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케르치해협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케르치해협

케르치해협(Kerch Str.)은 우크라이나 남부 케르치반도와 타만반도 사이에 있는 해협이다.

개요[편집]

  • 케르치해협은 길이 약 41km. 너비 4∼15km. 흑해아조프해를 잇는 해협으로, 겨울에는 유빙(流氷)으로 뒤덮인다. 해안은 주로 사주(砂洲)가 발달한 저지로, 곳곳에 암석해안이 펼쳐진다. 해협은 기선과 철도·페리보트로 연결된다.[1]
  • 케르치해협은 흑해와 아조프해를 잇는 해협으로 서쪽은 크림 반도가, 동쪽은 타만 반도에 접해 있다. 길이는 4.5-15 km이고 깊이는 18m이다. 가장 큰 도시는 케르치이다. 고대에 케르치 반도에는 크리미아 보스포러스로 알려졌다. 해협을 가로지르는 페리 수송은 1953년에 확립되었고, 크림 반도와 크라스노다르 지방을 연결하고 있다. 원래는 4개의 기차-페리 노선이 있었다. 나중에는 3개의 자동차-페리 노선으로 끝났다. 철도를 이용한 운송은 거의 40년 가까이 계속 이뤄졌다. 기차 - 페리 노선은 1980년대 말에 노후화되었고 나중에는 다른 것으로 운행되었다. 그러나 2004년 가을에 새로운 선박 노선이 기차 교통이 다시 재건되었다. 또한 다리를 건설하기 위해 몇 가지 경우가 시도되었다. 한가지 예로, 페리 수송을 대신해서 케르치 해협을 다리로 연결하는 것이지만, 지리적인 어려움으로 다리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했다. [2]
  • 케르치해협은 흑해와 아조프 해를 연결하는 해협이다. 서쪽에 케르치 반도, 동쪽에 타만 반도가 있음. 길이 약 41km. 너비 4~15km이다. 케르치반도는 우크라이나 남부, 크림공화국 동부의 반도. 북쪽은 아조프 해, 동쪽은 케르치 해협, 남쪽은 흑해에 면하고 대부분이 경지로 철광산도 있다.

케르치[편집]

  • 케르치(Kerch')는 케르치해협의 서쪽 연안에 있고, 트롤 어선의 기지이다. 기원은 BC 6세기경이며, 고대에는 그리스의 식민시 판티카파이움으로서 알려졌다. BC 5세기에 보스포루스 왕국의 수도가 되어 아조프해(海) 일대를 제압하였으나 나중에는 로마가 지배하였다. AD 375년에 훈족(族), 13세기에는 타타르족의 침략을 받았고, 15세기에는 튀르크령이 되어 쇠퇴하였으며, 1774년에는 러시아령이 되었다. 1821년 알렉산드르 1세는 칙명으로 이곳을 러시아의 개항장으로 만들었다. 크림 전쟁과 제2차 세계대전 중에 크게 파괴되었다. 주요 산업은 철강·코크스 화학·토마스 인비(燐肥)·기계공업·조선·선박수리·수산물 가공 등이며, 마리우폴 등지에 철광석이 수송된다. 시내에는 해양수산연구소와 야금·광산 관계의 기술전문학교가 있으며, 철도는 케르치 해협을 경유하여 북(北)캅카스와 연결된다. 주변에는 사적(史蹟)이 풍부하고, 로마 시대의 카타콤 등 고대의 무덤이 많다.

케르치해협대교[편집]

  • 케르치해협대교는 크림 대교라고도 한다. 케르치 해협을 건너 러시아 본토의 타만 반도와 크림 반도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2014년 크림 위기 이후 러시아에서 적극 건설을 추진하였으며, 2018년 완공되었다. 길이는 유럽 최장인 18.1km. 2018년 5월 16일에 도로교가 개통되었으며, 철도교는 2019년 말에 개통되었다.

아조프해[편집]

  • 아조프해(Sea of Azov)는 우크라이나 남동부에 있는 얕은 내만으로 면적은 3만 8000km²이고 동서길이가 360km, 너비는 140km 정도 된다. 남쪽은 케르치해협으로 흑해와 연결되며 서쪽은 게니체스크수로로 시바슈 석호에 이어진다. 황어, 청어, 연어, 철갑상어 등이 잡히며 주요 항구로는 로스토프, 케르치, 마리우폴 등이 있다. 평균깊이 9m. 가장 깊은 곳 14m. 흑해 북부에 있다. 물의 대류가 좋으며, 여름의 표면수온은 25∼30℃에 이른다. 12월 하순부터 2월 하순까지는 결빙한다. 남쪽은 케르치해협으로 흑해와 연결되며, 서쪽은 게니체스크 수로(水路)로 시바슈 석호에 이어진다. 왼쪽으로 도는 연안류 때문에 북·동 해안에는 전형적인 사취와 사퇴가 발달해 있다. 황어·청어·연어·철갑상어 등이 어획되며, 주요 항구로는 로스토프·케르치·마리우폴 등이 있다.

흑해[편집]

  • 흑해(Black Sea)는 유럽 남동부와 아시아 사이에 있는 내해(內海)이다. 동서 길이 1,150km. 남북 최대 길이 610km. 최대수심 2,212m. 유럽 지중해(海)의 에게해와는 보스포루스 해협·마르마라해·다르다넬스 해협으로 이어져 있다. 남쪽은 튀르키예, 서쪽은 유럽의 튀르키예·불가리아·루마니아, 북쪽과 동쪽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연방·조지아에 둘러싸여 있다. 북부는 크림반도가 돌출해 있는 것을 제외하면 해안선이 비교적 단조로우며, 해저 지형은 북반부에 대륙붕의 발달이 현저하고 남반부는 비교적 깊다. 북쪽은 케르치 해협에서 아조프해에, 남서쪽은 보스포루스 해협에서 마르마라해에 이어지고 다시 다르다넬스 해협에서 지중해로 연결된다. 하천은 북부로부터 드니프로강·드네스트르강이, 서부로부터 도나우강이 유입하여 유입량이 많은 데다가 비가 많아 표층은 18% 내외의 저염분이다.
  • 흑해의 표층은 보스포루스 해협에서 유출하는데 저층수(低層水)는 에게해로부터 강한 조류가 되어 유입한다. 표면 수온은 겨울철 6℃, 여름철에는 23℃ 내외가 된다. 예전에는 카스피해와 이어져 있었으나 제3기(紀) 말의 지각운동에 의하여 분리, 지중해와 이어졌다. 어업은 주로 얕은 북해안에서 행해지는데, 어족은 108종에 이르며 청어·고등어·철갑상어·정어리·넙치·꼬치고기·농어·도미 등이 잡힌다. 예로부터 수상교통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해외로 통하는 바다로서 몇 개 안 되는 부동항이 있기 때문에 제정 러시아 시대에는 남방 진출의 기지가 되었다. 러시아·루마니아·불가리아·우크라이나 등도 무역에서 흑해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주요항으로는, 우크라이나의 오데사·미콜라이우·헤르손·세바스토폴, 러시아의 노보로시스크·소치, 조지아의 바투미, 루마니아의 콘스탄차, 불가리아의 부르가스·바르나, 튀르키예의 삼순·시노프·트라브존 등이 있다.

크림반도[편집]

  • 크림반도(Crimean Pen.)는 우크라이나의 남쪽으로 흑해를 향하여 돌출한 반도이다. 1954년 우크라이나에 편입된 뒤 1991년 우크라이나 내의 크림자치공화국이 성립하였고, 2014년 3월 크림공화국으로 독립한 뒤 러시아와 합병 조약에 서명하였다. 영어로는 크리미아(Crimea) 반도라고 하며, 면적은 약 2만 7000㎢이다. 북쪽은 너비 8㎞의 페레코프지협(地峽)을 통하여 우크라이나와 연결되며, 이곳으로 철도·도로·관개수로가 지나간다. 동쪽은 케르치반도를 사이에 두고 아조프해와 흑해로 갈라진다. 아조프해 연안에는 길이 110㎞의 아라바트 사주(砂洲)가 뻗어 서쪽에 시바시 늪을 형성한다. 반도의 북쪽은 넓고 건조한 스텝지대이고 여름철이면 모든 강이 말라버린다.
  • 남쪽으로 갈수록 스텝은 점차 높아져서 크림산맥으로 이어진다. 크림산맥은 반도의 서쪽 끝 세바스토폴 부근에서 북동쪽으로 150㎞쯤 뻗어나가 페오도샤만(灣)에서 끝나는 케스타상(狀)의 산맥으로, 최고봉은 해발고도 1,545m의 로만코쉬이다. 정상 부근은 알프스 방목지(放牧地)와 비슷한 야일라(yayla)라고 부르는 준평원상의 평탄면이 남아 있다. 산맥의 남쪽 비탈면은 급한 절벽을 이루며 바다에 빠져들기 때문에 평야가 드물지만, 특히 겨울은 기후가 따뜻하여 아열대식생(亞熱帶植生)을 볼 수 있는 특이한 지방이다. 북부지방의 1월 평균기온이 1℃인데 비해 남부에서는 4℃ 이하로 내려가지 않아서 얄타·알루프카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휴양지가 여러 곳에 있다.

케르치해협의 관할 문제[편집]

  • 케르치 해협은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와 러시아 타만반도 사이에 있으며 흑해와 아조프해를 잇는 핵심 해상 길목이다. 최근 폭발이 일어난 크림대교(케르치해협 대교)는 이 해협 위에 놓인 해상 교량으로, 크림반도와 러시아 본토를 연결한다. 2023년 07월 러시아는 전쟁 중에도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 길을 열어줬던 흑해곡물협정 종료를 선언한 뒤 흑해를 통해 우크라이나로 가는 모든 선박은 잠재적으로 군사 화물을 실었을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러시아가 흑해와 아조프해를 잇는 크림반도 인근의 케르치 해협에서 선박 운항을 제한했다고 dpa통신이 2023년 08월 0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저녁 성명을 통해 케르치 해협에서 선박 운항을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성명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권고된 항로로 낮에 운항하는 선박을 제외하고, 일시적으로 위험한 곳으로 표시된 지역에서는 선박 운항이 금지된다. 러시아 해군과 국경수비대 선박에는 예외가 적용된다.[3]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케르치해협(Kerch Str.)〉, 《두산백과》
  2. 케르치 해협〉, 《위키백과》
  3. 케르치 해협〉,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러시아유럽 같이 보기[편집]

러시아유럽 행정구역
러시아유럽 도시
러시아유럽 바다
러시아유럽 지리
러시아유럽 문화
러시아유럽 주변 지역

동유럽 같이 보기[편집]

동유럽 국가
동유럽 도시
동유럽 지리
동유럽 문화
동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케르치해협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