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농업용수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농업용수로

농업용수로(農業用水路)는 농작물을 경작하는 데 필요한 을 공급하는 인공 수로이다.[1]

용수로(用水路; 문화어: 댈물길)는 관개나 수도, 공업용 등을 위해 물을 끌어들일 목적으로 만들어진 수로이다.

농업(관개), 공업, 수도(음료·생활·소방), 수차와 발전기의 동력 등, 주로 인간의 경제활동에 이용하기 위한 물을 용수(用水)로 부르고 이 용수를 등의 수원으로부터 먼 장소로부터 끌어오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수로가 용수로이다.

농업용수로는 농작물에 필요한 물을 인공적으로 공급하는 용수로이다.

고대의 관개 농업에서는 주로 하천의 홍수를 이용했었지만 기원전 30세기 무렵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는 티그리스 강·유프라테스 강에서 물을 끌어와 관개 농업을 했다고 하며 그것을 위한 용수로가 축조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이 용수로는 생활 용수의 공급과 치수를 위한 방수로도 겸하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유럽과 중동의 평야에서는 지형으로부터 자연적으로 물을 끌어들여 관개하기가 어렵거나 물이 고이기 쉬운 지역이 있다. 예를 들어 시리아 하마의 주변을 흐르는 오론테스 강은 수량이 많고 흐름이 빠르지만 강바닥이 낮기 때문에 물을 끌어오기 어려워 수차 등의 동력을 이용해 용수로까지 물을 퍼 올린 후 농업·생활 용수를 끌어왔다. 반대로 세계 유산에 등록되어 있는 네덜란드 킨더다이크 마을의 풍차군 등처럼 하천보다 토지가 낮아 물이 고이기 쉬운 지역에 용수로 겸 배수로를 돌아 다니게 해 물이 부족할 때는 강에서 용수로에서 물을 구하고 반대로 물이 넘치게 되었을 때는 풍차로 퍼올려 배수하는 것으로 한 때의 습지였던 곳을 목초지와 화훼 재배 등에 이용하고 있는 지역도 있다.

북아메리카·남아메리카 등에 최근에 많이 만들어지는 플랜테이션에서는 사이펀의 원리를 이용한 방법과 압력 도수로(관) 및 스프링클러를 이용해 살수시키는 방법 등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각주[편집]

  1. 농업용수로〉, 《네이버국어사전》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농업용수로 문서는 지형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