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페이스북

해시넷
tjdwhd2401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26일 (금) 14:11 판 (주요 인물)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페이스북(FaceBook) 로고
페이스북(FaceBook) 로고와 글자
리브라(Libra)

페이스북은 전 세계 18억 명에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제공하는 인터넷 웹사이트이다. 간략히 페북이라고도 한다. 2003년 10월 28일 하버드 대학교 2학년 학생이었던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매시(Facemash)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2004년 2월 4일 더페이스북(TheFaceBook)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본격 시작하였으며, 2005년 페이스북(Facebook)으로 이름을 짧게 변경했다. 페이스북은 네트워크 중심 웹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자신의 인맥과 정보를 기반으로 지인을 만들어 가는 대표적인 인맥 사이트이다.

연혁

  • 2003년 10월 페이스매시(Facemash)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
  • 2004년 2월 페이스북(TheFaceBook)이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인 서비스 시작. 더스틴 모스코비츠(Dustin Moskovitz)와 크리스 휴스(Chris Hughes)가 동업자로 합류
  • 2004년 6월 캘리포니아 주팰로앨토(Palo Alto)로 회사를 옮김, 그 뒤 페이팔 공동 창립자인 피터 틸로부터 첫 투자를 받음
  • 2005년 facebook.com 도메인 이름을 20만 달러에 구매한 뒤, 이름에서 'The'를 빼어 지금의 이름 '페이스북'(factbook.com)이 됨
  • 2005년 9월 고등학교까지 사용자 범위를 확대
  • 2006년 9월 이메일 주소를 가진 일반 사용자들도 가입 가능
  • 2012년 2월 기업공개(IPO)를 신청
  • 2012년 인스타그램을 인수
  • 2014년 3월 오큘러스(Oculus) 회사를 20억 달러에 인수

주요 인물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마크저커버그

1984년 미국에서 태어난 저커버그는 치과 의사인 아버지와 정신과 의사인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11세 때 아버지가 운영하는 치과 사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했으며, 고등학교 재학 중 음악재생 프로그램 시냅스를 제작해 마이크로소프트와 AOL의 인수 및 고용 제안을 받았지만 이를 거절하고 2002년 9월 하버드대에 입학했다. 2004년 친구들과 함께 하버드대 학생들끼리 연락처를 공유하고 인맥을 관리하는 서비스인 페이스북을 만들었고, 스탠퍼드ㆍ컬럼비아대 등 미국 전역 대학으로 가입 대상을 확대시켰다. 이후 전 세계 누구든지 페이스북에 가입할 수 있게 됐으며 2019년 현재 페이스북의 가입자는 23억 명에 달한다.[1]

에드워드 새버린

에드워드 새버린(duardo Saverin)

에드와도 새버린(1982년 3월 19일 ~ )은 브라질의 기업인이다. 마크 저커버그 등과 함께 페이스북을 공동 창업했던 기업인이다.

브라질 상파울루의 부유한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10살 때 가족을 따라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자랐다. 하버드 대학교 재학 시절, 마크 저커버그, 크리스 휴스, 더스틴 모스코비츠와 함께 페이스북을 공동으로 설립하였다. 대학 졸업 후 페이스북 경영에는 참가하지 않고 있으나, 지분을 소수 보유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의 기업가치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그는 소수의 지분으로도 수억 달러의 방대한 재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2009년부터는 싱가포르에서 거주하며 사업을 벌이고 있다. 그는 미국에 거주할 당시, 미국 국적도 취득하여 미국과 브라질의 이중 국적자가 되었는데, 2011년 페이스북 주식 상장을 앞두고 미국 국적을 포기했다. 이 국적 포기가 미국에 납부해야 하는 막대한 금액의 세금을 회피할 목적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미국 내에서 큰 논란이 되기도 했다.[2]

숀 파커

숀 파커(Sean Parker)

숀 파커는 미국의 기업인으로, 파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냅스터의 공동 창업자이자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SNS) 페이스북(Facebook)의 초대 사장이다. 또한 플락소(Plaxo), 커시스(Causes), 에어타임(Airtime)의 공동 창업자이기도 하다.

주요 기능

뉴스피드

뉴스피드는 페이스북 홈페이지의 메인에 위치한 기능이다. 페이스북에 처음 접속하거나, 또는 '홈'이라고 쓴 곳을 클릭하면, 뉴스피드가 나온다. 사용자의 친구가 쓴 글과 친구들이 좋아요를 표시한 페이지의 게시물과 활동들이 모여 세로로 나열되는 공간이다. 자체 개발된 알고리즘의 의해, 시간 순서로 표시되는데, 알고리즘을 설정하여 우선순위를 바꿀 수 있다.

타임라인

개인의 게시글과 공유글, 혹은 타인의 타임라인에 올린 게시물이 시간순으로 올라온다. 예전에는 담벼락(wall)이라고 했다. 다른 탭에서 등록한 각종 신상정보와 친구, 공통 친구 목록을 볼 수 있다.

페이지

특정 기업, 기관, 혹은 유명한 특정 개인이 자신을 팔로우(follow)한 사람들에게 '팔로우'나 '좋아요'를 통해 알리고 싶은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팔로우나 좋아요를 통해, 페이지에 올라온 게시물을 개별 사용자 계정의 뉴스피드에서 받아 볼 수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

페이스북에서 개발한 모바일 메신저이다. 텍스트와 음성통신을 제공하는 무료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이자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모바일과 웹사이트에서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게 한다.

그룹

그룹은 페이스북 내의 공동체이다. 그룹은 한 개의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그룹에 속한 사람은 사진과 파일을 올릴 수 있다. 그룹 생성자는 자동으로 그룹 관리자가 된다. 그룹 생성 시 관리자는 그룹의 공개 또는 비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공개관리자는 다른 사용자를 관리자로 임명이 가능하며, 가입 신청을 승인하고, 그룹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다.

그룹의 종류에는 공개, 비공개, 비밀의 3가지가 있다.

  • 공개 그룹 : 그룹에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제3자) 그룹의 게시물과 그룹에 속한 사용자를 볼 수 있다. 게시물을 올리기 위해서는 그룹에 가입하여야 한다.
  • 비공개 그룹 : 그룹의 존재와 일부 사용자를 제3자가 확인이 가능하나 게시물과 전체 사용자를 보기 위해서는 그룹에 가입하여야 한다.
  • 비밀 그룹 : 그룹의 존재를 제3자가 확인이 불가능하며, 그룹에 속해 있는 사람의 초대와 승인을 통해서만 그룹에 가입이 가능하다.

관리자는 그룹의 공개 범위를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다. 다만, 그룹 인원이 250명 이상인 경우, 그룹이 비공개나 비밀로 전환될 시, 다시 공개 그룹으로 전환할 수 없다.

비판

페이스북 비평가들은 페이스북이 나르시즘을 조장하고 강박 상태에 있게 하며, 시간을 뺏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018년 이용자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인해, 페이스북은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블록체인 사업 진출

페이스북은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하고자 회사 내에 별도의 블록체인 사업부를 신설하고, 데이비드 마커스(David Marcus) 부사장을 책임자로 임명했다. 데이비드 마커스는 미국의 코인베이스 거래소 이사 출신의 암호화폐 전문가이다.

각주

  1. 마크 저커버그〉《네이버 지식백과》
  2. 에드와도 새버린〉《위키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페이스북 문서는 인터넷 기업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