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플루토네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플루토네오(Plutoneo)
플루토네오(Plutoneo)
벤자민 샤웁(Benjamin Schaub)
스테판 슈미트(Stefan Schmitt)

플루토네오(Plutoneo)는 비유동성 자산(Illiquid Assets) 문제에 대한 디지털 해답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본사는 독일 중서부 헤센주의 프랑크푸르트(Frankfurt am Main)에 있다. 주요 인물은 벤자민 샤웁(Benjamin Schaub)과 스테판 슈미트(Benjamin Schaub)이다.

개요[편집]

플루토네오는 금융 산업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생태계의 중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루토네오의 플랫폼은 최신 분산원장 기술과 디지털화된 프로세스 및 자동화를 사용하여 중개자에게 가장 적은 수수료를 발행하기 위한 기반을 만든다. 또한 현재 사용 가능한 금융 상품보다 더 효율적으로 금융 상품을 발행하는 데 필요한 재무지식을 제공이 가능하다. 특히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 내 주요 금융 서비스 소재지인 룩셈부르크와 독일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발행, 펀드(Fund) 관리, 디지털 관리를 비롯한 증권 및 거래 영역에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 플루토네오만의 전문적인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플루토네오는 고수요 투자 상품과 비유동성 자산의 제한된 거래기회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신 분산원장(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를 적용하고 대부분의 투자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 및 디지털화함으로써 전체 가치 사슬에서 불필요한 모든 중개자를 제거했다. 판매와 처리, 긴 결제 시간, 투자자와 발행자 모두에게 발생하는 높은 거래비용을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제품 발행에서 투자자로의 거래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방식으로 인터페이스를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도 했다. 플루토네오가 만드는 생태계는 종전의 비효율성 해결, 즉 제도적 투자자에 의해 가장 큰 부담을 겪는 사람들을 목표로 한다. 연금 기금, 가족 사무실, 회사 또는 이와 유사한 것이더라도 플루토네오의 생태계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플루토네오의 솔루션을 통해 확장할 수 있고 효율적인 '엔드-투-엔드(End-To-End) 생태계'를 제공하여 비용 절감, 최대 거래 가능성, 유동성 및 고객 자산에 대한 높은 수준의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주요 인물[편집]

  • 벤자민 샤웁(Benjamin Schaub): 플루토네오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이다. 기센 대학교 (Justus-Liebig-Universität Gießen)를 졸업했다. 2011년 01월부터 2016년 03월까지 QDREI OHG에서 행사 기획자로 재직했으며 2016년 04월부터 2017년 04월까지 엘리트 프로모션(Elite Promotion)에서 주니어 프로젝트 매니저로 재직했다. 2019년 07월부터 현재까지 프랑크푸르트스쿨 블록체인센터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으며, 2019년 12월부터 현재까지 플루토네오의 최고운영책임자로 재직 중이다.
  • 스테판 슈미트(Stefan Schmitt) : 플루토네오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이다. 국제 경영 대학(ISM; International School of Management)에서 국제 경영 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프랑크푸르트 재무 관리 학교(Frankfurt School of Finance & Management)에서 금융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2019년 04월부터 12월까지 캐시 온 레저(Cash on ledger)에서 매니저로 재직했으며, 2019년 01월부터 2020년 01월까지 디엘씨(DLC; Distributed Ledger Consulting GmbH)의 고문으로 활동했다. 2018년 10월부터 지금까지 프랑크푸르트스쿨 블록체인센터에서 프로젝트 매니저, 2019년 09월부터 현재까지 국제 경영 대학의 강사, 2019년 04월부터 지금까지 국제 토큰 표준화 협회(ITSA; International Token Standardization Association)의 매니저, 2020년 01월부터 현재까지 플루토네오의 최고마케팅책임자로 재직 중이다.

활동[편집]

자산 토큰화 규모 예상[편집]

자산 토큰화 시뮬레이션

벤자민 샤웁과 스테판 슈미트는 플루토네오의 자체 시뮬레이션을 통해 2024년에 자산 토큰화의 규모가 약 2,000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들은 자산 토큰화 세계가 더 많은 관심을 끌면서 많은 기관의 플레이어들이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2020년에 유럽에서 암호자산 커스터디 회사들을 위한 바핀(BaFin) 라이센스가 나올 예정이며, 이를 통해 유럽과 독일에서 자산 토큰화가 더 추진력을 얻게 될 것으로 밝혔다. 본 시뮬레이션은 세 가지 가정으로 도출해냈다.

  • 가정1 : 유럽연합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 가정2 : 유럽연합의 암호화폐 시장 규모 성장률
  • 가정3 : 유럽연합의 토큰화된 국내 총생산(GDP; Gross Domestic Product)

가정1과 가정2는 유럽의 암호화폐 시장 규모를 도출하는 데 사용되며, 가정3은 유럽의 자산 토큰에 대한 시장 규모를 도출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유럽연합에서 최종적으로 토큰화될 자산 시장의 규모를 예측해낼 수 있다. 현재 암호화폐에 대한 시장 점유율은 약 30%로, 그중 독일은 약 7%를 차지한다. 2019년 11월에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 규모가 2,360억 달러(211억 유로)라고 가정할 때, 그 중 유럽은 각각 730억달러(650억 유로), 독일은 157억달러(140억 유로)를 차지하는 것이다. 진보적인 독일의 행보를 고려할 때 암호화폐에 대한 유럽 시장 점유율은 2020년과 2021년에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플루토네오의 시뮬레이션은 암호화폐에 대한 유럽 시장 점유율을 2021년부터 35%까지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플루토네오 외에도 많은 연구진들이 미래에 암호화폐에 대한 연평균 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을 예측하고 있다. 시장의 미숙함으로 인해, 보수적 평가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출처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중 하나가 SatisGroup(2018)에 대한 연구인데, 이 연구는 2020년과 2021년에 52%의 성장률을 보이며 암호화 관련 부문에서 전 세계 연평균 3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일부는 플루토네오의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이 지나치게 긍정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2027년까지 국내 총생산의 최대 10%가 토큰화 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세계시장 규모에서 유럽의 암호화폐 점유율을 30%로 도출한 것이 다소 과장된 시뮬레이션이라는 것이 그 이유이다.[1]

행사[편집]

플루토네오는 2020년 01월 17일(금) 스위스 취리히 돌더그랜드호텔(The Dolder Hotel Grand) 에서 개최된 프로토스(Protos) 블록체인 행사인 프로토스 블록체인 써밋 2020(Protos Blockchain Summit 2020)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디엘티캐피탈(DLT Capital)이 주관하는 행사로 "새로운 금융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약 20명의 연사가 발표자로 참석하였다. 이번 써밋은 열성적인 대면 토론과 신중하게 선택된 모든 참가자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지속적인 연결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가장 뜨거운 주제에 대한 6개의 워크샵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각 서클은 주요 산업 통찰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주도했다. 스테판 슈미트 플루토네오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이번 써밋에서 《새로운 금융시스템》이라는 주제로 논의했다.[2]가기.png 프로토스 블록체인 써밋 2020에 대해 자세히 보기
플루토네오는 2020년 03월 09일(월)과 10일(화) 이틀 동안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스쿨 블록체인센터(FSoF Blockchain Center)에서 개최하여 기술 전문가, 리더, 업계 혁신가, 암호 투자자와 블록체인 기업가를 모아 블록체인의 미래와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 크립토 에셋 컨퍼런스 2020(Crypto Assets Conference 2020)에 참여했다. 본 콘퍼런스에서는 디지털 자산,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 자산, 토큰 프로토콜 및 분산 금융의 보관, 블루 프린트 분산원장 기반 자본 시장, 토큰화된 증권 및 증권화된 토큰과 투자자 및 벤처캐피탈 환경 설정 및 보안 토큰, 독일의 규제 개발 (새로운 암호법, 블록체인 전략) 및 리히텐슈타인 블록체인 법)등의 주제에 대해 논의했다. 본 컨퍼런스에서 플루토네오의 벤자민 샤웁은 《디지털 자산을 위한 완벽한 맞춤형 커스터디》에 대한 주제로 연설했다.[3]

각주[편집]

  1. 김태연 기자,조해리 기자, 〈[http://www.fintech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365 유럽 자산토큰화 규모가 2024년에 1.5조 달러(2000조)..규제권 진입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 ]〉, 《블록체인 밸리》, 2020-03-09
  2. 프로토스 공식 홈페이지 - https://protosmanagement.com/
  3. 크립토 에셋 콘퍼런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crypto-assets-conference.de/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플루토네오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