(Timewarp) 버그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밝혀져 개발팀이 코드를 수정했다.

특징[편집]

버지는 사람들을 위해서, 일상에서 매일 쓰이기 위해 만들어진 암호화폐이다. 비트코인 기반의 블록체인을 활용하며, 코인 소개 자료를 백서(White Paper) 대신 흑서(Black Papaer)라고 칭할 만큼 익명성이 특징인 코인이다. 버지는 개인 및 사업자에게 빠르고 효과적인, 탈중앙화된 직접 거래를 익명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버지는 익명성 보장을 위해 TORI2P, 레이스 프로토콜 등 3가지 기술을 활용한다. 기존에는 하나의 ISP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므로 IP 주소를 추적하기 쉽지만, TOR(The Onion Router)는 IP 주소가 이중삼중으로 암호화되어 보호되므로 외부에서 알아내거나 경로를 추적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다. I2P(Invisible Internet Project)는 IPV6를 사용하는 고성능의 암호화 터널링 서비스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통로를 분리함으로써 정보를 한층 더 분산시켜 익명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그리고 레이스 프로토콜(Wraith Protocol)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도록 한 기술이며, 유저의 전자지갑 내에 제공된 스위치를 켤 때 모든 거래 내역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익명성을 보장할 수 있고, 스위치를 끌 때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전환되어 거래 내역의 투명성을 담보할 수 있게 된다. 버지는 작업 증명방식의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멀티 알고리즘을 지원한다. 버지는 Scrypt, X17, Lyra2rev2, myr-groestl, blake2s 등 다섯 가지의 해시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에게 동등한 접근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버지는 아토믹 스왑 기술을 구현한다. 아토믹 스왑은 아토믹 크로스체인 거래라고도 불리며, 제3자의 개입 없이 BIP65의 지원을 받아 각기 다른 블록체인 간의 피투피(P2P) 거래를 실현하는 기술이다. 또한 버지는 이중 키 스텔스 어드레싱(Dual-Key Stealth Adrressing) 기술을 구현한다. 이중 키 스텔스 어드레싱은 발신자가 상대방과 상호 작용하지 않고 수신자를 대신해 일회성 수신자 주소를 무제한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스텔스 주소는 버지와 거래 시, 받는 쪽을 보호하기 위해 추가 난독 화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여러 사용자들이 스텔스 주소로 자금을 보내는 경우, 블록체인에 같은 주소로 여러 번 지불하는 방법 대신 이러한 거래가 다른 주소로 가는 여러 개의 지불로 표시된다. 버지는 현재 총 발행량 165억 개 중 140억 개 정도가 유통된 상태이다.[3]

향후 계획[편집]

버지는 기밀 거래 연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밀 거래 연결은 기밀 거래(Confidential Transactions)와 링 서명(Ring Signature)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기밀 트랜잭션에는 거래 참가자만 전후방으로 전송되는 값에 액세스하지 못하게 하고, 그와 동시에 다른 국가의 시각에서 값을 숨기는 암호화 증명이 포함된다. 링 서명은 보낸 사람과 받는 사람의 연결을 모호하게 만드는 디지털 서명이다. 기밀 거래와 링 서명,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하면 트랜잭션 참여자만이 전후방으로 전송되는 값에 관여할 수 있고, 그와 동시에 다른 국가의 시각에서 가치를 숨길 수 있다. 또한 버지는 RSK 스마트 계약을 개발하고 있다. RSK는 병합 마이닝을 통해 버지의 광부에게 보상을 제공해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혁명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버지에 대한 양방향 페그가 있는 최초의 오픈 소스 스마트 계약 플랫폼이다. RSK는 즉각적인 지불과 높은 확장성의 스마트 계약을 가능하게 해 가치와 기능을 버지 에코 시스템에 추가한다. RSK의 블록체인은 병합-마이닝에 의해 보안된다. 그리고 버지는 공식적인 iOS와 안드로이드 지갑을 출시 및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지갑은 기존 버전에 디자인 및 기능을 개선하고 재설계한 새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각주[편집]

  1. 1.0 1.1 태블리, 〈안녕하세요 버지팸분들 Sunerok 범죄 관련 글〉, 《코인판》, 2018-04-15
  2. moon0819, 〈Verge (xvg) 버지 개발자 Sunerok CNBC Crypto trader 인터뷰 방송분 <No.162>〉, 《스팀》, 2018-5-02
  3. 옹지, 〈(코인공부) 버지 (XVG) Verge 코인〉, 《네이버 블로그》, 2019-02-18

참고 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저스틴 수네록 발로 문서는 암호화폐 창시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