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오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이온(AION)

오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Open Application Network)는 오픈 앱의 구축과 호스팅을 목적으로 만든 오픈 소스 퍼블릭 인프라이다. 원래 아이온 네트워크로 부르다가, 2019년 11월 4일 오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로 브랜드명을 바꾸었다.[1] 간략히 오픈 앱 네트워크라고 부르고, 영문 약자로 OAN(오에이엔)이라고 한다. 비영리조직인 오픈재단(The Open Foundation)에 의해 운영된다. 오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를 추진하고 있는 아이온(AION)은 2016년 5월에 런칭되었으며, 매튜 스포크(Matthew Spoke)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개요[편집]

아이온 네트워크는 캐나다 블록체인 기술업체 누코가 런칭한 블록체인 생태계이며 서로 다른 블록체인의 통신(코인 교환/정보 교환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중개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아이온 네트워크의 개발취지는 특정 산업에 스스로 정의하는 여러개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블록체인간에 신임이 필요없이 거래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블록체인의 상용화를 실현하는데 부딪히는 장애를 제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데 있다.

아이온 네트워크는 다층구조로 되어 있으며 연결네트워크(Connecting Network), 참여 네트워크(Participating Network), 브릿지(Bridge) 등으로 구성된다.

아이온 네트워크의 사용은 암호화폐 아이온의 지급이 필요하며 아이온은 디지털자산으로서 아이온 네트워크의 엑세스와 아이온 네트워크의 소유권을 행사하게 설계되었다.

아이온 네트워크는 2016년 5월에 개시하여 2017년 7월에 아이온 프로젝트로 런칭되었으며 2018년 2월에 베타 테스트넷 어센트(Ascent)를 출시하였고 4월에 메인넷 킬리만자로(Kilimanjaro)를 출시하였다. 2019년 6월에 아이온 가상머신을 런칭하였고 아이온 파운데이션을 설립하였으며 아이온 파운데이션은 캐나다 토론토, 중국의 상하이, 카비브해 지역의 나라 바베이도스(Barbados) 등 세개 지역의 55명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2019년 11월 아이온 네트워크는 리브랜딩을 추진하여 사명을 오픈 애플케이션 네트워크(The Open Application Network; OAN)으로 변경하였으며 사업의 전략방향을 현실문제 해결하는데로 돌렸다. 같은 달 말에 OAN은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추진하였으며 신규 프로토콜은 작업증명과 지분증명의 복합증명방식인 유니티(Unity)라 불리우는 신규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그 전에 OAN은 작업증명방식의 체인이었다. 프로젝트는 스테이킹 방식을 도입하여 네트워크로의 개입을 유도하였으며 유니티 역시 네트워크에 자원을 투입하는 스테이커와 마이너들한테 블록보상을 주어 Aion발행의 경제성을 향상하게끔 OAN을 리딩한다.

OAN의 운영팀은 CEO 매튜 스포크(Matthew Spoke), CTO 진 투(Jin Tu), COO 이언 찬(Ian Chan), 부이사장과 법무총괄 제프리 하르(Jeffrey Haar) 등으로 조직되었으며 사업투자 기관들로는 XDL 캐피탈 그룹, 플러그 앤 플레이, 버세머 벤처 파트너스 등이 있다.

OAN은 2017년 10월에 토큰 세일을 추진하여 2천2백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2019년 6월 6일 기준으로 코인마켓캡은 60,495,385 달러에 달한다.[2][3]

주요인물[편집]

매튜 스포크(Matthew Spoke) 아이온 창시자 겸 대표

매튜 스포크[편집]

매튜 스포크(Matthew Spoke)는 아이온 네트워크(현재 오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의 창시자이자 대표이사이다.

2007년에 캐나다 오타와 대학교(University of Ottawa)에 진학하여 회계학을 전공하고 2011년에 회계학 학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14년에 캐나다 공인회계사 학원에서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2011년 7월부터 글로벌 회계사업법인 딜로이트 캐나다에서 책임컨설턴트, 블록체인 프로젝트 총괄을 역임하면서 5년 9개월 지냈으며 2016년 5월에 블록체인 기술업체 누코를 공동으로 설립하고 창시자의 신분으로 CEO를 맡아 2년 2개월 역할하였다.

2016년 5월부터 아이온 네트워크의 창시자와 CEO로 현재까지 역할하고 있으며 2020년 1월부터 대출 서비스인 Moves를 설립하고 창시자와 CEO로 현재까지 역할하고 있다.[4]

진 투[편집]

진 투는 아이온 네트워크(현재 오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의 공동창시자이자 CTO이다.

2002년에 중국 베이항대학교(Beihang University) 학사자격을 취득하였으며 2012년 5월부터 모건스탠리 가치평가 리스크분석사로 2년 지냈고 2014년 5월부터 Multi-Exchange Bitcoin Trading system의 수석아키택트와 책임개발연구원으로 1년3개월 지냈다. 2015년 8월부터 Rubix by Deloitte의 블록체인 수석 아키택트 및 개발팀장으로 1년 지냈으며 2016년 7월부터 누코와 아이온 네트워크에서 CTO로 현재까지 역할하고 있다.[5]

사업소개[편집]

사업배경[편집]

2015년 초에 글로벌 회계컨설팅 회사 딜로이티 캐나다는 1년정도의 연구를 거쳐 "원스톱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라 불리우는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이는 루빅스 블록체인부서에서 개발되었다. 개발의 취지는 사업고객들한테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경우 미래에 어떤 역할이 나오는지에 관련하여 보여주자는데 있었다.

2016년 5월에 딜로이티 루빅스 블록체인 부서에서 근무하던 몇 명의 핵심멤버는 딜로이티를 그만두고 공동으로 누코라 불리우는 스타트업을 런칭하였으며 스타트업의 런팅이유에 관련하여 누코의 CEO인 매튜 스포크는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여 딜로이티에서 추진하기보다 더 빠르게 프로젝트를 만들자는데 있다. 딜로이티의 전 동료들은 경쟁 사이로 표현하기보다 우리의 초기 파트너로 표현하는것이 더 적절하다"고 밝혔다.

매튜 스포크는 코인데스크 기자에게 "우리는 근본적으로 딜로이티에서 정했던 방안으로 지속 추진할 타산이다. 우리는 자본들의 소요를 잘 알고 있으며 회사를 떠나 독립을 할 경우에 더 빨리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딜로이티의 역할은 그 의 고객을 대상한 블록체인 앱 개발에 치중하며 이더리움 기반의 네트워크에 탑재되는 앱들은 대체로 누코로 돌릴 가능성이 크다. 현재 딜로이티는 적어도 5개 블록체인 회사들과 협동하고 있다. 딜로이티 캐나다의 혁신총괄 Terry Stuart는 "루빅스 커넬(kernel)을 포기하고 매튜와 그 의 팀에 맡겨 앞으로 밀고나가려 한다"고 타산을 소개하였다.[6]

기술소개[편집]

미래의 블록체인은 인터넷과 유사한 스포크모델과 허브안에서 데이터와 가치를 연합(federate)할 것이며 주류 블록체인이 적용하는 미래는 네트워크화되고 연합된 블록체인의 개발방식으로 실현하며 이는 분리된 스포크를 통합한다. 통합된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바로 아이온 네트워크이다.

아이논 네트워크는 3세대 블록체인 네트워크로서 임의의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조직이 아래의 기능을 실현하게 한다.

  • 연합(federate): 아이온 네트워크와 이더리움사이에 데이터와 가치를 전송한다
  • 규모(scale): 전부의 아이온 블록체인에 신속한 거래처리와 증가된 데이터 용량을 제공한다
  • 스포크(spoke): 고객사양으로 구축된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다른 블록체인과의 상호운용성을 유지하게 하며 퍼블리셔가 거버넌스, 컨센서스 메커니즘, 발행방식 및 참여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아이온 토큰은 신규 블록체인 구축에 사용되는 퓨얼(fuel)이며 인터체인 브릿지 현찰화 및 전반 네트워크의 소유권을 실현한다.

아이온 네트워크는 컴퓨터 네트워크와 유사하게 프로토콜과 표준을 제공하여 서로 다른 시스템간에 통신을 하게 한다. 추가로 아이온 네트워크는 참여 블록체인 가운데서 로직(logic)과 가치를 전달하며 연속된 가치 체인을 구축한다. 거래는 체인위에서 발생하며 유동자산과 유사하게 자유롭게 체인속에서 오간다.

이러한 구조와 프로토콜 그리고 개념은 공동으로 인터체인 통신방식을 경유하여 시작하는 한 곳에서 목적지까지의 전송을 보증한다.

▷ 연결네트워크(Connecting Networks)

연결네트워크는 멀티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간에 인터체인 통신과 인터체인 거래를 추진하는 네트워크이다. 연결네트워크와 인터체인 거래는 보편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블록체인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이 한 곳에서 다른 한 곳으로 가는 메세지를 발송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연결네트워크는 통상적인 브릿징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블록체인사이에 루트메세지(route message)를 발생시키며 탈중앙화 책무성(accountability)을 제공하고 브릿징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 인터체인 거래

인터체인 거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이의 불신임 메세지이며 원천 블록체인에서 브릿지와 연결테트워크를 경유하여 목표블록체인에 도달한다. 인터체인 거래의 개시자는 아이온 토큰을 사용하여 통신비용을 지급한다.

▷ 브릿지(Bridge)

브릿지는 통신프로토콜이며 참여네트워크와 연결네트워크사이의 통신을 지원한다. 브릿지는 분명한 검증인 소유 네트워크로 구성되며 네트워크사이의 프로토콜 해석과 책무성을 보증한다.[7]

아이온[편집]

아이온(Aion)은 아이온 네트워크가 발행한 암호화폐이며 아이온 네트워크의 엑세스권리와 소유권을 나타낸다. 2017년 9월과 10월에 두 차례의 토큰세일을 추진하였다. 총발행량은 466,000,000EA이며 기존에 추진한 토큰세일에서 40,000,000EA를 매각하여 약 2,3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같은 해 12월에 추진하기로 했던 퍼블릭 세일은 취소하였으며 월별로 일부씩 시중에 출시하기로 하였다. 계획으로는 2020년에 전체 판매를 완료할 예정이다.[8][2]

▷ 토큰분배

  • 아이온 재단 185M
  • 창시자 120M
  • 토큰 세일 40M
  • TRS 토큰 세일 120M, 여기서 TRS는 Token Release Schedule의 약자이다.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오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