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싸이월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싸이월드(CyWorld) 로고
㈜싸이월드(CyWorld) 로고와 글자

㈜싸이월드(CyWorld)는 한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사이트는 싸이월드를 만들고 운영하는 회사이다. 싸이월드는 1999년 9월, 개인형 가상 공간인 “미니홈피”와 사용자들 간의 관계 “일촌” 의 개념을 도입하여 SNS 산업을 창시하였다. 이후 페이스북, 웨이보 등 후발 SNS 기업에 많은 영감을 주며 SNS 산업을 선도하였다.

회사 개요[편집]

싸이월드는 사이버 월드(cyber world)의 약자로서, 간략히 싸이라고도 한다. 싸이는 사이버(cyber)라는 뜻이지만, 한국어의 '사이', 즉 '관계'를 뜻하기도 한다. 미국의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한국의 아이러브스쿨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1999년 9월 1일 형용준정태석이 공동 창업하고 공동 대표이사를 맡았다. 같은 해 12월 이동형이 단독 대표이사가 되었다. 2001년 싸이월드 미니홈피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에 매각되어 합병되었다. 2014년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분리 독립되어 별도의 신규 법인을 설립했다. 회사명은 ㈜싸이월드로 예전과 동일하게 정했다. 같은 해 4월 9일 종업원 인수 방식의 벤처기업으로 분사되었다. 프리챌 대표이사 출신의 전제완이 ㈜싸이월드를 인수한 후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형용준(싸이월드 공동 대표이사)
곽진영(싸이월드 개발 책임자)

연혁[편집]

  • 1999년 : 9월 1일 ㈜싸이월드를 설립했다. 형용준정태석이 공동 대표이사를 맡았다. 형용준이 친구인 곽진영을 개발책임자로 영입했다.
  • 1999년 : 12월 이동형이 단독 대표이사가 되었다.
  • 2001년 : 싸이월드 미니홈피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동형 대표는 이람 팀장을 미니홈피 프로젝트의 책임자로 임명했다. 미니홈피, 미니미, 미니룸, 도토리 등의 서비스가 만들어졌다.
  • 2003년 : 8월 SK커뮤니케이션즈에 매각되어 합병되었다.
  • 2014년 : 1월 1일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신규 법인 ㈜싸이월드를 설립하고, 싸이월드 사이트의 운영권을 넘겨주었다.
  • 2014년 : 4월 9일 ㈜싸이월드는 종업원 인수 방식의 벤처기업으로 분사되었다.
  • 2015년 : 10월 7일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합체된 통합한 서비스 '싸이홈'이 출시되었다.
  • 2018년 : 싸이월드 서비스는 대대적인 개편 준비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했다. 3월 15일에는 싸이월드의 새로운 뉴스 서비스인 큐(QUE)를 오픈했다.

주요 인물[편집]

  • 형용준 : 형용준은 ㈜싸이월드의 공동 창업자였다. 쿠쿠커뮤니케이션이 개발한 쿠쿠박스라는 소셜 주소록 서비스를 NHN에 매각한 바 있으며, 미국 최대 소셜 Q&A 서비스인 Quora.com의 창업자인 Adam(前 Facebook CTO)에게 한국의 지식인 서비스를 전파한 바 있다. 형용준은 세계 최초의 소셜미디어인 싸이월드, 싱글 커뮤니티인 세이큐피트의 공동 설립자이다. 형용준은 친구인 곽진영이 창업한 ㈜시그마체인이 만든 시그마체인(Sigmachain) 블록체인 플랫폼의 어드바이저를 맡고 있다.
  • 곽진영 : 곽진영은 호주 Griffith 대학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다. 그 후 고향인 대구에 돌아왔는데 그때가 1998년, IMF 직후였다. 지방인 대구에서 취직하는 것은 매우 힘들었고, 결국 서울로 올라와 SK텔레콤 망관리센터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휴대폰 데이터 측정 등 단조로운 일에 발전 가능성을 느끼지 못한 곽진영은 친구 형용준의 권유로 대한민국 최초 SNS 플랫폼싸이월드 개발에 참여하였다.

주요 사업[편집]

싸이월드 미니홈피[편집]

싸이월드에 가입한 사용자는 개인별로 자신을 스스로 알리는 작은 공간을 할당받는데, 이곳을 미니홈피라고 부른다. '일촌'이라는 개념으로 지인들을 묶는 기능이 있다. 다른 일촌에게 자신의 사진과 일상을 공개하기 위해 이용한다. 이 미니홈피를 꾸미려면 사이버 머니인 도토리를 이용해 아이템을 사야 한다. 처음 싸이월드가 등장했을 때 큰 인기를 끌어 인터넷을 이용하는 젊은이들이라면 대부분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었지만 몇 년 뒤에 서비스형 블로그가 나오자 예전보다 인기가 떨어졌다. 2015년 10월 1일 쪽지 방명록 일촌평이 종료됐다. 그 후 개편 시도를 하기는 했다. 방명록, 쪽지, 일촌평을 제외한 콘텐츠를 새로운 미니홈피인 '싸이홈'으로 이전하였지만, 결과는 실패하였다.[1][2]

네이트온 메신저[편집]

네이트온은 싸이월드와 연동되어 싸이월드에 일촌 등록돼있는 사람들이 자동으로 친구목록에 추가가 된다. 마찬가지로 이글루스 또한 네이트온과 연동이 된다는 점에서 네이트온 전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네이트온 전환의 더 근본적인 이유는 SK 측에서 네이트온의 사용자를 늘릴 목적으로 무료 문자 서비스를 네이트온 메신저에서만 한정하여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네이트온 또한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비슷하게 당시 안드로이드/아이폰의 스카우트 앱인 카카오톡에 무참히 외면당했다.[3]

클링[편집]

싸이월드(대표 전제완)가 블록체인 기술로 자체 암호화폐 ‘클링’을 선보이며, 블록체인 기반의 보상형 플랫폼 ‘싸이월드 3.0’ 구축에 나섰다. 싸이월드는 ICO(암호화폐공개)에 앞서, ICO홈페이지 (http://clinkico.cyworld.com/) 를 통해 클링과, 코인 운영계획을 공개했다. 클링 코인은 올 3·4분기에 선보이는 차세대 보상형 SNS ‘싸이월드 3.0’에서 사용 가능한 암호화폐다.[4]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비트가 ‘클링 코인’의 IEO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용자가 싸이월드에서 포스팅을 하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등 활동을 하면 코코넛(구 도토리)으로 보상을 받게 되고, 코코넛을 활용해 선물 가게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클링으로 교환 후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 할 수 있다.[5]

로드맵[편집]

  • 2017년 : 싸이월드는 삼성에서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아 뉴스큐레이션 상품인 큐(QUE)를 출시했고 암호화폐 ‘클링’를 공개했다. 그러나 자금난에 도움이 되지는 못했다. 당시까지만 해도 90여명이었던 임직원 수는 현재 40여명 수준으로 줄었다. 또한 삼성의 추가 투자를 끌어내지 못했다. 싸이월드는 지난 1월25일 ‘큐 서비스‘를 잠정 중단했다. 그렇게 2000년대 초반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했던 싸이월드가 전·현직 직원들의 임금 체납 위기에 처했다. 한국경제에 의하면 임금 미지급 사례는 다양한데 수개월 치 급여를 지급받지 못한 직원,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한 직원, 밀린 급여와 퇴직금 모두 못 받은 직원, 재직 중인 이들 가운데 월급의 절반 수준을 지급받은 직원 등이다. 이와 더불어 싸이월드가 직원들 급여에서 공제한 4대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은 것도 드러났다. 이의 경우 직원들이 4대 보험을 체납하게 된다. 싸이월드 관계자는 한국경제에 임금 체불 상황을 인정하고“지속해서 투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자금이 유입될 때마다 우선순위로 임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6]

각주[편집]

  1. 싸이월드〉, 《위키백과》
  2. 싸이월드〉, 《나무위키》
  3. 싸이월드〉, 《나무위키》
  4. 한국일보 기자, 〈싸이월드, 암호화폐 ‘클링’으로 제2 도토리 신화 쓴다〉, 《한국일보》, 2018-08-21
  5. 장예림 기자, 〈프로비트, 21일 클링(CLINK) IEO 실시〉, 《아시아 투데이》, 2019-02-19
  6. 장혜원 기자, 〈삼성에 50억 투자받아 재기 꿈꾸던 '싸이월드'의 처참한 근황〉, 《세계 일보》, 2019-05-09

참고 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싸이월드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