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몬스터큐브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몬스터큐브(Monster Cube) 로고
㈜몬스터큐브(Monster Cube) 로고와 글자
소다코인(SODA Coin)
유재범 대표이사

㈜몬스터큐브는 2017년에 설립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이다. 전에는 ㈜몬스터코믹스라는 기업명을 사용하다가 ㈜몬스터큐브로 변경했다. 대표자는 유재범이다. 자체 메인넷 오투오체인(O2O Chain)을 개발했다. 이 메인넷을 이용해 오투오(O2O) 서비스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하며 소다 블록체인 서비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몬스터큐브는 위치 기반 라이프스타일 디앱(DApp)인 소다플레이(Soda Play)와 암호화폐인 소다코인(Soda Coin)을 개발했다.

2020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몬스터큐브가 2020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에 참가합니다.
해시넷 블록체인 페스티벌.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몬스터큐브가 해시넷 블록체인 페스티벌에 참가합니다.
제6회 해시넷 블록체인 밋업 가로형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몬스터큐브가 제6회 해시넷 블록체인 밋업에 참가합니다.

개요[편집]

몬스터큐브는 디앱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메인넷 오투오체인(O2O Chain) 개발과 스마트월렛 개발을 완료했다. 이제 전국 38만 가맹점에서 암호화폐 결제가 가능하며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 대형마트, 대중교통, 해외 송금 서비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나아가 온라인 포털, 디지털 콘텐츠와의 결합으로 암호화폐 기술의 가치사슬을 전후방 통합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기존 시럽테이블 앱을 디앱으로 전환해 디앱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맛집 추천, 후기 작성 등 평가 활동을 하면 암호화폐 보상이 지급되는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정 지역이나 매장에 방문하면 다양한 에어드랍으로 보상받는 독특한 암호화폐 채굴방식도 선보인다. 회사 측은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모바일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와 유사한 방식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주요인물[편집]

  • 유재범 : 유재범은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결제 및 송금할 수 있는 위치기반 라이프스타일 디앱인 소다플레이(SODA PLAY)을 만든 ㈜몬스터큐브의 대표이사이다.

주요사업[편집]

소다블록체인 서비스[편집]

오투오체인[편집]

오투오체인시그마체인과 얼라이언스된 자체 메인넷으로 시그마체인에서 개발한 이중위임지분증명(DDPoS; Dual Delegated Proof of Stake)합의 알고리즘을 도입·응용하여 블록생성 시 오투오 시장 참여자들이 참여하는 독창적인 구조로 소다블록체인의 오투오 서비스 전용 메인넷이다.

  • 블록생성 알고리즘
그래핀 툴킷(Graphene Toolkit Technology)을 사용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된 공용 네트워크인 위임지분증명(DPoS; Delegated Proof of Stake) 방식을 시그마체인에서 개선하여 개발한 알고리즘 이중위임지분증명 방식이다. 기존 작업증명 방식의 단점인 트랜잭션 속도를 개선하였고, 위임지분증명 방식의 보안부분을 강화하여 만든 알고리즘입니다. 오투오체인에서는 이중위임지분증명 알고리즘을 도입, 응용하여 블록생성 시 오투오 시장 참여자들이 블록 생성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 블록생성 주기 및 트랜잭션
블록생성 주기는 네트워크 지연 등의 문제를 대비하기 위하여 최소 3초 이상을 권장한다. 블록 및 트랜잭션의 최대 크기는 제한이 없고, 사용자 응용에 맞추어 설정이 가능하다.
  • 트랜잭션 성능
작업증명 방식은 처리 가능한 트랜잭션이 초당 7~10,000개이므로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기에는 처리속도 문제로 적용이 어렵다. 이에 따라 기존의 작업증명 방식을 적용한 업체는 속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나 원천적인 모델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를 개선한 위임지분증명 방식인 이오스는 초당 100,000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있지만, 오투오체인에서 응용한 이중위임지분증명 방식은 초당 300,000건의 트랜잭션 처리 속도와 3초마다 블록 생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량의 거래가 발생하는 오투오 서비스에 적합하고 안정성에서도 뛰어나다.
  • 보안성
오투오체인은 보안성을 더욱 발전시킨 모델입니다. 17개의 대표 노드 선출 시 8개 노드를 오투오 시장 참여자인 소상공인 노드에서 선정하여 검증 대상으로 고정하고, 4개의 검증노드를 랜덤으로 선발 시에도 소상공인 노드가 참여하여 검증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위임지분증명 모델은 21명을 해킹하는 대상으로 특정될 수 있으나, 오투오체인에서는 오투오 시장 참여자가 블록생성에 참여하고, 별도의 검증노드를 랜덤으로 선발하여 해킹하기가 더욱더 어렵다.
  • 안전성
오투오체인은 시그마체인과 얼라이언스되어 자체 구축한 메인넷으로 원활한 트랜잭션 처리와 자유로운 생태계 구성이 가능하고, 웹/앱 월렛의 생성 및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API Layer
스마트월렛, 스마트 계약 등이 있다.

소다블록체인[편집]

소다블록체인은 소비자, 공급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자체 메인넷인 오투오체인을 구축한 월렛 기반의 탈중앙화된 오투오서비스 전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소다블록체인은 오투오서비스 시장 참여자 모두가 참여하는 네트워크로써 오투오서비스를 위한 거래, 결제에 최적화된 블록체인이다. 소다블록체인 참여자 중에서 블록을 생성하는 블록생성자(Block Producer)는 네트워크의 블록생성과 하드웨어 자원을 제공하는 대가로 소다토큰(SODAT)을 획득한다. 또한, 블록생성을 감시하는 블록관찰자(Block Observer)와 소다블록체인 노드로 참여하는 일반 블록체인 참여자에게는 소다블록체인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소다토큰으로 보상이 이루어진다. 저장 과정에서는 거래 내역과 데이터 소유 권리와 이용 권리 내역 등은 기존의 블록체인 저장 방식과 유사하게 블록 단위로 연결되어 저장 및 관리된다. 오투오서비스 소비자, 공급자가 생성한 거래정보는 소다블록체인에 저장되고, 이때 모든 통신은 암호화된다.

  • 작동원리
오투오 시장에 참가하는 모든 참여자(소비자, 공급자, 배달라이더 등)에게는 모바일 앱 형태의 소다월렛이 제공된다. 소다월렛은 소다블록체인의 클라이언트 및 노드 기능을 담당하고, 오투오 시장에서 소다토큰으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소다월렛으로 소다블록체인과 연결된다. 또한, 월렛을 통해 소다토큰과 타 코인(ether, SODAC)과 교환이 가능하다.
  • 참여자
    • 소비자
온-오프라인을 이용해서 자원(상품)을 이용, 구매하려는 사람이며, 소다블록체인의 일반노드로 참여하지만, 블록생성 시 랜덤으로 블록관찰자로 선택될 때는 블록생성자들이 제대로 된 블록을 생성하는지 또는 오류가 있는지 감시하는 노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소비자가 자신의 자원(상품)을 제공, 판매할 때는 공급자로서 프로슈머 성격을 동시에 가진다.
  • 공급자
온-오프라인을 이용해서 자원(상품)을 제공, 판매하려는 기업,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배달라이더 등이 모두 포함되고, 소다블록체인의 일반노드로 참여하지만, 블록생성 시 랜덤으로 블록관찰자로 선택될 때는 블록생성자들이 제대로 제대로 된 블록을 생성하는지 또는 오류가 있는지 감시하는 노드 역할을 수행한다. 가맹점을 많이 확보한 소상공인, 월렛 트랜잭션이 많은 가맹점(디앱사 포함)의 경우에는 블록생성자 후보로 선정되어 블록을 생성하는 노드 역할을 수행한다. 공급자 역시 온-오프라인을 이용해서 자원(상품)을 이용, 구매할 때는 소비자로서 프로슈머 성격을 동시에 가진다.
  • 디앱 개발사
오투오체인 메인넷 위에서 오투오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및 개인이다. 디앱사 역시 블록을 생성하는 후보 노드이다. 오투오체인에 들어오려는 디앱 개발사는 백서와 투자 요청금액 및 기타 정보를 오투오체인에 제출한다. 제출한 정보는 스마트 계약으로 저장된다.

소다플랫폼[편집]

소다플랫폼은 소다블록체인의 내부 운영과 외부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크게 오투오전용 메인넷, API, 디앱 스토어로 구분할 수 있다.

  • 오투오전용 메인넷 : 소다플랫폼의 가장 근간이 되는 이중위임지분증명 블록생성 알고리즘을 도입/응용하여 자체 개발한 오투오전용 블록체인 메인넷이다.
  • API : 메인넷 자체 API 외에도, 입점하는 디앱들이 서비스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스마트월렛 등 서비스 모듈들이 API로 제공된다. 이러한 공통 모듈이 하나의 스마트 계약으로써 작동될 수 있도록 타 회사에서 개발하여 올릴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따라서, 초기에 입점 되는 우수 디앱들은 별도 비용이나 수익 배분 없이도 개발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디앱 스토어 : 여기에는 주로 외부 개발사들이 만들어 운영하는 디앱들이 존재하게 되며 사용자들이 마음에 드는 디앱을 자유롭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입점하는 디앱의 선발에 대한 투표는 코인홀더들이 하게 된다. 최근 이오스 네트워크 전체의 정체 사건 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하여 소다블록체인의 오투오전용 메인넷은 하나의 메인넷을 여러 디앱들에 제공되는 것뿐만 아니라, 초기 트래픽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단일 디앱에 독립적인 메인넷 구축을 위한 API 제공까지 아우르고 있다.

소다서비스[편집]

소다(Shared O2O DApp)서비스는 맛집 추천, 음식 공유, 테이블 공유 등 ‘음식’ 테마의 서비스와 블록체인,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신기술이 융합된 소다월렛 기반 ‘글로벌 푸드테크 플랫폼’ 이다. 이용자는 소다 디앱을 다운로드하면 소다월렛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이더리움, 소다코인(SODAC)을 오투오체인 자체 거래소에서 소다토큰(SODAT)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소다토큰은 이용자가 온-오프라인에서 음식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하고, 음식점은 배달 비용 결제가 가능하다. 후기/공감 글을 통해 보상으로 획득된 소다토큰은 오투오체인을 통해 소다코인 및 이더리움 등 여러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시럽테이블
시럽테이블(Syrup Table)은 국내 누적 다운로드 수 1위의 맛집 정보 애플리케이션으로, 빅데이터와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맛집을 추천받을 수 있고, 핫플레이스의 쿠폰도 받을 수 있으며 나중에는 배달기능도 추가됐다. 시럽테이블은 2012년 말 피켓(Pickat)이라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가 시작됐으며 피켓은 SK플래닛에서 시작한 위치기반 SNS 서비스였다. 2015년 4월 피켓은 시럽테이블이라는 이름으로 바뀌며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며 기존에 제공되었던 피켓 서비스에서 빅데이터 분석이 강화되었으며 SK플래닛에서 운영하는 오투오 브랜드인 시럽과 연계되는 장점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2017년 12월, SK플래닛에서 오투오 사업을 점차 줄이기 시작하면서 시럽테이블도 종료하기로 해 시럽테이블 서비스는 몬스터큐브에게 넘겨져 이후 현재까지 시럽테이블은 몬스터큐브에서 제공하며 오투오 서비스를 블록체인화 시켜 제공하고 있다.[1]
  • 소다코인
소다코인(SODA Coin)은 외부 거래소에 상장하는 이더리움 ERC-20 기반 코인이며, 외부 거래소를 통해 매매할 수 있다. 소다코인은 외부 거래소에 상장되어 외부거래소에서 매매되는 화폐로서의 기능만 하지만, 소다토큰(SOAD Token)은 소다블록체인의 메인넷인 오투오체인(O2O Chain)에서 생성되는 소다월렛을 통해 소다코인과 교환하여 소다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거래에 사용되는 오투오 서비스 전용 토큰으로 소다코인과는 다른 기능을 한다. 이렇게 소다코인과 소다토큰의 기능을 분리함으로써 소수의 고래 투자자들의 투기, 담합 같은 행동들이 오투오 시장 생태계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못 끼치게 할 수 있다.
  • 소다월렛
소다월렛(SODA Wallet)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비트베리 API를 연동하여 시럽테이블을 1호 댑으로 전환하면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소다월렛은 시럽테이블 앱을 통해 생성이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 시 앱상에서의 여러 활동을 통해 소다코인(SOC)을 보상받을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기존 시럽테이블의 앱 활동인 회원가입 및 리뷰 작성 등의 이용만으로도 각종 이벤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신개념 채굴 이코노미가 구축된다. 몬스터큐브 유재범 대표는 "시럽테이블 자체 월렛 구축도 가능하지만, 비트베리 API 연동을 진행한 것은 비트베리가 간편하면서도 보안성이 검증된 전자지갑이라는 점"이였다고 밝혔다. 소다월렛은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하고 나오는 갤럭시S10 이용자뿐만 아니라 어떤 스마트폰이든 기종에 상관없이 암호화폐 스마트월렛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소다코인 외에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수십 종의 암호화폐 송금도 가능하게 되어 이용자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큐알코드 스캔을 통해 실시간으로 결제할 수 있어 서비스 이용자들은 앱 활동으로 획득한 소다코인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2]

소다플레이[편집]

소다플레이(SODA Play)는 ㈜몬스터큐브에서 개발 및 운영하는 위치기반 라이프스타일 디앱이다. 자체 발행하는 소다코인과 토큰인 소다토큰을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결제하고 송금할 수 있다. 암호화폐 대중화를 위한 '보상 기반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으로 플랫폼 참여로 보상받은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다플레이는 전용 암호화폐인 소다코인과 토큰인 소다토큰을 기반으로 실생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채굴 시스템으로 보상받은 각종 암호화폐를 소다플레이 전용 암호화폐인 소다토큰(SOT)으로 환전하여, 상품 결제, 송금 등 실생활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비제로샵[편집]

비제로샵(BzeroShop)은 ㈜몬스터큐브가 오픈한 암호화폐 전용 쇼핑몰이다. 비제로샵에서는 상품 구매 시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을 비롯해 시럽테이블 자체발행 토큰 소다코인 등 암호화폐로만 결제할 수 있다. 시작은 1,000여 개 상품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을 뿐 아니라 기존 온라인 쇼핑몰에 적용되는 수수료를 90%까지 낮춰 최저가에 가까운 가격경쟁력을 갖췄다고 회사 측은 소개했다. 비제로샵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상품 구매가 가능해 해킹 등 보안 측면의 안전성도 확보했으며 비제로샵에서의 거래는 사용자 암호화폐 지갑에서 쇼핑몰 지갑으로 직접 전송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3]

페이원[편집]

페이원(PayOne)은 2006년 설립된 해외송금 및 전자결제 분야에 기술력을 보유한 개발 및 운영 전문 회사다. 2008년 9월부터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등 6개 국가에 비대면 채널을 이용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2,500억 원 이상의 해외 송금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몽골, 캄보디아 등에 2개의 현지 법인과 1개의 사무소를 운영하는 페이원은 해외 여러 국가의 노동부 산하인력송출청 및 현지 은행과 제휴를 통해 글로벌 거점 및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맞춤 금융, 글로벌금융 서비스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몬스터큐브 유재범 대표는 페이원을 인수 합병하면서 "이번 해외 송금 서비스 사업의 확장은 암호화폐 글로벌 상용화 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투기의 대상으로만 여기던 암호화폐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4]

제휴[편집]

㈜렌벤아이비티

㈜렌벤아이비티는 컴퓨터 및 주변장치, 소프트웨어 도매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이다. 대표는 정경환이다. 암호화폐 활용성 증대를 위해 ㈜몬스터큐브, ㈜렌벤아이비티, ㈜아임블록 3사 간 공동업무 추진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기술공유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특히 몬스터큐브의 앱 '소다플레이'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대체화폐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3사가 가진 개별 콘텐츠와 기술을 공유해 생활 경제형 암호화폐 실현을 위한 핀테크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관계자는 "대체화폐로 결재를 할 수 있게 한 것이 '소다플레이' 이고, 확보한 가맹점을 다른 대체화폐로 활용할 수 있게 하면 보다 더 폭넓게 활용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3사가 협력하게 됐다"고 전했다.[5]

㈜아임블록

㈜아임블록(주식회사 아임블록)은 쇼핑몰 및 오픈마켓 업종을 맡고 있다. 대표는 윤운정이다. 암호화폐 활용성 증대를 위해 ㈜몬스터큐브, ㈜렌벤아이비티, ㈜아임블록 3사 간 공동업무 추진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기술공유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특히 몬스터큐브의 앱 '소다플레이'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대체화폐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3사가 가진 개별 콘텐츠와 기술을 공유해 생활 경제형 암호화폐 실현을 위한 핀테크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관계자는 "대체화폐로 결재를 할 수 있게 한 것이 '소다플레이' 이고, 확보한 가맹점을 다른 대체화폐로 활용할 수 있게 하면 보다 더 폭넓게 활용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3사가 협력하게 됐다"고 전했다.[5]

블루벨트

암호화폐 거래소 블루벨트와 몬스터큐브가 2019년 1월 24일 오전 10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블루벨트는 일본과 홍콩,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10여 개 나라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다국적 암호화폐 거래소다. USD 달러를 비롯한 JPY, EUR, PHP, MMK, MYR 등 7개국 이상의 법정 화폐로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블루벨트 코리아 방규철 대표는 "이번 몬스터큐브와의 MOU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환경에 기여할 것"이라며 "국내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6]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몬스터큐브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