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자전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산악자전거(Mountain Bike, 山岳自轉車)는 산이나 험한 길에서도 탈 수 있게 만든 자전거이다. 영어로 MTB(엠티비)라고도 한다. 산악자전거는 자동차로 친다면 SUV지프에 가까운 자전거이다. 한국에서는 하드테일의 크로스컨트리 용도의 산악자전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역사

1970년대 초 미국 샌프란시스코 북쪽 마린 카운티에 있는 타말파이스 산에서 젊은이들이 낡은 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내려왔다. 이들은 그저 재미로 산에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점차 산에서 자전거를 타는 젊은이들이 늘어났고 험한 산길에서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자전거도 만들었다. 가장 먼저 산에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한 이들은 타말파이스 산 동쪽 기슭에 자리 잡은 작은 마을 락스퍼와 밀 밸리에 사는 젊은이들이었다. 대부분 10대였던 이들은 자신들을 락스퍼 캐년 갱이라고 불렀다. 이들이 말하는 갱은 범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단지 친구들의 집단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이 모임에는 산악자전거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마크 벤데티, 오티스 가이 등이 속해 있었다. 이들이 산에서 탄 자전거는 슈윈에서 만든 기어가 하나 달리고 코스터 브레이크가 장착된 아주 튼튼한 자전거였다. 이들은 자전거를 벌루너라고 불렀는데 벌루너는 바퀴가 넓은 자전거를 말한다. 1974년쯤 라이더들이 자전거보다는 점차 자동차와 픽업트럭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 모임은 조용히 사라졌다. 하지만 이들은 처음으로 산에서 자전거를 탄 사람들이었고 그 뒤에 생겨난 새로운 자전거 클럽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마린 카운티에는 뛰어난 자전거 선수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들 중 일부는 장발에 마리화나를 피우는 젊은이들로 기존의 문화에 반항하는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 지역의 자전거 클럽에서 그리 환영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자기들끼리 클럽을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산악자전거 탄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벨로 클럽 타말파이스다. 이 클럽은 1971년에 만들어졌는데 회원이 가장 많을 때는 1백 명에 달했다. 게리 피셔, 조 브리즈, 오티스 가이, 찰리 켈리, 프레드 울프, 마크 벤데티 등 산악자전거의 선구자들이 모두 이 클럽에 속해 있었다. 게리 피셔는 1950년생으로 열두 살 때부터 자전거 경기를 시작해 카테고리 원 선수가 됐다. 미국의 자전거 경기에는 다섯 개의 등급이 있는데 그중에서 카테고리 원이 가장 높고 이 등급에 속한 선수들은 최정상급이다. 게리 피셔는 한때 장발 때문에 자전거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다. 조 브리즈와 오티스 가이 역시 카테고리 원 선수였다. 찰리 켈리는 1945년생이며 게리 피셔, 앨런 본즈 등과 함께 같은 집에 살기도 했다. 프레드 울프는 찰리 켈리와 함께 밴드에서 매니저로 일했다. 마크 벤데티와 프레드 울프는 벨로 클럽 타말파이스 멤버들에게 산길에서 구식 자전거 타는 것을 소개한 인물이다. 마크 벤데티는 모임에 비싼 이탈리아제 경기용 자전거 대신 구식 자전거를 타고 나타나서 다른 회원들에게 타말파이스 산에서 자전거를 타고 내려오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초기에 자신들이 타던 자전거를 고물 자전거 또는 구식 자전거라는 뜻을 가진 클렁커라고 부르기도 하고 바퀴가 넓다는 뜻의 벌루너라고 부르기도 했다. 1973년 말 마린 지역에서 클렁커를 타는 젊은이들은 20~30명에 달했다. 이 클럽의 라이더들은 슈윈이 제2차 세계대전 전에 만든 자전거가 그 이후에 나온 것보다 산길에서 더 잘 견딘다는 것을 알아냈다. 산악자전거 초기에 라이더들이 가장 선호한 것은 튼튼한 슈윈의 엑셀시오 모델이었다. 1933년부터 생산된 엑셀시오는 튼튼하기로 유명하며 벌룬 타이어라고 불리는 두꺼운 바퀴를 사용했는데 바퀴가 두꺼워 펑크가 날 위험이 적었고 쉽게 마모되지도 않았다. 벌룬 타이어를 장착한 아동용 자전거는 어린이들과 신문 배달 소년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아이들은 이 튼튼한 자전거를 타고 울퉁불퉁한 지면 위를 달리고 도랑을 뛰어넘었다. 또한 포장도로뿐 아니라 인근의 숲을 돌아다니거나 호수에 자전거를 담그기도 했다. 마린 카운티의 라이더들은 바로 이 두꺼운 바퀴의 자전거를 개조해서 산길을 달렸다.[1]

종류

산악자전거는 사용되는 용도에 맞게 이지 라이딩부터 크로스컨트리(Cross country, XC),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재미있게 산악코스를 즐기는 트레일바이크(Trail Bike), 다이나믹한 산악 라이딩을 구사하는 올마운틴(All-Mountain), 과격한 점프에 어울리는 프리라이드(Freeride), 다운힐(Down Hill, DH) 등으로 나뉘고, 그 외에도 트라이얼(Trial) 등이 산악자전거의 종류에 속한다.

• 크로스컨트리 산악자전거 : 레이싱 종목의 하나로 산악 코스를 빠르게 달리는 경기를 의미한다. 언덕과 내리막길이 50:50 정도로 섞여 있지만, 대부분 언덕을 오르면서 승부가 갈리게 되기 때문에 가볍고 언덕을 쉽게 오르는 자전거를 사용하는 라이더가 유리하게 된다. 그런 이유로 크로스컨트리 산악자전거는 산악자전거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80~100mm 트래블의 서스펜션과 하드 테일 프레임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산악자전거 하드 테일 프레임은 고급 모델이 1.5kg 이하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보통이며, 최근에 카본 소재가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1kg 이하의 프레임도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크로스컨트리 모델이라고 해서 모두 하드 테일 프레임을 고수하는 것은 아니다. 경기의 코스가 언덕을 오르는 것보다 빠른 스피드와 기술적인 라이딩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많아지면서 듀얼 서스펜션 또는 풀 서스펜션으로 불리는 프레임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크로스컨트리용 듀얼 서스펜션은 앞뒤 트래블이 모두 100mm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프레임의 무게는 2~2.5kg 정도로 하드테일보다 1kg 정도 더 무겁다.
  • 트레일 바이크 산악자전거 : 산악자전거의 종류는 보통 서스펜션 트래블의 길이로 이야기할 때가 많다. 크로스컨트리는 100mm 정도이며, 트레일 바이크는 약 120~140mm 정도를 이야기하는 것이 보통이다. 트레일 바이크는 등산 같은 라이딩에서 탄생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경쟁적으로 빨리 산을 오를 필요도 없고, 그래비티라고 불리는 점프와 드랍이 난무하는 다운힐까지 갈 생각도 없는, 정말 등산처럼 산을 즐기려는 라이더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듀얼 서스펜션이 기본이며, 120~140mm 정도의 트래블은 라이딩 중 푹신한 승차감과 1m 이하의 드랍에서 큰 한계를 나타내지 않는다.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산악 라이딩에 아주 적합한 모델이다 보니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몰고 있다.
  • 올마운틴 산악자전거 : 트래블의 크기부터 이야기한다면 올마운틴 바이크는 보통 160~180mm 서스펜션 트래블을 가진 것이 보통이다. 최초 설계는 사실상 다운 힐러들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운 힐러들의 전용 자전거인 다운힐 머신들은 산악의 언덕을 오르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보니 항상 리프트나 셔틀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었다. 다운 힐러들도 어느 정도 산을 오르고 충분한 다운힐의 묘미를 느낄 수 있게 한 것이 바로 올마운틴이다. 하지만 많은 동호인도 올마운틴 바이크의 풍부한 서스펜션의 느낌을 즐기며, 전에는 어려웠던 다운힐 코스를 타보기 위해 많이 선택하고 있어서 인기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다.
  • 프리라이드 산악자전거 : 프리라이드 바이크와 다운힐 바이크의 경계를 찾기는 애매하다. 서스펜션 트래블에 있어서도 180mm~200mm 이상의 전문 다운힐 머신과 비슷하며, 지오메트리도 다운힐에 포커스되어 있기 때문이다. 조금 다른 것이 있다면, 보통 프리라이드 바이크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싱글크라운 포크를 사용하거나, 업힐에 도움을 주기 위해 2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정도다. 이런 자전거는 코스에 따라 속도가 덜 나는 다운힐 코스가 있는 경기에서 사용되곤 한다. 올마운틴에 프리라이딩 성격을 가미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이 자리를 대신하기도 한다. 특히 2011년 월드컵 다운힐 챔피언인 대니 하트는 자이언트의 올마운틴 모델인 레인을 타고 우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다. 이런 모호한 경계 탓에 프리라이드 모델을 생산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국내에도 거의 수입되고 있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용도는 거의 완벽한 다운힐 라이딩이 가능하면서, 어렵지만 산을 오를 수 있는 능력을 조금 부여한 스타일이거나, 바이크파크나 어반에서 다이나믹한 점프 등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 다운힐 산악자전거 : 프리라이딩과 다운힐은 그래비티 모델로도 불리는데, 페달링에 의한 라이딩보다 중력에 의한 내리막길을 내려오는 라이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다운힐 머신이 만들어진 이유는 난이도 높은 다운힐 코스를 더욱더 빠르게 내려가기 위해서이다. 2m가 넘는 드랍에서 뛰어내리고, 10m가 넘는 점프를 하면서도 안전하게 착지할 수 있는 자전거는 200mm 이상의 서스펜션 트래블이 필요했고, 톤 단위로 가해지는 충격에도 부러지지 않는 강한 내구성이 중요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다운힐 머신들은 전체 무게가 18kg 내외가 되는데, 소재의 개발이 발전됨에 따라 16kg 정도의 가벼운 다운힐 머신들도 출시되고 있다. 이런 무거운 자전거는 훈련을 받지 않은 일반 라이더들에게는 코너링조차도 어려운, 감당하기 버거운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충분한 교육과 경험이 쌓이게 되면 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다운힐 라이딩이 가능하게 된다.[2]

산악자전거 경기

• 크로스컨트리 : 산악자전거 경기 중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알려지지 경기이며, 1996년 미국의 애틀란타 올림픽 때부터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 경기의 경우는 주로 출발점과 도착점이 다른 경우도 있고, 같은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치뤄지는 경기를 보면, 보통 초급의 경우는 10~15Km, 중급의 경우에는 20~30Km, 상급의 경우 35~40Km 정도의 산을 달린다. 출발점과 도착점이 같은 경우 코스 거리가 짧을 때 우리나라에서는 장소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하며 대부분 여러 바퀴를 돈다. 보통 출전 선수 모두가 동시에 출발한다. 그리고 경기 코스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평지, 직선로와 굴곡이 골고루 섞여 있어, 산악자전거의 여러 가지 테크닉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좋은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 듀얼 슬라룸 :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여러 개의 기문을 세워놓고 사전에 정해진 방식대로 기문을 통과하는 경기로 도착 시각을 가지고 순위를 정하는 순위경기이다. 보통 완만한 내리막길에서 행해지며 두 개의 똑같은 길을 만들어 놓고 두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는 형식을 사용한다. 이렇게 두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각각 자신의 정해진 길을 가는 경기를 듀얼 슬라룸이라고 한다. 듀얼 슬라롬 경기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가든 타고 가든 메고 가 든 뛰어가든지 별 상관이 없다. 기문을 중심으로 한 바퀴를 돌거나, 혹은 두 바퀴를 도는 경우에는 빨리 돌기 위해서 내려서 들고 돌기도 한다. 듀얼 슬라롬 경기에서는 순발력이 연구되고 자전거를 들고 뛰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으로, 선수 자신의 신체보다 훨씬 작은 사이즈의 자전거를 가지고 경기를 한다. 어른들도 어린이용 사이즈의 자전거로 경기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 다운힐 : 산꼭대기에서 시작해서 산 아래까지 내려오기만 하는 경기로서 수 킬로미터에 이르는 거리를 단 몇 분에 내려오며 그 주행 시간으로서 순위를 정한다. 산악자전거 경기 중 가장 빠른 속도를 내는 경기이다. 때에 따라서는 100km/h 근처의 속도를 내기도 하므로 자칫 잘못하면 크게 다치는 경우도 있다. 다운힐을 위한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는 조금 다르다. 빠른 속도에서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여러 가지 장치인 쇽 업소버가 앞뒤 모두 달려있다. 출전자도 오토바이 헬멧과 같이 머리 전체를 감싸는 헬멧을 착용하고 출전하며 팔, 다리, 어깨, 등, 가슴 등 온몸에 착용할 수 있는 보호대는 있는 대로 다 착용하고 출전한다. 이 경기를 위해서는 다른 경기처럼 몸매를 가다듬을 필요가 별로 없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이 별로 불리하지 않고 때에 따라서는 유리할 수도 있음으로 자전거의 설계도 경량화보다는 주행 안정성에 더 치중한다.
  • 힐 클라이밍 : 영어를 그대로 해석하면 언덕오르기란 뜻이며 경기 방식도 이와 같다. 출발점은 언덕 아래에서 시작하며 언덕 위의 결승점까지 누가 먼저 가느냐를 따지는 경기다. 다른 산악자전거 경기와 마찬가지로 기록경기가 아닌 순위경기이며 보통 완만한 경사의 스키장이나 소방도로 같은 곳에서 행해진다. 아주 어려운 힐 클라이밍 경기의 경우 턱없이 가파른 언덕을 올라가는 경우가 많이 있어 선수 중 대부분이 내려서 끌고 올라가는 것도 힘든 경우도 있다. 다른 어떤 경기보다도 자전거의 경량화가 최우선이며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좋은 몸매는 필수적이다.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좋은 몸매란 잘 발달한 다리근육과 여기에 피를 공급하는 강한 심장과 허파가 있으며 나머지 부분은 무게를 줄이기 위해 잘 발달하지 않은 몸매를 말한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체지방이 적어야 하고 머리도 작아야 하고 팔, 가슴, 허리도 가늘어야 한다. 평지에서는 관성에 의해 어느 정도 무게 차이는 극복할 수 있으나 가파른 언덕에서는 단 1g의 차이도 크게 느껴진다. 크로스컨트리에 비해서 별로 인기는 없다.
  • 트라이얼 : 매우 험난한 지형을 누가 더 깨끗하게 통과하느냐를 겨루는 경기로서 순위경기다. 산악자전거의 트라이얼은 오토바이의 트라이얼과 근본적으로 같다. 자연지형만으로는 장애물을 만들기 힘들 때는 인공 장애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장애물 통과 시 넘어지거나 발을 땅에 디디거나 지정된 경로를 벗어날 때에는 감점을 주는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하며 동점이면 감점 없이 통과한 장애물의 수가 많은 사람이 이기게 되며 그 밖에 많은 동점자 처리 기준이 있다. 참가자가 발을 땅에 디디는지, 지정된 경로를 벗어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심판들이 한 선수 한 선수가 경기하는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보게 된다. 이 때문에 여러 명이 경기를 할 때 동시에 출발하지 못하고 한 명씩 경기를 진행하게 되며 한 명이 장애물을 통과하고 있을 때는 남은 사람들은 선수건 심판이건 관중이건 관계없이 이 선수를 빙 둘러서서 지켜보게 된다. 누가 보면 트라이얼은 경기하는 모습이 마치 모두가 관중인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혹은 그저 모여서 노는 것처럼 보인다. 이렇게 트라이얼은 모두가 모여 구경하는 것처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트라이얼용 자전거는 보통의 산악자전거와는 다르게 생겼다. 비엠엑스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변속기는 없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기도 하므로 매우 큰 충격에 잘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쇼 업소버는 없다. 경기 도중 대부분의 시간을 브레이크를 잡은 채 타이어의 접지력에 의지해서 있음으로 매우 접지력이 높은 타이어와 강력한 브레이크를 갖추고 있다.[3]

최근 현황

산악자전거 시설 개장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발표에 따르면, 전국의 자전거 인구는 100만 명이고, 이 가운데 10%인 10만 명 정도가 산악자전거 동호인이다. 자전거 보급이 늘어나면서 자전거 도로는 많아졌지만, 산악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공간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일반 등산로에서 자전거를 타다가 등산객과 마찰을 빚거나, 이에 따라 민원이 발생하는 일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강원도 원주시가 2021년 4월 20일, 산악자전거 복합시설인 원주 산악자전거 파크의 문을 열었다. 과거 학교였던 건물을 개조해 사무실과 샤워실 등을 갖춘 캠프로 만들었으며 자전거 세차장과 쉼터, 화장실도 이곳에 있다. 원주 산악자전거 파크에는 크로스컨트리와 다운힐, 두 가지 코스가 다 갖춰져 있다. 전북 고창에도 산악자전거 파크가 있고, 강원지역 스키장 중에는 스키 시즌이 아닐 때 산악자전거 코스를 개방하는 곳이 있지만 모두 다운힐 코스로만 운영된다. 두 가지 코스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은 강원도 원주시가 전국 최초이다. 원주 산악자전거 파크의 크로스컨트리는 초급 15km, 엘리트 4.5km, 그리고 29km에 이르는 임도까지 모두 3개 코스로 되어있다. 다운힐은 상, 중, 초 난이도별 6개 코스가 10km 구간에 만들어졌고 상급으로 올라갈수록 경사는 가파르고, 도로 폭은 좁아진다. 이밖에 인위적으로 만든 장애물을 이용해 산악자전거를 연습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있다. 원주 산악자전거 파크는 별도의 이용요금이 없다. 개인 동호인은 아무 때나 방문하면 되지만 동호회가 단체로 시설을 사용하려면 원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예약해야 한다. 산악자전거 파크가 들어선 원주 신림면은 산과 계곡이 있어, 이전에도 등산이나 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던 곳이다. 원주시는 2021년 10월 전국 규모의 산악자전거대회와 함께, 산악자전거에 캠핑을 접목한 페스티벌을 개최할 계획이며 산악자전거 동호인이나 숙련자가 아닌 일반 시민도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산악자전거 학교도 무료로 상시 운영되어 산악자전거에 관심이 있고 배우기를 희망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4] 더불어 2021년 5월 27일, 경북 문경시는 마성면 외어리 산 20번지에 위치한 모글장에서 문경 산악자전거 시설 개장식을 했다. 산림 레포츠 시설로 조성된 문경 산악자전거 시설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단산을 중심으로 다운힐 4개, 업힐 2개 코스의 노선으로 조성됐으며, 총 길이는 21.25km이고, 산악자전거 연습장인 모글장 시설도 갖춰 문경시가 명실상부한 산악자전거 시설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악자전거 시설은 무료로 개방되며 개인 동호인은 아무 때나 방문하면 되고 동호회 단체인 10인 이상이 시설을 사용하려면 문경시의 허가를 받아 이용할 수 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산악자전거 시설 개장을 통해 동호인, 젊은 층,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관광 문경이 더 많이 알려지고 문경시를 더 많이 찾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5]

각주

1. 산악자전거〉, 《네이버 지식백과》
  2.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MTB)의 종류를 알아보자.〉, 《바이크매거진》, 2012-01-25
  3. 거창군 문화관광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geochang.go.kr/tour/Index.do?c=TU0501030000
  4. 조승현 기자, 〈(전국24시)'전국 최초' 산악자전거 복합시설 원주에 개장〉, 《제이티비씨뉴스》, 2021-04-20
  5. 김철희 기자, 〈문경시, 마성 외어리에 '산악자전거(MTB)시설' 개장〉, 《데일리한국》, 2021-05-27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산악자전거 문서는 자동차 분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