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Marco Polo Network)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Marco Polo Network)
R3(알쓰리)
다니엘 코티(Daniel Cotti)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Marco Polo Network)는 2017년에 설립된, 블록체인 스타트업 R3트레이드아이엑스(TradeIX)가 개발한 무역 금융 플랫폼 마르코 폴로(Marco Polo)의 시범 프로젝트이다.

개요[편집]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는 트레이드엑스아이와 R3 및 기업 고객과 공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젝트이다.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제공 업체 및 물류 회사와 같은 광범위한 무역 생태계의 구성 요소도 포함된다. 은행과 기업에 무역 및 운영 자본 금융을 위한 개방형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며 참가자 간에 데이터와 자산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는 분산된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개방형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및 코다(Corda) 블록체인 기술로 구동된다. 현재 비엔피파리바그룹(BNP Paribas), 코메르츠방크(Commerzbank), ING 표준은행,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 DNB, OP금융그룹, 방콕은행, 내셔널웨스트민스터은행(National Westminster Bank) 및 나타시스(Natixis)와 같은 주요 상업은행이 회원사로 등록되어 있다.

주요 인물[편집]

  • 다니엘 코티(Daniel Cotti):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의 최고 네트워크 책임자이다. 글로벌 무역 금융, 거래 서비스, 은행과 기술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씨티은행의 유럽 무역금융부장과 에이비엔암로홀딩(ABN-AMRO Holding)의 글로벌 무역금융 및 거래상품부장을 역임한 뒤 제이피모건에서 글로벌 무역금융 및 대출 사업을 경영 및 구축했다. 2015년에는 글로벌 무역금융 컨설팅 회사인 코티트레이드 앤 재무부(Cotti Trade & Treasury)를 설립했다. 또한 그는 무역 금융산업 전문가로 스위프트(Swift) 협회, 금융 및 무역 은행가 협회(BAFT; Bankers Association for Finance and Trade), 국제상업회의소(ICC;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 및 세계무역기구(WTO; World Trade Organization)조직과 산업 전반에 걸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현재 비상임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또한 디지털 원장 개발업체 트레이드아이엑스(TradeIX)의 최고 재무 관리자이기도 하다.

특징[편집]

블록체인 기반 무역 금융 플랫폼 코다에서 청산 결제 방식의 무역거래를 최대 규모로 시범 진행했다. 총 참여 인원은 340명, 25개 이상의 국가, 금융서비스·IT·통신)·운송·해양·부동산 등 약 70개의 다양한 조직이 참여했다. 이번 시범 프로젝트에 참여한 은행은 에이비엔 암로, 멕시코 은행 반노르테(Banorte), 보스톤 소재 시티즌스뱅크(Citizens Bank), 프랑크푸르트 소재 코메르츠방크(Commerzbank), 홍콩 소재 동아시아은행, 사우디브리티시은행 등이 있다. 일반 기업으로는 BMW, 바덴뷔르템베르크주립은행 산하 금융 서비스 기관 쥐트팩토링(SüdFactoring),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제 이슬람 무역 금융조합, 도쿄 소재 무역업체 스미토모 상사, SBI그룹 투자 계열사 SBI 홀딩스, SBI R3 재팬이 참여했다. 트레이드아이엑스는 "마르코폴로 플랫폼에서 청산결제방식(Open Account) 무역금융 거래를 한 이후 약 700개 이상의 자금지원 요청을 처리했으며 이용자 교육에는 평균 하루가 소요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 참여 기업들은 송장, 발주서, 선적 일정, 운송 정보 등을 플랫폼에 업데이트하여 정보를 공유 및 조정하게 되는 형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서류 작업을 기반으로 한 비효율적 무역 금융 프로세스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 평가받고 있다. 현재 방콕은행, 미쓰이물산, 미쓰이스미토모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ank of America Merrill Lynch;BofA Securities), 비엔피파리바그룹, 마스터카드(MasterCard), 스탠다드차타드은행(Standard Chartered Bank) 등 대형 금융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IT 컨설팅 전문기업 액센츄어(Accenture)도 합류한 것으로 전해졌다.[1]

이렇듯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에 합류하는 업체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른 회사들도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의 기술을 시험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예로 2019년 9월 말,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의 모기업인 다임러(Daimler AG)와 기계공학 업체인 뒤르(Dürr AG)가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의 시범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 거래에는 뒤르의 자회사인 솅크(Schenck)의 주문 및 인도 계약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에 구매자 은행의 조건부 지불 약속에 의한 대금지불이 확보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또 지난 2019년 10월에는 알파은행(Alfa-Bank), 노보리펫스크 철강회사(Novolipetsk Steel Company), 코메르츠방크 및 베수비우스(Vesuvius GmbH)가 러시아와 독일의 국경 간 결제를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에서 시험적으로 운용했다.[2]

현황[편집]

다임러AG[편집]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에 합류하는 업체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른 회사들도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의 기술을 시험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예로 2019년 9월 말,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등 여러 자동차 브랜드의 모기업인 다임러(Daimler AG)와 기계공학 업체인 뒤르(Dürr AG)가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의 시범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시험 거래는 두르의 자회사 쉥크(Schenck)의 주도로 자동차 평형 시스템과 관련된 부품의 주문 및 결제 과정을 마르코폴로에서 처리하는 것이었다.

양사의 구체적인 거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다임러AG와 두르는 LBBW를 통해 조건부 승인 절차를 거친 후 주문 및 배송에 관한 상세 조건에 합의했다. 이후 주문한 장비에 대한 배송이 완료되고 나면 주문 정보가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 시스템에 입력됐다. 그리고 앞서 합의한 여러 가지 조건에 자동으로 연동돼 판매자 측 은행에 불가역적 정보를 생성했다.

LBBW의 관계자는 "국제 무역에서 이용되는 기존의 문서 기반 결제 방식은 비효율적이고 속도도 느리다. 또 보험사, 물류업체, 세관 등 수많은 중개 기관이 중복해서 서류를 처리해야 한다"며 "기존의 방법을 따르면 결제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를 이용해 거래하면 단 몇 분 만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다임러AG와 두르 측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결제 과정이 훨씬 빠르고 간편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수잔 슐레겔(Susanne Schlegel) 쉥크 자금관리이사 겸 두르의 시스템 측량 및 처리 부서 총괄책임자는 “우리는 기계나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사업 절차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다임러와 LBBW 간의 결제가 성공리에 마무리되었다는 것은 효율성 측면에서 디지털 무역금융 거래의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마르코폴로나 코다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하면 주문 및 배송 과정의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어 결제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이 혜택을 본다.” 한편,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 측은 지난달 자체 개발한 자동 결제방식이 해당 네트워크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행사[편집]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의 최고 네트워크 책임자 다니엘 코티는 2020년 7월 6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유니타이즈(Unitize) 블록체인 콘퍼런스 행사이다. 이 행사는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San Francisco Blockchain Week)와 블록쇼(BlockShow)가 주최하며 글로벌 리더, 규제의 날, 기업의 날, 암호경제 보안 회의, 게임 써밋 등 일주일 동안 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 및 독특한 소셜 컨벤션, 그리고 사상 최대의 온라인 협업 경험에 동참하게 된다. 온라인 플랫폼은 참가자들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콘텐츠 가상 전시회와 네트워킹 기회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원스톱 마켓으로 구성된 개방적인 무료 참석 플랫폼이다. 이번 행사에서 다니엘 코티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가장 활발한 부문: 무역금융》에 대한 주제로 토론했다.가기.png 탈중앙화 커뮤니티 유나이티드에 대해 자세히 보기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