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토피도㈜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토피도㈜(Torpedo) 로고
토피도㈜(Torpedo) 로고와 글자

토피도㈜(Torpedo)는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기반의 인프라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문/공급 등의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하는 '2019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수행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대표이사는 김병희이다.

회사개요[편집]

토피도는 표준규격을 지원하는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기반의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서로 간 협업을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토피도는 검증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자산의 가치를 배가시키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다양한 IT환경과 자원을 가진 기업 및 시스템들 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함으로써 기업이 보다 향상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술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토피도는 표준 규약의 준수 여부 및 상호 운용성 테스트를 위한 검증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운영함으로써 표준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시스템 사이에서 기술력을 검증 받았으며, 단기간 내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협업 시스템을 구축한다.[1]

연혁[편집]

  • 2005년 01월 : 토피도㈜ 설립.
  • 2011년 11월 : 공인전자문서센터 사업자 인증

주요 사업[편집]

전자문서[편집]

  • 공인전자문서센터
이용기관을 대상으로 해당 기관 내 문서나 업무에 의해 발생하는 문서를 대상으로 등록, 검색, 열람, 발급, 폐기의 서비스 및 증명서를 이용한 발급, 검색, 갱신발급, 검증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한다. 이 서비스를 구축하면 기존의 종이문서가 전자문서로 대체됨으로써 연간 발생하는 수 백 만 건의 종이 구입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된다. 세무자료와 같은 중요문서의 장기간 보관을 위해 공인전자문서센터를 이용함으로써 회사 건물에 많은 공간을 차지한 종이문서 보관장소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연간 수 억 원의 보관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 공인전자문서센터 통합연계클라이언트
기업 또는 기관에서 발생하는 전자문서를 공인전자문서센터에 보관하기 위해서는 연계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모듈이 필요하다. 이를 쉽게 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여 제작한다.

대내외연계(ESB)[편집]

  • 코닝정밀소재 시스템연계 인프라 구축사업
코닝정밀소재내에 신규그룹웨어와 통합 DB가 구축되면서 기존 업무시스템과의 연계의 필요성이 생겼고, 토피도의 SOA기반 제품을 통해 성공적인 연계시스템을 구축했다. 연계를 위해 도입된 제품은 신뢰할 수 있는 메시징 기능을 제공하며, 거래 파트너 수 제한이나 비즈니스 데이터의 유형, 크기에 제한을 두지 않음으로써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이 안정적으로 그룹웨어 및 통합DB와 연계할 수 있다. 웹서비스 기반의 연계로써 제공되는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손쉽게 서비스 이용을 위한 클라이언트를 개발할 수 있다.
  • 전자물류문서 유통시스템
물류에 대한 전자문서 업무 중계는 운송사, 선사, 항공사 등의 물류유관업체에서 발생하는 문서등에 대해 관세청, 항만청이나 검역소로 전송하는 전자물류문서 유통시스템 서비스이다. 토피도의 제품은 전자거래의 국제 표준은 ebXML Message Service 규악을 기반으로 한 제품으로 거래 기업들 간 비즈니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전자적인 문서교환을 지원하는 메시지 엔진이다. 표준 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평가를 통과한 검증된 솔루션으로 거래 파트너와의 연계에 신뢰성을 부여한다. 또한 표준을 준수한 다른 솔루션과도 즉시 거래가 가능한 이점이 있다.

메일[편집]

  • 전자문서 유통 자체 구축
전자문서 유통의 중심이 되는 메시징 서버를 중계자 서버를 이용하지 않고 기업 또는 기관 내에 별도로 구축한다. 기업 또는 기관 내에 문서 유통이 많고, 유통 문서를 기업 또는 기관 내 보관하고자 할 때 구축한다. 자체구축 메시징 서버를 통해 유통되는 전자문서는 법적으로 인정되며, 문서에 대한 기밀성 및 신뢰성을 보장한다. 토피도가 제공하는 구축 서비스는 안정성, 신뢰성 있는 검증된 자체구축 유통 메시징 서버를 구축할 수 있으며 단기간 시스템 구축 및 자체구축 유통 메시징 서버의 인증 획득이 가능하다. 또 내부 시스템과의 연계가 가능하여 기업 내 전자문서를 법, 제도 및 기술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공공선도 시범사업[편집]

토피도는 '2019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수행 사업자로 선정되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신뢰 기반 기록관리 플랫폼을 구축하는 업무를 맡았다. 국가기록원을 대상으로 표준전자문서 생산, 유통, 이관 정보를 중앙부처, 지자체, 중앙 지방 영구기록물 관리기관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문서생산 현황 파악 및 기록물의 진본성, 무결성 검증을 시행한다.

로드맵[편집]

토피도는 국가기록물 관리에 블록체인이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행정전자문서가 생성된 후 실시간으로 관계 기관과 공유를 거쳐 진본성 검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국가기록의 진본성은 오프라인에서만 검증할 수 있었으나 블록체인을 활용해 기록관리 플랫폼을 구축하여 온라인에서도 간편히 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토피도와 경상남도가 주도하는 블록체인 기반 기록관리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은 행정안전부, 경상남도, 국가기록원, 경남기록원 등의 총 4곳에 노드가 설치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플랫폼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으로 이뤄진다. 블록체인 기반의 기록관리 플랫폼 구축으로 위변조가 없는 무결한 기록을 다음세대에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생산 시점부터 투명한 기록 관리가 이루어져 기관 업무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기도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입장에서는 국가기록의 자동화된 신뢰 검증과 실시간 통합 검색 지원으로 신속한 검색 및 열람 서비스가 가능해져, 편의성 및 활용면에서 만족도 높은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2]

각주[편집]

  1. 토피도 공식 홈페이지
  2. 박근모 기자 , 〈2019년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 총정리〉, 《블록포스트》, 2019-05-3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토피도㈜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