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맥스 호프만

해시넷
grpiao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4월 12일 (월) 09:12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맥스 호프만(Max Hoffman)

맥스 호프만(Louis Chevrolet)은 1930년부터 자동차 딜러로 활약하였으며 1946년 호프만모터카를 설립하고 유럽산 자동차를 미국에 들여와 팔기 시작하고 1950년대부터 독일 브랜드의 미국 독점 수입권을 이용해 미국차와 독일차 업계 사이에서 큰 손으로 활약하였으며 시장의 흐름을 읽고 팔릴만한 자동차를 제조사에 요청해 미국에 팔 특별 모델을 제작하여 유명하다.

개요

맥스 호프만은 1904년 11월 12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났다. 그는 1930년부터 자동차 딜러로 활약하였는데 처음에는 미국에서 자동차를 수입해 유럽에 팔았다. 2차 대전에 유럽이 휘말리기 직전인 1941년 미국으로 건너와 보석상으로 일하며 돈을 모아 1946년 자신의 성을 딴 수입 회사 호프만 모터카를 설립하고 유럽산 자동차를 미국에 들여와 팔기 시작하였다. 당시 미국은 2차 세계 대전의 그늘에서 벗어나 경제 호황을 누리기 시작했으며 자동차를 찍어내기 무섭게 팔려나가던 시절이며 유럽산 물건이 상당한 인기를 누렸으며 유럽산 자동차를 미국에 수입해서 팔기에는 최적의 시대였다.

맥스 호프만은 다양한 유럽 브랜드를 미국에 들여왔으며 수입한 브랜드만 해도 폭스바겐, 재규어,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BMW, 알파로메오, 피아트 등 유럽의 자동차 브랜드가 그의 손을 거쳐 미국 땅을 밟았다. 그는 단순한 수입상에 머무르지 않고 시장의 흐름에 맞춰 미국에서 팔 자동차를 본사에 역으로 제안하는 마케터이기도 하다. 그중 BMW 507과 벤츠 300SL이 좋은 예이다.

호프만은 자동차 판매로 돈을 벌었을 뿐만 아니라 독점 수입권을 이용하여 다시 자동차 회사와 거래하며 돈을 벌었다. 이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전략 변화에 기인한다. 단순히 자동차를 생산해 판매를 딜러에 맡기기보다 직접 북미 시장에 진출해 자동차 판매와 더불어 여러 사업을 펼치는 쪽이 더 이익이 된다는 부분에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57년 호프만의 수입권을 200만 달러(현재가치 약 200억 원)를 주고 되샀다. 이후 호프만은 다른 브랜드를 하나씩 정리하고 BMW에 집중했다. 1950년대부터 BMW의 수입을 시작한 그는 1960년부터 1975년 3월까지 미국 시장에서 BMW의 독점 공급권을 유지했다.

맥스 호프만은 BMW가 북미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본능적으로 시장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수립했다는 표현이 걸맞겠다. 그와 함께한 BMW는 북미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했다. 하지만 마지막에 둘은 법정 다툼을 벌였다. 거래의 부당함을 주장하다가 합의에 이르렀다. 정확한 합의 내용은 지금도 알려지지 않았다. BMW를 마지막으로 자동차 사업을 정리한 맥스 호프만은 평소 관심을 두던 미술품 수집가로 활동하며 여생을 즐기다 1981년 8월 9일 76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다. 그는 북미 자동차 시장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003년에 미국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주요 활동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맥스 호프만 문서는 자동차 인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