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디젤

해시넷
solar0313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2월 10일 (수) 11:26 판 (참고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디젤(Diesel)은 경유라고 불리며, 디젤엔진의 발명자인 독일의 발명가 루돌프 디젤((Rudolf Diesel)의 성에서 따온 것이다. 원유(原油)를 분별증류해서 얻어지는 물질로, 등유 다음에 나오는 액체 물질이다.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중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밀도가 낮아 한자의 ‘가벼울 경’자를 써서 경유(輕油])라고도 부른다. 디젤은 연소 효율이 높고 불완전 연소로 나오는 불순물도 적어 클린 에너지라고도 불린다. 가솔린과 함께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연료로 휘발성이 낮아 쉽게 불이 붙지 않아 폭발의 위험이 적다.[1]

특징

용도

경유는 디젤엔진의 연료로 널리 쓰인다. 가정용 난방유로도 많이 쓰이기도 하나, 기름보일러 자체가 가스보일러로 대체되어 가면서 가정용으로서의 수요는 줄고 있다.

오염물질

경유도 다른 석유제품과 같이 그 자체로 독성이 있으며, 특히 디젤엔진의 성분 및 연소환경상 가솔린엔진에서는 잘 발생되지 않는 질소산화물이나 매연을 배출한다.

장단점

  • 장점: 휘발유 보다는 약간 저렴
  • 단점: 휘발유와 LPG와는 다르게 소음이 심함

바이오 디젤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기름을 화학 처리를 통해 경유와 유사한 연료를 제조하여 석유 기반인 경유를 대체하거나 혼합해서 사용하는 연료로 우리나라에서 시판되는 경유는 무조건 2% 섞도록 정해져있다.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디젤 문서는 자동차 분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