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하이난섬

해시넷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4월 19일 (수) 00:16 판 (지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이난섬 위성사진
하이난섬 위치
하이난섬 지도

하이난섬(한국어: 해남도, 중국어 간체자: 海南岛, 정체자: 海南島, hǎi nán dǎo)은 중국 광둥성 레이저우 반도 남쪽에 위치한 이며, 하이난성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총 수역은 200만km²이고 그 중 육지의 면적은 33210km²이며 동서로 약 300km, 남북으로 약 180km 정도이다. 세계에서 42번째로 큰 섬이며 중국에서 가장 큰 섬이다.[1]

개요

하이난섬은 중국 최남단에 위치한 남중국해 상의 섬이다. 북쪽은 충저우 해협, 동쪽과 남쪽은 남중국해, 서쪽은 통킹만과 접한다. 인구는 867만 명(2010년 기준)이다. 이름의 유래는 그냥 이름 그대로 바다(海)의 남쪽(南)이다. 베트남, 태국, 필리핀 북부 루손섬과 위도가 비슷한 지리적인 특성 때문에 동남아시아로 간주되기도 한다. 이곳은 중원과 극히 멀며 기후도 중원과 달리 열대 사바나성 기후이다. 사바나 기후인 덕에 1월 평균이 17도~19도에 불과해서 피한지로 각광받는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이 섬 전체와 남중국해의 분쟁지역들을 포함하는 하이난성이다. 서쪽 바다 건너편에 베트남이 위치해 있으며 기후조차 북부 및 중부 베트남하고 비슷하다. 정확히는 섬의 중심지 하이커우는 하노이, 섬 남부의 싼야는 다낭과 기후가 비슷한 편이다. 약칭은 경(琼, Qióng, 정체자로는 瓊). 과거 이 지역을 경애(瓊崖), 경주(瓊州)라고 불렀던 것에서 유래다. 하이난과 레이저우 반도는 모두 제주도나 하와이 같은 분출형 화산 분화로 생긴 지역이다. 1988년 4월 섬 전체로 하이난성(省)을 이루어 중국의 22번째 성이 되었다. 광둥성의 행정공서(行政公署)인 하이커우시(海口市)는 하이난성의 성도(省都)가 되어 하이난섬의 자치적인 수도 기능을 한다.[2]

하이난섬 대부분의 지역, 특히 북위 20° 이남에서는 열대성의 온난다우한 기후를 이루어 연중 영농이 가능하다. 중부 이남의 산지에는 녹나무(樟木), 자단(紫檀)을 비롯한 활엽수림이 무성하며, 산림면적이 섬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따라서 개간의 여지도 많다. 주민은 북부와 해안에 한족(漢族)이 많으나, 우즈산 주변의 중부 및 남부에는 리족(黎民), 먀오족(苗族), 후이족(回族) 등의 소수민족이 산다. 남반부에는 하이난리족먀오족자치주(海南黎族苗族自治州)가 설치되었다. 주요산업은 농업으로, 쌀을 주로 생산하며 고구마도 재배한다. 벼농사 지대는 북부에 많고 2기작도 한다. 경제작물로는 고무, 야자, 사탕수수, 사이잘삼, 하이난면(海南綿), 커피, 키나(規那)가 있고, 여주, 파인애플, 바나나, 용안(龍眼) 등의 열대과일을 산출한다. 해안에서는 천일제염이 성하여 잉거하이(鴛歌海)의 대염전에서는 소금이 산출되고, 어업도 성하여 어선이 연안해역 및 시사군도(西沙群島) 방면에 출어한다. 공산화 이후 하이난 강철공장을 비롯하여 기계, 조선, 통조림, 고무가공 등의 공장이 건설되었고, 적철광(赤鐵鑛), 수정 등의 광물자원도 개발되었다. 하이커우를 중심으로 도내의 수륙교통이 트였고, 남쪽 끝에 위치한 위린항(楡林港)에도 화물의 집산이 성하다. 특히 성으로 승격됨에 따라 외국기업의 투자문호가 개방되어 경제발전이 활발하다.[3]

지형

하이난섬의 북부는 약간 높고 평평한 평지이거나 기복이 적은 구릉이 넓게 펼쳐져 있으며, 대부분은 화산 분화에 의한 현무암 또는 얕은 바다에 퇴적된 점토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발은 약 100 미터이다. 또한 하이난섬의 중남부는 높고 험한 산악 지대가 있으며, 대부분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맥의 배열 방향은 충저우 해협 건너의 광둥성의 산맥 방향과 거의 일치하며, 주로 동북쪽에서 남서쪽으로 뻗어 있다. 하이난섬에서 해발 1500m가 넘는 산봉우리는 우즈산, 잉거링, 어종링, 미허우링, 야자다링, 댜오루어산 등이 있으며, 그 중 최고봉은 해발 1840m의 우즈산이다. 하이난의 산맥은 크게 중부의 우즈 산맥, 북서부의 잉거링 산맥, 서부의 야자다링 산맥 구분된다. 하이난섬의 주요 하천들은 대부분 산맥의 방향을 따라 바다로 흘러들며, 비교적 큰 강은 대부분 중부 산악 지대에서 발원해 사방으로 흘러 바다로 향한다. 전체 섬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크고 작은 하천은 154개 이상이며, 그 중 집수 구역의 면적이 100km²를 상회하는 것은 38개이다. 이 중 난두강, 창화강, 완취안허의 유역 면적이 47%에 달하며, 이외로 북서부의 베이먼강, 원란허, 남부의 닝위안허, 링수이허, 타이양허 등이 큰 강으로 꼽힌다. 하이난섬은 중국에서 가장 넓은 섬이다. 물론 중국은 중화민국(대만) 정부를 부정하고 타이완섬을 자기네 영토라 주장하므로 중국에서는 공식적으로 타이완 섬이 가장 큰 섬이고 하이난섬은 두 번째로 큰 섬이라고 한다.[4]

역사

기원전부터 백월의 일파였던 여족 내진 리족이 살던 땅이었고 기원전 3세기 초에 남월에 의해 정복당하며 기원전 110년경까지는 본토의 광둥성 및 광시좡족자치구, 그리고 북부 베트남과 함께 남월의 영토였다. 이후 남월이 한나라의 정복군주 한무제에 의해 멸망하면서 한나라의 군현으로 편입되어 중국사의 범위 안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한무제 정복 당시의 인력은 버티지 못하고 철수했고, 삼국시대에는 손권이 이곳으로 제갈직과 위온을 보내기도 했다. 육손이 반대했지만 강행했는데 득보단 실이 컸다. 오나라의 지배는 느슨했고, 하이난이 좀 더 중국의 일부로 받아들여진 건 약간 더 뒤인 몽골인 원나라 때부터였다. 그리고 명나라, 청나라를 지나며 확실히 중국의 일부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 곳은 한나라 시절부터 지금의 중국 북중부에 국한되었던 전통적 의미의 중원에서 너무 멀었기 때문에 변방 중의 변방, 오랑캐의 땅, 유배지 취급을 받았다. 이후로는 주애(珠崖)나 경애(瓊崖)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유배지로서 소동파가 이 곳으로 유배 오기도 하였다. 대만 섬이 중국사의 범주에서 사실상 벗어나 있다가 청나라 강희제 대에서야 확보되어 경영된 거와는 달리 하이난은 한나라 시대부터 비록 직접지배는 못 받았을지언정 확실히 중국의 일부로 포섭되어 양광지방의 부속도서 취급을 받았으며 중원이나 연경, 강남 등과 한참 먼 거리 덕에 유배지로 각광을 받았다. 어느 정도냐면 하이난 유배는 곧 죽음을 의미했다. 그나마 나올 희망이나 있던 본토 유배와 달리 하이난은 살아서 다신 못 나올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었다. 극악으로 먼 거리와 극악으로 덥고 습하고 태풍이 자주 오는 기후, 그리고 배가 아니면 왕래가 불가능한 환경 때문. 이러한 극악의 고립된 환경은 파촉 지방 정도가 비견할 만 하다. 비슷한 취급을 받은 곳은 현재 베트남 중부 다낭 일대인 일남군으로 일남은 더위가 화끈한 열대 지방이며 거리도 절망적으로 멀어 아예 유배갈 때 장례식을 치를 정도였다. 거기에 일남군은 이민족인 참족의 공격으로 결국 뺏겨버리고 거기에 참파가 들어섰다. 청일전쟁으로 대만을 먹은 뒤 일본 제국은 삼국간섭으로 랴오둥 반도 대신 하이난을 요구하려다가 포기하였다. 이유는 거리가 너무 멀어서이다. 비행기가 없던 과거 일본에서 여기까지 오려면 가장 일본 본토에서 가까운 편인 가고시마에서도 한참이 걸렸다.

1911년 신해혁명 이후 광동군벌 등본은의 지배를 받았으나 1926년에 국민혁명군 4군 군장 리지선이 원정하여 중국 국민당의 세력권에 들어갔고 국민정부는 이 지역을 하이난 특별행정구라는 행정구역으로 통치했다. 그러다가 중일전쟁에서 하이난을 공격한 일본군은 중국 국부군을 대패시키고 하이난을 점령한다. 너희는 죽으면 야스쿠니에 간다에는 하이난에서 근무했던 일본군 학도병의 구술이 수록되어있는데, 이 증언에 따르면 일본군은 섬 중앙부에 잔존한 저항군을 완전히 소탕하지 못하고 산발적인 교전과 대치가 이어졌다고 한다. 당시 하이난의 중국 저항군은 지역 독자적인 유격대와 공산당 유격대로 나뉘었고 국민당 정부의 영향력은 미미했다고 한다. 당시 일본군 해군 예비장교들 사이에서는 이오지마와 함께 미군 상륙의 우려가 높은 지역으로 여겨져 기피되었다고 하는데, 결국 옥음방송으로 전쟁이 종결되면서 하이난에서의 대규모 전투는 이루어지지 않게 되었다. 일본의 항복 선언 이후 중국 국민당 군대가 하이난을 접수했고, 일본군 부대들은 국민당의 관리 하에 있다가 1946년 3월에 일본으로 귀국했다. 국공내전에서 중화민국 정부가 대만으로 물러난 이후에는 바이충시 휘하 18만 명 대군이 넘어가, 중국본토에서 결판이 난 지 오래인 1950년까지도 중화민국이 통치했다. 대만섬도 그렇지만 당시 인민해방군의 빈약한 해공군 전력으로 바다 건너의 섬을 공략하기는 어려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민해방군이 그해 5월 1일에 민간어선 수백척을 동원하여 하이난 섬에 상륙하여 공세를 벌이고 결국 중화민국군은 철수했다. 중국의 통치에 들어간 이후로 광둥성에 속해 있다가 1988년 하이난성이라는 별개의 성으로 승격되었다. 한때 전라도에 속해 있다가 독립한 제주특별자치도와 동일한 케이스다. 1980년 중국의 개방 정책과 함께 광둥성 선전시와 산터우, 주하이, 중산, 포산, 산웨이, 푸젠성 샤먼시, 푸저우시 등과 함께 경제특구로 섬 전체가 지정되면서, 1990년대까지는 특별행정구가 아닌 국내 경제특구임에도 중국 인민은 출입증이 필요했다. 2010년대 이후 그간 듣보잡으로 외면하던 한국인들도 하이난 관광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있기 시작했으며 원래 많이 찾아오던 러시아인 관광객들의 수도 항공편 증가로 더 늘어났다. 거기에 2013년 이후 하이커우가, 시진핑 정부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일대일로 정책으로 인해, 해상 실크로드가 개발되어 중요도가 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후베이성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서 티베트, 내몽골과 함께 그나마 조용한 몇 안되는 곳인데 바다를 건너야 하는 섬의 특성 상 그런 게 큰 듯 하였다. 그러나 오미크론 대유행에는 여기도 뚫려버렸다. 오미크론은 한술 더 떠서 중국이 홀로 외로이 고집하는 제로 코로나 자체를 실패시켰고 시진핑은 3연임을 해도 뒷맛이 개운치 않게 생겼다.

기후

하이난섬은 해양성 열대 몬순 기후에 위치하며, 중화인민공화국의 열대 기후 지역의 총 면적 중 약 40%를 차지한다. 연간 일조 시간은 총 2000시간 이상이며, 적산 온도는 섭씨 8400도에서 9200도 정도이다. 가장 더운 달의 평균 기온은 섭씨 25도에서 29도이며, 가장 추운 달의 기온은 섭씨 16도 이상이다. 하이난섬의 강수량은 여름철 계절풍의 영항으로 동부에서 서부로 갈수록 줄어들며, 지형의 영향으로 강수가 동부에 집중되어 있고 서남부에는 강수가 적어 섬의 서남부에 유명 염전인 잉거 염전이 존재한다. 연 강수량은 1500mm 이상이며, 동부에서는 강수량이 2800mm에 달한다. 벼, 사탕수수, 땅콩 등의 재배에 적합하며, 특히 벼는 1년 3작이 가능하다. 동시에 섬 내에서는 고무, 기름야자, 후추, 커피나무, 사이잘, 리치, 용안, 코코넛 등의 재배가 성행하여 중화인민공화국의 열대 및 아열대성 작물의 주요 산지가 되었으며, 목재용 수목이 800종 이상 존재하는 등 목재 자원 또한 풍부하다.

관광

하이난섬은 따스한 지역이라 중국에서는 관광 겸 신혼여행지로 인기가 좋은 편이다. 외국인 무비자 입국지인 한국의 제주도마냥 여기도 외국인 좀 끌어보려고 중국 육지 쪽인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 광저우 등 일부 지역처럼 무비자를 시행하는데 이들 지역과 달리 하이난은 여행사를 통해 신청할 경우 굳이 복잡한 절차 없이 무비자가 보장된다. 한국인들은 골프 여행 등으로 제법 많이 간다. 1년 내내 따뜻하고 그린피 싸고 꽤 오래 걸리는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보다 가까운 편이기 때문이다. 다만 한국인에게 해변 휴양지로서 하이난은 아무래도 태평양 섬들이나 동남아시아의 푸켓, 코타키나발루 등 유명 휴양지는 물론 하다못해 저가항공이 잔뜩 취항하는 일본 오키나와에 비해서도 인기가 저조한 편이다. 아무래도 아직까지 홍보가 덜된 탓인 듯 하다. 사실 하이난은 200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에선 듣보잡 여행지였으며 2009년 이후 이 곳을 중국의 하와이라 하며 띄우기 시작한 걸 감안해야 한다. 일단 중국 내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라 상당히 북적북적한 편이며 홍콩인들도 크루즈 목적지 중 하나가 하이난이라 많이 찾는 편이다. 그 외 하이난의 역사적 관광지로는 당/송나라 시대 때 하이난으로 유배를 간 5명의 관리들을 기리기 위해 세운 오공사(五公祠)와 하이난에서 가장 잘 보존된 건축물 중 하나이자 중국 최남단에 위치한 공묘인 원창 공묘(文昌孔庙)와 하이난에서 가장 오래된 불교 건축물이자 석탑으로 알려진 메이랑 쌍탑 등이 있다.

지도

동영상

각주

  1. 하이난섬〉, 《위키백과》
  2. 하이난 섬〉, 《나무위키》
  3. 하이난섬(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4. 海南岛〉, 《百度百科》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하이난섬 문서는 세계의 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