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이 2019년 10월 15일(화)에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정승현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델코인(EDELcoin)

정승현은 블록체인 기반의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인 에델코인(Edelcoin)을 만든 데이탐(Datam)의 기술개발자 겸 프로젝트 기획자이다. 영어로 폴 정(Paul Jeong)이라고 한다. 피씨알시스템(PCR SYSTEM) 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개요[편집]

정승현은 부경대학교에서 환경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주요 관심사는 자동차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환경 운전 효과 측정에 관한 것으로, 특히 생태 운전 실험과 계산 분야와 관련하여 5개의 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자동차 공학 분야에서 7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의 자동차 온실가스 분야 전문가다. 정승현은 자동차 온실가스 모니터링 분야에서 15년 동안 이영철과 함께 일했다. 국내외에서 SCI급 논문과 많은 논문을 보유하고 있으며 데이탐의 기술개발자 겸 프로젝트 기획자로 활동 중이다. 또한 컴퓨터공학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씨알시스템(PCR SYSTEM) 사장이기도 하다.

학력 및 약력[편집]

  • 부경국립대학교 박사학위
  • 환경공학 박사(Ph.D in environmental engineering)
  • PCRSYTEM 사장
  • 데이탐(에델코인) 기술개발자 겸 프로젝트 기획자
  • 기후체인연합(CCC: Climate Chain Coalition) 기술연구원

주요 활동[편집]

에델코인[편집]

데이탐은 탄소감축증명(PCR ; Proof of Carbon Reduction) 볼록체인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이동수단(대중교통 등)에서의 탄소감축량을 탄소배출권 국제 거래 시세에 따라 발행되는 에델코인으로 보상이 이루어지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개발한 기업이다. 탄소배출권은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허용량을 기업들에게 부여하여, 허용량 내에서 남거나 부족한 온실가스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또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프로젝트인 에델코인(EDELcoin)을 진행한다. 데이탐은 에델코인 블록체인에 기존 블록체인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특별한 기능을 부여했다. 기존 작업증명(POW, Proof fo Work) 방식의 블록체인은 채굴을 위한 과도한 경쟁과 에너지 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방식의 블록체인은 채굴하지 않는 대신 신규 사용자 유입 및 증가가 어렵다는 문제를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에델코인 블록체인에는 탄소감축이라는 새로운 채굴 방식과 그에 따른 보상 시스템을 고안한다. 탄소감축채굴(CRM, Carbon Reduction Mining)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채굴 방식이 아니라 에너지를 절약하는 채굴 방법이며 기본적으로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노력, 즉 자원과 에너지의 소비에 있어서 통상적인 사용량보다 적게 소비하는 행위 및 방법을 말한다. 탄소감축증명(PCR, Proof of Carbon Reduction)은 탄소감축채굴(CRM)에 의하여 측정된 자원과 에너지의 감소량을 정량적인 방법으로 수치화하고 그에 따른 탄소 감축량을 정확히 산출해내어 이를 승인하는 방식을 말한다. 또한 탄소감축증명(PCR) 보상 시스템은 탄소감축채굴(CRM)에 의해 감축되고 탄소감축증명(PCR)에 의해 증명된 탄소 배출량에 비례하는 보상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법이다. 데이탐은 빅데이터 블록체인과 관련하여 기술특허를 7개이상 선점하고 있는 기술 강소기업으로, 현재 10여년의 자동차 운행 및 도로 모니터링 구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적용해 베트남, 라오스, 인도네시아 등 UN정책에 부합되는 독자적 비지니스 모델을 실행단계에 적용함으로써 블록체인 경제를 새롭게 선도해 나가고 있다.[1]

데이탐 밋업[편집]

탄소감축증명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녹색기술을 융합시켜 글로벌 탄소감축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데이탐이 '2019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그린혁명'이라는 주제로 밋업을 개최했다. 데이탐 글로벌 밋업에서는 탄소배출권 평가 및 인증분야, 자동차 및 교통분야, 블록체인 업계등 전문가들이 모여 데이탐의 기술융합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였다. 데이탐 COO인 정승현 박사는 탄소감축증명 기술융합 프로젝트 추진 사레를 발표했다. 소형 수직형 풍력발전 시스템, 차세대 친환경 대체냉매 및 이를 이용한 냉난방기 기술융합을 통해 베트남 벼농사 대체 탄소제로 스마트팜 허브단지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유람선 풍력발전 설비 구축이나, 풍력발전을 이용한 사파리 CCTV 관제 시스템 전력 공급, 유람선상 풍력발전 시스템 구축 사례나 숙박업체 등에서 개인의 자발적 의지에 의한 탄소감축증명 법과 그에 따른 보상 알고리즘 등의 데이탐 사업 전개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2]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정승현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 경영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