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마이크 헌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크 헌(Mike Hearn)
R3(알쓰리)
코다(Corda)

마이크 헌(Mike Hearn)은 세계 최대의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알쓰리)의 수석 플랫폼 엔지니어이다.

생애[편집]

마이크 헌은 비트코인, 블록체인, 분산원장 시스템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 분야에 뛰어들기 전, 구글에서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8년간 근무했다. 그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포함하여 비트코인 플랫폼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개발자 중 한 명이며 이외에도 비트코인 지갑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1] 마이크 헌의 주요한 경력 중 하나는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출신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2016년 자신의 미디엄에 공식적으로 자신이 가진 비트코인을 다 팔고 개발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말했으며 나머지 개발자들에게 행운을 빌며 떠났다. 이외에도 그는 비트코인은 "망한다"고 발언하여 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학력[편집]

약력[편집]

  • 2002년 09월 ~ 2002년 12월 : 핑아이덴티티(Ping Identity, Inc) 컨설턴트
  • 2003년 02월 ~ 2006년 06월 : 코드위버(Codeweavers,Inc) 엔지니어
  • 2006년 09월 ~ 2014년 01월 : 구글(Google)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2014년 04월 ~ 2015년 12월 : Vinumeris 최고경영자
  • 2015년 11월 ~ 현재 : R3 CEV 수석 플랫폼 엔지니어[2]

주요 활동[편집]

구글[편집]

구글은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이며 검색 서비스 제공을 주력으로 한다. 2018년 5월 기준으로 전 세계 검색량의 90%를 점유하고 있다.[3] 마이크 헌은 2006년부터 약 7년 동안 구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했으며 그 곳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2014년 그는 비트코인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구글을 떠났다.

  • Geo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SRE) : 그는 3년간 지도 및 지구 담당 당직 운영 팀의 일원이었으며, 위성 이미지 및 타일 서비스 인프라 전문이었다. Geo SRE의 일환으로 그는 클러스터 구축, 트래픽 관리, 최적화, 생산 준비 상태 검토, 네트워크 인프라의 문제 해결 및 모니터링을 담당했다. 또한 지도의 롤아웃을 즉석에서 렌더링된 벡터 맵으로 작업했다.
  • Gmail Anti-spam : 그는 SRE 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역할로 전환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Gmail 스팸 필터에서 일했는데, 스파이머들이 다른 네트워크 필터를 피하기 위해 스팸 FROM gmail을 보내는 것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스팸 필터를 다른 구글 사이트들에 의해 호스팅되는 스팸 콘텐츠의 자동화된 테이크다운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다른 구글 제품과 통합했다.
  • BotGuard 및 가입 : 그는 Gmail Anti-Abuse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구글 사이트를 자동화된 남용으로부터 보호하는 법을 연구했다. 또한 20%의 시간을 이용하여 무작위로 생성된 암호화된 자바스크립트에서 수집된 신호를 사용하여 계정 등록과 같은 구글 웹 사이트의 악의적인 자동화를 탐지하는 프로젝트를 설계했다.

가기.png 구글에 대해 자세히 보기

비트코인[편집]

비트코인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는 익명의 인물이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암호화폐이다. 마이크 헌은 비트코인 연구에 집중하기 위해 2014년 구글에서 퇴사했다. 그는 5년동안 비트코인 시스템에서 앱 개발 및 프로토콜 관련 개발자였으며 초기 비트코인 유저였다. 또한 그는 Bitcoinj의 원저자이며 비트코인 코어(Bitcoin Core)개발에도 참여했다. 그리고 사토시 나카모토가 프로젝트를 나가기 전까지 이메일로 비트코인과 관련한 대화를 주고받기도 했다. 그러나 2016년 1월 그는 "비트코인 실험의 해결책"이라는 제목의 블로그 게시물을 쓰고 비트코인 커뮤니티와 업계를 떠났다. 그는 비트코인도 실험의 한 종류로 언제든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비트코인 내 커뮤니티 문제를 지적하였다. 결국 그는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을 모두 팔고 비트코인 개발에서 완전히 손을 떼게 된다.

가기.png 비트코인에 대해 자세히 보기

R3[편집]

R3는 글로벌 금융 서비스 개발 스타트업으로 금융 서비스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분산원장 기술 플랫폼과 상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R3는 분산원장 기술인 코다(Corda)를 이용하여,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인 코다 플랫폼(Corda Platform)을 만들었다. 코다는 금융업계를 위한 새로운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반 분산 데이터베이스로 자유롭게 누구에게 데이터를 전달할 것인지 중앙 관리자 없이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참여자들 간에 통합적으로 공유되는 데이터가 따로 없기 때문에 실제 거래에 참여한 거래상대방 간 또는 그 거래를 감독해야 하는 감독기구나 규제기관만 그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다. 그리고 코다 플랫폼은 금융기관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동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를 단순히 상호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넘어서 특정 금융 부분의 운영 그 자체를 네트워크 단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각 금융기업이 독자적으로 처리해오던 금융정보가 산업단에 의해 공동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데이터 퀄리티가 훨씬 정확해질 수 있다. 마이크 헌은 2015년 3월부터 R3 내에서 코다 플랫폼의 수석 엔지니어직을 맡으며 코다 플랫폼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가기.png R3에 대해 자세히 보기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Mike Hearn", R3
  2. 마이크 헌 링크드인 - https://www.linkedin.com/in/mike-hearn-2523962/
  3. 구글〉,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마이크 헌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 경영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