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이 2019년 10월 15일(화)에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하영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오스블랙(eosBLACK)

하영재(Ha Youngjae)는 기존 이오스(EOS)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오스블랙(eosBLACK)의 대표이사(CEO)이다. 이오스블랙의 프로젝트 책임자(PM)인 김명섭과 함께 이오스블랙을 개발하고 있다.

생애[편집]

하영재는 IT 1세대 개발자 출신으로 디엔씨엔터테인먼트(주) 부사장, (주)NGM Studio 부사장, JD 솔루션(주) 연구소장을 역임했다. 그는 3D MMORPG 개발을 총괄하거나 한국도로공사 터널안전방송시스템, 대우해양조선 프로젝트 개발을 총괄하는 등 여러 산업군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역량을 넓혔다. 그는 현재 (주)크립토퓨처에서 개발자로서 블록체인을 연구 및 개발하고 크립토펀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그는 eosBLACK의 창립자이자 CEO로 이오스(EOS) 기반 멀티버스(Multiverse)인 eosBLACK 프로젝트에 매진하고 있다.

약력[편집]

주요 활동[편집]

이오스블랙[편집]

이오스블랙(eosBLACK)은 크립토 팩토리(Crypto Factory)라는 협업 플랫폼을 통해 이오스(EOS) 기반의 디앱(dApp)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둔 멀티버스(Multiverse)를 표방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오스는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빠르며 트랜잭션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스캠(Scam) 문제, 디앱 생성에 따른 램 구매로 인한 램 가격 상승 문제 등이 뒤따랐다. 그래서 이오스블랙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크립토 팩토리를 내세웠다. 크립토 팩토리는 디앱의 개발과 동시에 디앱 토큰을 발행함으로써 토큰의 생태계를 구축하며, 토큰 일부를 크립토뱅크에 저장함으로써 신규 발행되는 토큰의 가치를 지속해서 내재화할 수 있다. 이로써 디앱의 가치는 최소 가격을 보존하게 되었다.[1] 이오스블랙이 발행한 이오스 기반 토큰인 블랙(BLACK)은 메인넷으로 전환할 때 마이그레이션(Migration)을 통해 이오스블랙 체인의 자체적 코인이 된다. 블랙은 블록체인상에서 컴퓨팅 자원(Resource)을 확보하고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 활용된다. 이오스와 다르게 이오스블랙은 투표율의 제고를 위해 에어드랍을 진행하는데, 이때 각 계정에 락업된 블랙의 양을 에어드랍 분배 기준으로 둔다. 이오스블랙의 구성원은 대표자, 서포터즈, 개발자가 있다. 이오스블랙의 블록생산자인 대표자는 블록생산뿐 아니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디앱을 선정하고 디앱이 체인 위에서 원활하게 구동되게 한다. 또한 대표자는 디앱 개발에 참여할 권리를 갖고 있고 개발에 직접 참여시 상응하는 보상(Worker Salary)을 리워드 뱅크에서 받게 된다. 대표자가 받은 토큰은 스톡옵션의 역할을 한다. 인플루언서와 디앱 개발에 참여하는 서포터즈는 생태계 성장의 촉매 역할을 맡는다. 서포터즈가 생성한 콘텐츠와 디앱 개발 참여로 더 많은 보상을 받기 위해서 수준 높은 결과물로부터 구성원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지지를 받게 되면 백서 업그레이드, 코어 기술 및 웹페이지 개발, 마케팅 등에 참여할 수 있다. 개발자는 자금 조달 없이 리워드 뱅크를 통해 디앱 개발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개발에 필요한 비금전적인 자원을 받을 수 있어 관련 지식 부족으로 인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컴퓨팅 자원이 합의체의 결정에 의해 결정되고 각 디 앱에 할당되므로 개발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1] 이오스블랙의 가장 큰 특징은 온체인 거버넌스이다. 온체인 거버넌스가 도입된 이유는 DPos방식이 가지는 한계점인 소수로부터의 권력 집중화를 막기 위해서이다. 온체인 거버넌스는 거버넌스가 블록체인 내에서 이루어지며, 개발자, 사용자, 마이너들 모두가 참여하며 투표에 의한 정책 결정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이오스블랙은 투표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투표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이것은 탈중앙화로 가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대표자 수를 유동적으로 조절시켜, 권한이 한쪽으로 집중되는 것을 막고 거버넌스의 신뢰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1] 하지만 이오스블랙은 디앱을 선정하는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커뮤니티에서 좋다고 생각하는 디앱들을 가이드라인없이 우후죽순으로 선정한다면, 무의미하고 자원이 낭비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킬러 디앱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2]

가기.png 이오스블랙에 대해 자세히 보기

향후 계획[편집]

2019년 1분기에는 이오스블랙의 테스트넷 런칭, 커뮤니티 테스트, 크립토 팩토리 API 테스트, 이오스블랙 얼라이언스 컨퍼런스가 예정되어 있다. 2분기에는 디앱 개발을 위한 API 준비 및 이오스 블랙의 커뮤니티 런칭과 제휴 파트너십 확대가 예정되어 있다. 3분기에는 이오스블랙의 비공개 테스트(CBT) 및 가이드가 발매될 예정이며, 크립토 팩토리 API가 발매된다. 또한 이오스블랙의 밋업이 예정되어 있다. 4분기에는 이오스블랙 플랫폼 및 디앱 개발 시스템을 출시해 본격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예정이다.

각주[편집]

  1. 1.0 1.1 1.2 ICO맛보기, 〈이오스블랙(eosblack) 백서 분석〉, 《네이버 블로그》, 2018-09-06
  2. BLOCK INFO, 〈이오스의 다크 호스 등장, eosBLACK(블록인포)〉, 《YOUTUBE》, 2018-10-08

참고 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하영재 문서는 암호화폐 창시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